전반적으로 서정적 주인공의 시공간을 파악하면 시 전체에 든든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어 시 전체를 해석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서정시의 주체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시인이 자신을 위해 말하는 것이다. 즉, 시인은 자신이 시 속의 사람이라고 상상하고, 그들을 위해 뛰어다니며 외치며, 그들의 마음속에 하소연하는 것이다. 하나는 시인이 자신의 마음을 직접 표현하고, 서정적 주인공의 이미지도 시인 본인의 이미지다. 전반적으로 후자가 많다.
시의 화제에 주의를 기울이다
한 편의 시의 제목은 시인의 작문 의도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주제에 주목하고, 문제의 목적을 분석하는 것도 시 전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모든 시가 영물시, 품시, 영사시, 철리시 등과 같은 발판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일반적으로 없으므로 주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합니다.
시의 구조를 이해하다
승전개후는 고전시, 특히 현대시의 고유 특징이다. 어느 정도까지, 우리는 그것을 시각으로 작가의 사상을 정탐하여 시 전체에 깊이 파고들 수 있다. 계승된 방식으로 쓴 시는 문장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왕왕 시 전체와 그 해독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원시의 내용에 근거하여 질문에 대답하다.
사상 내용과 표현 기교의 분석은 반드시 원시시의 구체적인 내용을 결합해야지 모호하게 해서는 안 된다. 객관식 문제라면, 원시의 내용을 밀접하게 맞춰서 판단과 선택을 해야 한다.
다중 선택 옵션에 대한 공통 간섭 설정
문장의 의미에 대한 이해: 다의어의 오해, 물건의 잘못 배치, 몰래 개념 등.
사상 감정 분석: 무에서 생겨나고, 억지부회, 제멋대로 행동하는 등.
표현 기술: 장 Guan 다이 리, 당연시 등.
이미지와 의경에 관한 지식을 숙지하다.
시인은 보통 이미지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지만, 주체인 시인은 종종 객체로서의 이미지와 하나가 된다. 때때로 한 편의 시에는 여러 가지 이미지가 있는데, 모두 서로 연관되어 있다. 중국 고전시에서 강조한 것은' 모든 경물 단어는 모두 감정사' 의 모델이다. 그래서 우리는 풍경이나 사물을 감상할 때 시인의 이미지를 감상할 필요가 있는데, 둘 다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시인의 전고를 이해하다
일반적으로 전고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1) 오래된 역사적 사건으로 옛비유를 차용한다. (2) 전인의 시를 인용/개편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시사의 의미를 풍부하게 한다.
시 감상 공식을 암송하다
제목에서 대상을 알다. 축 어적으로 감각을 읽다.
논평에서 어려움을 해결하다. 저자로부터 배경을 이해하다.
원작에서 근거를 찾다. 문제 건조에서 영감을 얻다.
제 1 련에서 특징을 찾다. 마지막 문장에서 주제를 이해하다.
풍경에서 감정을 파악하다. 의경에서 마음을 통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