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의 발생 에 관한 한 중서 신화 은 그다지 큰 차이 가 없다. 모두 원시 시대 의 열악한 자연 조건 과 극히 낙후된 생산 방식 때문 이다. 생명을 유지하고 연장하기 위해, 자연계에서 해석할 수 없는 많은 현상으로부터 위로를 얻기를 갈망하며, 자연계의 많은 현상과 각종 생물에 대한 숭배와 환상을 만들어 신화. 신화 의 출현 은 원시 종교 신앙 과 다르지 않다. 원시인 에게 없어서는 안 될 희망 과 정신 힘 을 주고, 그 당시 의 열악한 생활 환경 을 극복하고, 그들 이 적극적 으로 생각 을 하게 하고, 뇌 를 어느 정도 개발 했 다. 신의 형상은 그들의 환상이지만, 그것은 그들 자신의 이상 상태이며, 시범적인 역할을 하여 그들이 끊임없이 추구하고 진보하게 한다. 이 점에서 중국과 서방은 큰 차이가 없지만, 신화 전파에서는 중국과 서구의 상황이 다르다.
신화 보존 과 전파 과정 에서 중국 고대 문명 발전 의 급속 한 발전 으로 문자 성숙 조기, 신화 는 일반적으로 문자 보존 을 받지만, 춘추 전국 시대 문자 의 주요 역할 은 기록 신화 이 아니라 제자백가 그 철학 과 정치 사상 을 표현 하는 도구 이다. 우리의 재치 있고 실용적인 선조들은 곧 비현실적인 환상을 없애고,' 치국평천하' 의 현실 이상에 투신하기 때문에, 신화 () 는 지나치게 널리 발양하지 않고, 짧고, 단편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일반 문장 () 에서 산해경 (),' 화이난자 ()',' 무전 ()' 에 흩어져 있다. 서양에서는 시를 부르는 민요 가수들이 신화 대부분을 물려받았고, 나중에는 시인, 연극가들에 의해 가공되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종종 개인의 상상력과 연마에 동참하고, 생활과 책임 때문에 풍부한 스토리와 내용으로 승리해야 한다. 그래서 서양 신화 중 호머 서사시, 예를 들면' 일리앙기' 와' 송수기', * ***279298 행으로 트로이 전쟁의 모든 영웅들의 전설을 거의 요약하여 규모가 크고 내용이 풍부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리고 그리스 신화 들은 엄격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고대 그리스인 헤시오드는' 신보' 를 전문적으로 써서 신에 관한 모든 전설을 분류하여' 오보스신 체계' 를 형성하였으며, 신은 그 중 각 직위와 각 직분, 분업이 분명하다. 이에 따라 중국 신화 이 후세 에 미치는 영향 은 그리스 신화 보다 훨씬 못하다. 특히 문학 방면 이다. 중국에서 유일하게 칭찬할 만한 신화 시는 굴원의' 다문' 일 수 있지만, 이후 소설은' 서유기',' 심봉방' 이 있지만, 대부분 불교의 것을 흡수하고, 고대 신화 그림자가 거의 없고, 다른 것들은 고문에서 산재한다. 서양에서는 호머 서사시와' 아가문농',' 오이디푸스 왕',' 묶인 프로메테우스' 등 일련의 연극 문학 작품들이 있다. , 원래 태어났다. 중세 기독교의 속박과 감금에도 불구하고 르네상스 시대에는 다시 한 번 광채가 나서 지금도 많은 작가들에게 흡수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 이 너무 눈부셔서,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것을 경탄하고, 그것을 배우고, 그것을 이해하지만, 다시 창조하기 어렵다. 그러나, 여섯 왕조에서 당나라 전설에 이르기까지, 명나라와 청나라 소설에서 현대 문장, 중국 신화, 지속적인 활력을 보여주는 그림자가 있습니다.
둘째, 중국과 서양 신화 설명의 내용과 영향
인류의 창조와 창조는 중서 신화 모두 불가피하게 묘사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인과 서양인 모두 세계의 원래 모습이 혼란스럽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당시 자연환경과 사람들이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다른 점은 그리스에서 사람들이 혼돈을 바로 하나의 신, 즉 혼돈신 할로스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혼란이 여전히 자연 현상이다. 제강이라는' 혼돈' 신도 있지만, 그것은 얼굴이 없기 때문이다. (4) 창조와는 무관하지만, 나중에 반고가 생겨나 혼돈을 분열시켜 천지를 창조했다. 인간을 창조하는 것에 대하여 중국과 서방은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황토로 만들어졌으며 신선이 참여하는 전설이 있다고 생각한다. 차이점은 중국이 사위로 인간을 창조했고 그리스는 남프로메테우스로 인간을 창조했다는 점이다. 이는 두 신화 간의 역사적 차이를 보여준다. 이것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특히 과학기술이 비약적인 오늘날. 주목할 만한 것은 중서 신화 중 전쟁에 대한 묘사다.
그때는 전쟁이 자주 일어났고, 모든 전쟁은 유혈과 희생을 의미했다. 승패와 영웅의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물론 승리를 얻거나 전투에서 이긴 영웅은 하나님의 도움을 의심할 것이다. 특히 그리스에서는 전쟁의 원인, 발전, 종말이 모두 하느님의 참여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전쟁에서 중국과 서쪽 신화 사이 다른 전망이 있다. 그리스 신화 중 가장 고전적인 전쟁은 아마 트로이의 전쟁일 것이다. 하지만 이 전쟁은 개인적인 원한을 위해 미녀인 헬렌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것으로 중국에서는 거의 불가사의하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리스 신들도 이 전쟁에 참여하고 각기 다른 참가자들을 지지하여 이 전쟁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전쟁에서 대부분의 장군들도 개인의 이익과 명예를 위해 싸웠고, 명리와 개인의 존엄성을 얻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극단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도 했다. 전쟁 자체는 의미가 크지 않았다. 예를 들어, 트로이 전투에서 연합군의 가장 용감한 장군 아킬레스는 아가문농 사령관과 여성 포로와 다투기 위해 모욕을 당했다. 아킬레스는 아가문논에게 공개적으로 물었다. "아테루스의 아들, 나는 네가 또 무엇이 부족한지, 아니면 네가 무엇에 만족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당신의 천막은 구리로 가득 차 있고, 미녀들은 당신의 천막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5) 바로 그의 개인적 이익과 자존심, 명예가 손해를 느꼈기 때문에 그리스 연합군은 여러 차례 실패하여 거의 멸망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들의 개인적 이익과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그는 참전을 거부했고, 이로 인해 그리스 연합군의 쇠퇴가 심화되어 그들을 더 큰 곤경에 빠뜨렸다. 여기서 영웅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더 이상 사회의 이익도, 국가와 민족의 존엄성도, 광대한 인민 군중의 운명이 아니라 자신의 사리사욕이다. 중국 신화 중 가장 유명한 전쟁은 황제와 치우의 전쟁이다. 이 전쟁의 발동은 치우가 관리를 거부하고, 잔인하고 호전적이며, 여러 차례 국경을 침범했기 때문이다. 황제는 여러 차례 무과를 설득한 후 어쩔 수 없이 출병하여 정복했다. 이번 전쟁에서 황제의 부하는 응룡과 여와가 모두 대국을 중시하였다. 제신은 결국 치우를 물리치고 중원을 평정하여 중화민족의 기초를 다졌다. 이러한 전쟁 관념이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가 부상했을 때 서방 국가들은 돈과 이익을 위해 세계 각지에서 식민지 전쟁을 벌이고 금과 자원을 약탈하고 심지어 경미한 노예 무역을 벌여 전 세계 사람들, 특히 중국과 아프리카 국가의 사람들을 노예로 만들었다. 어떤 정의와 존엄성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항상 전쟁의 정의성을 중시해 왔다. 심지어 제국주의를 전복시키고 세계가 부상한 후에도 영원히 패권을 차지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영원히 먼저 전쟁을 시작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평화를 사랑하는 이 민족은 아마도 고대의 이상인 신화 () 와 일치한다.
중서 신화 모두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스 신화 속의 신들은 종종 극도로 사악한 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것들이 자연이며,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는 것은 신과 대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신화 전설에서 자연을 진정으로 이기고 죽음을 죽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소수의 영웅이라도 전신의 성격의 야수와 요괴에 지나지 않지만, 신에게 있어서, 그들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법망을 벗어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용감한 헤라클레스는 12 대 공훈을 세웠지만, 그는 니미아의 이상한 사자만 죽이고, 물연기가 차가운 히드라를 죽이고, 캘리포니아에서 금수사슴을 사로잡고, 여류루투스에서 멧돼지 등을 사로잡았다. 제우스의 방탕과 헤라의 악독함에 대해서도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중국에서는 신이 자연에 대한 입장과 일치한다. 예를 들면 여신보천, 대우치수, 경기 후 사격일 등이다. , 인간이 자연의 이익을 극복하고 변형시키기 위해 모든 것. 특히 경기가 끝난 후,' 화남자 벤' 에 따르면, "야오는 10 일 동안 나오지 않고, 강을 건너고, 농작물을 죽이고, 초목을 죽이고, 백성들은 먹을 것이 없다. 화가 나고, 이를 파고, 아홉 명의 아기를 낳고, 강풍을 불고, 제단을 봉하고, 뱀을 고치는 것은 모두 사람의 해악이다. 야오사벌, 이를 자르고, 구영아를 죽이고, 강풍을 지불하고, 열흘 (초구), 죽이고, 뱀을 끊고, 탈인한다. "만약 그의 일이 헤라클레스 아래에 있지 않다면, 그가 9 일을 쏘았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죽인 것과 같다. 이 생각은 정말 대담하다. 이러한 변증통일사상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인간과 자연의 통일을 깊이 이해하였으며, 의심할 여지 없이 이후의 인류 발전에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다. 서양에서는 기독교가 인류를 통치할 때 신과 싸우는 믿음이 전혀 없었다. 과학이 신을 돌파했을 때, 고대 신화 () 와 기독교 () 의 신령은 단번에 인류의 발밑으로 강등되었다. 나중에 산업 발전을 위해 그들은 자연에 대한 두려움, 심지어 제멋대로 보복하여 무한한 오염과 파괴를 초래했다. 지금 이 문제를 의식하더라도' 천인의 조화' 의 변증적 통일에 이르지 못했다.
셋째, 중국과 서양 신화 중 하나님의 이미지와 영향
그리스 신화 중 소수의 신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사람과 비슷하고, 인간성도 없고,' 마법' 에 더 가깝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들은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고, 막후에서 이간과 조종을 부추기고, 어떤 사람들은 하층 세계로 직접 가서 여자를 희롱하고, 원한을 터뜨리고, 사람을 겨자처럼 여긴다. 예를 들어 만신의 주 제우스는 마치 낭만적인 천자와 같다. 그는 항상 지구상의 여자아이의 아름다움에 대해 어쩔 수 없다. 변경 후, 그는 그들을 사랑하고 많은 아이들을 낳았습니다. 그의 영향으로 러시아와 페르시아의 신들은 종종 산에서 미끄러져 내려와 민간 소년 소녀들과 많은 스캔들을 일으켰다. 동시에, 그들은 늘 서로 다투곤 한다. 예를 들어, 트로이 전쟁의 마지막 전투에서 신들은 두 파로 나뉘어 각각 10 년 동안의 전쟁의 비극은 여러 여신에 의해 야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트로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신 후 헤라는 제우스와 민간 소녀 이아의 사랑을 질투하며 제우스와 결판을 내지 못하여 무고한 소녀에게 증오를 털어놓고 그녀를 소 한 마리로 만들어 유린당했다. 중국의 신은 왕왕 장엄하고 위대하며 완벽하고 창조적이며 최고이다. 예를 들어,' 화남자란명편' 에서 보천여신은 "고대에는 사극폐가 있었고 큐슈가 갈라졌다" 고 말했다. 하늘은 반복하지 않고, 땅은 풍족하지 않고, 불은 꺼지지 않고, 물은 끊이지 않고, 짐승은 사람을 먹고, 새는 노약자를 빼앗는다. 그래서 여성 리안 오색석 보천, 파오 발 스탠드 사극, 흑룡을 죽여 창주 () 를 돕고, 파울루 () 를 쌓고 음탕한 물을 멈춘다. 천보, 사극정, 음탕한 물이 고갈되고, 지주평, 교활한 벌레가 죽고, 민생이 파괴된다. " 여와는 고생스럽게 사람을 만든 후 묵묵히 죽어서 보답을 구하지 않았다. 그녀의 마음속에는 노동이 숭고하고 위대하며, 노동은 세계의 사상, 민족의 위대한 창조정신과 넓은 사랑을 바꿀 수 있다. 또 예를 들어, Dayu 는 138 년 동안 물을 다스렸고, 세 번이나 문을 열었고, 들어가지 않았다. 그는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인민이 1 위라고 생각한다. 무겁고 고된 일이 그로 하여금 피부도 없고, 털도 없어, 그의 몸은 교만하고, 피부는 짓무르게 했다. 이것들은 모두 가치관에서 중국이 개인의 책임을 신화 중시하고, 개인의 세계 사명을 강조하며, 대중, 공평무사, 덕성 위주의 도덕윤리를 제창하고, 사람의 사회성과 사회적 책임을 긍정하고, 개인주의를 홍수 맹수로 여기는 것은 세계를 지탱하는 지렛대라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이 두 신의 형상은 줄곧 중서양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심지어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사회 관념까지 형성하였다. 서양에서는 자유, 사유재산, 개인의 가치를 강조해 왔다. 아마도 만신의 아버지인 제우스는 이런 사상의 가장 좋은 각주이자 사람들의 이상일 것이다. 중세에는 서양인의 이데올로기가 기독교에 오랫동안 감금되어 있었지만, 일단 회복되면 즉시 바람이 불었다. 만약 당신이 개인이라면, 자유는 좋은 일일 수 있지만, 신으로서, 혹은 현 정부 부서의 책임자로서, 혹은 크고 작은 관원으로서, 당신은 제우스처럼 하고 싶은 대로 전 세계의 공해가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서구의 법적 조치는 여전히 비교적 완비되어 있다. 그러나, 국가로서, 유엔이 오늘날 세계에서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때, 이 자유는 세계 격동의 큰 원인이 되었다. 예를 들어, 미국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를 공격했을 때, 영국은 그 뒤를 따랐다. 이런 행동은 제우스 같지 않나요? 중국의 이상적인 지도자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인민의 이익을 위해, 이 기준 아래 역사에서도 일련의 현명한 왕과 충신이 생겨났고, 근대에 이르러 자본주의는 특히 뿌리를 내리기 쉬우며, 결국 사회주의 국가를 세웠다. 그러나 일정 기간 동안 일방적으로 사심을 과장하는 것도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국 문화가 서로 융합된 현대에서 두 가지 사회관념이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해 우리 세상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서 신화 더 연구해야 하는데, 원시 문화의 영향으로서 더 깊이 생각하고 발굴해야 하는 것은 인류의 기원과 귀착점에 큰 의미가 있다. 오늘날 세계 문화의 대집합, 대융합 시대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문화를 탐구하고 연구할 뿐만 아니라, 시야를 전 세계로 넓혀야 한다. 우리는 세계 문화의 발전 현황과 가장 선진적인 문화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뿌리를 깊이 파고, 각 문화의 발생, 발전, 추세를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이익을 피하고,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 참고 문헌:
(1) 예슈헌, 신화-프로토타입 비평, xian: 산시 사범대학 출판사, 1987.
(2) 노신의' 중국소설사략' 제 2 장: 신화 전설.
(3) 문화 철학의 관점에서 중국과 희의 신화 비교, 추.
후베이 민족학원 학보 (철학사회과학판), 19 권, 제 2 호.
(4) 삼해고전, 서산고전, 두전주:, 황제. 제강이 황제라고 생각하다.
(5) "일리아드" 제 2 장 (6) 전민자 중국 신화 [M] 은천: 닝샤 인민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