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란 무엇입니까? 예성타오 씨는 이렇게 말했다. "평소 하는 말은 구두언어라고 하고, 종이에 쓰는 것은 서면언어라고 하고, 말은 구두언어이고, 글은 서면언어이며, 입버릇과 서면언어를 연결시켜 말하면 언어라고 한다." 오늘날,' 국어' 의 내포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의 네 가지 유기적 성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교학에서' 문맹, 쓰기, 읽기, 습작, 구어교제, 종합 학습' 의 다섯 가지 영역을 나타낸다. < P > "소양" 이라는 단어는, "한서 이순전" 이 "말 불복력 ()" 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가장 오래된 동사성 어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선비는 소양이 없고, 나라를 중시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소양' 은 유명한 어성어휘로 진화했다. 예를 들어' 현대한어사전' 제 5 판에는' 소양' 이라는 뜻이 있다. 평일의 수양을 가리킨다. 관련 번역은 열람할 수 있는 것이 많다. 따라서 오늘날의' 소양' 은 주로 한 사람의 품성, 지식, 재능, 체격 방면에서 선천적인 기초 위에서 후천성적인 학습과 단련을 거쳐 얻은 종합 결과를 가리킨다. < P > 요약하면,' 국어소양' 은 주로 국어에 관한 수양 성과를 관조하지만, 국어에 대한 일상적인 수양 행위는 절차성과 결과성 대립과 통일의 개념이 될 것임을 암시한다. < P > 2,' 국어소양' 개념의 정의는 < P > (1) 새 과정관 < P >' 9 년 의무교육어과정기준 (211 판)' 을 빗어 "어문소양은 학생들이 다른 과정을 잘 배울 수 있는 기초이자 학생의 전면 발전과 평생발전의 기초이다" 고 지적했다. 그리고 국어 소양에 대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 "국어 과정은 학생들이 조국 국어를 사랑하는 사상감정을 키우고, 학생들의 풍부한 언어 축적을 유도하고, 어감을 키우고, 사고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이 국어 학습 방법을 익히고, 좋은 국어 학습 습관을 길러야 한다. 실제 요구에 적응하는 문해력, 읽기 능력, 쓰기 능력, 구어교제 능력을 갖추고 조국의 언어문자를 올바르게 운용한다. 국어 과정은 우수한 문화의 훈도를 통해 학생들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 덕목수양과 심미 정취를 높이고, 점차 좋은 개성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해야 한다. " 국어 소양의 양성은 결코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 고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실험)' 도 지적했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 과정은 학생의 국어 소양을 더욱 높여야 한다. 학생들이 비교적 강한 국어 응용능력과 일정한 국어 심미능력, 탐구능력을 갖추게 해야 한다. 양호한 사상도덕적 자질과 과학문화 자질을 형성하여 평생 학습과 개성이 있는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 P >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제정자와 관련 커리큘럼 전문가는 각각 다른 관점에서 언어 성취에 포함 된 내용을 분석합니다. 일부는 "지식 능력, 프로세스 방법 및 정서적 태도 가치" 의 3 차원 목표에서 출발하여 언어 성취는 학생들이 언어 측면에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기본적이며 시대 발전 요구 사항에 적응하는 지식 및 능력" 을 나타냅니다. 둥지 종기 선생은 국어 3 차원 목표에 근거하여' 국어 소양' 을 미시적 측면에서 설명하는데, 그는' 교과 과정 기준에 제시된' 국어소양' 은 문구편의 축적, 어감, 사유의 질, 국어 학습 방법과 습관, 문해쓰기, 읽기, 쓰기, 구어교제 능력, 문화적 품위를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 P > (2) 계층 모델관 < P > 국어소양 계층 모델관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한설화면의 주장이다. 그녀는' 빙산 모델' 을 통해 국어 소양을 이해하고, 우리는 물 위에 드러나는 국어 능력 부분뿐만 아니라' 빙산' 이 물 속에 숨어 있는 지식문화 누적과 정신내면에 주목해야 한다. 즉,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배양은 어문 교육의 분내 일이고, 어문 교사는 학생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심을 갖고, 학생의 어문소양 발전을 바탕으로 한 어문교육 윤리관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 P > 또한 펑샤오밍은' 국어소양' 을 4 단계로 더 통속적으로 요약했다. ① 국어지식 ② 국어능력 ③ 국어 정신 국어 ④ 정서. 담문치는 "국어 소양은 주로 국어지식, 국어능력, 국어 품질의 세 부분을 포함한다" 고 생각한다. < P > (3)' 국어' 관 < P > 에 입각하여 국어의 특징, 성격, 추구 등과 통일해야 우리는 국어 소양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정의할 수 있다. < P > 왕송천은 국어가 반드시' 국어소양' 으로 그 이름을 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어학과는 국어 소질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기초인문학과이며, 국어 소질을 양성하는 것은 일종의 국어 소양 과정이다." 국어교육은 일종의 국어 소양의 과정으로,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겸비하여 국어학과의 특성을 반영한다. 국어소양' 은 국어과정 개인화의 과정과 목표로 역사 철학 등 문학과의 * * * 성화 과정 목표 (예:' 인문소양' 등) 와 구별해야 하며, 어학 과정이 감당할 수 없는 무게를 감당할 수 없게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일부 학자들은' 국어소양' 을' 학과 소양' 과' 기초소양' 으로 나누고' 국어학과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 목표는 국어' 학과 소양' 부분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사고의 질, 지식의 시야, 사상관념, 문화적 품위 등은' 기초소양' 부분에 속한다. 학과 소양' 은 당연히' 기초 소양' 을' 기초' 로 삼아야 한다. 즉' 학과 소양' 을 고립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국어' 학과 소양' 은 국어학과 고유성을 나타내는 핵심 목표이며' 국어소양' 의 뚜렷한 표지이므로 강조해야 한다. " < P > (4) 내화 소질관 < P > 국어소양 내화 소질관을 가진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국어소양은 언어문자 정보의 이동과 응용이다" 고 생각한다. . 일정한 환경, 장소에서 적절한 지식능력, 정신적인 면모, 인격적인 매력을 보여줄 수 있다. " 그동안 국어 소양은 자기가 자란 양분으로 축적되어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 P > 따라서, 일부 연구자들은 어학 행동 수준에 근거하여 "어학 소양은 어학 학과가 달성한 소양, 즉 어학 과정 학습 과정에서 학생이 문해, 쓰기, 읽기, 쓰기, 구어교제, 종합 학습을 통해 우수한 언어문화 성과를 내면화하여 결국 자신에게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거나 새로운 수준에 도달한다" 고 지적했다. 이 해석은 국어 지식과 국어 능력을 포괄하고 초월한다. 이는 학생들이 평소 국어 방면의 수양을 가리키며 내부화 흡수의 동적 과정을 강조한다. < P > (5) 실천관 < P > 는' 국어소양' 의 정적 명사관에 비해 학술계에서도' 국어소양은 동사다 < P > 국어 실천관을 가진 학자들은 실천적 관점에서 언어 학습을 통해 좋은 습관을 길러 학생들의 국어 소양을 유기적으로 합성하는 것을 제창한다. "어문소양의 배양은 모국어의 언어 학습을 출발점으로 하고 모국어의 언어교제를 내용으로 하며, 교제능력의 훈련이자 창의적 사고의 배양이며, 민족정신과 민족감정, 인격, 국격의 교육이다." 현대사회에서 교제활동이 나날이 드러나면서 일부 학자들이' 국어소양' 대신' 교제능력' 을 적용한다고 제안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뇌계량은' 교제능력' 으로' 국어소양' 을 다시 정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전자가' 정적인 언어능력' 뿐만 아니라 동적인 운용능력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문화적 가치도 함축하고 있다. ...... 포괄의 광범위성으로 볼 때, 그것은' 국어소양' 에 뒤지지 않지만, 개념의 과학성에서는' 국어소양' 이 그것과 견줄 수 없다. "
국어 소양의 개념 정의.
자료 < P >' 국어소양' 은 우리가 더 이상 잘 알 수 없는 개념이지만, 지금까지 우리는' 국어소양' 에 대해 통일된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다. < P > 1,' 국어소양' 개념의 구성 < P >' 어문소양' 은' 어문' 과' 소양' 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단순한 쌓기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