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Shengtao 의 "언어" 의미에 대한 토론 검토
양주대학교 문학원 서림상
65438 년부터 0949 년까지 예성타오 씨는 화북인민정부 교과서 편집위원회 () 를 주재하며 낡은' 관화',' 중국어' 를' 중국어' 로 바꿀 것을 건의하며' 중국어' 라는 단어가 널리 사용되는 새로운 시대를 시작했다.
국어' 는 한 과목의 명칭으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훈련을 포함하고 있다. 예성타오는 "1949 년 화북인민정부 교과서 편집위원회가 초중고교 교과서를 선택할 때 처음으로' 언어' 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고 말했다. 예전에는 이 중학교를' 중화' 라고 불렀고, 초등학교는' 국어' 라고 불렀고, 심지어 통일되기도 했다. 당시 같은 사람은 구어를' 언어' 로, 문어어는' 문자' 로 여겼고, 글은 언어에서 편파적이어서는 안 돼 하나로 합쳐졌다. 나도 이 학과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를 병행해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교과서를 암송하고 글쓰기를 연습하는 것은 읽기와 쓰기가 착실한 것이다. 듣기와 말을 소홀히 하고 훈련에 주의하지 않으면 읽기와 쓰기의 효과도 손상될 수 있다. " [1]
"언어" 는 교과 과정 이름일 뿐만 아니라 교재 이름이기도 하다. 1950 년 6 월 중앙인민정부 출판총국 편집부는' 국어' 라는 전국통일교재를 출판했다. 이 교재의 편집 요지는 이렇게 지적한다. "말하는 것은 언어이고, 쓴 것은 문장, 문장 언어는 언어,' 언어' 와' 텍스트' 가 불가분의 관계이다. 국어 교육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교재는 더 이상' 중국어' 나' 표준어' 라는 옛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중국어 교재' 로 개칭한다. " [2]
우리가' 국어' 를 교과 과정 이름으로 사용하든,' 국어' 를 교재 명칭으로 사용하든, 그 기본 사상은' 국어' 나' 언어' 로 명확하게 표현된 것 같다.' 구어' 와' 문어' 를 포함한다. 예 Shengtao 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언어란 무엇입니까? 중국어는 언어, 즉 보통 말하는 것이다. 입에서 나오는 것을 구어라고 하고, 종이에 쓴 것을 문어라고 한다. 영어는 구어이고 중국어는 문어입니다. 구어와 문어를 결합하면 언어라고 한다. " [3]
예성타오 선생의' 국어' 에 대한 명명과 해석은 국어교육계의 보편적인 인정을 받았다. Lu Shuxiang 은 1978 년 4 월 22 일 "초등 및 중등 학교 중국어 교육" 이라는 제목의 연설에서 "해방 초기에는 출판부, 편집위원회, 인민교육출판사의 전신이 있었다" 고 말했다. 그것의 주요 임무는 교과서를 집필하는 것이다. 이것은 초등학교 국어와 중학교 국어가 낡은 방법으로 호명할 것인가, 아니면 통일사상이 좋은가 하는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당시 안에서 일하는 동지가 건의했는데, 중국인을 부를 수 있을까요? 언어도 그 안에 있고, 글도 그 안에 있다. 나중에 나는 중국인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클릭합니다 [4] 장지공 선생이 1979 년 5 월에 쓴' 중국어 말하기' 글도 "1949 년 6 월 중국 대륙의 대규모 해방, 화북인민정부 교육부 교과서 편집위원회가 전국적으로 사용되는 각종 교과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원래의' 국어' 와' 한어' 에 대해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든 중학교든 모두 백화문을 배워야 하며, 중학교는 점차적으로 문어문을 좀 배워야 한다고 판단했다. 작문은 모두 백화문으로 쓴 것이다. 결론적으로, 통식 교육 단계에서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생활의 실제에 가깝고 일상적인 구두와 서면 응용에 적합한 언어 능력을 가르쳐야 한다. 이런 견해는 예성타오 씨의 건의에 따라' 국어',' 국어' 등의 명칭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초중고등학교가 일률적으로' 국문' 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것이 이 과정을' 중국어' 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이' 언어' 는' 언어' 로 구어와 문어를 포함한다. 구어와 문어에서는 통칭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 [5]
국어' 를 교과 교재 명칭으로 사용하는 과정에서' 국어, 언어' 외에도' 국어 문장',' 국어 작문',' 국어문학' 등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이러한 설명에 대해 예성타오 씨는 여러 차례' 국어' 라는 명칭이 초중고 국어 교과서에 처음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당시의 생각은' 언어' 를 말하고' 문자' 를 썼다. 이 단어가 결합되면, 그것은 "언어" 라고 불린다. 이때부터' 언어 편' 이 더 적절해 보인다. " "문" 은 "쓰기" 를 뜻하는데, 아마도 한 단어씩 가리키는 것 같은데, 적절하지 않다. 문' 은' 문학' 을 의미하지만 문학 이외의 문장 은 포함할 수 없다. "[6]"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언어문자' 로 해석되고, 어떤 사람들은' 언어문학' 으로 해석된다. 이것은 그 이름의 본의가 아니다. 두 번째 해석은 본의에 가깝지만' 문' 자의 의미는' 문학' 보다 더 넓고, 서면' 문' 자는 문학에 속하지 않는다. 교재에는 문학 작품도 있고, 비문학 문장 () 도 있어 증명할 수 있다. 첫 번째 설명의' 말' 은 서면어로 해석된다면 원의에 맞는 것이다. " [7]
중국 사회과학원 언어연구소 사전편집실에서 편찬한' 현대한어사전' (개정판) 은' 중국어' 라는 단어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는데, 하나는' 언어문자' 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문학' 이다. 사전은' 언어' 라는 단어를 해석할 때 "언어는 일반적으로 그 서면형태를 포함하지만,' 문자' 와 결합할 때는 구어만을 가리킨다" 고 말했다. [8] 즉,' 언어문자' 는 구어와 문어를 가리킨다. 여숙은 "언어의 두 단어가 서로 연결될 때 두 가지 설이 있을 수 있다" 고 생각한다. 하나는 언어문자, 즉 구어와 문어로 이해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언어문학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르다. 초중고 이 수업의 이름은 어문이다. 원래 의도는 언어일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언어와 문학으로 이해한다. " [9] 여숙샹 씨도 여기서' 언어' 를' 문어' 로 이해하지만, 여전히' 구어와 문어' 를 가리킨다.
예성타오 씨가 말하는' 언어는 언어다' (구어와 문어 포함) 는 사실상' 언어 문장' (문장, 즉 문어),' 언어 문자' (문자는 문어의 상징),' 언어문학' (문학은 언어의 예술) 을 포함하고 있다.
국어교육의' 국어' 는' 언어' 로 이해해야 하는데, 왜 이 수업은' 언어' 가 아니라' 국어' 라고 부르는가? 이는 주로' 언어' 가 때때로 구어만을 가리키기도 하고,' 국어' 라고 부르는 것은 이 수업이 구어뿐만 아니라 문어까지 포함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7 월 1980, 예성타오는 초등학교 국어교육연구회 설립대회에서 "1949 년' 국어' 라는 이름을 바꿨다. 이 수업은 언어를 배우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고 설명했다.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인데 왜' 언어' 라고 부르지 않나요? 구두로 말하는 것은' 언어' 이고, 쓴 것은' 문자' 이다. 두 가지 방법은 다르지만 사실은 같은 일이다. 수업은' 언어' 가 아니라' 중국어' 라고 불리는데, 이 수업은 구어와 문어를 모두 배워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중국어' 라는 이름은 과거의' 표준어' 와' 중국어' 를 합치지 않고,' 중국어' 도 언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어' 는 문학을 가리킨다. (교과서에는 많은 문학 작품이 있지만) [10]
우리는' 국어' 가 학교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조국 언어의 교육, 즉 중국어를 중화민족 공용어로 하는 교육을 가리킨다는 것을 이해한다. 구어 학습과 문어 학습을 포함한다. 언어 형식에 대한 숙달과 언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한 민족의 언어체계와 규칙 (좁은 언어) 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언어행위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훈련, 이런 언어체계와 규칙에 따라 형성된 언어작품에 대한 학습도 포함된다. [1 1] 종계천 씨가 지적한 바와 같이, "언어는 형식과 내용 두 방면에서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종합적인 기초학과로,' 형식 훈련' 과' 실질훈련' 이 모두 있다." [12] 왕녕 씨는 국어 교사의 관점에서 "국어 교사는 국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어료 자료에서 언어 현상을 발견하고 언어 법칙의 민감성, 취미, 습관을 총결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그들에게 언어 자료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독학의 축적을 통해 점차 자신의 언어를 풍성하게 할 것을 촉구하다. 그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실천에서 가장 적절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성숙한 사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마지막으로, 언어를 다리로 삼아 그들의 인간관계 의식, 창의적 사고, 문화적 소양을 키워야 한다. " [13]
최근 몇 년 동안' 언어' 의 의미에 대한 토론에서' 언어',' 문학',' 문화' 라는 세 가지 새로운 해석이 나왔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어' 는 중국어를 의미하고, 중국어 교육은 우리 모국어인 중국어의 언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14] 저자는 이런 관점이 중국어의 외연을 좁혔다고 생각한다. 어학 학습에는 언어 학습과 좁은 의미의 언어 학습이 모두 포함된다. 언어 체계와 규칙은 모국어 과정의 내용으로 일상생활의 로켈에서 자발적인 경험과 인식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이는 단편적이어서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더 높은 수준의 사고 활동을 통한 시스템 학습과 비교할 수 없다. 학교에서 중국어 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즉, 모국어의 학습과 습득을 자발적이고 감성적인 경험 위주의 느리고 느린 모색에서 자각적이고 과학적이며 합리적이며 빠르고 경제적인 토론으로 바꿀 수 있다. 여기에는 언어 시스템과 규칙의 학습이 포함된다.
어떤 학자들은 국어는 문학이고, 국어교육은 문학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런 관점도 중국어의 의미를 좁혔다고 생각한다.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다. 한편 예술로서 정치논문, 코프서 등 실용 문장 에 비해 문학 작품 은 감정 교육 과 심미 교육 방면 에서 독특한 우세 를 가지고 있으며, 국어 교육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우세 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한편 국어 교재 속 문학작품은 정치논문, 코프서 등 실용 문장 같다. 국어학습에는 언어형식과 내용에 대한 학습이 포함되기 때문에 언어 완제품인 문학작품, 정치논문, 코프서적 등 실용문장 형식과 내용에 대한 학습도 포함돼 있어 문학교육도 국어교육의 정당한 의의가 되었다. 그러나, 문학을 이용하여 중국어를 해석하고, 정치논문, 코프서적 등 실용 문장 읽기와 쓰기를 중국어에서 제외하는 것은 분명히 적절하지 않다.
일부 학자들은 "언어의 본체론에서 언어는 문화의 존재이고, 문화는 언어의' 기초' 이며, 언어와 문화는 혈육동형이고, 언어는 문화다" 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런 관점이 다시 한 번 중국어를 개괄했다고 생각한다. 문화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에서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사회 이데올로기와 그에 적합한 기관과 조직을 가리킨다. " [16] 분명히 중국어는 인간 문화의 일부일 뿐이다. 사실 학교에서 개설한 모든 교과 과정은 국어를 포함한 인류 문화의 구현이며, 모든 과목을 배우는 것은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언어는 문화다" 는 것은 맞지만, 국어학과의 인격적 특징을 밝혀낼 수는 없다.
고대인 구름: "이름이 불규칙한 말은 순조롭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아무 일도 없다. 클릭합니다 예성타오 선생의' 국어' 의 의미에 대한 논술은 오늘 우리가 국어학과의 성격과 국어교육의 목표를 정확히 파악하고 국어 교육의 개혁과 발전을 추진하는 데 여전히 현실적 의의가 있다.
저자 소개: 서림상, 남자, 1956 출생, 양주대 문학원 박사 교수 석사생 멘토, 주로 어학 과정과 교학론, 국어교육사, 미학사, 미육사 연구에 종사한다.
참고 사항:
[1] 예성타오: 다텐 1964 2 월 1,' 예성도문집' 제 25 권, 장쑤 교육출판사,/kloc-0
[2] 중앙인민정부 출판총국 편집위원회:' 편집효과',' 중학교 국어교재' 제 1 권, 인민교육출판사, 1950 판.
[3] 예성타오:' 국어를 열심히 배우라', 중국 통신학교편' 어학강좌 시리즈' (1), 상무인서관, 1980, 3-4 페이지 참조.
[4] 여숙향:' 초중고국어교육',' 여숙향론 국어교육', 하남교육출판사, 1995, 37 면.
[5] 장지공: 국어, 장지공 국어교육론, 인민교육출판사, 1994, 69 페이지.
[6] 예성타오:' 답손' 1960 1,' 예성도문집' 제 25 권, 장쑤 교육출판사 1994 판 7
[7] 예성타오:' 다텐' 1964 2 월 1,' 예성도문집' 제 25 권, 장쑤 교육출판사 1994 판;
[8] 중국 사회과학원 언어연구소 사전편집실:' 현대한어사전' (개정판), 비즈니스인서관, 1996, 1539 쪽.
[9] 여숙향:' 초중고국어교육',' 여숙향론 국어교육', 하남교육출판사, 1995, 37 면.
[10] 예성타오: 언어는 어떤 숙제입니까? 예성도문집' 제 13 권, 장쑤 교육출판사, 1992, 247 면.
[1 1] 서린상, 김홍:' 언어: 일체의 3 차원', 중학어, 제 10 기, 2005 년 참조.
[12] 종계천: 중국과 외국의 모국어 교재 비교 연구 시리즈? 서문,' 중외 모국어 교재 비교 연구 총서', 장쑤 교육출판사, 2000 년.
[13] 왕녕: "중국어 언어학 및 중국어 교육", "중국 사회과학", 2000 년 제 3 기.
[14] 여영원: 중국인의 성은 무엇입니까? 중학교 국어 교육 200 1 3 호.
[15] 조명해: 언어: 문화 구성, 국어 교육 통신? 고등학교 학보, 2004 년 7-8 호.
[16] 사직편집위원회 편찬:' 사직' 제 2 권, 상해사전출판사, 1989 판, 4022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