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남북조의 문화적 배경과 문학 발전 특징을 논하다.

위진 남북조 (220-589), 일명 삼국, 진남조, 중국 역사상 37 년 만에 통일된 반면, 나머지 왕조는 교체가 빠르고 다국이 공존하는 시대다. 다음은 위진 남북조의 문화적 배경과 문학 발전 특징에 대한 나의 논술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좋아하시길 바랍니다.

요약:

위진 남북조는 동한 건안 시대부터 수나라 통일 중국까지 400 년 안팎의 역사시기를 가리킨다. 이 시기는 중국 역사상 큰 격동의 시기이며, 사회적 갈등은 매우 복잡하고 첨예하며, 사상의 대해방과 문화의 대발전을 촉진하고, 문학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발전 가능성을 제공하였다. 이 긴 기간 동안 통치정권의 불안정과 다양한 이익집단 간의 싸움으로 인해 교육받고 재능 있는 많은 문인들이 감사와 중용을 받지 못했고, 심지어 통치자의 정치적 이상과 주장과는 달리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도 많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이 역사시대에 탄생한 문학 작품도 독특한 역사적 배경 때문에 특별한 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키워드: 웨이와 진 남북조; 역사적 배경 문학적 특징

첫째,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문학 배경

1. 1 독점 제도가 문학에 미치는 영향

위진 남북조는 신사독점이 특히 심각한 역사시기이다. 신사층은 높은 사회적 지위와 큰 정치적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정치를 독점하고, 가문은 세습 귀족이다. 가난하고 사회적 지위가 없는 많은 문인들은 종종 시전 재능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승진의 기회를 얻지 못하며, 시전 포부를 가질 수 없다. 이런 열악한 사회현상으로 위진 남북조 시대의 많은 문학 작품들이 신사와 서민들이 정치적 권리를 제고하고 통제하려는 열망에 불만을 나타냈다.

1.2 위진 남북조 문학사상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정치적 독점의 기형사회 현상의 폐단이 있었지만 중국 역사문학사상이 급속히 발전하는 중요한 시기이자 전국 이후 문학사상이 가장 활발한 시기였다. 이 시기 유교 사상은 점차 쇠퇴하여 사회 혼란의 충돌에서 많은 새로운 인생관, 가치관, 사회관이 생겨났다. 위진 남북조 시대, 유석도는 사회에서 점차 형성되어 3 대 교파에는 모두 대량의 신도가 있었는데, 이는 위진 남북조의 문학 작품에도 뚜렷한 반영이 있었다.

둘째, 위진 남북조의 문화 발전 과정

위진 남북조 문학의 발전 과정은 대체로 건안문학, 진문학, 남북조문학이라는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시기의 스타일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특별한 사회적 배경은 문학을 빠르게 발전시켜 풍부하고 다양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위진 남북조 문학은 건안 문학에서 시작되었다. 이 시기 가장 대표적인 작가는' 삼조', 즉 조조, 조식, 조비, 건안 칠자' 와 여작가 채연이다. 정시문학은 위진 이후의 역사시대를 가리키며 가장 대표적인 임무는' 죽림 칠현' 이다. 후위 시대에는 사마씨가 집권이 잔인하고 정치가 매우 어둡다. 많은 문인들이 산림에 은거하여 명철으로 몸을 보호하기로 선택했다. 이 시기 도가는' 무위치치' 사상이 성행하여 문인들이 이를 정신으로 삼아 어둠의 통치에 소극적으로 반항했다. 이 시기의 문학작품은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비장한 건안문학보다 무력감과 한숨이 더 많다.

두 진 문학은 구체적으로 동진 문학과 서진 문학으로 나뉜다. 동진 문학의 특징은 언어 형식의 혁신을 추구하고, 대결 등 문학 형식에 더 치중하는 것이다. 작품은 대부분 일반 문인들의 마음을 표현하며, 시전 재능의 기회를 얻어 신사의 독점에 항의하기를 기대한다. 서진 통치자는 문학의 발전을 그다지 중시하지는 않지만,' 태강문학' 과 같은 많은 작가들이 등장하는데, 그 특징은 개인의 표현을 더욱 추구하고 문필이 우아하고 단정하다는 것이다.

남북조 문학의 다양성이 크게 발전했고 남북조의 문풍도 크게 달랐는데, 이는 남북조의 민가에 반영된 것이다. 이러한 차이와 문학적 특징은 당시 남북조와는 다른 사회 환경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셋째, 위진 남북조 문학 발전의 특징

3. 1 위진 남북조 문학의식

일반적으로 문학 의식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첫째, 문학은 학술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문류가 된다.

둘째, 문학 창작의 다양한 장르의 문장 분류, 비교적 세밀한 구분을 통해 문학 작품의 미적 특징에 대한 인식을 의식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문학 의식이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다.

3.2 문학은 점차 전통 유교의 통제에서 벗어났다.

과거에는 문학이 대부분 유교 사상을 전파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지금은 문학이 문인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교류하는 극찬의 예술이 되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문학 창작은 정치와 교육에 봉사하는 수단이 되었다. 문인은 문학 창작으로 자신의 사상과 마음을 표현하기 시작했고, 문학은 점차 개인의 취미행위가 되고 공리행위는 아니다. 문학 창작의 경직되고 고정적인 형식이 크게 바뀌어 서정적성이 전례 없는 발휘를 받았다. 문인은 유가가 요구하는 감정을 억제하는 전통 관념을 따르지 않아 나중에 당시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3.3 위진 남북조 문인 조직이 활발하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문학 작품이 광범위한 사랑과 추앙을 받기 시작하면서 문인의 지위가 크게 높아졌다. 따라서 문인의 사교 활동은 흔히 우아한 활동으로 간주되어 문인 집단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장. 위진 남북조 시대의 사상 구도와 발전 추세 [J]. 역사 월간지 20 10( 10).

[2] 석혜. 위진 남북조 잡전의 유교 사상 경향 [J]. 제발 20 1 1(2) 입니다.

[3] 나홍매. 위진 남북조 문학 이론의 특징을 얕게 분석하다. 문학 연구, 20 1 1(3).

위진 남북조시 지식점.

1, 건안체는 위진체라고도 하는데, 시가 준랑하고 강건한 스타일을 가리킨다. 건안은 한헌제의 국호이다. 이런 시가는 일반적으로 사회 격동과 민생의 질고를 반영하고, 천하를 통일하려는 포부를 드러내며,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관대하고 서늘한 독특한 풍격을 지니고 있다. 건안체의 대표 시인은 삼조 (조조, 조비, 조식) 와 칠자 (공융, 진림, 왕찬, 서간, 응창력, 유진) 이다.

7 언시는 진나라와 한 왕조의 민요에서 기원했다. 7 언시에는 7 언고시 (약칭 7 고시), 7 언율시 (약칭 7 율), 7 언절구 (약칭 7 절구) 가 포함되어 있다. 기재된 최초의 공식 7 언시를 쓴 시인은 위국의 조파이고, 그의' 갈염행' 은 첫 문인이 쓴 7 언시이다.

3. 남북조 악부 민요는 웅장하고 명랑하며 사회생활이 광범위하며 목란시를 대표작으로 한다. 남조 민요는 남녀 간의 사랑을 묘사하는 경향이 있고, 풍격이 처량하고 아름다우며,' 양대륙의 노래' 는 그 대표작이다.

4. 응우옌 국적의 대표작은' 품송' 82 곡으로, 걱정과 생각이 어지러운 심정을 썼다. 그의 시는 운천비락의 수법으로 가득 차 있어 인생의 진정감, 은둔한 사고와 아름다운 글표현을 표현하며 아름답고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했다. 당대의' 정' 과 이백의' 고풍' 은 모두 응우옌적 사랑시를 배워서 만든 현실 생활의 느낌의 집합이다.

5. 도연명 본명 오류선생, 시호 경개선생, 동진 말 남송초 시인, 산문가. 전동의 일생은 도연명시의 주제이다. 주요 작품은' 음주',' 귀원' 등이다. 그는 시평론가에 의해 전원시인과 은둔시인이라고 불린다. 그의 시는 반밋하고 통쾌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소박하다.

Xie lingyun 은 중국 문학사에서 유명한 조경 시인입니다. 그는 풍부하고 섬세한 언어로 유람의 경험을 묘사하고 자연 경관을 묘사하는 데 능숙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절구가 많아 당대시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사빈빈 링운, 산수시는 중국 문학사의 큰 유파가 되었다.

7. 보위는 특별한 생명체험감으로 가수가 되었으며, 격앙된 음색과 훈훈한 기세로 이백과 두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조비의' 갈염행' 소리가 장기간 침몰한 후, 보상은 그 18 가지' 모사난행' 과 대량의 개산예술성취로 7 언시의 진일보한 발전을 확립하고 창조하여 7 언시 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8. 사홀은 영명체시의 대표작가이다. 그는 시의 묘사 대상을 산수에서 일반 자연경물로 바꾸고, 대량의 새로운 변종시로 오언시 창작을 합법화하여 오언시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그의 창작 실천은 당대의 율시 형성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영명체란 제무제가 이듬해에 출현한 새로운 시체이다. 운율을 중시하고, 대립이 단정하고, 언어가 화려하며, 편폭이 짧고, 질서 정연하게 진열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