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작품 한 점, 각 세로줄 안의 모든 글자가 일직선에 있다면, 직선선 획 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각 단어의 무게 중심이 하나의 선으로 연결된 곡선이라면,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곡선의 축이다. 간단한 이치로, 두 펜 축에는 차이가 없다. 관건은 네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가에 달려 있다. 직필은 위엄 있고 엄숙하며 차분하고 조용한 서예의 경지나 경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호형 획은 발랄함, 자유, 낭만, 자극적인 서예의 경지와 경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이것은 결코 신비롭지 않다. 인간은 직선과 곡선에 대해 억양과 같은 깊은 추상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평평하고 높다고 하는데, 이를 "양" 이라고 한다. 먼저 평평하고 낮고 무거운 것을' 억제' 라고 한다. 변화가 부족하고, 완만하게 펴지는 것을' 평지' 라고 한다. 잦은 기복과 기복은' 굴곡' 이라고 불린다. 어조가 다르면 다른 사상, 감정, 내용을 의미한다. 분명히 어조는 사람의 심리적 감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선이다. 음악을 예로 들어보죠. 상향 멜로디, 하향 멜로디, 평행 멜로디, 우여곡절 멜로디도 사람들의 눈에는 선이다. 선이 표현력이 풍부하다.
한 작품에서 직선 펜 축을 제외하고 곡선 펜 축은 직선 곡선 간격 펜 축, 대각선 펜 축, S 자형 플렉시블 펜 축, 범프 변형 펜 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친구가 나에게 당신이 진지하지만 활발하다면 직선 곡선으로 펜 축을 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소탈하고 찰랑거리고, 펜 축은 기울어질 수 있고, 우아하고 대범하다. 기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s 자 모양의 소프트 펜 축을 사용하십시오. 고통과 왜곡을 표현하기 위해 범프 변화로 펜 축을 쓸 수 있다. 이 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우리는 곡선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그것들이 동적이라는 것을 안다. 장리가 회소의 초서 예술을 칭찬하듯이, "뱀이 달려가서 앉았는데 소나기가 가득 찼다" 고 말했다. 부비동 멩 \ "슈 푸 \"; 단어로 말하자면, "수문이 천둥을 치고, 용뱀이 출몰한다" 는 것이다. 이백의 초서 가사에서도 "귀신의 냄새에 깜짝 놀란 듯 용뱀이 멀리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여기서 서예 현상은' 용뱀' 으로 반복적으로 묘사되어 비행, 빙빙 돌며 점프하는 동적 운동을 보여준다. 하지만 곡선마다 역학이 다르고 뱀의 비행과 용의 비행은 다르기 때문에 곡선마다 표현력이 다르다고 말하는 것이 옳다.
서예 창작 실습에서는 점화와 획운동을 결합하여 획축을 고려해야 한다. 조용하고, 담담하고, 부드럽고, 내향적인 내면 세계를 보여준다면, 자연스럽게 매끄러운 선과 직선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강경하고 얽매이지 않는 것을 표현한다면, 쓴 선은 그림 속의 석두 뿔 칼로 도끼를 깎는 선과 같고, 획축은 울퉁불퉁하게 변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더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대 시인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를 본 적이 있는데, 울퉁불퉁한 변화로 붓축을 받치고, 인물은 크고 굵고 큰 필법을 대조해 정말 웅장한 기세와 호방한 정서를 잘 표현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두 종류의 굽은 펜 축, S 자 모양은 부드럽고 은은하며, 범프의 변화는 우렁차고 급박하며, 서로 다른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동남대 예술학원 원장 베이 (장염) 교수가 한 강의에서 말했다.
"시의 우여곡절 선율은 곡선 선율이다. 명대 필기에는' 청명 비, 행인이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는 두 목동의' 청명' 을 똑똑하게 다섯 글자로 바꿨다. 살구화마을' 을 가리키는 식당이 어디 있는지 내용이 많지만 두목은 황급히 행진하는 것 같다. 7 자 단계는 4/4 박자 음악, 은은하고 완곡하며 곡선미를 돋보이게 한다. 5 자 걸음은 2/4 박자의 음악처럼 점프성이 강하며 걸음걸이의 리듬미를 돋보이게 한다. 일곱 글자의 절차를 통과하다. 우리는 소두가 지팡이를 짚고 술주전자를 들고 들판의 살구꽃 사이를 천천히 거닐며 걸으면서 흔들하며 중얼거리는 것을 본 것 같다. 다섯 글자로 자르면 은은하고 느린 재미를 잃고 순환의 음악미를 잃는다. 초봄 경치를 거닐던 시인의 한가한 정취가' 전진, 전진 ...' 같은 질주로 변했다. 예술 창작은 자신의 느긋한 감정, 흥분된 감정, 억압적인 감정에 대응하는 리듬을 찾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
이것은 서예의 도리와 일치한다.
일부 서예가들은 펜 축을 보는 것이 전체 수직선으로 형성된 선형 면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즉, 수직선이 바깥쪽 윤곽선을 그려 선의 전체적인 느낌을 주지만 펜 축의 선 윤곽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지그재그 선은 자연스럽게 두께, 대칭, 볼록한 차이가 있지만,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의 생활 경험에 따라 해석할 것이다. 작은 글자로 가는 지그재그 라인 윤곽을 쓰면, 사람들은 개울을 떠올릴 수 있다. 그것은 완곡하고, 차분하고, 부드럽고, 여유 있고, 큰 글자로 쓴 굵은 라인 윤곽은 큰 강을 떠올린다. 그것은 웅장하고, 세차고, 시끄럽고, 힘이 있고, 자연 표현방식도 다르다. 물론, 선 윤곽의 모양, 길이, 밀도 등과 같은 다른 요소들도 다른 형태감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반복되는 선의 모양이 다르고, 배열 밀도가 다르고, 시각적 리듬도 다르고, 밝고, 부드럽고, 날카롭고, 느리다는 뜻도 있다.
만약 책 한 권이 여덟 개의 세로줄로 이루어져 있다면, 당신에게 각 선마다 하나의 곡선이 있는 것이 좋습니까, 아니면 한두 개의 곡선만 있는 펜축이 좋습니까? 후자의 경우, 흔히 문학안, 시와 같은 서안에 속하는데, 한 권의 책이 가장 눈에 띄고 가장 공식적인 부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전자라면, 그것은 재수이다. 너는 생활에서 그것을 이해한다. 누군가가 기다리고 있다면, 당신은 도울 수 없지만 "왜 아직 오지 않았습니까? 너는 왜 아직 오지 않았니? " 화자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사에 부딪히면' 다행이다, 다행이다' 라고 반복해서 말하면 화자가 극도로 흥분되고 기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반복되는 서정이 서로 다른 내용을 결합하면 서로 다른 감정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나가고 싶고, 당신의 어머니가 당신에게 어떤 문제를 끊임없이 일깨워 준다면, 그것은 강조입니다. 서예도 마찬가지다. 같은 줄의 획의 반복은 강조와 서정적일 뿐이다. 누군가 고통스러운 감정을 표현하면, 필축도 반복적으로 우여곡절한다. 예를 들어,' 황달 두 마리, 백로가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 은 편안하고 쾌적하며 반복되는 S 형 부드러운 펜축이 완벽하다. 또한 상징적 인 용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생의 고달픈 우여곡절을 보여주는 시를 쓰고, 반복되는 곡선으로 시를 표기하는 사람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반복되는 획은 시 속의 장의 반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경' 의' 푸념' 의 관점에서 볼 때,' 귀뚜라미를 고르고, 가는 글자를 고르다' 는 것이다. 콧물벌레를 골라 가는 글자가 있다. 고르고, 당당하고, 당당하게 이야기하다. 콧물벌레를 고르고, 가는 눈을 고르다. 바퀴벌레를 골라서 말해 봐. 바퀴벌레를 고르고, 날씬한 글자를 고르다. " 이 세 장의 순환은 사실 변화와 반복이며, 강한 서정적인 의미도 있다. 반복되는 획은 렌더링으로 서예의 경지를 강조하는 주제나 기조이자 서예에서 다원통일의 심미 추구를 실현하는 수단으로 서예가 뚜렷한 기질이나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는 말도 있다.
반복이지만, 전반적으로 변화의 반복을 추구해야 하고, 일종의 곡선 펜 축이지만, 정확히 동일할 수는 없고, 정면 처리는 변화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첫 번째 줄의 두 번째 단어가 왼쪽에 있으면 두 번째 줄은 오른쪽에 있고 세 번째 단어는 왼쪽에 있을 수 있습니다. 왼쪽이라면 중심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가깝거나 크거나 작은 공간을 차지해야 합니다. 요컨대, 붓을 내리고 비바람을 무릅쓰고 책 한 권을 울게 하려면, 교묘한 사유가 있어야 하며, 각종 예술적 요소를 총괄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는 생활이나 다른 예술도 감상할 수 있는데, 그것은 항상 우리에게 많은 깨우침과 본보기를 준다. 위에서 표현한 고통에 관해서는, 우리가 세계 군조각' 라오콘' 을 참고한다면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인터넷상의 바이두 백과사전은 이 조각품을 이렇게 소개했다. "조각상 속 라오콘은 중간에 있고 표정은 극도의 공포와 고통 속에 있으며, 자신과 아이를 두 마리의 뱀의 얽힘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는 뱀 한 마리를 잡았지만, 동시에 그의 엉덩이도 물렸다. 그의 왼쪽에 있는 큰아들은 다치지 않은 것 같았지만, 그는 놀라서 뱀의 얽힘에서 다리를 벗어나려고 발버둥쳤다. 아버지 오른쪽의 둘째 아들은 이미 뱀에게 단단히 얽히며 절망적으로 오른팔을 높이 들었다. 통증으로 뒤틀린 세 몸이었고, 모든 근육 동작이 한계에 이르렀고, 심지어 경련의 지경에 이르렀고, 고통과 반항 상태의 힘과 극도의 긴장을 표현하며, 통증이 이미 모든 근육, 신경, 혈관을 휩쓸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긴장되고 비장한 분위기가 작품 전체에 가득 찼다. " 선으로 보면 왜곡과 장력이기도 합니다. 서예는 획의 축을 통해 왜곡되는 반면, 장력이나 장력은 점화의 네모난 펜과 직선 처리를 통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