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5년 5월 30일 일제는 중국 인민을 부당하게 학살했고 이에 항의하여 중국 전역에서 파업과 학교 파업이 일어났다. 같은 해 6월 중국 본토의 파업 붐은 홍콩까지 확대됐다. 홍콩 총파업 기간 동안 상점은 연일 문을 닫았고, 사업체는 망했고, 영화 상영을 포함한 모든 연예 활동도 중단됐다. 이 현상은 신흥 홍콩 영화 산업을 중단시켰습니다.
파업은 1926년 10월 끝났지만 홍콩 영화산업은 여전히 회복하지 못했다. 유능한 영화인들이 발전을 위해 모두 광저우나 상하이로 갔기 때문이다. 이 기간 동안 일부 영화사에서 배우를 모집했지만 이는 모두 이름뿐이었습니다. 1929년 말까지 홍콩 영화는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1930년대 초 리베이하이 등이 홍콩 영화사를 설립하고 선구적인 작품인 <좌자희>를 제작했다. 이후 홍콩에 영화제작사들이 속속 설립되었고, 홍콩 영화 산업은 발전하고 회복되었습니다.
1930년, 라이박호이(라이만와이의 동생)가 홍콩영화회사를 설립하면서 홍콩 영화산업은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제로 홍콩 영화 산업을 확고한 기반 위에 올려놓은 것은 1930년 10월 25일 라이만와이의 상하이 민신과 다른 여러 영화 회사가 합병하여 형성된 "연화 영화 회사"였습니다. "연화"는 홍콩 영화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으며, 전쟁 전에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영화 스튜디오 중 하나였습니다.
'연화'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31년 4월 배우양성소를 열었다. 각본, 연출, 연기, 사진 등을 가르친 과목이 종합영화학교라고 할 수 있다. 리티에(Li Tie), 황다이(Huang Dai) 등 뛰어난 광둥 영화감독을 배출해 홍콩 영화에 큰 공헌을 했다.
'연화' 홍콩지사는 늘 무성영화를 만들어왔다. 당시 유성영화가 붐을 이루고 있었지만 창업자는 감히 위험을 감수하지 않았다. 그 결과 최초의 광둥어 유성영화는 상하이 천일영화 스튜디오의 탕샤오단(Tang Xiaodan)이 감독을 맡았는데, 그것이 <플래티넘 드래곤>이었다.
유성영화의 등장 이후 홍콩 영화사들은 유성영화를 잇달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34년 '연화' 홍콩 지사가 해체되고, 이북해는 홍콩 최초의 사운드 영화 스튜디오인 '중화'를 설립하고 부분 사운드 영화 '양심'(1933)과 최초의 사운드 영화 '련'을 연출했다. Hua". 바보의 결혼식 방 (1934).
1935년, 홍콩 영화는 공식적으로 사운드 시대에 돌입했습니다.
1935년 이후 홍콩의 광둥 영화 제작은 매년 증가하여 1935년 32편에서 1937년 85편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1935년, 홍콩은 항일 고조의 영향을 받아 "그랜드 뷰 필름 컴퍼니"가 제작한 "라이프라인"을 비롯한 수많은 애국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1936년에는 사회교육영화가 홍콩영화의 주류가 됐다. 같은 해에는 사회교육영화 외에 애국영화도 제작량이 늘어났다. 물론 홍콩영화사에서 장편영화가 간과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1936년의 걸작 중 하나는 난카이 주산로가 각본, 감독을 맡은 '아이들의 빚'입니다.
1937년부터 1938년까지 '7·7사변'이 발생하면서 홍콩의 반일 분위기가 고조되자 영화인들도 갑자기 반일 애국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1937년에는 애국영화가 주류가 되었다. 제작된 장편영화 85편 중 애국영화는 25편이었다.
1939년 가을, 유럽 각국의 전쟁 영향으로 1940년 홍콩 영화 제작은 90편 미만으로 떨어졌다. 1941년 12월 일본이 홍콩을 침공하면서 홍콩 영화 산업은 침체에 빠졌다. 그랜드 뷰 필름 공장(Grand View Film Factory)과 기타 영화 시설이 폭격을 당했고 수많은 홍콩 영화 사본과 네거티브가 소실되거나 손실되었습니다. 그 결과 1945년 이전에 제작된 약 600편의 영화 중 현재는 1%만 남아 있습니다. 1946년 초까지 홍콩 영화 산업은 완전히 정체 상태에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일본 영화 회사에서 촬영한 반영국 장편 영화 한 편과 다큐멘터리 여러 편만 개봉되었습니다.
전후 초기에는 전쟁 전보다 영화 스튜디오 수가 적었고, 리리화, 저우쉬안 등 상하이 스타들이 있었기 때문에 '대중화'는 큰 스튜디오 중 하나였다. 유명한 감독 Zhu Shilin과 Wu Zuguang도 있습니다. 1946년부터 1949년까지 "Greater China"는 34편의 중국어 영화와 8편의 광둥어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불행하게도 1949년까지 제작량이 점점 줄어들면서 강제로 폐쇄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일제의 침략은 홍콩 영화계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홍콩 영화는 1946년 첫 전후 홍콩 영화 '사랑'이 개봉되기 전까지 4년간의 제작 중단을 겪었다. 1940년 말, 상하이 영화계의 많은 좌파들은 국민당의 정치적 압력이나 중국 본토의 인플레이션 영향을 피하기 위해 홍콩에 정착했습니다. 그리하여 홍콩의 중국어 영화산업은 점점 번영하게 되었고, 1970년대 초에 정점에 이르렀다.
[이 단락 편집] 도약의 해
★광둥 영화
홍콩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빠르게 부활했고, 이후 점차 번영했습니다. 1949년. 이유가 없지는 않습니다. 1949년 이후 많은 수의 중국 본토 영화 노동자들이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남쪽으로 이주하여 홍콩에 영화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현지 영화 제작자와 협력하여 표준 중국어 및 광둥어 영화를 제작하여 홍콩을 중국 남부의 유일하고 최대 규모의 영화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 또한 1950년대 중반에는 스타영화와 말레이시아영화의 영향력이 홍콩으로 옮겨갔고, 미국, 일본, 유럽 등 홍콩 고유의 영화문화도 영향을 받아 홍콩영화가 성숙한 영화로 나아가게 되었다. 원기.
1950년대와 1960년대는 중국어와 광둥어 영화가 전성기였던 시기였으며, 194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가 광둥어 영화의 전성기였다. 이 황금기 동안 광둥 영화는 다음과 같은 주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 광둥 오페라 영화
1950년대에는 매년 200편의 광둥 오페라 영화가 개봉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광둥 영화 중 하나는 광동 오페라 영화였으며 1958년에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광동 오페라는 그 해 제작된 160편의 영화 중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무대형' 광동 오페라 영화는 기본적으로 제작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영화 기법도 특별히 정교하지 않습니다. 메인 플롯, 나머지 구성은 엄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오페라는 대부분 "Five Days Fresh" 또는 "Seven Days Fresh"로 조롱됩니다. 물론 "황제의 꽃"(1959), "자비녀"(1959), "이황후"(1968) 등과 같이 세심하게 제작되어 오늘날에도 회자되는 불멸의 고전도 있습니다. Yam Kim Fai, Pak Suet Sin, Sun Ma Siuk Tsang, Sit Kok Sin, Lam Ka Sing 등 오페라 영화 배우들 사이에는 친숙한 이름도 많이 있습니다.
1950년대 광동 오페라 영화가 왜 그렇게 인기를 얻었는지 궁금합니다. 광동 오페라는 전후에 활발히 발전했고, 스튜디오에서 오페라를 관람하는 것이 상류층의 소비 즐거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반 대중의 경우 라디오 드라마나 광둥 오페라를 들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영화사에서는 다수의 고전 광둥 오페라를 영화로 제작하여 연극 팬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전통 광둥 오페라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극장 티켓 비용.
2/ 문학영화
이 시기의 문학영화는 대부분 중화민국이나 당대를 배경으로 하여 중국과 외국의 드라마적 구조를 강조하였다. 문학, 인기 소설, 할리우드 멜로드라마의 스토리 모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가족 윤리와 남녀 간의 사랑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런 종류의 문학 및 예술 영화에 관해 우리는 광둥 영화사 중 선두주자인 United Films Co., Ltd. "China United"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차이나 유나이티드'는 195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리 티에의 '위험한 건물의 봄 새벽'(1953), '영원히'(1955) 등 많은 광둥 영화 고전을 포함해 44편의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 주원(Chu Yuan)의 『세상 어버이의 마음을 불쌍히 여기다』(1960) 등은 모두 잘 알려진 작품이다.
'차이나 유나이티드'의 엘리트 21인은 영화계가 부실한 관행으로 가득 차 있음을 보고, 진지한 촬영 태도와 건전한 영화 신념을 전제로 경쟁하기 위해 '차이나 유나이티드'를 설립했다. 투기적이고 품질이 낮은 '7일 신선' 상품. 이 영화 산업 엘리트 그룹에는 Li Tie, Wu Hui 감독과 13명의 유명 배우가 포함됩니다: Wu Chufan, Zhang Ying, Zhang Huoyou, Bai Yan, Huang Manli, Zi Luolian 등.
'차이나 유나이티드' 영화는 종종 홍콩의 다양한 사회 문제를 겨냥하고 상류층 재벌의 위선과 추악함을 비판하며 교육적 의미가 강하고 중국 영화의 미적 수준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아마도 전통적인 도덕적 사명에 대한 지나친 집착 때문인지, '중국 연합'은 점점 시대와 멀어지고 있습니다. 1967년에 이르러 광둥영화의 쇠퇴와 함께 폐막되기도 했지만, 홍콩영화에 미친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3/ 의상무술영화
1950년대 의상무술영화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친숙한 기사도의 신과 괴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지만, 무술장면은 그렇지 않았다. 개발 후기에는 사실성을 강조하지 않음(1960년대 초반과 중반에는 액션 장면 디자인에 점점 더 중점을 두고 괴물, 괴짜 의상, 모델 스턴트 등)을 많이 추가했습니다. Cao Dahua 및 Yu Suqiu "Tathagata God" Palm 시리즈와 같은 많은 고대 의상 무술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4/ 코미디 희극
이들 영화의 대부분은 유머러스한 코미디언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줄거리는 '도시로의 대규모 시골 여행', '두꺼비가 하고 싶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백조 고기를 먹어라' 등 신마십상, 탕지첸 주연의 '두 바보' 시리즈 등의 이야기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유형의 광둥영화들은 영화미학적 측면에서 다소 거칠지만,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지 여부에 있어서는 이 시기에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 광둥 영화 광둥 오페라 영화의 전성기를 맞이할 정도로 영화의 흥행은 상당했다.
★북경어 영화
실제로 1967년부터 1969년까지 광둥어 영화의 생산량은 여전히 북경어 영화의 생산량보다 높았습니다. 1969년부터였습니다. 1970년부터 상황은 역전되기 시작했다.
중국어 영화가 쇠퇴에서 번영으로 도약하는 전환점은 1950년대 중반 '국제 배급 회사'와 쇼 브라더스의 재편으로 '영화 산업 회사'와 '쇼 브라더스(브라더스)'가 된 것이다. ) 회사 "입니다. '쇼 브라더스'와 '영화'는 자본력이 풍부하고 야심차게 재편된 후 홍콩 영화계에서 힘을 뽐내겠다는 각오다. 그들은 온 힘을 다해 중국어 영화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완벽한 배급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런런 쇼는 1957년 <쇼 브라더스>를 맡아 다수의 완성도 높은 영화를 제작했다. 첫 흥행작은 <국가의 아름다움>과 <깨지 않는 사랑>이다. 이한상은 '10만'이라는 전례 없는 수준을 달성했다. '쇼 브라더스' 영화는 광동 영화의 '나쁜 셔츠 장면'에 비하면 밋밋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작이 호화롭고 화려하다. 게다가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고 제작한 '세븐'도 적다. 데이즈 프레시' 영화.
만다린 영화 열풍은 중국에서 신흥 황매도 영화를 홍콩으로 가져와 인기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진용과 양의 무협 작품을 각색하는 등 새로운 무협영화를 탄생시켰다. Yusheng: Hu Peng 감독 The Legend of the Condor Heroes (1959). 1963년에만 무협영화의 제작편수가 61편에 이르렀다. 무협영화의 걸작은 호왕의 '용문여관'(1966)과 장철의 '일팔검'(1967)이다. 티룽(Ti Lung), 왕유(Wang Yu) 같은 무술 스타의 등장은 1970년대 이소룡 등장의 전조라고도 볼 수 있다.
사실 1950년대부터 중국어와 광둥어 영화는 공존해왔지만 둘 사이에는 경쟁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호환됩니다. 그러나 1970년 이후 표준 중국어 영화의 급속한 발전과 광둥어 영화의 부족으로 인해 1970년부터 1971년까지 중국어 영화의 제작 수는 116편에 이르렀고, 1971년부터 1972년까지의 광둥어 영화는 22편에 불과했습니다. 반면에 광둥어 영화는 단 한 편, 테레사 텡(Teresa Teng) 주연의 '미스 팬(Miss Fan)'만 남았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만다린 영화는 계속해서 홍콩 영화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동영화는 1960년대 후반 만다린 영화가 시장을 장악하는 위협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장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언급할 만하다. 그들은 당시 성공했던 두 명의 젊은 아이돌, 샤오팡팡(Xiao Fangfang)과 천바오주(Chen Baozhu)를 만들어 영화계에 아이돌 열풍을 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이 문단 편집] 황금기
1970년대
1970년대는 홍콩 문화 대중화의 중요한 전환점이었으며, 영화 역시 텔레비전의 발달과 함께 사회·경제적 발전과 더불어 홍콩인의 사고방식의 변화도 다양한 영향을 받아왔다. 그 결과 1970년대 홍콩영화는 다양화되고 진정성 있게 변모되는 경향을 보였다.
1960년대 중반의 맹렬한 기세를 이어받은 '쇼 브라더스'는 1970년대 초반에도 여전히 홍콩 영화계의 선두 자리를 점유하고 있었고 '동남아 영화 왕국'이라는 명성을 누렸다. 다수의 중국어 무술 영화를 제작했으며, 주요 감독으로는 Li Hanxiang, Chang Cheh, Liu Jialiang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익숙한 검, 주먹, 쿵푸 영화에 의존하고 있으며, 영화계는 남성적인 풍미가 강합니다. 그 중에서 장철의 영화는 왕유, 티룽, 푸생 등 아이돌급 무술 스타를 탄생시켰습니다. , 등. 1970년에 나온 "용호문"은 그해 "쇼 브라더스"의 가장 인기 있는 쿵푸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1971년 이러한 의상검 영화의 엣지는 사실 1960년대에 비해 열등하다. 그 이유는 아마도 무술스타 이소룡의 등장 때문일 것이다.
Bruce Lee
원래 이름: Li Zhenfan 별명: Xifeng 영어 이름: BruceLee
출생지: 중국 광둥성 순덕 출생지: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 미국
출생: 1940-11-27 마지막: 1973-7-20
(32세로 사망)
Bruce Lee Zou Wenhuai의 "Jiahe Film Company"의 부상과 협력하여 1970년대 초에 전능했습니다. 첫 영화 '당산 형제'(1971)부터 이후 2년 동안 촬영한 '분노의 주먹', '용의 길'까지 이소룡은 국제 영화계에 진출하며 홍콩 영화계의 신화를 창조했다.
이소룡은 1973년 돌연 사망해 쿵푸영화 열풍이 이어지지 못했다. 홍콩 관객들은 현지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점점 현실과 동떨어진 쿵푸영화에 흥미를 잃어가는 대신,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현실을 풍자한 영화를 선호하게 됐다. 테넌트'는 1973년 흥행작이 됐다. 흥행 1위의 이유.
정소추, 순전하 등 '칠십이세인'의 배우들은 당시 모두 텔레비전 연예인이었다. 청중에게 호소하십시오. 이 영화의 성공은 미래의 새로운 영화 유형의 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광동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이후 많은 영화들이 정통 마켓 스타일을 채택했고, 배우들의 연기에도 웃음과 욕의 맛이 묻어났다. 그 결과 텔레비전에서 영화로 도약한 후이 형제는 1970년대, 심지어 1980년대 홍콩 영화의 주축이 됐다.
1970년대 중반부터 텔레비전이 독서의 지배적인 방식이 되었고, 많은 광둥 영화의 주제나 영감은 "아푸 실화"(1974), '빅 브라더' '고향'(1974), '새 울고 웃는 결혼'(1975). 두 형제인 회관문과 회관계도 TV 드라마의 틀을 벗어나 대형 스크린에 발을 디딘 독특한 '농담 공식'으로 그들은 매우 인기 있는 코미디 시리즈인 "악마"(1974)를 촬영했습니다. , "Half a Category"( 1976), "The Pledge of Allegiance"(1978) 등 이 영화들은 홍콩 영화사에서 코미디가 유례없는 중요성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훗날 쿵푸 코미디가 탄생하는 데에도 기여했습니다.
1978년 원우평 감독은 쿵푸 코미디의 위상을 확립하고 1970년대 후반 가장 대표적인 영화 장르로 자리매김한 <뱀>, <술취한 달인>을 연출했다. 쿵푸 코미디는 텔레비전의 감성에서 벗어나 강렬한 쿵푸 디자인과 유머러스한 저글링 스타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배우 면에서도 성룡, 홍삼모 등은 과거 무협 스타들의 영웅적 모델에서 벗어나 반항적이고 장난기 넘치는 이미지를 활용해 관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다.
위에서 언급한 영화 종류 외에도 1970년대 홍콩 영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위대한 감독 리한샹이 대만에서 홍콩으로 돌아와 재기한 작품이다. 로맨틱하고 기만적인 영화가 많아요.
그의 1971년 영화 '기만 이야기'는 그의 영화 경력에 새로운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1970년대 홍콩 영화 의식의 변화, 즉 돈 중심과 별명 기반 스타일의 부상을 상징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향력은 1980년대까지 지속됐다. 그러나 1979년 홍콩 영화의 뉴 웨이브(New Wave of Hong Kong Cinema)의 출현은 홍콩 영화에 활기차지만 단명한 변주를 가져왔습니다.
뉴 웨이브
1979년은 홍콩 영화의 중요한 이정표가 된 해입니다. Tsui Hark, Ann Hui, Zhang Guoming, Tam Jiaming, Yan Hao, Yu Yunchang 등 수많은 TV 비하인드 직원들이 영화 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영화에 대한 열정과 독특한 창의성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의 사회적 통찰력으로 그들은 많은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홍콩 영화의 새로운 페이지를 여는 개인적인 손길로 가득 찬 영화입니다.
처음으로 '뉴 웨이브'를 일으킨 작품은 1979년 '미친'(안휘 감독), '나비'(추이하크 감독), '군인'(장편) 세 작품이었다. 1) 궈밍 감독). 이후 해외에서 영화를 공부했거나 TV 방송국 소림사에서 일했던 이 젊은 감독 그룹은 방위핑의 "아버지와 아들"(1981), "반 남자"(1982)를 포함하여 계속해서 양식화 된 영화를 계속해서 촬영했습니다. ) ), Tsui Hark의 "Danger of the First Type"(1980), Tam Jiaming의 "Youth on Fire"(1982) 등 수십 편의 작품은 모두 당시 사회 분위기에 대한 감독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간.
이 신인 감독들은 모두 '뉴 웨이브 감독'으로 불리지만, 사실 그들의 작품은 모두 매우 개인적이며 홍콩 영화 장르의 전통적인 패턴에 빠지지 않습니다. 쉬안화(Xu Anhua)의 작품은 심오한 인간성과 높은 수준의 여성적 감성을 드러낸다. 팡 위핑(Fang Yuping)의 스타일은 단순하고 강한 현실감을 갖고 있다. 탄자밍(Tan Jiaming)은 중산층의 미학을 추구한다. ; 장궈밍(Zhang Guoming) 그는 경찰영화, 조폭영화 등을 만드는 데 능숙하다. 이러한 자질은 모두 뉴 웨이브 영화의 '작가주의적' 미학을 반영한다.
'뉴 웨이브'는 홍콩 영화와 이전 세대의 중국 중심 광동 영화 사이의 단절을 의미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광둥 영화는 민족적 짐을 무겁게 짊어지고 돌파와 혁신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뉴 웨이브' 영화는 도시적 정취가 강하고 지역적 감수성을 강하게 드러냈다. 홍콩과 서구 교육의 영향을 받은 것은 매우 관련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이 시기의 영화들은 모두 대스타를 버리고 제작비도 최소한으로 줄였다. 이는 출연진이 출연하고 제작 비용이 수천만 달러에 달하는 후기 홍콩 영화들과는 전혀 달랐다. .
1980년대
홍콩의 영화 산업은 항상 상업적으로 주도되어 왔습니다. 뉴 웨이브 영화는 호평을 받았지만 인기가 없다면 필연적으로 도태될 것입니다. 1980년대 초 '신예술도시영화사'가 갑자기 등장하면서 우요한, 추이하크, 램링퉁, 가오즈센 등 당시 신진 감독들이 대거 모여들며 주로 상업영화를 제작했다. 코미디. 이들 영화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텔레비전 방송국의 집단적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영화들은 강렬한 농담과 행동으로 가득 차 있으며 모두 관객의 취향에 맞춰져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후이 형제의 "최고의 파트너" 시리즈가 있습니다. 주윤발은 영화 '내일은', '용호' 등에 출연했다.
'신예술도시' 외에 1980년대 가장 유명한 영화사는 '더바오영화사'였다. "Debao"는 198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코미디("Double Dragon" 시리즈, "Wealth and Power")를 촬영하는 한편, 액션 영화("Royal Sister" 시리즈)나 도시 영화도 촬영합니다. 영화 유형 다양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Youpi 스케치 라인('The World of Three', 'Single Noble')을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성룡을 주연으로 내세워 '영 마스터', '쿵푸 키드'를 시작으로 '플랜 A', '폴리스 스토리', '기적' 등을 통해 점차 안정적인 '스타'로 자리매김한 모습. ', 성룡의 정점이었다.
마찬가지다. '데포'의 무술가 출신 스타인 홍삼모는 '고스트버스터즈'(1987)로 판타지 영화의 트렌드를 개척했고, 후속 "Mr. Zombie" 시리즈도 비슷한 스타일을 따랐습니다.
그의 다른 영화 '다섯 개의 행운의 별'과 '다섯 개의 행운의 별' 시리즈도 매우 좋은 흥행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1980년대 홍콩 영화 최고 흥행작 10개 중 '신예술도시'가 4개, '황금수수'가 5개, 다작 '더바오'(인 1984년부터 1989년까지 5년 동안 47편의 영화가 제작됐다.) 1980년대 전체는 '3명의 영웅' 시대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후반에 등장한 '뉴 웨이브'와 비교하면, 1980년대 홍콩 영화는 플롯 축적과 스타 패키징에 너무 치중해 영화 유형이 일차원적이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저자 이론"은 말할 것도 없고요?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의 영화가 스타를 탄생시켰고, 감독과 작가의 창의성을 억압했으며, 또한 1989년의 '?사건'이 경제와 영상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및 기타 요인, 1980년대 후반 홍콩 영화 시장은 쇠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의 질이나 창의성으로 판단하지 않고 흥행성과와 투자자들의 태도를 보면 1980년대 홍콩영화는 급속한 발전의 시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문단 편집] 어려운 시절
1990년대 홍콩 영화를 보면 기본적으로 1980년대에서 1980년대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뤘을 뿐만 아니라 백개의 꽃이 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 1990년대 신세대 감독들: 청원("가을동화"), 왕가와이("카르멘"), 관캄펑("루즈"), 찬가상("작은 남자") Weekly') 등을 비롯해 1990년대 주성치(Stephen Chow), 앤디 라우(Andy Lau)와 매기청(Maggie Cheung), 주윤발(Chow Yun-fat), 이연걸(Jet Li), 성룡(Jackie Chan)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들의 기적이 탄생했다.
하지만 영화사가 돈을 많이 쓰고 배우들이 하루 9세트를 찍던 1980년대 '좋은 시절'에 비하면 1990년대 홍콩영화는 그야말로 '흥행'이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위기와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먼저 1990년대 초반 '원스 어폰 어 타임', '천하무적' 등 무협 액션 영화의 인기가 열풍을 일으키며 이연걸과 브리짓 린이 매출 보증인이 됐다. . 하지만 홍콩영화의 전통에 따르면 블록버스터 영화에는 언제나 팔로워가 있고, 그 기준이 다양하다는 것은 영화 유형이 죽음의 길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협액션영화 열풍이 그랬고, 도박영화 열풍과 이후의 영앤데인저러스 시리즈도 예외는 아니었다.
1990년대 중반까지 홍콩영화의 흥행은 계속 하락세를 보인 반면, 서양영화는 점차 입지를 굳혀갔다. '쥬라기 공원'은 1993년 처음으로 6천만 위안의 흥행 성공을 거뒀고, 1998년 '타이타닉'은 195일 동안 상영된 헐리우드 A급 제작물도 1위를 차지했다.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신예술도시' 제작 '베스트 파트너' 시리즈를 완벽하게 압도하는 '금세기 베스트 셀러 100편'.
1990년대 홍콩영화가 쇠퇴한 또 다른 이유는 '해적판정' 문제였다. 1980년대 비디오테이프 시장의 성장은 영화 수입을 심각하게 감소시켰습니다. 1997년 이후 불법 복제된 VCD는 홍콩 영화 시장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많은 영화가 심야 상영이나 개봉 이후 불법 복제되었으며, 홍콩 정부가 이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2년이 되어서였습니다. 단속을 강화했으며 불법 복제된 VCD 활동은 다소 억제되었습니다.
홍콩인들의 '1997년 문제'는 홍콩 영화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홍콩인들은 '일국양제'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 영화계는 여러 대표단을 조직해 베이징을 방문해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영화국과 창작의 자유 및 저작권 문제를 논의하고 본토 정부에도 촉구했다. 시장을 열려고. 1997년 반환 이후 홍콩 특별행정구의 퉁치화(Tung Chee-hwa) 주석은 정책 연설에서 처음으로 홍콩 영화를 언급했고, 영화 기술 개발과 자금 신청 수용을 위해 1억 홍콩달러를 배정했다. 이는 홍콩 영화인들에게 어느 정도 위안을 주었고 심지어 2000년 홍콩은 영화상이 활발한 행사였다고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홍콩 영화인들이 청장수, 시우퐁팡, 왕가와이와 함께 베를린, 칸 등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는 점이다. 국제 영화계에서 점점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로 인해 영화계에서도 인재가 유출되고 있습니다. 우오삼(John Woo), 탕질리(Tang Jili), 위엔우핑(Yuen Woo-Ping), 램링퉁(Lam Ling-tung)과 같은 유명 감독들이 차우(Chow)와 같은 슈퍼스타 배우를 개발하기 위해 할리우드로 떠났습니다. 윤팟, 성룡, 이연걸, 양자택일도 할리우드에서 섭외됐다.
유출도 있고 '외국 원조'도 있다. 홍콩 영화인들은 아시아에서 많은 새로운 얼굴을 찾고 있다. 그 중 가장 뛰어난 사람은 대만에서 성공적으로 변신한 슈기(Shu Qi)다. 그는 뛰어난 성과를 거둔 캐릭터 변신 배우이다. 또한 1990년대 중반 이후 홍콩은 일본 TV 드라마 붐을 일으키게 되었고, 영화계에서도 <별과 달 동화>를 비롯해 여성 스타를 중심으로 홍콩 영화에 일본 배우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도쿄 레이더스'와 '아' 타이거', 그리고 성룡의 영화에 등장하는 일본 미녀 역시 빼놓을 수 없다.
1990년대에는 보장된 히트작이 '더블 히트'(주윤발, 주성치, 성룡)였다. 주성치 특유의 '넌센스' 코미디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의 '말도 안 되는' 문화와 'XX' 호우강 사람들은 현실 도피 정신을 공유하고 있다. 1990년대의 모든 코미디 고전. 최근 몇 년간 주성치 감독은 생산량을 대폭 줄이고, 무대 뒤에서 회복과 회복을 이어가고 있다.
주윤발은 1980년대 중후반 <내일은 더 나은>으로 홍콩 영화계에서 자신의 위상을 확고히 한 뒤, 일련의 영웅영화와 액션영화를 만들었다. 흥행에는 가끔 실패했지만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관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할리우드에 진출해 '피는 차갑지 않다' 등의 일반 액션영화 외에도 '안나와 왕' 등 예술영화에도 도전한 것으로 보인다. 홍콩 영화 제작으로 돌아갈 생각이 없습니다.
성룡의 경우 대체로 1년에 한 편씩 큰 작품을 유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흥행 성적이 좋다(그러나 1980년대 결과에 비하면 최근 몇 년간 성룡의 작품은 더 이상 대박이 나지 않는다). 안타깝게도 스타일 측면에서 영화를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감독으로 치면 '이중왕' 왕징과 왕가위는 상업성이 강한 영화를 잘 만드는 편이라 조롱까지 받는다. 다른 하나는 대스타를 선별해 합치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감독이다. 그들의 제작 규모는 적고 예술적 재능은 강하며, 그들의 영화 스타일은 꽤 다르지만, 그들은 한 자리를 차지했다. 1990년대 홍콩영화의 결정적인 위치.
또한 뉴 웨이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조니 토(Johnnie To)는 최근 몇 년 동안 그의 작품이 호평과 호평을 받으며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개인의. '메이드 인 홍콩'으로 이름을 알린 궈찬 역시 독립영화 감독에서 홍콩의 주류 영화감독 중 한 명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했다.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SF 스턴트를 홍콩영화에 접목시킨 '폭풍우', '중국의 영웅들'도 성공적인 사례이며, 액션영화 '더 뉴'도 그렇다. 남자', '퍼플 레인', '블루 블러드'에는 해외 특수효과 전문가들을 특별히 초청해 폭발 장면을 디자인해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정리하자면, 1990년대 홍콩영화는 1980년대에 비해 다소 열세였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영화제작 면에서는 훨씬 나아진 것 같았다. '터널', '천지' 등 일부 저예산 독립영화도 공개 개봉 기회가 생기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는 홍콩영화가 더 높은 퀄리티를 추구하며, 아시아영화산업 전체를 국제영화산업으로 이끌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