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면: 내 앞에, 그 지나간 시대는 어디에 있는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끝없는 우주만이 끝없이 슬픔으로 가득 찬 눈물을 막을 수 없다. "유주성 위층에 첸 지앙"
(1) 번역: 전대 성인을 만나지 못했고, 후세의 현명한 주님은 언제 기다리십니까? 무한한 우주를 생각하면 인생이 짧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혼자 눈물을 흘린다.
(2) 감상 감사: 시 전체가 관대하고 슬픈 필치로 유주대에 대한 기다림을 통해 시인의 슬픔과 실의를 직접 표현했다.
2. 경서정: (두목' 백진화이') 경서정은 간접적인 서정이며, 실제 경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담뱃불 냉수 월롱사, 진회주점 부근 야박. 상인은 나라를 미워하는 줄 모르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 을 부른다.
(1) 연기가 물을 덮고, 달빛이 모래해안을 덮고, 배는 밤에 진화이 () 를 정박하고, 해안가 술집 근처를 정박한다. 식당 안의 사람들은 여전히 즐거워하고 있다. 낄대는 가수들은 망국의 아픔을 모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후정화' 를 부른다.
(2) 감상 감사: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서정적이다. 쓴 풍경은 맑은 하늘의 달밤과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이 아니라 안개가 자욱한 달이 차가운 바닷물과 백사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치가 이렇게 처량하고 분위기가 너무 차갑고, 후자의 두 문장 중 작가의 불안에 분위기와 색채를 더해 두 장면이 하나가 되었다.
3. 차용언지: 간접적인 서정이며, 차용언지는 어떤 사물이나 어떤 사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해야 할 감정과 설명해야 할 사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술을 내려 이슬을 맑게 하고, 오동나무를 흘리다. 매미가 매미에서 멀리 떨어진 것은 매미가 높은 나무에 있어서 가을바람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사남 영선"
(1) 매미는 우뚝 솟은 오동나무에 살고 있는데, 자연히 썩은 풀 진흙 속에서 뒹굴고 있는 곤충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 소리는 아름답게 흐를 수 있다. 매미가 높은 곳에 살면, 소리는 자연히 아주 멀리 퍼질 것이다. 가을바람에 날리는 것이 아니다.
(2) 감상 감사: 시에 묘사된 매미의 이미지는 매미가 더듬이를 드리우고 가지에서 깨끗한 이슬을 빨고 매미 울음소리가 드문 오동에서 올라온다는 것이다. 높은 곳에서 살면 울음소리가 자연히 멀리 전해지고 바람의 힘에 의지하지 않는다.
시에서 작가가 진정으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인생에 대한 그의 감정이다. 덕이 고상한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키므로, 그들의 좋은 명성은 멀리 퍼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의 자랑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매미를 쓰는 것이 기본이고, 자신의 감정과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경물 교감: 작가의 주관감정이 경물의 묘사에 녹아 시가' 사물 나 단결' 의 경지에 이르도록, 어느 것이' 경물' 인지, 어느 것이' 감정' 인지 분간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
(1) 번역: 도겸의' 음주' 시, 채국화 울타리 아래 남산은 무제다. 산속의 안개, 석양이 좋아, 새가 모두 둥지로 돌아간다. 여기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어야 하고, 논쟁하는 것을 잊어야 한다.
(2) 감상 감사: 이 시는 겉으로는 풍경을 묘사하지만, 실제로는 시인이 속세를 초월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감정의 경지를 함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