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순젠시(Xun Jian Shi Kang)의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나는 한족 출신이고 그것을 물려받았습니다. 대대로 순수하게. 내 본성은 사치와 사치를 좋아하지 않으며, 나는 젖먹이 아이입니다. 어른들이 나에게 금, 은, 아름다운 옷을 입히면 부끄러워서 버릴 때가 많습니다. 20년 전 혼인잔치에서는 꽃을 쓰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같은 해에 그는 "당신이 준 선물은 꽃이 달린 머리핀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평생 동안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옷을 입고 배를 채울 만큼 음식을 먹어왔습니다. 단지 이름을 고치기 위해 감히 더러움과 악에 시달릴 생각은 하지 않고 단지 본성을 따를 뿐입니다.
누구나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속엔 검소함이 아름다움이다. 다들 고집스럽다고 비웃지만 저는 아픈 것 같지 않아요. 이에 대해 공자께서는 '열등한 것보다 견고한 것이 낫다'고 말씀하셨고 '약속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씀하셨다. 도교인이지만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럽게 여긴다.' 고대인들은 검소함을 미덕으로 여겼는데, 오늘날 사람들은 그것을 검소하다고 비난한다.
최근에는 군인들이 군복을 입고, 농부들이 비단신발을 신는 등 풍습이 유난히 과격해졌습니다. 나는 Tianshengzhong에서 나의 조상이 무리의 목동이자 재판관이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손님이 도착하면 그들은 항상 포도주를 3~5개 정도 가져오곤 했지만, 7개를 넘지 않았습니다. 술은 시장에서 마시고, 과일은 배, 밤, 대추, 감 등을 담으며, 음식은 찹쌀과 나물국을 만들고, 기구는 도자기와 옻칠로 만든다. 당시 사대부 가문은 다 이러했고, 사람들도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셀 줄 알지만 예의바르고 부지런하며, 가진 것이 적지만 감정이 짙다. 최근 선비의 집에는 술이 좋지 않고, 과일과 음식이 먼 곳에서 귀하지 않고, 음식이 풍부하지 않고, 기구가 가득하지 않고, 감히 손님과 친구를 만나지 못하며, 매달 한자리에 모여 감히 책을 내보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인색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행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은 신선할 것이다. 아아! 풍속은 퇴폐적이고 사악합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을 제지할 수는 없지만 도울 수는 있을 뿐입니다!
과거에는 리원징공이 재상을 지냈는데, 그의 거주지는 풍추문(鳳丘文)에 있었다고도 하는데, 홀 앞에는 말을 돌리는 공간만 있었다고 한다. 너무 좁다. 공은 웃으며 말했다: "내 후손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재상직의 성실이며 태주의 직위가 느슨해졌습니다." 급히 그를 불러오라는 사절. 그는 식당에서 그것을 받아 들어와서 그가 어디서 왔는지 물어보고 사실을 말했다.
위에서는 "당신은 청나라 관리인데 왜 술가게에서 술을 마십니까? "라고 말했고, 그는 "우리 집은 가난하고 손님은 도구도 없고 음식도 없다"고 말했다. , 또는 과일이 있어서 와인가게에서 마신다." 숨겨진, 유익하고 중요한. 장원걸이 재상으로 있을 때 하양 장(河陽)의 비서로 자립할 때 친척들이 그에게 말했다: "지금 아버지가 월급을 많이 받으시는데, 나는 이렇게 아버지를 섬기고 있습니다. 약속을 지키겠다, 외부인들은 공손부배에게 상당히 비웃음을 당한다." 군중을 따라가는 것이 낫다"
대중은 한숨을 쉬며 "우리 가족은 잘 입고 잘 먹는데 왜 그럴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내 월급이 어떻게 영원할 수 있겠는가? 내 가족이 오랫동안 사치에 익숙해져 검소하지 못하면 필연적으로 지위 상실과 죽음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후!" 위대한 현자의 예지력과 예지력은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유순은 "절약이 가장 중요한 미덕이고, 사치가 가장 큰 악이다"라고 말했다. 남편이 검소하면 욕심이 적고, 군자가 욕심이 적으면 섬기지 않고 곧게 행할 수 있고, 소인이 욕심이 적으면 몸을 절제하고 바르게 쓸 수 있다. 부자 가족을 화나게하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절약은 최고의 미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치는 지나친 욕망을 낳습니다. 군자는 욕심이 많으면 부와 명예를 탐하여 헛된 일을 하게 되고, 악인은 욕심이 많으면 쓸데없는 일을 많이 하여 집안을 망치고 목숨을 잃게 된다. 관리가 되려면 뇌물을 주고, 시골에 살면 도둑질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명품은 최대의 악'이라는 말이 있다.
과거 아버지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죽을 먹고 있을 때 맹희자는 자기 뒤에 스승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기문자는 세 왕을 바라보니 첩은 비단을 입지 않았고 말은 기장을 먹지 않았습니다. Guan Zhong은 Gui와 Zhu Hong을 조각했고, 공자는 그들의 작은 도구를 경멸했습니다. Gongshu Wenzi는 Ling Duke를 즐겼고 Shi Xiao는 Xu에 왔을 때 자신의 부로 인해 기분이 상하여 유배되었습니다. 하루에 만 위안씩 일식이 있는데, 손자가 오만해서 온 집안을 망칠 수 있겠습니까?
시총은 자신의 사치를 남들에게 칭찬했지만 그 때문에 동시에서 죽었다. 근년에 구래공(Kou Lai Gong)은 부유한 사람이었지만 그의 위대한 업적 때문에 누구도 그를 비난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후손들은 그의 가문의 전통을 따랐고 지금은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가난합니다. 검소함으로 명성을 얻었고 사치로 인해 자신을 망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단순한 제자가 아니라면 순종하고 실천하여 후손들이 선인들의 풍습을 알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
번역:
저는 원래 비천한 집안에서 태어나 깨끗한 가문의 전통을 대대로 이어받았습니다. 나는 본질적으로 사치와 낭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어른들이 나에게 금은 장신구와 화려한 옷을 입혀 주셨지만 나는 늘 부끄러워서 버립니다. 나는 스무 살에 과거에 합격했는데, 혼인 잔치에서 꽃을 꽂지 않은 사람은 나 혼자뿐이었다고 한다.
같은 해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황제의 선물을 거역할 수 없다”며 머리에 꽃을 꽂았다. 평생 동안 나는 추위를 피할 만큼의 옷과 배고픔을 만족시킬 만큼의 음식만 필요합니다. 내 본성을 따르고 일을 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치와 낭비를 자랑스러워하지만 내 마음 속에는 검소함과 단순함이 유일한 아름다움입니다. .
공자는 '오만하고 오만한 것보다 겸손하고 초라한 것이 낫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절약 때문에 실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진리를 탐구하려는 사람은 입을 수 있다'고 했으며, 나쁜 음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선비는 말할 가치도 없다고 했습니다. , 정말 이상합니다!”
최근에는 특히 사치스럽고 낭비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심부름꾼은 학자 옷을 입고 농부는 실크 직물로 만든 신발을 신습니다. 천성(Tiansheng) 시대에 아버지가 쿤무(Quun Mu)의 판사로 일하셨는데, 손님이 오면 항상 음식과 음료를 준비하셨고, 때로는 와인 세 잔을 제공하시거나, 와인 다섯 잔을 제공하시곤 하셨습니다. 와인은 7잔 이상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술은 시장에서 구입하고, 과일은 배, 대추, 밤, 감 등으로 제한하고, 요리는 말린 고기, 미트 소스, 야채 수프 등으로 제한하고, 식기는 직접 만든다. 도자기와 칠기. 당시 선비 관료들의 집에서는 이런 일이 있었는데, 사람들은 아무런 반대도 하지 않았습니다. 모임이 많아도 예의바르고 배려심이 깊을 뿐입니다. 오락할 일은 거의 없지만 우정은 깊습니다.
요즘 사대부 집에서는 궁중의 양조법대로 술을 빚지 않고, 과일과 요리가 먼 곳의 진귀한 특산품이 아니면, 음식도 종류가 많지 않아서 식기가 식기로 가득 차 있지 않으면 감히 할 수 없습니다. 손님이나 친구와 데이트할 때 감히 초대장을 보내기 전에 정리하고 모으는 데 몇 달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그를 비난하고 인색하고 인색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풍속을 따르지 않고 바람을 따르는 사람이 적다. 잘! 유행이 너무 부패하면 권력자들이 막지는 못하더라도 장려할 마음이 있을까요?
리원징이 총리였을 때 풍추문 안에 집을 지었다고도 들었다. 어떤 사람들은 장소가 너무 좁다고 말했다. 이원경공은 웃으며 말했다. "이 집은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이곳의 홀은 확실히 총리 집무실만큼 좁지만 이미 매우 넓습니다.
여공이 정치에 참여하고 훈계관을 지냈을 때 진종은 사람을 보내 급히 그를 불러 불러 호텔에서 그를 발견했다. 법정에 들어간 진종은 그에게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고, 진종은 솔직하게 대답했다. 황제가 말했다: "당신은 청나라 고관들을 훈계하는 사람인데, 왜 선술집에서 술을 마십니까?" 루 공은 "우리 집은 가난해서 손님이 오면 식기도, 접시도, 과일도 없습니다. 그래서 손님들을 선술집에서 술을 마시도록 초대합니다."
황제는 아무것도 숨기지 않았기 때문에 루공을 더욱 존경했습니다. 장원걸이 재상이었을 때 그의 삶의 즐거움은 화양제도의 판사였을 때와 같았습니다. 그와 가까운 몇몇 사람들은 그에게 "당신은 지금 월급을 많이 받고 있지만 생활이 너무 검소합니다. 당신은 정말 정직하고 검소하며 장원지에가 속은 공순홍개부 같다는 비판이 많다.
그냥 일반인의 관행을 따르면 된다." 문걸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월급이 있으면 온 가족이 비단을 입고 공단을 걸고 생선살을 고를지라도 어찌 할 수 없겠는가? 그러나 인간의 본성은 검소함에서 벗어나기 쉽다는 것이다. 사치로, 그러나 사치에서 절약으로 이동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어떻게 항상 그렇게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까?
언젠가 퇴직하거나 죽는다면? , 상황은 지금과 다를 것입니다. 우리 가족은 오랫동안 사치에 익숙해 져서 즉시 검소할 수 없습니다. 집의 상황은 절대 변하지 않을 거에요? "아아! 대현자의 예지력과 예지력이 어떻게 평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일치할 수 있습니까?
유선은 “절약이 최고의 미덕이고, 사치가 최대의 악이다”라고 말했다. ***은 통을 뜻하는데, 이는 선한 사람은 모두 검소함에서 시작한다는 뜻이다. 검소하면 욕심이 적어지므로, 지위 있는 사람이 욕심이 적으면 외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고 바른 길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위가 없는 사람이 욕심을 덜 내면 자제할 수 있고, 돈을 절약하고, 범죄를 피하고, 가족을 부유하게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도덕적인 성품." "사치하면 탐욕이 생기고, 지위가 있는 사람이 탐욕을 부리면 부(富)를 탐하여 바른 길을 따르지 않게 되니 욕심이 많고 가진 것이 없으면 재앙을 당하게 된다. 지위를 얻으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구하고 마음대로 낭비하고 가족을 망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이 사치하면 필연적으로 뇌물을 받고, 일반인이 사치하면 필연적으로 남의 돈을 훔치게 된다. 그러므로 “명품은 가장 큰 악이다.
”
과거 정고의 아버지가 죽으로 살았으므로 맹희자는 기문자가 육원공(魯文宇), 현공(玄孝), 항공(極孝)의 세 왕을 도왔을 때 그의 후손이 틀림없이 훌륭한 사람일 것이라고 추론했다. 첩 비단옷을 입고 말에게 기장을 먹이지 아니하였으므로 당시 명인들은 그가 관직에 충실한 줄로 믿었으며 내부에는 괄호에도 산문이 새겨져 있고 들보의 짧은 기둥에도 문양이 새겨져 있었다.
공자는 그를 무시하고 재능이 없다고 생각했고, 그의 삼촌인 문자는 링공을 집에서 즐겁게 해주었고, 시포는 그의 아들이 재앙을 당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공수서(Gongshu Xu)는 가족의 재산 때문에 유죄 판결을 받았고, 하루에 10,000동의 음식과 술을 마셔야 했습니다. 사치스럽고 사치스러운 Shi Chong은 그의 사치스러운 삶을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했고 결국 처형장에서 죽었습니다. 근대에 와서는 사치품 1위였으나 그의 공적과 업적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비난하지 않았고, 그의 가문의 전통 때문에 그의 후손들은 대부분 가난하여 검소하고 명성을 얻은 사람들이 많다. 사치 때문에 스스로 망가졌으니 다 열거할 수 없느니라 와서 가르쳐 주라. 전임자들의 방식과 관습을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