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크 원리 지식 포인트

컴퓨터 네트워크 원리 지식 포인트 < P >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은 중앙 컴퓨터 제어 구조 데이터 전송의 한계를 없애고 정보 전송이 빠르고 시스템 실시간 성능이 뛰어납니다. 다음은 제가 정리한 컴퓨터 네트워크 원리에 대한 지식점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SI, TCP/IP, tier 5 프로토콜 아키텍처 및 각 계층 프로토콜?

a: OSI 계층 (7 계층): 물리적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TCP/IP 계층화 (계층 4):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인터넷 계층, 운송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계층 5 프로토콜 (계층 5): 물리적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운송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각 계층에 대한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적 계층: RJ45, CLOCK, IEEE82.3 (리피터, 허브)

데이터 링크: PPP, FR, HDLC, VLAN 스위치)

네트워크 계층: IP, ICMP, ARP, RARP, OSPF, IPX, RIP, IGRP, (라우터)

전송 계층: TCP, UDP DNS, 텔넷, SMTP, HTTP, WWW, NFS

각 계층은

물리적 계층: 미디어를 통해 비트 전송, 기계 및 전기 사양 (bit) 결정

데이터 링크 계층: 비트를 프레임 및 지점간 전송 (프레임 프레임 프레임 프레임 프레임 프레임 프레임 Frame)

네트워크 계층: 소스에서 호스트로의 패킷 전송 및 인터넷 상호 연결 (패킷 PackeT)

전송 계층: 완벽한 제공 세션 관리 및 종료 (세션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SPDU)

표현 계층: 데이터 번역, 암호화 및 압축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ppdu 를 나타냄)

애플리케이션 계층: OSI 환경에 액세스할 수 있는 수단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apdu 적용)

IP 주소 분류

a: 클래스 a 주소: 으로 시작, 첫 번째 바이트 범위: ~126(1...-126.255.255.255);

클래스 b 주소: 1 으로 시작하고 첫 번째 바이트 범위는 128 ~ 191 (128...-191.255.255.255) 입니다.

클래스 c 주소: 11 으로 시작하고 첫 번째 바이트 범위는 192 ~ 223 (192...-223.255.255.255) 입니다.

1...? 1.255.255.255, 172.16..? 172.31.255.255, 192.168..? 192.168.255.255. (내부 인터넷 주소 예약)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상합 네트워크 번호

ARP 는 주소 확인 프로토콜로, 간단한 언어로 작동 원리를 설명합니다.

a: 1: 먼저 각 호스트는 고유한 ARP 버퍼에 IP 주소와 MAC 주소 간의 대응 관계를 나타내는 ARP 목록을 작성합니다.

2: 소스 호스트가 데이터를 전송할 때 먼저 ARP 목록에 해당 IP 주소를 가진 대상 호스트의 MAC 주소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경우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고, 없는 경우 소스 호스트 IP 주소, 소스 호스트 MAC 주소, 목적 등을 포함하는 ARP 패킷을 이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모든 호스트에 전송합니다

3: 이 네트워크의 모든 호스트가 ARP 패킷을 받으면 먼저 패킷의 IP 주소가 자체 IP 주소인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패킷을 무시하고, 있는 경우 패킷에서 소스 호스트의 IP 및 MAC 주소를 가져와 ARP 목록에 쓰고, 이미 있는 경우 덮어쓴 다음 자체 MAC 를 씁니다

4: 소스 호스트가 ARP 응답 패키지를 받은 후. 대상 호스트의 IP 및 MAC 주소를 ARP 목록에 기록하고 이 정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소스 호스트가 ARP 응답 패킷을 계속 받지 못하면 ARP 쿼리가 실패한 것입니다.

브로드캐스트는 ARP 요청을 보내고 유니캐스트는 ARP 응답을 보냅니다.

RARP 는 하드웨어 주소를 IP 주소로 매핑하는 역주소 확인 프로토콜로, 디스크 없는 워크스테이션에 구성된 IP 주소는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디스크 없는 워크스테이션에 사용됩니다. 워크플로우: 네트워크에서 IP 주소와 MAC 주소의 매핑을 저장하는 RAP 서버를 구성합니다. 디스크 없는 워크스테이션이 시작되면 해당 MAC 주소가 들어 있는 RAP 패킷을 캡슐화하고 네트워크로 브로드캐스팅합니다. 서버가 요청 패킷을 받으면 해당 MAC 주소를 찾는 IP 주소가 응답 메시지에 로드되어 요청자에게 반송됩니다. 요청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해야 하기 때문에 RARP 는 브로드캐스트 기능이 있는 네트워크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CP 가 세 번 악수를 하고 네 번 손을 흔드는 전 과정?

a: 세 번의 핸드쉐이킹:

첫 번째 핸드쉐이킹: 클라이언트가 syn 패킷 (syn=x) 을 서버로 전송하고 SYN_SEND 상태로 들어가 서버 확인을 기다립니다.

2 차 핸드쉐이킹: 서버가 SYN 패킷을 받고 고객의 SYN(ack=x+1) 을 확인해야 하며, syn 패키지 (syn=y), 즉 SYN+ACK 패키지도 직접 보내야 하며, 서버는 syn _ 으로 들어갑니다. < P > 세 번째 핸드쉐이킹: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SYN+ACK 패킷을 받고 서버에 확인 팩 ACK(ack=y+1) 를 보냅니다. 이 패킷이 전송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ESTABLISHED 상태로 들어가 세 번의 핸드셰이킹을 완료합니다.

핸드쉐이킹 중 전송된 패킷에는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으며, 3 번의 핸드셰이크가 완료된 후에야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공식적으로 데이터 전송을 시작했습니다. 이상적으로 TCP 연결이 설정되면 통신 당사자 중 한 명이 적극적으로 연결을 닫을 때까지 TCP 연결이 유지됩니다.

네 번 손을 흔들어

와 연결을 설정했습니까? 악수 세 번? 마찬가지로 TCP 연결을 끊으려면 다음이 필요합니까? 네 번의 악수? 。 < P > 첫 번째 손 흔들기: 활성 종료자는 활성 측에서 수동 종료자로의 데이터 전송을 종료하는 데 사용되는 fin 을 보냅니다. 즉, 활성 종료자는 수동 폐쇄자에게 더 이상 데이터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FIN 패킷 이전에 전송된 데이터는 해당 ack 확인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활성 종료자는 여전히 해당 데이터를 재발송합니다.) < P > 두 번째 손 흔들기: 수동 폐쇄자가 FIN 패킷을 받은 후 ACK 를 상대방에게 보내 일련 번호 +1 (SYN 과 마찬가지로 FIN 이 일련 번호를 차지함) 을 확인합니다. < P > 세 번째 손 흔들기: 수동 폐쇄자는 수동 폐쇄자에서 활성 폐쇄자로의 데이터 전송을 닫는 FIN 을 보냅니다. 즉, 활성 폐쇄자에게 내 데이터도 전송되고 더 이상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습니다. < P > 네 번째 손 흔들기: 활성 폐쇄자가 FIN 을 받은 후 수동 폐쇄자에게 ACK 를 보내고 일련 번호가 수신 일련 번호 +1 인지 확인한 후 네 번의 손을 흔들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