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소는 순수한 서예가가 아니라 학자이다. 정문공 기념비에서 그는' 그림, 노트, 도장을 연구하는 천재 학자' 로 불린다. 그는 철두철미한 언어학자이다. 서른이 넘은 중서랑도 시인이다. 마지막으로 국자로 술을 바치며 도처에서 글을 쓴다. 이것은 그의 학식의 표출이자 그의 서예 풍격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이른바' 서예가, 심화' 는 일종의' 천인의 조화' 의 서예 경지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그의 모든 작품은 같은 대체적인 풍격에서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일부 규칙, 일부 수직 보스, 하지만 청 daozhao 에 기록, 규칙은 딱딱하지 않습니다, 수직 보스는 야생이 아닙니다. 정도조의 글씨는 그의 기교보다 더 재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운봉에서 각석을 배울 때, 너무 무뚝뚝하거나 너무 척박하지 않고, 그 정수를 진정으로 흡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표상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학이 일어난 이래 운봉석각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강유망에서 조, 이서경, 우임, 등등. 운봉 석조의 큰 영향을 받았지만 주목할 만한 현상이 하나 있다. 그들은 정도조의 작품을 임시로 쓰는 일이 거의 없고, 간혹 별로 쓰지 않는다. 이 사람들 중에서 이서경이 가장 닮았지만, 이것은 그의 최고의 작품이 아니다. 그의 친구 쩡 시 (Zeng Xi) 는 정베 (Zheng Bei) 가 20 년 동안 그리워했다고 말했다. 이 서예가들은 스스로 운봉 석조의 영향이 크다고 하는데, 왜 이렇게 적은가요? 외모상의 유사성이 아니라 정신적인 섭취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조의 4 대 스크린 행서, 강유위의 행서, 운봉의 석각과 비교해서, 그들의 정신적 매력이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모두 신을 당연하게 보았지만, 세부적인 것은 개의치 않았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앞서 말한 것이다: 흔적에서 진리를 찾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