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번역 및 원문

원문 1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느냐?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몰라도 놀라지 않는구나. 신사?"

번역: 공자는 "자주 공부하고 실천하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멀리서 오는 사람들아, 나는 원망도 없고 화도 내지 않는데 나도 선군이 아니더냐?"

원문 2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한다"고 말했다. , 그러나 그는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습니다.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원래부터 형제에게 효도해야 합니다. 인(仁)의 근본은 윗사람에게 복종하기를 좋아하고 윗사람을 거스르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없고, 군자는 기본적인 일에 전념하며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기본적으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에게 복종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p>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즐거운 척하고 자비는 거의 없습니다."

원문 4

Zeng 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계획에 불성실한가? 나는 친구를 믿지 않았는가?"

번역: Zengzi는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을 얼마나 잘 대했는지"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일을 가장 잘 하는가? 나는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었는가? 선생님이 나에게 가르친 교훈을 복습하였는가?”

원문 5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레가 천 대 있는 나라는 공경하고 믿음이 있어야 하며,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며, 백성이 자기를 잘 챙기도록 해야 한다.”

번역: 공자는 “수레 천 대를 가진 나라를 다스리려면, 우리는 국정을 엄격하고 성실하게 처리하면서 신의를 지키고, 정직하고 기만하지 않고, 재정을 아끼면서 관료와 장관들을 돌보며, 농번기를 놓치지 않고 인민에게 봉사해야 합니다.”

원문 6

공자는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나가면 동생이 되며 성실하고 믿음직스럽다"고 말했다. , 보편적으로 사랑하고, 할 수 있는 힘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할 것입니다.”

번역: 공자는 “제자들은 부모 앞에 있을 때 효도해야 합니다. 집 밖에서는 스승에게 순종하고,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정직하고 신실하며, 과묵하고, 다른 사람을 널리 사랑해야 합니다. 에너지를 쌓은 다음 문학 지식을 공부하십시오."

확장 정보

"논어"의 제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장 시작 부분의 처음 두 글자를 다음과 같이 취합니다. 제목; 시작 부분의 처음 두 문자가 "Confucius Said"인 경우 문장의 처음 두 문자를 건너뛰고, 시작 부분의 세 문자가 한 단어인 경우 처음 세 문자를 사용합니다. 장의 제목은 장과 논리적 관계가 없으며 페이지 번호로만 처리될 수 있습니다.

공부 먼저(주로 '기초에 봉사하는 것'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초보자가 '도덕의 문'에 들어가도록 안내함)

정부 두 번째(주로 원칙과 원칙에 대해 이야기함) 방법)

백의 제3호(주로 공자의 의례와 음악에 대한 논의를 기록한 것)

이인 제4호(주로 인과 도덕을 논함)

공예창제5(주로 고대와 현대의 인물과 그들의 득실을 평가하는 것)

용예6(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함)

수아 제7장(주로 공자의 모습과 언행을 기록함)

태보 제8장(주로 공자와 증자의 언행과 고대인에 대한 논평을 기록함)

제9장 자한의 (주로 공자의 언행을 기록하고, 공자의 행실, 격려와 낙담을 중심으로)

제10대 향당(주로 공자의 언행, 의복, 음식, 주거, ​​생활 등을 기록) 교통과 생활습관)

고전11장(주로 공자의 교육적 논평과 제자들의 논평을 기록하고 있다)

안원서 12장(주로 공자의 가르침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인(仁)을 실천하는 제자, 정치를 어떻게 하고 사회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자록(立記) 제13장(주로 인간의 본성과 조화에 대한 공자의 논의를 기록하고 있다) 정치의 원리)

현문 제14호(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수양에 대한 논의와 고대인에 대한 평가를 기록함)

위영공 제15호(주로 공자와 제자들이 인덕에 관해 언급한 내용을 기록함)

지씨 열여섯 번째(주로 군자의 수양과 예의와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공자의 설화를 기록하고 있다)

양화 제17호(주로 공자의 인덕에 대한 논법을 기록하고, 예악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밝히고 있음)

위자 제18호(주로 고대 성인의 행적, 말과 말을 기록함) 공자의 행적과 세계 여행) 고난의 길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

자장 제19(주로 학문을 교육의 방법으로 추구하는 것에 대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논의를 기록하고, 공자에 대한 제자들의 감탄과 찬양)

야오 스물(주로 고대 성현들의 발언과 공자의 정치에 대한 논의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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