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런 업계가 있군요. 업계 관계자로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2014년 상대방은 눈썹을 치켜올리며 표정을 풀게 될 것입니다: 아~~미래가 있다! 2015년에는 상대방의 눈이 처지고 약간 엄숙한 표정을 지을 것입니다. 아...작년에 인기가 많았어요! 그렇다, 찬사를 받았다가 1년 만에 망한 O2O 산업이다. O2O 업계의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나 또한 이런 우여곡절 속에서 성장해 왔다.
2년차 이상의 O2O 업계 프로덕트 매니저로 APP 3개, 라이트 애플리케이션 1개, 백엔드 1개 등 2개 비즈니스 모듈의 제품 설계 및 운영에 참여해 주도해왔다. 몇 가지 경험을 모아 업계의 친구들이나 문 앞에서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세요. 물론 편견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O2O 제품 관리자를 여는 올바른 방법
먼저 몇 가지 간단한 의견을 이야기하겠습니다. O2O 제품은 본질적으로 서비스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연결입니다. 제품 관점에서 C2C나 B2C를 사용하여 일반화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다자간 서비스 시스템은 고객(서비스 제공자)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 플랫폼(제품 플랫폼), 사용자(서비스 소비자). 따라서 O2O 제품의 진입점은 성숙한 오프라인 사업이어야 하며, Didi, Heli 또는 Meituan과 관계없이 그들은 택시 호출, 매니큐어, 음식 배달과 같은 오프라인 사업의 운송업체입니다. 그들의 제품은 인터넷에 있습니다. 인터넷은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병목 현상을 성공적으로 완화했습니다. 따라서 O2O 산업의 제품 관리자는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가치 사슬과 관련된 역할을 이해해야 대상 사용자와 제품 요구 사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거품! 시장을 흡수하고, 사용자를 확보하고, 지역 프로모션을 확보하고... 좋아요, 세 가지 전망을 망치는 모드가 시작되었습니다.
1. 시장에 몸을 담그는 목적은 패턴을 찾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전 인터넷 방식은 대부분 사용자를 먼저 유인한 후 모델을 생각하는 방식이었는데 O2O는 좋지 않습니다. 모델이 명확하게 생각되지 않고 규모도 맹목적으로 확장됩니다. 대규모는 이런 경우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시장 조사가 아닙니까? 업계 보고서, 경쟁 제품 데이터, 인터뷰 판매, 마케팅, 운영 등을 분석하십시오. 아니요!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품 라인으로서 이 단계는 비즈니스의 초기 개념 단계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팀원 중 누구도 당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전문가는 회사의 비즈니스를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수리' 제품을 취급할 당시 이미 시중에는 이지가전(Easy Home Appliances), 유니버설 브라더(Universal Brother) 등 가전제품 수리 및 유지관리 제품이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활 공간은 어디에 있었습니까? 경쟁 제품의 사용자 수, 단위 수량, 단가를 수집하는 목적은 이러한 운영 데이터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출처를 파악하거나 해당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는 것입니다. 가전제품 아저씨가 우리 집에 서비스를 받으러 왔을 때, 세탁할 필요도 없는 레인지후드를 세탁하는 데 200위안이 넘는 비용을 청구하고 당황스러워했습니다.
2. 서버 측 사용자와 소비자 측 사용자를 포함한 사용자를 확보합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가 커뮤니티 서비스 중심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타인의 커뮤니티도 방문하여 커뮤니티 주변의 가전수리, 자물쇠 열림, 차단해제 등의 서비스 포인트를 관찰하고 보안아저씨들과의 대화, 철물점 주인과의 대화, 그리고 애교 스킬까지 발전시켜 '존재'가 향상되었으며, 남성미가 더욱 강해졌습니다. 우리의 시장 진입점은 "주문 소스"의 차별화이기 때문에 보안 아저씨는 중요한 링크이므로 할 일이 없으면 커뮤니티에 가서 다양한 말투를 가진 삼촌 및 친구들과 채팅해야합니다. 얼굴이 깨끗하면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육체적으로 문제가 많은 주인. 그리고 소년들은 담배를 나눠주기만 하면 될 수도 있습니다.
3. 담그고 밀어보세요. 이게 업계에 처음 들어왔을 때의 사고방식이죠. 결국 당신은 잘나가는 회사에 다니는 괜찮은 사무직 노동자입니다. O2O를 한다고 해도 어떤 스타일로 플레이해야 겠죠? 지역 홍보와 같은 낮은 수준의 일을 피하려고 하시나요? 아니요! 제품 관리자가 사무실에 앉아 프로토타입을 작성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 않지만, 필요한 경우 협업이 필요하지 않은 링크(예: 개발)를 위해 자리를 비워야 합니다. 요구 사항, 재정을 통한 예산 책정 등)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퇴근 후 직접 할게요.
새로운 사업이기 때문에 아직 모든 루틴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품 관리자가 시장 운영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제가 직접 요구할 수 있는 기회도 회사의 승인 덕분입니다. 다행히 저는 시장 출신이라 작은 지역에서 운영하는데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지역홍보를 기획부터 조정, 실행까지 따라가야 합니다. 물론 저 혼자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자원을 동원하는 것은 또 다른 주제입니다. 제가 깊은 인상을 받은 것은 두 번째 토지 착공이 새해와 맞물려 많은 주인들이 일찍 고향으로 돌아가는 바람에 토지 매각 날짜를 조정해야 했고, 그 당시 주인들은 자원이 부족했습니다. , 각종 소규모 광고에서 주인장을 사칭해서 일자리를 주어야 한다고 전화를 해서 인터뷰를 해보니 주인분 중 한 분이 아주 친절하셨는데 그 사람의 휴대폰이 스마트폰이 아니었는지 물어봤습니다. 주인님이 내 휴대폰으로 등록을 해주시고, 그 분을 따라 하나씩 방문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심천의 겨울은 고작 4℃에 불과했습니다. (본토에서 온 친구들, 저를 비웃지 마세요. ). 현장에서 다음을 수행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가장 실제적인 사용자 요구 사항을 직접 파악하세요. 이 사부는 춘절을 마치고 선전으로 돌아오자마자 나에게 전화를 걸어 스마트폰으로 바꿨다고 말했다는 점은 언급할 만하다. “세상을 바꾸는 것”의 기쁨을 처음으로 경험했습니다!
클라이언트 APP과 마스터 APP을 포함해 첫 번째 제품 버전이 한 달 만에 완성됐다. 비즈니스 양식을 이해하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해야 할 일이 매우 명확해집니다. 사용자 예약을 위한 핵심 정보는 무엇입니까? 마스터가 주문을 받기 위한 핵심정보는 무엇인가요? 그랩오더시스템인가요, 아니면 파견시스템인가요? 온라인 결제만 가능한가요?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정보 수준을 표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양한 버블을 통해 모든 것에 답이 있습니다. 제품의 첫 번째 버전은 매우 간단합니다. 핵심 목표는 비즈니스 로직을 명확하고 명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의 버튼 배치, 글꼴 색상, 주문 보기의 편의성 등은 그렇지 않습니다. 너무 세세하게 고민해서 결정을 했고 모든 게 시장에서 검증됐어요. 사용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서비스의 내용, 즉 '다자간' 순환의 효율성이라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상호작용이 멋져도 집 안에 막힌 화장실을 해결하러 오는 사람이 없다면 말이죠. 한 시간이 지나면 해당 제품은 필연적으로 즉시 삭제됩니다.
2. 고통과 행복
? 이 제품을 사용하면 에너지가 분산되는 등의 단점도 있을 수 있으며, 사각지대 없이 360도 고화질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면 모든 테스트 사례를 주의 깊게 평가할 시간이 없고 모든 대화형 페이지를 작성할 시간이 없으며 개발 및 디자인 검토에 참여할 시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지점 프로세스 및 배송 진행 상황과 같은 일부 구현 세부 사항을 전달하고 처리하는 데 추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1. 보다 포괄적인 비전을 가지게 되므로 제품 수명 주기 관리에 대한 더 나은 감각을 갖게 됩니다. 제품이 미래에 어디로 갈지, 다양한 개발 단계를 어떻게 충족할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제품 반복과 운영 반복이 상호 작용할 때 요구 사항이 집중되므로 요구 사항 수집 및 필터링이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해집니다. 피드백 데이터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제품 개선을 위한 명확한 지침이 됩니다.
2. 합리적인 제품 요구 사항은 비즈니스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고 시장 피드백도 있기 때문에 개발자, 테스터 및 디자이너는 때때로 결함을 찾아 수정하도록 도와야 하지만 모두가 비즈니스를 이해할 것입니다. , 모든 사람의 피드백은 대부분 긍정적이므로 무의미한 논쟁과 질문이 많이 줄어 듭니다.
3. 개인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고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지식이 확장될 것입니다. 외부적으로든 내부적으로든 자원 동원 방법, 프로젝트 관리 능력, 대상 잠금, 분해 및 구현 능력 등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커뮤니케이션 목적을 조정하여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성공하면 팀에서도 성공할 것입니다.
잊을 수 없는 "기업가적" 경험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준 이 임무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에는 티베트의 탁 트인 하늘과 희박한 공기가 있고 그것이 내가 가고 싶은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