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X년 12월 20일 월요일, 저는 모두와 함께 법 대중화 영화 '피고인 산강예'를 관람했습니다. 영화에서 산강씨는 매우 존경받는 마을 이장입니다. 경찰이 거의 다니지 않는 태평촌에서 산강씨는 항상 전반적인 상황을 아주 잘 책임져 왔습니다. 나중에 그는 목매어 자살한 마을 여성을 교육하기 위해 거리 퍼레이드를 이용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영화 속에서 산강예의 손자 역할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했다. 할아버지가 하신 일은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가르친 것과 전혀 달랐습니다. 그는 할아버지에게 물었고, 그가 얻은 대답은 '국가에는 국가법이 있고 마을에는 마을 규칙이 있다는 것입니다. 마을을 국가로 간주하면 마을의 규칙이 국가법이 됩니다. 이해하는 것 같으면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손자는 '법률뉴스'에 직접 글을 써서 다음과 같은 줄거리로 이끌었다.
이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은 농촌 사회는 '지인'의 사회이고, 다들 보통 위를 올려다보지만 아래를 내려다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마을의 규칙은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행정 규범이며 Shan Gangye의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합리적이라고 간주됩니다. 그의 손자만이 그것이 불법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은 현대인, 특히 농촌 지역의 법률 체계에 대한 취약한 개념을 반영합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항상 마을의 관습과 규칙에 따라 해결됩니다. 물론 이는 개혁개방 초기 우리나라 법체계의 미비함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며, 이로 인해 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이 마을계약과 민법으로만 해결될 수 있다는 민망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저는 이 상황이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나는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두두의 마을이 항상 인정했던 권위는 감옥에 있고, 마을 이름은 그의 마음 속에 법에 의해 통치되는 사회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마을 사람들이 정말 이런 식으로 법을 따를 수 있을까요? 두두이 마을은 현대 문명과 법에서 멀리 떨어진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마을 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법을 접할 수 없고, 동시에 마을 사람들이 늘 믿어왔던 권위는 무자비하게 무너졌습니다. 그렇다면 두두의 마을의 화합을 계속 유지하는 힘은 무엇일까? 두두의마을은 어떻게 친절함을 유지하고 있나요? 이것은 문제입니다.
법률제도는 국민이 만들어낸 정치문명의 산물이며 현대사회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 큰 나라든 작은 마을이든 모두 법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즉, 나라는 법에 따라 통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현대사회건설의 중요한 목표이며,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이성과 법의 갈등이 발생한다.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국회의원들은 국민의 정서에 더 깊이 파고들어 실제 민심을 고려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현대법의 공백을 메우는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는 모두가 깊이 생각해볼 문제이며, 시민으로서 법의식을 강화하고 법에 따라 행동하며 법을 준수하고 수호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이 영화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