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의 시는 그것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한 나라가 분열되었지만 산천은 영원했고 나무와 풀의 봄이 돌아왔다.

"나라는 사분오열되었지만 산천은 영원하고 초목은 봄이 푸르다." 시작은 봄에 본 것이다: 도성이 함락되고, 성지가 산산조각이 났다. 산천은 여전하지만 곳곳에 풀이 있고 나무는 모두 회색이다. "깨진" 글자는 사람을 어안이 벙벙하게 하고, "깊은" 글자는 또 곳곳을 아프게 한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산과 강이 모두 있고 명나라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다. 초목이 깊어 명나라에는 사람이 없다. "("문공 속시 ") 이곳의 시인은 분명히 풍경을 썼는데, 실제로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사물에 맡기고 풍경에 맡기며 시 전체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 대련은 독특하고 성숙하며 자연스럽고 시적이 풍부하다. "국파" 와 "성춘" 의 의미는 상반된다. 국파' 의 붕괴' 도시의 봄' 은 원래 아름다운 풍경이었지만' 심식' 이라는 접미사는 우스꽝스럽고 앞뒤가 맞지 않아 다시 한 번 뒤집혔다. 명대 호진형은 이 대련에 대해 "대구불정, 종횡 변화, 판에 박혀있을수록 함축적이고 교묘하다" 고 평가했다. ""

전 세계가 모두 사람을 죽이고 싶어하지만, 나는 인재에만 신경을 쓴다.

대련의 이 두 문장에' 반대' 를 써서 강렬한 예술적 효과를 냈다. "천하" 는 지배 집단의 사람을 가리킨다. 이건에서 이백은 연루되어 이 사람들은' 도둑적' 이백에게 사형을 선고할 것을 요구했다. 여기서' 모두 죽이고 싶다' 와' 연민만' 은 두보와' 천하인' 이 이백의 정치적 불공정에 대한 동정을 부각시켰다. 두보는 또 한 편의 시' 이십이백 20 운 보내기' 를 썼는데, 시 중 소무와 황공비 이백은 그가 한강간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의와 공자의 전례로 그의 정치적 포부가 실현할 수 없는 비극을 썼다. 이런 비극은 두보에게도 존재한다. 그가 집을 구하기 위해 법원에서 제명된 것은 불공평하지 않습니까? "불쌍히 여기다" 도 자신을 불쌍히 여기는 것이다. * * * 의 경험으로 두 절친한 친구의 마음이 더 가까워졌다. 이것이 두보가 깊은 유감을 느끼는 근본 원인이다.

주문주육수의 사법법

주문주취, 길의 시신이 얼어죽는다' 는 두보시의 명문으로 빈부의 양극화와 인간의 도덕이 무너진 사실을 깊이 묘사했다. 부자들은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시고 있고, 가난한 사람들은 굶주리고 추위에 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한편 부자의 술고기 냄새는 막대한 부의 낭비를 초래하고, 반면 식량과 의복을 얻지 못한 가난한 사람들은 얼어 굶어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