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Su Shi)의 "서쪽 숲의 벽에 있는 비문":
원문
수평으로 보면 능선과 측면에 봉우리가 있고 가깝고 먼 높이가 다릅니다.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감상
송대 이전의 시전통이 포부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었다면, 송대, 특히 소시는 이성과 이성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시풍이다. 추론이 나타났습니다. 이 시풍은 당시 이후 송나라 사람들이 발전시킨 새로운 길이다. 소식의 말에 따르면 "법에서 새로운 사상을 창조하고 대담하고 절제된 기이한 이치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시를 이루는 특징은 언어가 얕고 뜻이 깊으며, 내용이 의의가 있고 맛이 무심하다는 것이다. '사림벽에 새긴 글'은 정말 좋은 시입니다.
마지막 두 문장인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는 현장에서의 추론과 여행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산. 우리가 여산의 진면목을 알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여산에 있고 우리의 시야가 여산의 봉우리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의 봉우리, 하나의 능선, 하나의 언덕, 루산산의 한 계곡은 일방적일 뿐입니다. 이 멋진 두 문장은 예술적 개념 전체를 이끌어내며 독자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산과 강을 여행하면서 얻는 이성적인 이해가 아닙니다. 이는 산에 가면서 보는 것과 세상의 사물을 관찰할 때에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두 시에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철학을 이해하도록 계몽하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위치에 있고 문제를 보는 출발점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이해는 필연적으로 일방적입니다. 사물의 진실과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려면 좁은 범위를 뛰어넘어 주관적인 편견을 없애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