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몽골 토템의 예술적 이미지
토템 신화 은 세계 각 민족 이나 부족 이 일정 역사 단계 의 보편적 인 문화 현상 으로 원시 몽골 족 도 마찬가지 이다.
몽골 토템 문화의 유적은 세계 일부 민족만큼 다채롭지 않지만, 유일무이한 것도 아니다. 암화, 고서, 서사시, 여행기, 특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 구두 작품에는 토템 문화의 유적이 많다. 앞서 언급했듯이 몽골인들이 숭배하는 토템은 늑대, 사슴, 곰, 소, 독수리, 백조, 나무 등이다.
몽골 토템 예술의 기원.
몽골에서 오래되고 생동감 있는 늑대 토템과 사슴 토템 신화, 북방 민족사와 몽골 역사 전적의 관련 기록, 몽골족 샤먼신 관념의 표현에서도 몽골족 선민들이 확실히 늑대 토템과 사슴 토템 숭배를 가지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몽골명언)
늑대 토템 숭배의 현상은 북방 초원에 사는 선민 가운데 거의 존재한다. 흉노족과 투르크인은 늑대 토템 숭배뿐만 아니라 위구르족도 늑대신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무지막지한 북방 초원에서는 원시인들에게 매우 무서운 맹수라고 설명한다. 그들은 종종 무리를 지어 모이는데, 먹이를 잡든 침입한 적을 상대하든, 매우 사납고 영적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두려움에서 숭배하고, 그것을 자신의 친족과 동류로 여기는데, 이것이 바로 늑대 토템 숭배의 싹트기 때문이다.
테일러 이론과 연결된' 평행' 문화발전이론에 따르면 두 개의 다른 부족의 생활환경이 대체로 비슷할 때 그 문화는 반드시 같은 적응성을 보여야 한다. 그렇다면 몽골족의 조상은 북방 초원이든 삼림 지대든 늑대 토템 숭배가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점은 역사 전적과 구술 작품으로 증명할 수 있다. 몽골원류' 제 4 권은 "3 월 18 일 딩하이, 병사들이 당시라는 이름으로 항주의 사랑의 땅에 포위성을 세웠다" 고 기록했다. 칸의 영감은' 이 포위 공격에는 과와말라러가 하나 있고, 또 한 명의 부브텍친추노가 이곳을 떠나 그들을 죽이지 말라는 취지를 세웠다' 는 취지를 세웠다. ♫ 곽보마랄은' 풀노란 암사슴' 을 의미하고, Brtek Qinchunuo 는' 창백한 변태' 를 의미한다. 칭기즈칸은 사냥할 때 특히 이 두 가지 야생 동물 석방을 명령했는데, 이는 그들이 맹수로 돌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황제의 생사를 늑대의 운명과 연관짓는 전설도 있다. 도산 몽골사' 에서 "몽골인들이 광태에게 전날 밤 이슬람 헤라클레스가 늑대 한 마리를 잡았는데, 이 늑대는 목군에 모든 피해를 입혔다" 고 말했다. 오활대는 몽골인들에게 배리가 이 늑대를 살 기회를 잃고 양 떼에게 상을 주었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몽골 사람들에게 늑대가 왔다고 말하고 그들을 놓아주라고 명령하며' 그들이 겪은 위험을 동료에게 알리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 고 말했다 늑대가 풀려나자 사냥개는 그것을 물어뜯기 시작했다. 오활대는 보고 걱정이 되어 오랫동안 기록했다. 그러자 그가 말했다.' 나는 매우 아프다. 나는 이 늑대를 살리고, 하늘을 바라보며 탄식하거나, 내 수명을 늘릴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좋은 징조가 아니다. "시간이 길면 이 땀과는 죽는다." 이 이야기에서, 만약 당신이 늑대를 살아있게 한다면, 당신은 더 오래 살 수 있고, 늑대가 마스코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마스코트가 파괴된다면, 그것은 나쁜 징조가 될 것이다. 너의 인생은 오랫동안 세상에 남아 있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 늑대 숭배의 심리적 축적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후세계의 관념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