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서예를 깊이 감상하려면 역사의 브러시와 서예의 브러시라는 두 개의 브러시가 있어야 한다. 역사의 필에는 서예사와 중국사 (서예가의 창작 배경) 가 포함된다. 서예붓에는 문자학 지식, 필기기술, 비문을 인식하는 능력, 예술수양이 포함된다. 모두 분리할 수 없다.
고대와 현대 서예의 진화를 이해하십시오-서예의 역사;
생각해 보면 서예의 진화는 인과가 있다. 상대의 갑골문에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문자까지, 오천 년은 의심할 여지 없이 드러났다. 감상할 때 서예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예서와 초서, 해서체 비교-어느 것이 더 좋을까-역사 영화에서 장비와 악비가 동시에 한 장면에 나타나는 것처럼 풍경을 망칠 수 있다!
서예가의 고대와 현대 배경 이해-역사;
왕희지의 명편인' 난정서' 는 그가 조금 취했을 때 쓴 것으로 알고 있으며, 여러 번 시도해도 더 좋은 작품을 쓸 수 없다. 몰라,' 난정서' 를 깊이 감상할 수 없어, 네가 그것의 경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펜의 뜻은 이해할 수 없다.
문헌학 지식:
서예가는 글씨에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때로는 변화를 위해 서체 (예: 예서, 초서) 를 하나의 서체로 결합하기도 하고, 때로는 창호 () 를 배워 글자를 만들고, 글자에 획을 더하거나 빼기도 한다. 이때 중국어에 대해 아는 외국인이' 산'' 종' 을' 예배' 로 착각하면 서예에서 강조한' 전체감' 이 사라지고 글자간격과 크기도 미감이 없어진다. 마찬가지로, 어떤 것이 예서인지, 어떤 것이 광초인지 모르는 사람은 결과를 상상할 수 있다 ...
비문을 식별 할 수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서예를 감상하려면 반드시 탁상을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모르는 상태에서 가짜 탁상을 감상하는 것을 피하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작문 기교가 없어서는 안 된다.
속담에 "전문가는 문도를 보고, 문외한은 구경을 한다" 는 말이 있다 만약 네가 필기기술을 모른다면, 너는 서예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감상할 수 없다. 필묵의 아름다움은 서예 감상의 중점이다. 필기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직접 체험하지 않고, 어떻게 필묵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대부분의 유명한 감상가도 우수한 서예가이다.
예술적 함양이 있다.
사실, 어떤 예술을 감상하든, 마치' 몰입감' 처럼 몰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마음으로 보아야 진정으로' 힘',' 자세',' 운',' 운율' 을 느낄 수 있고 서예를 감상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중국화도 마찬가지다. 배경, 범주, 문학수양, 내포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