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번째 여섯 번째 노래 감상이 답답함을 풀다.

두보와 맹호연은 성당 시대의 두 유명한 시인이다. 비슷한 불행한 인생 경험으로, 그들은 매우 비슷한 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호정으로 가득 찬 성당송가로, 정치적 이상과 포부의 표현이며, 벼슬길의 실의와 사회적 비판의 표현이며, 한가하고 한가한 생활의 재현이며, 진지한 향정, 우정, 본연의 표현이다. 은둔하고 한가한 생활에서 드러난 장대한 보상의 정서의 표현이며, 강한 속박의 사랑의 고백이며, 입사와 은퇴의 갈등이 얽힌 슬픔이며, 유도가 주도하는 각기 다른 선택의 진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그러나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는데, 구체적인 표현은 명문 두보, 맹호연 빈한이다. 두보의 진실한 감정, 맹호연의 좁은 의미; 두보는 현실에 대한 깊은 폭로, 맹호연의 초연하고 조용하다. 두보는 국우민의 진심을 드러내고, 맹호연은 인생 경력의 의욕을 느끼며 보수를 받지 못했다. 두보의 마음속에는 민족집단주의 정서가 있어 입사와 은퇴의 갈등을 불러일으켰고, 맹호연 출신은 가난하고 물질적 기반을 걱정하는 개인주의 정서로 입시와 은퇴의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두보는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고, 맹호연은 도가 사상을 위주로 한다.

I. 불행한 인생 경험

1. 우선 두보와 맹호연 출신은 다르다. 두보는 벼슬아치 출신이고, 맹호연 출신은 빈한하다. 두보의 먼 조상은 유명한 학자이고, 그의 할아버지는 초당의 시인이다. 두보는 어려서부터' 가국이 번창하다' 는 책임감을 이어갔다. 맹호연은 일생 동안 은둔하여 유람했다. 그의 목표는' 가부' 를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진흥시키고 가난과 낙후된 국면을 바꾸는 것이다.

2. 두보의 시대는 765,438+02-770 으로' 안사의 난' 을 뛰어넘었다. 그의 생활은 매우 고달프여, 여러 차례 뒤에서 돌아왔을 뿐만 아니라 사방으로 도망쳤다. 그의 일생에서 그는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이 매우 깊고 비판이 가득했지만, 그의 비판은 오히려' 증오' 에서' 사랑' 으로 바뀌었다. 맹호연은' 안사의 난' 의 호황을 경험하지 못했다. 그의 일생은 두보처럼 기복이 없고 짜릿하지만 두보처럼 불행한 인생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마음속의 이상을 위해 분투하고 있지만, 늘 재능이 만족스럽지 못한 지경에 이르렀다. 이것은 그들 자신의 원인이 아니라 성세 뒤의 어두운 사회 현실이다. 어두운 관청에 직면하여 그들은 도피와 은퇴를 선택했다. 그러나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관직과 은퇴의 내적 갈등이 그들을 뒤흔들어서 초탈하고 싶지만 잊을 수 없다. 이 시는 우울함으로 가득 차 있다. 간간이 슬픔이 그들의 노화와 질병을 가속화시켰다. 맹호연의 죽음: "병이 났을 때, 우리는 환희를 약속하고, 파도는 재미를 찾고, 음식의 신선함, 병으로 죽었다." ① 두보의 죽음: 배에서 병으로 죽고, 송별시는' 풍선 베갯잇 수면 36 운으로 호남 친우들에게 증여한다' 고 했다.

둘째, 호정이 충만하여 성당을 찬미하다

1 .. 두보와 맹호연 초기에는 높고 먼 시가 있었다. 두보의' 음주 팔선가' 는 재자에 대한 경앙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이백시 백수는 장안 1 술집에 가서 잠을 자고, 천자는 승선하지 말라고 부르며 주선이라고 자칭한다. 호방한 술꾼, 재능이 넘치는 재자가 성당을 선보였다. 맹호연의' 등안양루' 는 봄날 강성재자의 한가함, 곽성 오아시스의 광활한 풍경, 아름답고 감동적인 신화 색채가 하나로 어우러져 성당의 소리를 표현했다.

2. 하지만 맹호연의 시에서는 성당의 호매를 묘사하는 것 외에도 두보의 시에서 볼 수 없는 협의정신이 있다. 맹호연' 저장 낙양로 12 개 동점' 은' 주타수재, 금치유협' 이라는 말이 있다. 술은 황혼에, 말은 붉은 먼지에 들어간다. "소년 임협의 풍채를 보여 생생하고 생동감 있는 낙양 레인저 이미지를 형성했다.

셋째, 정치적 이상과 포부

1. 두보와 맹호연은 성당에서 태어나 벼슬하려는 야망과 욕망으로 가득 차 숭고한 정치적 이상으로 가득 차 있다. 몇 번이고 다시 지면으로 돌아왔지만, 마음속의 신념은 줄곧 인생의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그들의 이상은 시에 호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두보의' 망악' 은 그의 원대한 이상과 숭고한 포부를 가장 잘 반영하는 시구이다.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시 전체를 오르가즘으로 몰아넣는 것은 자신감과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다.

2. 두보' 망악' 과 비슷한 것은 맹호연의' 동정호 증정 장' 이다. 처음 네 문장은 동정호수가 넓고 파도가 비었다고 말한다. 장면이 웅장하고 웅장하다. 찌다' 와' 떨다' 라는 단어는 강렬한 과장된 색채로 가득 차 있어 현장에 거대한 야망과 가슴을 주입했다. 마지막 네 문장은 추구와 매력의 의도를 표현하는데, 자연히 함축적이고 적절하다.

넷째, 벼슬길의 실의와 사회의 비판

1. 두보와 맹호연은 모두 빈손으로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지 못했다. 어려운 벼슬길과 여러 가지 어쩔 수 없이 권력자에게 불만을 품기 시작하고 자신의 벼슬길을 의심하기 시작하면서 대담하게 폭로하고 비판했다.

2.' 22 운' 부터 위작성의' 장',' 낙원곡',' 2 도' 에 이르기까지 두보의 비판력도 강화되고 반역정서도 뜨거워지고 있다. 위작성을 위해 22 운을 만들다' 는 가장 함축적인 비판으로, 그 취지는 관직의 급선무일 뿐,' 왜 만족스럽지 못한 자를 배회하는가?' 에서 비롯된 것이다. " 우리는 두보의 의분에 찬 심정을 볼 수 있다. 파라다이스 노래' 는 가무 과정에서 느꼈던 깊은 사회위기를 그린 것으로,' 2 도' 는 양 남매의 방탕과 사치를 직접 풍자했다. "그러나 권력은 불꽃처럼 뜨겁고, 사람의 손가락을 태우고, 총리를 경계하고, 그의 눈살을 찌푸리지 않도록 경계할 수 있다!" 이를 피하라고 권하면서 양가의 날뛰기를 보여 주었다.

3. 맹호연은 전원작품에서' 신풍베이징 송별친구', 진 중기에 시랑원성성에 대한 비판도 강화되고, 반항도 뜨거워지고 있다. 전원작품' 은 절박한 입사 심정일 뿐, 마지막 날 무친을 한탄하기 시작하면서 당시 조정임인만의 부패한 현실을 폭로하고, 베이징에 입경하여 관제세의 인생길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원 ()' 은' 원 () 의 명세랑 진 () 진 () 비 후' 에서 암흑부패관직을 거부하는 태도로 끝을 맺었다.

맹호연의 태도는 분명했다. 그는 은퇴를 선택했지만 두보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는 계속 나라를 위해 싸울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두보나 맹호연이든 거절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의 취업과 퇴직 사이의 갈등은 시종 조화되지 않았다. 두보의 비판은 당나라를 겨냥한 것으로 봉건제도 자체의 어둠을 폭로하고 왕공귀족의 황음사치를 폭로하며 숨은 위기를 암시했다. 맹호연은 당시 조정의 부패를 직접 비판했지만, 그의 임인 유친정책의 부패에 더 집중해 두이과부를 완전히 폭로하지는 않았다. 두보의 비판과 폭로는 깊고, 사회현실에 대한 그의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더욱 깊이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 맹호연의 부에 대한 비판과 폭로는 얕지만, 그는 사회 현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가 제창한 것은 현실과 조용주의와는 다르다.

다섯째, 한가하고 한가한 생활을 즐기다.

두보와 맹호연은 초창기에 더 나은 삶을 동경하고 즐겼으며, 외출을 하든 친구들과 술을 마시든 즐거운 감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친구명언) 맹호연의' 유람사 서릉' 과 두보의 은거에 관한 두 편의 시는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 "주전자 와인 친구 사랑, 피아노 노래 야생 유휴. 걱정마세요. 도로로 돌아가서, 달의 동반자를 돌려보내겠습니다. " 그리고 \ "뒤 와인 부분 설득, 욕망이 없다. 천촌산길이 험해서 취할 것이 없다. " 친구와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는 유쾌한 심정을 썼다.

여섯째, 진지한 향정, 우정의 본연의 애정, 가득한 진성.

1. 두보와 맹호연은 모두 성품 중의 사람이고, 진성이 충만하며, 그들의 시는 향정, 우정, 본연의 애정으로 가득 차 있다. 두보의 시는 우정을 중시하며 친구에 대한 그리움과 동정을 표했다. 봄날의 이백' 은 이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두보와 이백의 깊은 우정을 표현하고,'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 은 이백이 유배된 불공평을 묘사하며, 한간과 사회현실에 대한 분개를 표현하고, 환난의 교분에 대한 우정과 동경을 표현했다. 두보의 고향 친애시는 월야로 대표된다. 시인은 달을 빌려 마음을 표현하며,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다정하게 표현하며, 안사의 혼란이 백성들에게 가져온 재난을 드러낸다.

맹호연의 향수와 우정, 본연의 시가 더 많아졌다. 향수의 정이 있고, 사랑하는 아내의 정이 있으며, 두보가 없는 사랑시' 타향칠석' 이기도 하다. 친구를 기념하는 우의시도 있다. "추등만산에 장무를 보내다"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두보의' 이백이 하늘의 끝에 있다' 와 같은 맹호연의' 세릉남구형 보내기' 는 친구에 대한 불행한 동정과 그리움을 표현하며 감동적으로 읽었다.

3. 맹호연의 진정시는 많지만 두보가 군민을 동정하는 시는 없다. 두보는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심정이 그의 시에서 남김없이 드러났는데, 이것은 맹호연이 부족한 감정이다.

은둔하고 한가한 가운데 드러난 지불하기 어려운 감정.

1. 벼슬길의 실의와 당나라의 어두운 부패로 두보와 맹호연은 자신의 벼슬길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자 현실을 도피하고 현실을 도피하며 은둔 생활 방식을 택했다. 맹호연의 은둔시는 많은데, 대부분 은둔한 한가로움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북검의 정기' 와 같은 시인들이 양양산수를 찬양하고 고향의 은둔 생활을 즐기는 사상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구촌을 지나다' 에서 농후한 향과 순수한 인간의 아름다운 풍경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보의 은둔시는 760 년 청두 초당이 완공된 후부터 시작된다. 두보는 화주관직을 포기하고 청두초당에 은거하며 짧은 은거생활을 시작했다. 강가에서 혼자 꽃 7 곡을 찾는 것을 대표해 "시끌벅적한 연극에서 나비는 계속 춤을 추고, 애교는 꾀꼬리만 울다" 고 말했다. 자유분방한 나비춤과 아름다운 꾀꼬리의 울음소리를 써서 아름다운 인생화권을 그려내며 가볍고 유쾌한 은둔 감정을 전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2. 그러나 두보나 맹호연, 은둔의 한가한 생활 속에서도 여전히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잊지 않고, 늘 의욕을 잃지 않는 느낌이 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두보의' 야망' 에서 시인은 가국에 대한 증오를 표현하며 국가에 보답할 수 없다고 탄식했다. "나이 든 질병 외에는 지금 기대할 것이 없다. 나는 우리나라에 아무런 쓸모가 없다. 먼지 한 알보다 적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이 두 문장은 시인들에게 이따금 봉사 국가를 떠올리게 하여, 읽어 보면 감동적이다. 맹호연의' 남정하상신' 은 여름밤 수각이 바람을 쐬고 친구를 그리워하는 글을 썼다. 처음 네 마디, 시인은 은둔하고, 마지막 네 마디, 그의 외로움은 지음에 드러난다. 특히 그런 종류의 "하지만, 아아, 여기 계신 분 중에 누가 알겠습니까?" " 그의 야심이 보답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암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