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장마철 강남골목의 음울한 화면을 그려 색채가 짙은 서정적인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시인은 당시의 어둡고 음울한 사회 현실을 햇빛과 활력이 없는 좁고 고독한' 비 골목' 으로 비유적으로 묘사했다.
서정적 주인공' 나' 는 유랑자다. 이런 빗골목을 혼자 걷고 있다. 나' 는 여전히 고독 속에서 아름다운 이상과 희망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품고 있다. 시 속의' 라일락 같은 소녀' 는 바로 이 아름다운 이상의 상징이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이상은 막연해서 실현하기 어렵다.
확장 자료인 다망슈의 시는 중국 고전시에서 완곡하고 아름다운 시풍으로 가득 차 있지만, 프랑스 상징주의 시가파의 영향을 받아, 그의 초기 시가는 일반적으로 외로움, 우울, 억압적인 감정을 나타냈다.
이 시는 진실하고 허황되어 사람을 멍하게 한다. "나" 는 걱정거리와 무한한 걱정으로 가득 찬 것 같지만, 분명히 말하고 싶지 않거나 말을 할 수 없다. 나' 는 무언가를 기대하고,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 것 같지만, 기대와 추구의 목표는 그렇게 멀고 아득해 보인다.
"그녀" 가 나타났다. 환각일 수도 있고 사실일 수도 있지만, "그녀" 는 그렇게 빨리 나타나서 그렇게 빨리 지나가고, 스쳐 지나가고, 다시 눈앞에 사라지고, "꿈처럼 슬프고 막막하다" 고 말했다.
"나" 는 나 자신에게만 미안하고, 나 자신에게는 미안함을 느낀다. 시 속의' 처녀' 는 진정한 참고물, 아름답고 고귀하며 우울한 처녀로 여겨질 수 있는데, 시인이 오랫동안 기다려 온 것이다. 하지만 이' 아가씨' 는 시인의 마음속에 은은한 이상과 추구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시인이 생활이 고민할 때 미래에 대한 암울한 동경을 나타낸다.
시의 시작은 "기름종이 우산을 들고 길고 외로운 빗길을 혼자 헤매며 라일락처럼 슬픈 아가씨를 만나고 싶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장마철 강남의 한 골목에 있는 한 장면을 이야기하고 있다.
가랑비 속에서' 나' 는 외롭고 우울한 심정을 가지고 희미한 희망을 가지고 길고 외진 골목을 혼자 걷고 있다.' 라일락처럼/슬픔을 머금은 아가씨를 만나고 싶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시의 시작은 시의 취지가 시인이 추구하는' 희망' 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랑비에 싸인' 비 골목' 은 길고 끝이 없어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외로움' 과' 외로움' 은 시인의 지음을 찾기 어렵고 외롭게 방황하는 것을 암시한다. 라일락처럼 슬픈 소녀를 만나기를 바랍니다. "
이 "소녀" 가 누구인지, 어떤 슬픔이 있는지 알 수 없다. 이것이 과연 시인의 인생 이상에 대한 추구인지, 아니면 시인의 사랑에 대한 동경인지 알 수 없다.
바이두 백과-우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