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인 스타일:' 시경' 의 작품들은 대부분 실생활에서 취재하여 당시의 사회풍속, 인정, 정치, 사랑 등의 소재를 묘사한다. 이 작품들은 선명한 현실주의 풍격을 지녔으며, 생동감 있고 세밀한 묘사를 통해 당시 사회의 진실한 면모를 보여 주었다. 관화',' 최고봉정녀',' 정일' 등의 작품들은 모두 민간 생활과 사랑을 묘사하며' 시경' 의 현실주의 스타일을 보여준다.
낭만주의 스타일:' 시경' 에도 시인의 이상세계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표현한 작품들이 있다. 이런 스타일을 로맨틱한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들은 종종 감정, 상상력,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자연 경관, 신화 전설, 역사적 사건에 대한 묘사를 통해 시인의 주관적 감정과 이상을 표현하다. 이소',' 구가',' 산귀신' 등의 작품들은 모두 낭만주의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어 시인의 이상세계에 대한 추구를 표현했다.
민족적 특징:' 시경' 의 작품은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지녔으며, 당시 지역별, 민족별 문화전통과 풍속 습관을 반영했다. 이 작품들은 내용상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도 민족적 풍격을 나타냈다. 예를 들면 연아, 예예, 진가 등은 당시의 민족적 특색과 지역 문화를 반영했다.
형식은 다양하다:' 시경' 의 작품 형식은 다양하다. 4 언, 5 언, 6 언, 잡언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은' 시경' 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고, 당시 시가 창작의 발전 변화를 반영하였다. 소야 차로',' 송로 노공' 등의 작품들은 각기 다른 시 형식을 채택하여' 시경' 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보여준다.
문장 겹친 문장:' 시경' 에는 문장을 겹이 쌓는 방법이 많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매우 유행했다. 겹침이란 같은 문장식이나 단어의 재사용으로 시를 중복하고 순환적인 미감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겹침이란 같은 장과 문장을 여러 번 재사용하고 매번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추가하여 시의 주제와 감정 표현을 심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주남의' 채채', 정풍의' 김자' 등의 작품들은 모두 겹겹이 겹친 방법을 사용하여 시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였다.
요컨대,' 시경' 은 중국시의 원천으로서 풍부한 예술 풍격과 표현 수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과 기교는 당시의 사회풍속과 감정뿐만 아니라 중국시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시경》의 스타일과 기교를 이해하면 중국의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