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의 내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서예는 문방사보를 도구로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을 말한다. 도구의 특수성은 서예 예술의 특수성의 중요한 측면이며, 문방사보를 도구로 삼아 도구의 성능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은 서예 기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문방 사보가 없으면 서예 예술이 없다.
서예 예술은 한자를 전달체로 한다. 한자의 특수성은 서예의 특수성의 또 다른 중요한 방면이다. 중국의 서예는 한자를 빼놓을 수 없고, 한자점화의 형식과 옆부분의 배합은 필기자가 비교적 중시하는 내용이다. 다른 병음 문자와는 달리 한자는 형식, 음, 의미의 결합체로 강한 형식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대인들이 이른바' 육서' 라고 부르는 것은 한자의 상형, 지법, 인식, 형성자, 음역, 차용 등 6 가지 방법을 가리키며 한자 형체 구조 분석에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서예 예술의 배경은 중국 전통 문화입니다. 서예는 중국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이것은 그것의 생존과 발전의 배경이다. 우리가 오늘 본 한대 이후의 서예 이론은 그 자체의 체계성, 완전성, 질서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문학 이론과 같다.
서예 이론에는 서예 자체의 기법 이론뿐만 아니라 서예의 미학 이론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이론들은 모두 중국 고대 문인들의 지혜를 반짝이고 있다. 예를 들어 서예에서' 신, 기, 뼈, 고기, 피' 등의 범주가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한 이론, 필법, 서예, 구도 등 기법의 이론, 창작, 품평의 이론은 모두 자신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