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표현의 네 가지 기교

시 표현과 기교의 집합

(1) 표현: 서술, 묘사, 의론, 서정.

1. 서술문: 한 인물의 경험이나 일이 발생, 발전, 변하는 과정을 서술한다. 예를 들어, "누대 야설, 철마 가을바람이 맑다." 육유의' 서노' 는 서사적 방법으로 그가 친히 항금 전선에 갔던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썼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설명: 생생한 언어로 사람, 일, 환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묘사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인변가' 는' 강월이 사람을 떠난 지 겨우 몇 척밖에 되지 않아 등잔은 밤이 밝을 것 같다' 고 말했다. 모래머리의 헤론은 주먹으로 침묵을 지켰고, 물고기는 선미로 뛰어올라 비명을 질렀다. "시는 물속의 달빛으로 시작하여 백로가 달빛 아래 허리를 구부리고 조용히 모래사장에 있는 것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선미의 큰 물고기가 수면 위로 뛰어올라 사람을 찌르는 소리를 내며 강의 달밤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이루었다.

3. 코멘트: 사람과 사물의 성격, 옳고 그름, 가치, 특성 및 역할에 대한 의견. 예를 들어 원직의 국화는 "국화가 꽃에서 총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은 더 꽃이 없다" 고 말했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은 국화를 좋아하는 이유를 지적하고 국화가 풍화되어 시들어간 후의 충성스러운 품격을 칭찬했다.

4. 서정적: 작가의 강렬한 애증, 호악, 희로애락 등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 있는데, 구체적인 서정 수법은 다음과 같다.

1 풍경이나 차용물로 감정을 표현하다. 작가가 한 장면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장면에 위임하여 장면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 서정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시에서 송, 대나무, 매, 국화, 류, 돌, 계, 사막, 고도도, 변두리, 석양, 야월, 미풍, 가랑비, 초원 등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하는 대상이다. 백거이의' 끝없는 풀' 처럼 계절에 따라 왔다갔다한다. 들불은 그들을 완전히 삼킨 적이 없다. 그들은 봄바람에 다시 자랐다. "작가는' 원래의 풀' 의 완강한 항쟁으로 자연의 법칙에 저항할 수 없는 감탄을 보냈다.

(2) 시나리오 (또는 사물) 의 감정, 정경이 어우러지다. 이런 방식은 특정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서 느낌을 결합하여 자연경물이나 장면의 묘사를 비교함으로써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간접적으로 함축된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 따라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풍경 묘사에는 봄비에 대한' 기쁨' 감이 담겨 있다.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했다 "며 시인의 나라에 대한 걱정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또 송치의' 봄날 살구가지', 장희안의' 구름 파월화 그림자' 등이다. , 장면 융합의 예입니다. 이 두 서정적 방식은 모두 간접 서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