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은 왜 공자의 사상을 배워야 하는가

이는 모두 선념에 대한 집착에 달려 있고, 선념에 대한 일반인에게는 열광이 없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오늘날 사람들이 유교에 대해 여전히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것은 현대 중국인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이 문제는 현대 중국인을 직접 가리키는데, 갈 수도 없고 거절할 수도 없다. 현대와 심지어 일부 중국인들은 외국을 유학한 적이 있고, 사상이 성숙해졌기 때문에, 유가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관점은 모두 성심성의껏 보인다. 이로부터 나는 유가 사상이 그 중 심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또한 그 보편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유교 사상의 중심성과 인도정신의 기본적인 흡인력은 그 자체로 비범한 힘을 가지고 있다. 공자가 사망한 후 수백 년 동안 정치적 혼란사상이 분열된 시기에 유교사상은 도가, 묵가, 법가, 자연파 사상 및 기타 임림총의 학파를 이기고 2 천 5 백 년 동안 중국인은 시종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삼았다. 비록 때로는 처지가 약간 쇠약해지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쇠퇴하여 다시 진동하고, 게다가 기세가 더욱 융성할 것이다. 유가사상과 맞서는 자는 도가 시대 이후 3 세기부터 6 세기까지 성행한 것을 제외하고는 불교보다 강적이 많으며, 불교는 송유소의 종양을 많이 받는다. 불교에는 현묘한 정밀함이 없지만 유교 인도정신과 지식론의 서술에서는 수정만 할 수 있을 뿐, 그런 다음 유교 고전이 이미 가지고 있는 어떤 관념에 초점을 맞추면서 더욱 충분히 중시할 수는 있지만, 유교 사상을 근본적으로 전복시킬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공자 개인의 여러 해 동안의 명성에 따른 것일 수도 있지만, 유가 마음 속의 비범한 자부심은 본 학설에 대한 정성을 확고히 믿고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불교 이론을 경멸하고 곁눈질하거나 관용을 베풀 수도 있었다. 당시 상황은 바로 그랬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서명언) 유가도 평실한 시각으로 장자의 신비한 사상을 부정했고, 이와 같은 평실한 사상으로 불교의 신비한 사상을 경멸했다. 오늘날 유가사상은 더 큰 적수를 만났지만 기독교가 아니라 서구 사상과 생활, 그리고 서구의 새로운 사회사조를 만났습니다. 이런 서구 문명은 모두 공업시대에 의해 야기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가사상은 봉건사회를 회복하는 일종의 정치제도로 여겨진다면, 현대정치경제가 발전하기 전에 낡고 무용지물로 여겨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도주의적 문화로 보고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유가사상은 여전히 깨지지 않는 진리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유교 사상은 중국인의 생활에서 여전히 살아 있는 힘이며, 우리 민족의 입처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양인들이 유교 사상과 그 기본적인 신념을 연구한다면, 그들은 중국의 국정 민속을 이해할 것이며, 많은 유익을 얻을 것이다. < P > 서구 독자들에게 공자는 현자일 뿐, 입을 여는 것은 격언이 아니라 경어이다. 이런 견해는 당연히 공자사상의 영향이 깊고 크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치 않다. 사상적으로 좀 더 심오한 통일의 신념이나 시스템이 부족하다면, 순전히 격언 경구에 의지하고, 한 나라를 지배하는 것은 공자 사상이 중국을 지배하는 것처럼 할 수 없다. 공자의 위망과 영향이 이렇게 크니, 이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답은 반드시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 믿을 수 있는 큰 도리가 없다면, 격언 경구가 있어도 오래되고 진부하여 싫증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논어' 라는 책은 공학상의 성서로, 서양인들이 공자에 대해 아는 것을 주로 이 책에 의지하게 하는 도덕적인 교훈이다. 간단히 말해서 공자의 사상은 이성적인 사회질서를 대표하고, 윤리를 법으로 하고, 개인의 수양을 근본으로 하고, 도덕을 시정의 기초로 하고, 개인의 정심을 정치 수명의 뿌리로 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장 심사숙고하는 특징은 정치와 윤리의 차이를 취소하는 것이다. 그 방법은 윤리적인 방법이며, 법가가 엄한 형벌을 말하는 것을 부국강병으로 삼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의 학설도 단연 긍정적이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른바 천하국가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는 것은 도가의 적세와는 크게 다르다. 사실 유가사상은 인도주의자의 태도를 고수하고 있으며, 전혀 실용적이지 않고 허무맹랑한 현학과 신비주의를 완전히 버리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인간관계에만 치중하는 것이다. 영령세계 신선불후의 용도는 무엇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독특한 인도주의에서 가장 강력한 교리는' 사람의 기준은 사람' 이다. 이 교리로 볼 때, 일반인은 인간성의 선함을 따라 행한다. 비록 초보적으로 유가의 사람됨을 추구한다 해도, 어떤 신들에서 신성한 이상 중의 완벽을 찾을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유교 사상지는 이성적인 봉건 사회를 새로 세우고 있었다. 당시 저우 왕조의 봉건 사회가 무너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가사상은 당연히 계급이 분명하다고 주장한다. 이런 상황을 이해하려면 공자가 당시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그 후 수백 년 동안의 상황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당시 중국 영토 내에는 수백 개의 크고 작은 공후백자 남자 등급을 가진 나라가 있었고, 각자 독립했고, 강자는 국토와 국력이 날로 증가하여 종종 타국의 병사와 화단을 맺곤 했다. 주조 황제는 화하 왕이라고 불리며 전국을 통치했지만, 실은 허명만을 안고 쇠퇴가 극에 달했다. 심지어 공자와 이후의 맹자는 비록 열국을 주유하고, 제후를 목마르며, 그 자선정을 구하고, 백성들을 물과 불에 구원하지만, 하루아침에 주제에게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주장한 이성적인 사회를 세우고 주왕을 숭상하는 학설과 모순된다. 당시 국내 정세는 이미 매우 혼란스러웠고, 주실은 쇠퇴했고, 제국은 약해서, 비록 조견으로 가더라도 결국 큰 소용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각국 간에 조약이 정해져 있지만 눈 깜짝할 사이에 산산조각이 나고, 동맹과 화해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양병일 대중, 세금 증액, 강릉 약함, 중폭 과부. 나라와 나라 간에 수시로 회상한다는 것은, 정말 설욕으로 성공을 보지 못했다. 학자인 현자는 공수의 계획과 전쟁의 책략을 정하기 시작했고, 이해가되지 말고 득실을 분별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 학자 지혜자들 사이에 국경의 구분이 점점 사라지고, 나라들을 여행하고, 진 () 을 향해 황혼추 () 를 향해, 친선무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의식 손실, 존비란, 빈부 격차, 정교 착실, 이런 혼란은 결국 사상이 예민한 선비들을 만들고, 고심고심하여 난리를 헤치고 치료로 돌아가는 길을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분위기 속에서 사상의 극단적인 자유, 지혜와 명민한 선비, 그리고 각각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백화제방, 경쟁연쟁향은 중국 철학의 황금시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또는 라오 주앙 (Lao Zhuang) 과 같은 예교를 경멸한다. 또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따라서 오늘날 유럽인들처럼 문화에 대해 의심을 표하기 시작한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 몇몇 사상가들이 아프리카 정글이나 자바 동쪽의 발리 섬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태고의 원시 생활로 돌아가고 싶어 합니다. 공자는 현대의 기독교인처럼 도덕적 힘, 교육의 힘, 예술의 힘, 문화사의 전통, 국제간의 어느 정도의 도덕적 행동, 사람과 사람 사이의 높은 도덕 기준을 믿는 것은 공자 부분의 신념이다. < P > 즉 공자는 거의 무정부주의자로 간주될 수 있다. 그의 최고 정치적 이상은 사회에서 모두가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를 관리하는 정부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이 말은 이 몇 마디 말에도 암시되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소송을 들어라, 우리 유대인도. 또한, 그래서 비 소송 평화? 클릭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이런 무소송의 지경에 이를 수 있을까? 그는 후문에 따로 설명을 했다. 그러나 공자가 정치의 마지막 목적인 형벌예락의 목적과 같다는 것을 오해해서는 안 된다. "예기 악기" 에서 "예의는 그 뜻을 말하고, 즐거움은 그 목소리와 함께, 정치는 그 행동으로, 형벌은 그 간통을 막는다" 고 말했다. 예악형정, 그 극도, 그래서 민심과 함께 길을 나서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 공자는 엄한 형벌법으로 인한 정치적 질서에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도는 정으로, 일제히 형벌로, 백성은 면면하고 파렴치한 것을 면한다" 고 말했다. 도리는 덕으로 하고, 함께 예의를 지키며, 부끄러움과 격식을 가지고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정치적으로 공자는 두 가지 등급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는 제나라가 더 나아가면 노국의 문화 수준, 즉 제 1 단계에 도달한 치세에 도달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정치학) 노국이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진정한 문명점, 즉 2 단계에 도달한 치세에 이르렀다. < P > (b) 의식-이성적인 사회 < P > 유교 사상은 중국에서도 공교, 유교 또는 예교라고 불린다. 서양 독자들은 즉시 예자의 의미가 순수한 예의보다 훨씬 복잡하다고 생각하거나 공자의 사상이 거짓 이치라고 느낄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엄정히 종사해야 한다.' 예악' 이라는 단어가 공문 저서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공자가 사회에 대한 전체 제도를 포함하는 것 같다.' 인' 이라는 글자는 공자가 개인의 행동에 대한 교훈의 정수를 포함하고 있는 것 같다. 예악' 이라는 단어의 정의와 그 중요성은 본 책 뒤에서 상세히 논의될 것이다. 이제 공자 자신이' 정' 과' 례' 에 대한 정의가 하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정치는' 정' 이고 예의는' 일의 통치' 이다 ('예기' 제 28 항 참조). 중국이라는' 의식' 자는 영어 중의 한 글자로 표현할 수 없다. 좁은 의미에서 이 글자는' 의식' 과' 예절' 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그 의미는' 예의' 에 불과하다. 가장 높은 철학적 의미에서 볼 때 이상적인 사회질서이며, 만사에 모든 것이 제각각이며, 특히 합리적인 중절의 봉건사회를 가리킨다. 앞서 언급했듯이 당시 봉건 사회는 붕괴되고 있었다. < P > 공자는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권력자를 존중하고, 사회에서 대중의 제사를 축하하는 사회질서를 회복하는 데 힘쓰고 있으며, 반드시 예악에 나타나야 한다. 물론, 이런 제사식은 분명 원시적인 종교식이지만, 우리가 이른바' 예교' 라고 부르는 것은 반종교성이 특징이다.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종교적 성격의 한 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백성들에게 가정생활에서 자애롭게 법을 준수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제사천에서는 제사 권력자의 조상, 제사지, 제강, 산 등 종교적인 제사가 각각 다르다. \ "논어 \" 와 \ "예기 \" 에 몇 차례 기재되어 있는데, 공자는 이러한 제사와 황실 조상의 의미를 알지 못하며, 알고 있다면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식은 죽 먹기다. 이와 관련하여 유교의 사상은 대부분의 모세의 계명과 비슷하며, 유교 교리에서 공자를 모세와 비교하면 다른 철학자에 비해 훨씬 쉽다. 유교가 주창한 예도 모세의 계율과 마찬가지로 종교의 법규와 생활의 규범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두 가지를 불가분의 전체로 여긴다. 공자는 결국 그 시대의 사람이고, 그는 프랑스 철학자 공덕이 말한' 종교의' 시대에 살고 있다. < P > 예교의 전체 시스템은 사회조직계획을 포함해 종교제사 의식 규칙, 잔치 승마 규칙, 남녀 아동의 행동 기준, 노인에 대한 배려 등을 담은 방대한 학문이라고 결론 내렸다. 공자의 이 진실한 학문을 가장 잘 발양하는 모로순자. 견자와 맹자는 동시에 학술적으로 맹자의 적이다. 그 철학사상은' 예기' 라는 책에서 충분히 서술되어 견자의 견해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다.

(c) 인

공자의 철학적 정의는 그가' 사람의 기준은 사람' 이라고 판단한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유가 전체의 윤리학설은 완전히 파산하고, 실행할 가치도 없다. 유가의 전체 예악 철학은 단지' 정심' 일 뿐, 신의 나라는 바로 인심 속에 있다. 그래서 개인이' 슬림함' 을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본성의 선함에 따라 고집을 부리는 것이다. 이것이 공자 윤리 철학의 정의다. 그 결과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인자에 대하여 공자는 매우 정교한 의미를 지녔는데, 그의 두 제자와 세 명의 역사적 인물을 제외하고는 절대 인자라는 글자로 가볍게 허가해 주려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때때로 누군가가' 인' 이라고 할 수 있는지 묻는 사람이 있는데, 1 * 그는 이 글자로 당세의 사람을 부르려 하지 않는다. 이 책' 중용' 장에서 공자는 "높은 곳에 오르면 열등감을 느끼고, 먼 길을 가면 반드시 가까워진다" 고 지적했다. 그는 효성이 인본이라고 한 번 말했다.

그래서 인인의 본의는 그의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상태여야 한다. "의식" 이라는 단어의 관념을 발전시켰고, 그 중심은 "구속" 에 있다. 일반 영어 용어에서, 우리는 우리의 지인 중 누가 real man 이나 real person 인지 말하는데, 이 단어의 의미는' 인' 에 매우 가깝다. 한편, 우리는 공자가 왜' 인' 이라는 배지를 현대의 좋은 사람들에게 인자라고 부르려 하지 않는지 점점 이해하게 되었고, 우리는 오늘 real man, real person 이라는 단어의 가장 높은 의미를 우리 세대에게 주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링컨은 당연히 당연한 것이다. ) 반면에, 우리가 보기에, 사람이' 인인' 에 접근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리고 사람 자신의 마음이 옳다면, 그 위선적인 언행을 경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위선자) "진짜 사람" 이 되고, "어진 사람" 이 되고 싶다면, 그는 모두 해낼 수 있다. 공자는 사람이' 인자한 사람' 이 될 계획이라면 먼저 자녀, 좋은 자제, 좋은 국민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우리의 진술은 공맹의 진술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까? 나는 중국의' 인' 자를 영어로 번역한 true manhood 가 매우 정확하고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때로는 kind-ness 로 번역하기만 하면 된다.' 의식' 이라는 단어가 어떤 곳에서는 ritual, ceremony, manners 로 번역될 수 있다. < P > (4) 수련은 치국평천하의 본본 < P > 유가가 정치문제에 대해 취한 윤리방법을 이미 분명히 설명했다. 가장 간결하고 명료한 설법은 공자가 효도하고 효도하는 자손의 자애로운 형제로 구성된 나라가 질서 정연하고 평화롭고 치안적인 사회일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유가는 치국을 천하에 걸쳐 집으로 거슬러 올라가고, 제가에서 개인의 수련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런 견해는 현대 교육자가 말한 것과 상당히 유사하다. 지금 천하대란은 교육 실패에 있다. 세계 질서를 최종 목적으로 개인의 수양을 모사의 시작으로 삼는 두 사람 사이의 논리적 연관성은 이 책의' 윤리와 정치' 장에 상세히 서술되어 있다. 중국인들의 격언 속담에 대한 중시는 자연히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 격언 속담들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내용이 풍부한 철학이기 때문이다. < P > 현대심리학적으로 보면 이 이치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바로 습관설과 모방설이다. 효도에 대한 중시 (나는' 좋은 자녀' 로 번역할 수 있다) 는 습관설을 기초로 한다. 공자와 맹자는 집에서 경애하는 습관을 길렀고, 앞으로 다른 사람의 부모와 형에게도 반드시 공경할 것이며, 나라의 원수에 대해서도 경애할 것이라고 분명히 말했다. 집집마다 자애에 익숙해지면, 전국은 반드시 자애에 익숙해질 것이다. 집집마다 예의에 익숙해져 있다. 국가는 반드시 예의에 익숙해져야 한다. 제자로 하여금 부모의 형을 경애하고 어른을 존경하게 하면, 반드시 성장한 후에 선량한 국민을 위해 올바른 마음가짐과 도덕의 기초를 정하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5) 사 < P > 모방 학설, 또는 모범으로 불릴 수 있는 힘으로 지식계급과' 현인정치' 가 생겨났다. 지식인이라는 상층계급은 동시에 도덕의 상층계급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층계급으로서의 자격을 잃게 된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한 군자의 의미이며, 모든 사람이 다 아는 것이다. 공자가 말한 군자는 결코 독일 철학자 니체가 말한' 슈퍼맨' 이 아니다. 군자는 도덕적으로 자애롭고 점잖은 사람일 뿐, 그는 동시에 깊이 생각하고, 태연하고, 언제나 말과 행동을 신중히 하며, 자신이 솔선수범하고, 민본보기가 되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개인의 처지가 어떠하든, 언제나 즐겁지 않고, 사치하고 호화롭고, 항상 약간의 경멸의 마음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공자의 도덕 교훈은 모두 신사에게 나타났다. 중국어 중의 군자라는 단어는 공자에서 이미 유행했지만, 공자가 또 다른 새로운 정의를 부여했을 뿐이다. 어떤 곳에서는 과거의 의미가' 왕' 과 동일하며, 영어 중의 gentleman; 으로 번역해서는 안 된다. 다른 곳에서, 그 의미는 분명히 교양 있는 신사를 가리킨다. 사대부라는 이런 상층계급이 있기 때문에 군자라는 단어의 두 가지 의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