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수집의 수수께끼

《시경》작품은 출처가 광범위하여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있다. 그렇다면, 그것들은 어떻게 수집되어 시집으로 정리되었는가? 시집에 대해 고대인들은' 헌시' 와' 집시' 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이른바' 헌시' 란 주대의 정치생활에서 위관에게 시를 바치는 제도가 있다는 뜻이다. \ "만다린? 주유는 말했다: "천자가 정치를 듣고, 관신이 시를 사단에 바치게 하다." 시의 목적은 제왕의 관점에서' 민풍을 살피는 것' ('예기'? 왕제); 조신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일종의 풍자이다. 이런 견해는 왕조가 국가를 다스려야 할 필요가 시를 만들어 내고 이를 위해 전문적인 제도를 세웠다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강한 이상색을 담고 있으며 반드시 진실되는 것은 아니다.

"시를 따다" 는 말은 한족에서 나온 것이다. 반고는 말했다: "고대에는 시를 받는 관원, 군관 풍속, 득실을 알고, 스스로 바로잡는다." ("한서 예문지") 도 말했다. "맹춘월, 군거자들이 흩어지고, 행인이 목탁지도를 흔들며 시를 스승에게 바쳐 제문을 만든다." 일반적으로 조정에서 소장한 시는 주로 제사나 잔치와 같은 예절 활동에 쓰이며, 나중에는 오락이나 정치적 목적에도 사용될 수 있다. 주대가 음악가요를 관장하는 사람은 주로' 여아' 나' 태사' 로, 이들은 무제 제도에 속하기 때문에 원시의 전임 인원이기도 하다. 시경' 의 제사시 중 일부는 무녀가 쓴 것일지 모르지만, 대부분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민요로,' 집시인' 이 없으면 궁정에서 수집하기가 어렵다. 일부 공직자와 의사가 쓴 시는' 시 수집가' 가 소장하고 증정할 수 있다. "채시관" 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에 관해서는 고대에는 "행인" 외에 "눈먼 눈", "남자 60 세, 여자 50 세, 아들 없음" ("춘추숫양" 해석) 과 같은 많은 설이 있었다.

"시 채시" 는 "헌시" 에 비해 더 이상의 자료가 없다고 말하지만, 비교하면, "시 채시" 는 고대 문화 상황에 더 잘 맞는 것 같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물론, 조정의 시가 매우 중시되는 상황에서도, 두 가지 시 채시 방식이 병존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그럼, 시의 편집자는 앞서 언급한' 음률과 비교' 외에도 현존하는 판인' 시경' 의 편찬, 이른바' 삭제 시' 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한족들은' 시경' 이 공자가 편집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기? 공자의 가족은 "고대인들이 쓴 시는 3 천여 곡이다. 공자에 대해 말하자면, 요점을 제거하고 의리를 적용하고, 제후기를 채택하고, 은주의 번화함을 중간 묘사하고, 조용하고 온전함이 부족할 때까지. 350 곡의' 공자' 는 모두 현가입니다. 쇼, 오, 야, 송음을 결합하기 위해서입니다. " 즉 공자는 주에 보관되어 있는 3 천 편의 시 중에서 305 곡을 골라 음악 정리를 한 뒤 지금의 모습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완전히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춘추시대에는 문인들이 보편적으로 시를 읊고 부를 끌어들이는 습관이 있었다. 좌전' 에 따르면 그들이 암송하고 인용한 시는 현존하는' 시경' 과 거의 동일하며, 현존하는' 시경' 을 조금 넘는 것만 있다. \ "Zuozhuan 시앙 공 29 년 \" 기록, 우 의 아들이 루 를 고용 할 때, 선행은 자선을 베풀었다. 그의 논평에서 우리는 소위' 주악' 이 내용의 안배에서 기존의 시경 () 과 거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자는' 논어' 에서' 시 300' 을 언급하며' 시 300' 이 공자 이전에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음을 설명한다. 공자가 할 수 있는 일은' 300 곡' 을 음악이나 글로 정리해 학생들을 교육하고' 300 곡' 의 유교 고전적 지위를 최종적으로 확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시경' 의 편집자는 주대의 무당이나 악관이어야 한다.

출처: 베이징 사범대학' 중국 고대 문학사' 제 1 권 제 1 장 1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