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무미건조한 수학 학습을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발견하는 심미 과정으로 바꾸고 싶다. 수학과 관련된 시사에 완전히 침투할 수 있고, 심지어 학생들이 창작을 하도록 지도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칭다오 2 중 선생님의 수업과 연구활동에 대해 들었는데, 그들의 학생들의 능력과 재능이 나를 놀라게 했다.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믿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에게 영감을 주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제가 축적한 수학 관련 시를 동봉합니다.
첫째, 교과서 장과 관련된 시
제 1 장 "설정, 매핑 및 기능":
석양 아래 화과가 향기를 풍기고, 물교환성이 변천을 본다.
인과 변화가 비교적 관련이 있는데, 좋은 전략은 혼란을 깨는 것인가?
컬렉션의 기본 이론은 엄격하고 매핑 함수는 연한 노란색입니다.
도표를 보고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토론하면, 코해는 배를 띄울 수 있다.
제 2 장 지수 함수, 로그 함수 및 힘 함수;
아침 안개가 교통을 차단하고, 버섯 구름이 하늘을 가린다.
화석 연대가 교묘하게 계산되어 바다 속의 문장이 바람처럼 빠르다.
지수 로그는 서로 반영되며 입방 제곱은 대칭으로 보입니다.
무궁한 사물을 해석하고, 함수 3 족이 기공을 이루다.
둘째, 시 수학 문제
주세걸의' 사원 만남' 과' 또는' 문가' 에는 12 개의 수학 문제가 있는데, 모두 시 형식으로 제기된 것이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질문: "지금은 네모난 연못이 있는데, 평방피트마다 멈춘다. 암초의 양쪽이 점점 커져 물이 30 인치 튀어나왔다. 동해안에는 민들레가 있는데, 물 위에는 0 이 없다. 클릭합니다 부두는 물과 약간 플러쉬되어 있다. 세 가지 (수심, 부두 길이, 부두 길이) 는 어떻게 결정합니까? 원대에는 양전 방법에 관한 계산서' 상세명알고리즘' 이 있다.' 고대인들은 논이 길고 줄자로 그림을 그렸다. 한 가지 형태의 보편적인 법칙이 있지만, 논방의 법칙만이 상술하기 쉽다. 소용돌이가 비스듬히 움푹 들어간 것을 보면 꼭 메워야 한다. \ "하지만 기장 은 필드, 2 ~ 4 에이커 로 나누어 강력한 방법입니다. 클릭합니다
명대의 정대위는 이원일회 방정식으로 음주에 관한 비슷한 수학시를 썼다. "술집은 주객이 많고, 박주명은 두껍다. 좋은 술 한 병은 세 사람이 취하고, 묽은 술 세 병은 한 사람이 취한다. * * * 마셔요 19 회, 33 명 모두 취했어요. " 현자가 학자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술을 얼마나 마셨어요? "이 시의 대의는 좋은 술 한 병이 세 손님을 취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얇은 술 세 병은 손님을 강취시킬 수 있다. 33 명의 손님이 술에 취해서 항상 19 병의 술을 마신다. 얼마나 많은 좋은 술과 얇은 술이 있습니까?
유명한' 손자 슈징' 에는' 물수를 모른다' 는 문제가 있다. 이 계산의 원문은 다음과 같다. "오늘은 알 수 없는 것이 몇 개 있고, 삼삼수는 2 개, 오오오수는 3 개, 칠칠수는 2 개가 남는다. 사물의 형상은 무엇입니까? 답은 23 이다. " 이 문제는 후세에 전해지면서' 귀곡계산',' 한신점병' 과 같은 재미있는 이름이 많이 나왔다. 쳉 Dawei 는 "알고리즘 통일" 에서시의 형태로 수학적 솔루션을 썼다: "3 명 70, 5 나무 21, 달 중 7 자 재회, 105 로 나누면 알 수 있다." 이 시는 유명한' 나머지 정리' 를 포함하고 있다. 즉, 나머지를 3 곱하기 70 으로 나누고 나머지를 5 곱하기 2 1, 나머지를 7 곱하기 15 로 나눕니다. 결과가 105 보다 크면 105 의 배수를 줄입니다. 위의 문제의 결과는 (2 × 70)+(3 × 21)+(2 ×15)-(2 ×1입니다
인도 학자 바슈가로의 저서에도 이런 수학시가 있다. "재스민향, 꿀벌을 끌어들여 꿀을 따다." 와글와글하고 셀 수 없이 많아서 한 무리가 꽃밭으로 날아 들어갔다. 이 그룹에는 몇 명이 있습니까? 조건을 분석합니다. 모든 제곱근의 절반과 다른 두 개를 합칩니다. 총수의 9 분의 1 은 밖에서 빈둥거리며 게임을 한다. "불합리한 방정식 연산을 열거하면 이 꿀벌들이 72 마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연꽃에 관한 수학시가 한 수 더 있다. "핑핑 호수는 맑고, 홍련은 반척석에서 태어났다. \ "진흙 에서 염색 하지 않고, 깨끗하고 우아한, 갑자기 푸른 물 에 불어. 어부가 바쁘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보고 꽃은 원래 위치에서 2 피트 떨어져 있었다. 셀 수 있다면 문제를 해결해 주세요. 호수의 깊이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것은 얼마나 시적인 대수학 문제인가! 봐라, 호수에서 자란 홍련은 길이가 반 피트여서 바람에 한쪽으로 날아갔다. 붉은 연꽃 꼭대기의 꽃과 원래 수면의 거리는 2 피트이다. 이 호수는 얼마나 깊습니까? 피타고라스 정리에 따르면 이 호수의 깊이는 3.75 피트이다.
셋째, 시를 세어라.
시 한 수를 입력하는 가장 흔한 숫자는 1 이다. "하나" 는 디지털 개념이지만, 사실 "하나" 라는 글자를 시에서 적절히 사용하면 아름다운 예술적 효과를 낼 수 있다.
청대 시인 진이' 가을강 독낚시' 라는 제목으로 시' 1' 을 쓴 적이 있다.' 돛, 노, 배, 어부, 활, 활, 달, 가을 강' 이다. " 5 대 때 남당 황후 이우가 재위했을 때 궁중 화가 위헌의' 춘강 고기잡이' 라는 제목의 두 마디가 있었다. "파도가 눈으로 가득하고 복숭아리가 소리 없이." 술 한 주전자, 몽둥이 하나, 세상에 몇 명이 있습니까? "봄바람, 배, 고치, 갈고리, "꽃은 어디에나 있고, 술은 어디에나 있고, 너는 파도 속에서 자유롭다." 소탈한 어부의 이미지가 부르짖으려 한다.
또 원곡' 기러기 낙승령' 시: "한 살, 하루, 가을, 가을, 한 세대가 다른 세대를 재촉하고, 한 번 모이고, 한 번 헤어지고, 한 번 슬퍼한다." 나는 평생 소파에 누워 지인을 찾는 꿈을 꾸었다. 잠시 후, 우리는 모두 알고, 한 번 놀고, 한 번 불렀다. 시 중 22 개의' 하나' 자가 끊임없이 반복되어 인생의 허무맹랑한 괴로움을 반영한다. 그 문필은 특이하지만 비속어로 이겼다.
어떤 시들은 시에 1 ~ 10 개의 숫자를 내장한다. 송대 철학자 소강은 "20 ~ 30 리에 가면 4 ~ 5 연촌, 6 ~ 7 정, 890 꽃이 있다" 고 말했다. 이 시의 묘미는 10 개의 기수에 차례로 박혀 있어 잔잔하고 담담한 전원 풍경을 몇 마디 말로 묘사하며 끝없는 감개무와 동경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명대 문학가 오승은은 야경에 관한 시를 썼는데, 의경이 매우 넓다. "십리정에는 손님이 없고, 별은 온 하늘에 가득하다. 팔강은 배를 봉하고, 칠천군은 봉한다. 육궁 오택은 관저로 돌아가고, 사해 삼강은 낚시하러 간다. 클릭합니다 두 개의 썩은 탑이 종북이 울리고, 밝은 달이 가득 찼다. "이 시의 아름다움은 시의 숫자가 큰 것에서 작은 것까지, 밤에는 아름답게 쓰여졌다는 데 있다. 두 편의 시를 대조하여 읽으니, 묘기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숫자에 들어가면 슬픈 이야기가 많다. 탁문군과 사마상이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마상은 장안으로 가서 벼슬을 하고, 5 년 동안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다. 문군은 그것을 매우 그리워한다. 어느 날 그녀가 갑자기 남편의 편지를 받았을 때, 그녀는 당연히 기뻤다. 그것을 열고 14 개의 숫자: "123456789 억" 만 쓸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재능이 넘치는 탁문군은 즉시 남편의 뜻을 이해했다:' 7' 이라는 숫자가 두 번 나타났다. 일곱' 과' 아내' 동음 이의어 때문에, 사마상이 아내가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것을 막는다는 뜻은 분명하다. 그래서 슬픔에 잠긴 그녀는 숫자시 한 수를 썼다. "이별 후, 두 곳이 서로 매달려 3, 4 월, 5, 6 년을 누가 알았겠는가! 칠현악기는 무심코 연주하고, 여덟 줄은 전해지지 않고, 아홉 줄의 사슬은 한 번도 끊어지지 않고, 십리정은 입으려고 한다. 나는 온갖 생각을 하고, 온갖 생각을 했지만, 어쩔 수 없이 프랑을 탓할 수밖에 없었다. 천언만어, 백심라이, 초구망기러기, 8 월 추석은 둥글지 않다. 7 월 반, 나는 향을 피우고 촛불을 들고 하늘을 물었다. 6 월의 삼복날에 모두들 내 마음을 흔들었다. 5 월의 두리안은 불처럼 보이지만 찬비를 맞고 있다. 4 월 비파가 누렇지 않아 거울을 잃고 싶다. 3 월 복숭아꽃은 물과 함께 있고, 2 월에는 연실이 끊어진다. 이봐! 랑랑, 다음 생에 네가 여자라면 나는 남자였으면 좋겠다. "
남송 때, 보사진은 또한 재미있는 시' 몇 곡' 을 한 편 썼다.' 한 가지는 관서이고, 집은 산둥 가득 찼다. 2 년 동안 차강에서 감천궁에 빌려 주었다. 삼조 국경절 이후 휴무는 고국으로 돌아왔다. 임중 길이 멀어서 후드가 날다. 항목 qianwuhou, 가오 후이 세트 Xinfeng. 육악 진광조, 본적은 봄바람을 드러냈다. 긴팔 일곱 벌, 아래 방울. 팔보가 조각으로 가득 차서 음식이 맞지 않는다. 9 족 * * * 늦게 보고, 빈친이 서로 존경하다. 10 년 동안 책을 읽고, 아무것도 없고, 한 번 잘 지내다. 클릭합니다
남조제량의 범운도' 몇 편의 시' 를 쓴 적이 있다.' 단숨에, 담력과 식견이 다르다. 두 곳은 분명하고, 수컷은 한패이다. 삼강은 여전히 번화하고 서까래는 오르고 있다. 사방이 순청에 주둔하여 옥이 망망하다. 오십은 편안하고 깃발은 가지각색이다. 육현 규수, 무일청이 군대에 입대하다. 7 년 전, 코자준은 이 일을 들었다. 팔음 속의 복율은 사훈이 될 것이다. 아홉 목숨이 회수된 이상 김고이. 10 은 좋은 길을 인도하기 어렵고, 청운을 바라다. 클릭합니다
당나라 재상 권덕유도 시' 몇 곡' 을 쓴 적이 있다.' 일구 무욕집'. 두 헥타르의 요시다 () 는 세안이 늘 자급하다. 삼단 고체 피곤, 물건 반휘장. 사방이 부지런하지 않으면 좋은 수확이 있다. 오후엽성, 영광, 심지어 굴욕까지. 육도리는 아직 항목을 묻지 않았고, 서로 묻혀져 있다. 일곱 명이 저자라고 부르고 먼 곳도 있다. 팔계는 상당히 기이하여 임조가 초창기를 약속했다. 구가는 택판을 다치게 하고, 원망은 다른 사람을 채찍질한다. 열 날개에는 훈련이 있고, 귀정과 감사가 있다. "
넷째, 수학 지식으로 시를 읽는다
시는 많지만 문자 그대로 수학과의 관계는 알 수 없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고 수학 지식으로 시의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보면 새로운 인식이 생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페라' 유언니' 에서 유언니와 삼수재 (도, 리, 로) 가 맞선다면 나수재는 "작은 참새는 제멋대로 할 수 없고, 300 마리의 개는 나누어 먹는다" 고 말했다. 한 개 이상 세 개는 모두 단수이니, 네가 어떻게 분별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 유삼언니는 "아흔아홉 명은 사냥을 가고 아흔아홉 명은 양을 보러 온다" 고 말했다. 아흔아홉 명의 경비원이 대문 앞에 서서 세 개의 이상한 발톱을 남겼다. "계산해 보면 300 = 99 99 99 3 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수학의 정수 분할 문제이다. 분할 순서가 없는 경우 네 가지 분할 방법 (300 = 9999993 = 9999399 = 99399 99 = 3 9999 99 = 3 9999 99 = 3 999 99 99) 이 있습니다. 분명히 순차 분할을 고려하면 위의 분할 수는 4 입니다. 순서를 고려하지 않으면 1 종류가 있습니다. 이때 좀 더 일반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 "300 을 4 개의 홀수의 합계로 순차적으로 나누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만약 그 해에 유삼언니와 합창했던 나수재가 가사의 마지막 문장을' 얼마나 많은 점을 분명히 말씀해 주세요' 로 바꾼다면, 유삼누이가 똑똑하다고 해도 1 시 30 분에 대처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숫자가 없는 디지털시.
송대 여성 시인 주씨는 "단장 수수께끼" 라는 시를 한 편 썼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돈이 떨어진다. 하늘의 사람이 어디에 있느냐고 묻다. 왕자님을 미워하고 가봤어요 친구와 함께 있기는 어렵다. 자기가 말실수를 한 것을 후회하다. 상납한 것이 있고, 상납하지 않은 것이 있다. 하필 헛되이 물어볼 필요가 있는가? 칼로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부터, 당신의 적 에 의존 하지 마십시오; 천리 그리움이 사라지다. "사실 이 시의 모든 문장은 글자 수수께끼로, 합치면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이다.
여섯째, 디지털 풍자
많은 풍자시는 시의 숫자로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청대의 한 시인은' 참새송' 이라는 제목으로 기름시를 한 편 썼는데, 제목은'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구십' 이다. 봉황은 몇 개입니까? " 청나라 도광년 동안 관원들이 부패하고 아편 중독을 피우며 관문에 흡연실을 설치해 연기가 자욱했다. 누군가 그것을 조롱하는 시를 썼다. "이삼전에 들어가면 네다섯 침대를 얻는다. 예닐곱 개의 담뱃불, 팔구십 자루의 총. " 아이러니하게도, 그 조정의 무능한 탐관들은 관통력이 매우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 오늘날 일부 관리들을 풍자하는 디지털시를 보았다. "한두 잔은 취하지 않고, 서너 번은 춤을 추는데 지치지 않고, 5 시 6 분에 마마를 문지르면 졸리지 않고, 아가씨는 많지 않아, 뇌물을 받아도 그만두지 않는다." 이 관원들이 보고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고대 민간의 시는 한 진흙 보살에 관한 것이다. "한 마디도 하지 않고, 눈에는 빛이 없다. 세 끼는 먹지 않고,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다. 오곡, 육신무주, 나는 이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나는 핍박한다. 아홉 명은 앉을 수 없고, 완전히 무능하다. 클릭합니다 다음은 진흙 플라스틱의 10 대' 죄상' 으로, 전투라고 할 수 있다. 봉건 미신을 조장하는 우상이 전복되었을 때 이 시를 읽었다고 한다. "열 가지 사실은 쓸모가 없다" 는 말을 보고 이어서 일제히 외쳤다. "쓰러뜨려라!" " 모두 함께 노력하여 우상을 쓰러뜨렸다.
이 숫자시들은 언어가 아름답고, 형식이 참신하며, 묘미가 넘치고, 아름답다. 이러한 수학시를 읽으면 사람의 사고 세계를 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 수학 지식을 배우며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의식적으로 교육에 적용한다면, 일부 학생들은 수학시에서 영감을 받아 시의 형태로 수학의 일부 결론과 방법을 표현하려고 시도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