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수양' 중에서
원문은 '길은 장애물이 있고 길지만 계속 가면 온다.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길은 힘들고 길지만, 인내할 수 있다면 목적지에 도달할 것입니다. 그러면 밝은 미래를 기대할 가치가 있습니다.
순자
는 법학을 흡수하면서 유교를 발전시킨 유학자이다. 그는 왕권과 헤게모니를 존중하며 예절과 정의, 법치를 옹호하는 동시에 "법 앞에 왕"을 옹호합니다. 맹자(孟子)는 선성론(善性論)을 창시하고 성품의 수양을 강조하였고, 순자는 악성론(惡性論)을 주창하고 후학을 강조하였다. 이 모든 것은 그가 직접적으로 전수되는 유교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자연을 정복하려는 인간의 결단, 운명론에 반대, 모든 것이 자연 법칙에 따라 작동하고 변화한다는 단순한 유물론적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순자'는 32장으로 몇 장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직접 쓴 것이다. 그의 글은 추리력이 뛰어나고 체계적이며 분석력이 뛰어나며 예를 들어 설명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의 언어는 주의력이 풍부하고 설득력과 호소력이 강합니다.
'순자'는 전국시대 후기 유교의 중요한 작품이다. 당나라 양량(楊梁)의 『순자주석』 외에 청나라 왕헌전(王熙熱)의 『순자집』을 주석으로 엮어 청나라 학자들의 주석과 문헌 연구 성과를 집약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내용; 특히 "단순함, 간결함, 간결함"을 강조하며, 장세동(Zhang Shitong)의 "순자 간략한 주석", Xiong Gongzhe의 "순자 현대 주석" 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