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키워드: Zhu; 도가 성격 우환 의식 생활 경험 교육 활동
요약: 주씨는 송대 이학의 집대성자일 뿐만 아니라 평생 1, 200 여 편의 시를 창작해 깊은 이학 사상과 풍부한 내면세계를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주로 네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세 곳을 드나들고 유학에 정통한 도가 성격; 국가 대사와 연계되어 농민의 우환 의식에 관심을 기울이다. 산을 오르고 물을 건너고, 노래하고 친구를 사귀는 인생 체험; 유학을 전승하고 서원 교육 활동을 사랑하다. 이 시들에 대한 심도 있는 해석을 통해, 주의 시가에는 여러 단계의 가치가 담겨 있으며, 주를 연구하는 데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자료라는 사실을 충분히 증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 () 는 송대 이학 () 의 집대성자로 후세를 위해 대량의 이학 저작을 남기고 1,200 여 편의 시를 창작하였다. 전반적으로 이학은 이성적 사고에 더 치중하며, 대부분 시를 작은 기교로 여긴다. 전종서' 송시선주' 에 한 마디가 있다. 철학자의 시에 대한 배척과 차별은 역사상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플라톤 소위? 시와 철학 사이의 숙원? 。 주전의 이학, 예를 들면 주돈이의? 문자띠? , 쳉 이순신? 글쓰기가 해롭습니까? 여러 방면에서 시에 대한 경멸을 나타내다. 송말 이후 이학이 점차 주의 주류 사상이 되어 높은 중시를 받았고, 그 이학자의 지위도 점차 확립되었다. 동시에, 그의 시가도 점차 간과되고 있다. 1990 년대에 이르러서야 학자들은 그의 시를 속속 주시하고 있다. 이 글은 이미 학술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주시에서 드러난 한 세대의 대학가들이 실제 삶과 내면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그 이학 사상과 결합하여 그 시의 독특한 의미를 밝혀냈다. 전반적으로, 주의 시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세 집을 드나들고 유학을 고수하는 도가 성격; 국가 대사와 연계되어 농민의 우환 의식에 관심을 기울이다. 산을 오르고 물을 건너고, 노래하고 친구를 사귀는 인생 체험; 유가사상과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육사상을 전승하다.
첫째, 세 집을 드나들고 유학에 정통한 도가 성격이다
주계의 유학사상은 한 번에 형성된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다는 점도 그의 시에도 드러난다. 왕백의' 북산서 주자선물' 은 주시의 이 단계를 주목했다. 30 세를 경계로, 그는 주의 시가 창작을 두 가지 주요 단계인 소년기와 성숙기로 나누었다. 그의 동시대의 대다수 사람들처럼, 주씨는 일찍이 스님이었다. -응? 21 년 봄, 사오싱은 동안현 주부 시범을 수여하고, 23 년 동안으로 갔다. 불도학을 중시하는 것은 이 시기 주사상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응? 이 단계에서 그는' 장우음' 과 같은 불교와 도교에 관한 시를 창작했다. 혼자 살고 석서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잠시 먼지와 피로를 풀고, 초탈과 도를 벗어나다. 대나무 숲 유문, 새말 산비. 이런 무위 이후에는 몸과 마음이 모두 같다. -응? 독서는 여섯 곡 중 하나이다: 연거수정, 현기에 있고 싶다. 청야에는 재우에서 자고, 마지막에는 도서를 읽는다. -응? 사이토 유자파' 140 년: 1 년 15: 00 또는 16: 00 에 따르면, 저도 이 (선종 노트) 에 관심을 가지려고 했습니다. 。 사오싱은 14 년 (1 144) 에 주재에서 도가선사를 처음 만나 선종을 배웠다. 이 두 시는 각각 사오싱 22 년 (1 152) 과 23 년 (1 153) 에 쓰여졌다. 이때, 주씨는 불교의 영향을 받은 지 거의 10 년이 되었는데, 시에서 주씨의 불도학에 대한 친숙함을 알 수 있다. 만년에 《논어》의 순서를 정하다. 내가 어떻게 과거에 빠졌을까? 초창기에 불도에 중독되었다는 뜻일 것이다. 그러나 불교와 도교는 진정으로 주씨를 해방시키지 않았다. 그의 이 단계의 대부분의 시에서 드러난 감정은 모두 비교적 저조하다. 이것이 그가 자주 언급하는 것이냐? 체류를 끝내시겠습니까? ,? 디 후아? ,? 혼자 살아요? 이런 말? 고독은 늙어가고, 임비는 텅 비었느냐? ,? 그윽한 숲은 비로 가득하고, 춘완 만원 길은 가득하다. 。
사오싱 27 년 (1 157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인크기' 를 써서 유학을 배우는 느낌을 표현했다. 예를 들면' 두 곡 자다' 와 같다. 예전에는 안심하고 노력하는 것을 좋아했지만 학비를 쫓기 위해 책을 기부했다. 이 날에 갇혀서 땅이 없어서 예전에는 한 치의 음도 낭비한 것 같다. -응? 이 시는 사오싱 28 년 (1 158) 에 쓰여졌다. 인터넷 학습? 그의 라마단 이름으로서. 왕 maozi 텍스트 연구 Zhuzi 연간 스펙트럼에 따르면: 처음 두 문장? 다모와 혜과의 이야기는 그가 10 여 년 동안 불선을 드나들었다는 말인가? 마지막 두 문장? 불선을 버리고 유가의 바른 길로 돌아간 거 아니야? 。 이 시기에 주도 최고의 추리시를 썼다. 이학 사상가의 시에서 시감과 이취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이취가 생명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독서 2 사' 와 같다. 반무 방당을 열었고, 하늘에는 구름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운하를 구하는 것은 이렇게 맑다. 왜냐하면 근원에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응? 어젯밤, 강은 물로 가득 차서, 몽충선은 소털처럼 많았다. 예전에는 많은 힘을 써서 밀어낼 수 없었는데, 오늘은 물 사이로 이동할 수 있다. -응? 이 두 시는 주와 허승이 토론한 것입니까? 어디 가? 글씨가 살 때 자기가 중얼거리는 거 맞지? 어디 가? 문득 크게 깨닫다. 생수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어디 가? ,? 죽음에 대한 존중, 삶에 대한 존중. 만약 당신이 단지 주님에 대한 존중을 유지하고, 일이 발생했을 때 의리로 옳고 그름을 주장한다면, 당신은 살 수 없습니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 -응?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얕은 물에 정박한 배와 같다. 모퉁이를 돌지 않으면 생수는 가지 않고, 바깥의 물건은 그 위에 가져가서 점점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응? 왕 바이 코멘트 일본:? 새 날의 첫 단어와 새 날의 마지막 단어는 어떤 작용을 합니까? 。 시에서는 이런 이치를 직접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사고와 비유 수법을 이용하여 일상적인 현상에 대한 간단한 묘사를 통해 이런 깊은 이해를 전달함으로써 진정으로 정, 경, 이치를 한 난로에 융합시켜 감성적 인식을 이성적 인식으로 끌어올린다. 이런 시? 도리를 따지면 횡령하지 않는가? ,? 이성적인 이익과 불합리한 장애만? 。 이 두 편의 시는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되어 지금까지도 널리 낭송되고 있다.
간선 도로 8 년 (1 172), 주가' 재거간흥시 20 곡' 을 쓴 것은? 쿤룬은 허무함인가? ,? 사람 왜 그래? ,? 큰 이미지 숨기기? 도착? 성인교? 잠깐, 그의 유가사상은 이전보다 더 체계적이며 냉천시대 사상에 대한 체계적인 총결산이다.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이학 사상은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다.
두 번째는 국가 대사와 함께 묶여 농민의 우환 의식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송대에 이르러 내우외환이 끊이지 않고, 국가 대사를 주목하는 열정은 송대 시인들에게는 깊은 구현이지만, 이학자의 시가에서는 별로 볼 수 없다. 조사에 따르면, 주돈이, 이정, 장재 등의 시와 같은 주의 전리학시는 기본적으로 국가 대사를 반영하는 작품이 아니다. 만 소옹 은 \ "사고시 \": 주노 링, 야만인 범화 등 이 방면의 시 몇 수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는 불의를 알고 있으며, 어떤 사업도 그것을 이길 수 없다. -응? 하지만 주만 의식적으로 최신 시사를 반영했다.
사오싱은 31 년 (1 16 1), 9 월, 김주가 휘황찬란하다. 백만 대군을 거느리고 서호변에 이르러 즉시 오산 제 1 봉이 되었는가? 대세의 추세는 군대를 거느리고 남하하여 일거에 남송을 섬멸하려 하였다. 전쟁 초기에는 거의 화이하에 도착했다. 주씨는 걱정이 되어' 소감' 을 적었다. 화남로 () 가 황색으로 가득 차 있다고 들었다. 몸을 버리고 나라를 모욕하고, 담담하게 왕을 그리워하다. 그러나 적은 싸우지 않고, 신위는 기강을 빌렸다. 단신은 위험에 처해 있지만 서서 망설이고 있다. -응? 10 월, zaojiao 린 리우 용인 큰 성공 후, 주홍 은 \ "두 아들 은 시 네 곡 이있다 \" 시를 축하 썼다:
중국의 가시나무는 숲을 이루려고 하고, 서리는 소슬하고 신성하다. 그래서 노인들은 오늘 운이 좋아서 주전자가 북소리를 들으려고 다투고 있다.
살기가 먼저 하림에 가는데, 백만 명이 합치려고 한다. 명나라가 천교자를 멸망시켰으니 동서남북이 모두 듣기 좋다.
고독한 신하, 장애를 가지고 텅 빈 숲 속에 누워 있을 때 걱정할 때도 개의치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누가 슈제를 보내서 참관하게 했습니까? 이것은 정말 천둥소리를 듣는 것과 같다.
후는 잠시 동안 토끼에게 숲으로 가라고 명령했고, 거만하고 횡포하여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왕대대가 가난한 비적을 쫓는 것을 귀찮게 하지 않고, 바람은 그 소리처럼 들린다.
시에서 작가는 자신도 모르게 행복을 느꼈다. 거의 모든 시의 마지막 문장은 바로 전쟁의 승리를 가리킨다, 그것은? 좋은 목소리? 。 11 월에는 병사들을 이끌고 채석장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다. 김주연 언량은 부하에게 살해되었다. 주씨는 28 일 이 좋은 소식을 듣고 일곱 편의 시를 썼는데, 예를 들면 세 번째 곡이다. 눈엔 밍크가 있고 말치도 있어 혼자 잘 지내기가 어렵다. 내가 밤에 악명 신전에 들어갔을 때, 나는 그것을 이해했다. -응?
12 월에 중국 북방의 김병이 철수했다. 주홍 황 슈 와 비밀 편지 에서, 장 6 월 등 좋은 장군 을 사용, 적시에 lianghuai 생존자 를 달래 옹호, 결국 북쪽 kinbyo 을 격퇴, 잃어버린 땅을 되찾았다. 그는 조정의 변화에 대해 걱정하며' 16 운 소감' 을 써서 유문에 보냈다. 랜드로바가 언제 흥성할 것인지, 중국이 언제 진추가 될 것인가. Cuihua 는 절강 과 오른쪽 에 살고, 서브 레이스 는 Huaiyin 에만 있습니다. 뜻이 있는 사람은 초조하고 초조하여 집을 위해 준비를 한다. 정교한 글자가 나오면 삼언니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많은 돈을 주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성심을 생각하고 있다. 동서병이 합치면 남북의 원한이 하늘을 다시 볼 수 있다. 작고 기이한 것이 이겼다, 재앙이 왔다. 너는 눈 속에서 춤을 추고, 눈의 칼날은 이미 걸쳤다. 잔여물은 타버린 불씨와 함께 타서 도끼의 모루를 남길 것이다. Dai Shangdu 는 여전히 중국 드라마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 * * 석산하, 세월에 따라 침범하다. 봄이 이미 오랫동안 시든 지 오래되어, 백령성이 뒤섞여 있다. 한번 해보는 게 낫겠어요. 접고 낡은 위를 뛰어다니며 목축남금을 내다. 모든 사람을 편애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천국에서 편히 쉬는 것도 문제없다. 따라서 오랜 친구가 조만간 좋은 건의를 할 것이다. -응? 주씨 선생님 유씨의 조카입니다. 주씨는 초창기에 사귀었습니다. 이 시는 당시 조정 대세에 대한 주씨의 깊은 통찰과 국가 운명에 대한 우려를 표현했다. 이렇게 관대하고 격앙된 애국시는 육유의' 9 월 16 일, 사절 강 밖에서 떨어지는 도시를 보내는 꿈' 과 같은 시구와 견줄 만하다. 。 주요 시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 말고요, 주? 국가에 대한 그리움을 잊을 수 없을까? 남송 주전파와 주화파의 투쟁에서 그는 시종 주전파의 입장을 고수했다. 사오싱 32 년 (1 162) 주효종' 응칙봉': 이 계량은 정사에 지나지 않는가? ,? 오늘 적과 내가 서로 미워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화해할 수 없다. ,? 평화란 백해무익한가? ,? 이 왕조는 제왕의 것이다, 영원히? 그리고는요. 욕설? 。 주씨는 국가의 운명이 국주와 각 파의 손에 들어가거나 항일이 불리할 때마다 걱정이 태산이다. 주씨는 당시 주전파 대장 장준을 특별히 존경하며' 장위릉원 경배' 라고 적었다. 사고 전후 부흥 초 악이 정관했다. 유 공, 먼저 대의를 세우고, 그 이후로 3 강오상 () 이다. 충성스럽고 외롭고 분노하여 하늘을 문지르다. -응? 선심이 붙고 국위도 교만하다. -응? 주씨와 애국시인 육유, 신 기권 교제가 깊어 모두 항금을 주장한다. 주씨가 죽었을 때 이학이 금지되어 많은 제자 친구들이 그를 배웅할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육유와 신기질은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그를 배웅했다.
주 () 는 국가 대사를 주목하는 것 외에 농민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의화단 응봉' 에서 "? 나는 국민에 대한 관심보다 국가 대사를 더 많이 맛보았다. -응? 그리고 말했다? 국민에게 너무 많이 요구하기보다는, 그들에게 너무 많이 주는 것이 낫겠습니까? 。 주씨는 농민들의 어려운 처지를 동정한다. 예를 들면' 사장삼계' 4: 건물은 찾을 곳이 없고, 사상자는 슬프다. 만약 네가 연못연이 무고하다는 것을 안다면. 부모로서의 마음이 있다. -응? 이 시는 큰길 3 년 (1 167) 7 월에 쓰였고, 숭안은 산홍수가 터졌다. 시에서는 수많은 무고한 농민들이 사상자를 당한 비참한 상황을 묘사하고, 상류층 통치자에게 농민을 위해 대가를 치러달라고 호소하였다. 당시 주 () 는 주 () 정부에 의해 재해 구제에 참가하라는 말을 받았고, 답림선서 () 에서 말했다. Xi 는 숭안수환이 현관과 구호에 대해 의논하러 왔기 때문이다. 그가 십여 일 동안 계곡을 갔다가 돌아왔기 때문에 많은 육식자들을 이끌고 백성들에게 무관심하고, 힘들고,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또한 주 () 는 사오싱 동안 주책, 주도 23 년 (1 152), 숭안현 기근 4 년 (1 168) 을 맡고 있다. 주씨의 벼슬아치의 생애는 그리 길지 않아 대부분 서립설과 강의의 생활을 하며 농민을 아내로 삼는 경우가 많다. 그의 시 중 일부는 이런 상황을 반영한다. 예를 들면? 우물의 북쪽을 파고 남방의 시냇물을 쟁기질하다. -응?
셋째, 근수 등산, 노래, 친구 사귀는 인생 체험
주이래 이학자는 자연산수시를 써본 적이 없다. 소옹의' 이천격토집' 에는 산수를 유유하는 시구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자연산수를 심미 대상으로 삼고, 친구와의 여행과 결합해 많은 우수한 자연산수시를 창작한 것은 주였다.
주는 천성적으로 산수를 좋아한다. 그는 물 한 방울 한 돌 한 그루 풀 한 그루 나무를 볼 때마다 약간 청탁하고 눈빛이 순간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응? 당 뒤의 숲은 밀림이 깊고, 당 앞 호수는 깊다. 네가 나를 품고 천리몽으로 상대를 찾는 것 같니? 。 푸젠지? 전기권 12 주전:? 제 1 호 * * *,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비경이 시끌벅적하여 남강여산, 담주형월, 건주 우이산산, 운고산, 복주석고, 우석산 등 산수 인물에게 자주 감정을 보낸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지나갈 때마다 아름다운 산천과 계곡이 있다고 한다. 비록 나는 몇 마일을 우회해야 하지만, 나는 수영을 해야 한다. 。 주당관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전기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Xi 등오년, 외위관자는 9 과만 시험했고 왕조를 건립한 지 40 일밖에 되지 않았다. -응? 이것은 주유산 물놀이를 위한 객관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리우웬이 말했듯이, 사람은 일곱 가지 정이 있고, 일 때문에 느낌이 든다. 느낌으로 보내고, 야망을 부르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응? 자연과 시가 하나가 되다. 풍경이 너무 무더워서 나는 시를 지을 수가 없다. -응? 석탄은 눈밭을 타고 이미 남산을 시로 썼다. -응?
주씨는 늘 동료들과 함께 여행하는데, 예를 들면 원년 (1 174) 이다. 나는 아버지 평복, 루, 사촌과 함께 여행을 갔는데, 그들 둘 다 그들의 성공을 기록하기 위해 시를 썼고, 나는 그들의 경험을 상세히 복창했다. 그것의 흥미를 알아야 합니까? , 예를 들어, \ "baizhangshan 여섯 용 \" 을 썼다? 절벽이 그윽하고 깊어, 오솔길이 갑자기 끊어졌다. 네가 노력한다면, 전방에 기적이 있을 것이다. -응? 샘물이 벼랑에서 나와, 백척이나 비바람이 흩어지다. 공기가 맑고, 햇빛이 맑고, 용루안이 신나게 춤을 춘다. -응?
8 년 (1 18 1) 에서 주와 유모는 함께 여산을 여행하며 특히 여산과 14 편의 시를 썼다. 이 밖에 주일생 동안 몇 차례의 대규모 학술 교류도 우수한 산수시를 만들어 냈다. 간선도로는 3 년 (1 167 그런 다음 Nanyue 여행 후, \ "Nanyue 보상 세트 \" 를 편찬하고, 다음과 같은 많은 산수시를 남겼다.
-응? 외로움이 지나간 후 광화제자가 왔다. 천여 년의 고국을 거쳐 모든 것이 비어 있다. 일월 만물을 보고, 호광산색 안팎이 넓다. 어떻게 즐거운지 아는 데서 옹문 때문에 슬퍼하지 마라. (서양속담, 행복속담) -응? "상륙여왕 플랫폼"
-응? 숲을 가로질러 종소리를 찾아, 풍경이 차근차근 찾아온다. 연민을 품고 곳곳에서 재미를 찾지만, 네가 고구심 있는 가수가 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응? ("도중의 풍경은 음상보다 낫다. 존부에는 시가 있다.")
게다가, 주씨는 많은 영물시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메이? 무엇을 사용합니까? 비가 와요? 。 예비 통계에 따르면 영매의 시는 약 32 곡이다. 주씨는 매화의 자태를 직접 묘사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대부분 매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한다. 매화를 빌려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면, 예를 들면' 매화 2 곡' 제 1 부: 계상 한매가 열렸어야 하는데, 나는 한 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다. 천애무향인가, 네가 술을 마실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응? 또는 메메이: 꿈속에서 청강취묵, 한가지 가는 서리와 같은 불만을 표현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만명언) 지금 흑백이 분명하니 묻지 말고 세상의 고복을 만들어라. -응? 곽기씨의 고증에 따르면 이 시는 경원 4 년 (1 198) 에서 금위학과 일치한다. 왜 지금 물어 보지 그래? , 당내에서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에 대한 Zhu 의 불만을 표명했다. 다른 하나는 매화의 고귀한 품질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매화 2 곡' 이다. 도랑은 졸졸 흐르는 물이 작고, 초자죽울타리는 텅 비어 있다. 매화는 마치 차가운 가지에 기대어 북풍을 미워하는 것처럼 울타리 주위에 머리를 내던졌다. -응? 이 시는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매화를 찬양한다. 이런 독특한 매화 이미지도 주 자신의 성격을 묘사한 것이다. 주씨의 벼슬길은 순조롭지 못했고, 주씨의 이학 사상도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그는 시종 자신의 이상을 고수했다. 흥전은 단결하여 함께 춤을 추는데, 야심은 계속 있는가? 이런 정신은 매화의 인격과 공통점이 있다. 송 팡 후이 \ "수이 슈 루 퀘 \" 볼륨 20? 매화? 주씨의 시는 여덟 곡이 뽑혔는데, 주의 시가 시단의 높은 중시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씨의 빗시는 약 20 곡이며, 대부분 비를 빌려 외로운 감정을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밤비 두 곡' 이다. 찬비를 홀로 듣고, 야정 죽나무에 소리를 내다. 만리 고향은 영원히 오늘 밤, 눈 온 산을 아득히 알고 있다. -응? 한 사람이 추운 밤에 빗소리를 들으며 고향이 오늘 온 산에 눈이 가득하다는 것을 추론하여 고향을 그리워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주씨도 비가 올 때의 광경을 직접 묘사한 시구가 소량 있는데, 예를 들면' 산정 * * * 의 형제들이 백로에게 두 차례 독특한 소나기를 주었다' 고 한다. 근심은 말로 표현할 수 없고, 퉁소고는 가을을 슬퍼한다. 구름층 안에 벼락이 쳐서 비가 산 앞산 뒤의 분지를 뒤집었다. -응? 이 시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은 오랜 가뭄 후의 큰 비로, 묘사가 매우 격렬하고 생동감이 있다. 또한, Zhu 는 "쓴 비는 조화로 운" 과 같은 낮은 농민에 대 한 자신의 우려를 표현 하기 위해 비를 사용: 비가 너무 많이, 당신은 폭우에 살고 싶어요. 구관의 범표범이 다나카에서 썩어 죽었는지 아직 몰라? -응? 희우' 2 부: 황혼부터 새벽까지 풍년의 꿈에 노래가 있다. 평평한 담뱃대를 바라보며, 나는 농사를 위해서만 붓을 내렸다. -응? 첫 번째 시는 큰 비가 너무 자주 와서 농작물을 썩게 한다고 불평했다. 두 번째는 단비가 농작물을 촉촉하게 적시는 기쁨이다.
넷째, 유학을 계승하고 서원의 교육 활동을 사랑하게 된다
주씨의 시집에는 서원과 야사에 관한 시들도 있는데, 이는 그의 이전 이학자에서는 흔치 않다. 송나라 구현? 중문 경무? 이미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일반 아동의 교육 기회를 늘렸다. 전사랑으로서, 너는 황혼에 천제로 대관할 것이다. , 그러나 필연적으로 사람들을 집에 탐닉하고 명리를 추구하는 잘못된 길로 인도할 것이다. 관학과는 달리 서원은 과거 시험을 통과할 필요가 없지만 과거 시험을 제창합니까? 스스로 배우세요? 북송에서 어느 정도 발전을 이루었는데, 예를 들면 4 대 유명 서원과 같다. 이와 관련하여 주씨는 큰 공헌을 했다. 방연수' 주서원 고시' 통계에 따르면 주생과 관련된 서원은 67 곳, 창설에 참여한 서원은 4 곳, 복원한 서원은 3 곳이다. 주시에서 언급한 서원은 10 입니다. 그중 주씨가 지은 백록동 서원이 가장 유명하다. 석춘 6 년 (1 179 어제의 성현이 잔잔한 생활을 하고 있으니 일찌감치 말해라. 고헌은 이전에 미래에서 이곳을 지낸 적이 있다. 학교 강당은 텅 비었고, 황폐해졌고, 현이 노래를 다 부르고, 노래가 남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학교명언) 나는 항우를 설득하러 갔고, 나는 녹로를 설득하러 갔다. -응? 항상 1 년의 번화함을 낳고, 나는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보월은 감사하며, 그것은 Xi Taihe 를 포함하고 있다. -응? 회복 후, 주씨는 "두 번째 점괘서는 백록원구가 된다" 고 적었다. 복관은 희시이고, 군현은 사슴을 들어야 한다. 세 나리께서 왜 사과조류를 마시지 않으셨는지, 또 한 명의 편집자가 감히 성실성을 토론할 수 있다. 깊은 근원은 반드시 한가함에서 얻을 것이고, 묘용은 반드시 음악에서 태어날 것이다. 무한사에 외교사무에 종사하는 것을 묻지 마라, 그래서 나는 본산연맹과 이야기하고 싶다. -응? 이는 거의 주관리서원의 취지다. 동도학습에 집중하고 눈앞의 이익을 추구하지 말라는 취지다. -응? 청운백석담동관심사, 달빛 바람이 더 절절한가? 그리고 학생을 원합니까? 무한한 의미를 소중히 여기는가? ,? 걱정 마세요? ,? 공부에 관심이 있습니까? ,? 공허한 뜻을 말하지 않고, 장생을 구하지 않는가? 。 주씨는 백록동 서원을 회복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유명한' 계시백록동 서원' 을 제정하고 육구연을 8 년 (1 182) 강의하도록 초청했다.
유명한 우이정사와 운곡 혜안초당은 백록동 서원과 비교될 수 있다. 채는 이 두 학교에서 모두 주선생으로부터 스승을 모시고 있다. 석춘 10 년 (1 183 세상에 대사의 학문도 없고, 선배 대신의 도움도 없고, 천하의 명성도 없고, 왕 이 세대의 중신병군의 가치도 없다면, 다른 방법이 없을까? 。 이런 상황에서 그는 무이로 이사해 우이정사를 창립했다. 주씨는 우이정사에 관한 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면' 우이정사 위를 걷다': 신산 구적계, 이 반등을 따라. 건너야 할 물이 있는데, 그것들은 거칠고 휘젓며 녹색과 봄에 떠 있다. 마루에 창백한 돌화면이 하나 있는데, 웅장한 경치가 있다. 낭떠러지가 밖에 드러나 외로운 사람에게 기대고 있다. 얕은 발이 꼿꼿하고 깊은 숲이 길고 무성하다. -응?
그리고는요. 남산 남쪽에만 오솔길이 있고 에센스집은 북쪽에 있기 때문에 이곳을 드나드는 사람은 모두 어선이 아니다. 。 이런 환경에서, 매일, 나는 여가 시간이 없는데, 나는 아직도 노력하는가? ,? 숲 속에는 모르는 손님이 있지만, 소리 속에는 영원한 마음이다. 。 고증에 따르면 주재무이 정사에 9 1 고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곡 혜안 초당을 다시 보세요. 위태로운 돌 아래 우뚝 솟아 있고 고림이 푸르다. -응? 피크 루프 차례 위기가 심하여 수행이 갑자기 실전되었습니까? 그래서? 만약 네가 산인이라면 구름과 친구를 사귀어라. 한 차례의 비가 연이어 내리고, 술 세 잔은 일하지 않습니까? 。 -응? 높이 올라가고, 이론을 숭배하고, 귀신을 탐구하다. 오묘하게 접으면 임조가 반드시 싸운다. 천국이 이렇게 튼튼한데, 내 생활이 이렇게 평온한가? -응? 나는 끊임없이 등산을 생각하지만, 나는 물 가까이 가는 것에 지치지 않는다. 하당평에 빠지다? 나 지금 너무 어색해. -응?
남송서원의 번영 과정은 바로 이학이 전파되고 보급되는 과정이다. 주 () 와 그의 제자는 정부의 억압과 위선유로 비난받는 상황에서 서원 강의와 저술을 통해 점차 이학을 발양하고 서원 자유강의와 독립연구의 전통과 정신을 열어 북한에 영향을 미쳤다. "원나라 아카데미 연구" 가 말했듯이: 주씨는 누구입니까? 중국 서원 제도의 창시자? ,? 중국 서원 전통의 개척자? ,? 중국 서원 정신의 창시자? 。
이 네 가지 외에, 주시집에는 또 다른 종류의 시가 있는데, 이를테면 그림시, 만시 등 모두 10 여 종에 이른다. 그림은' 장페이가 선물한 두 개의 생일 그림' 과 같이 잘 쓰여졌다.
확실히, 우리는 주가 시의 지위를 낮추는 시론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지금 시를 쓸 필요가 없다. 배워도 시간 낭비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나는 시를 극치로 쓰는 것은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안다. 。 주씨는 단지 이학자로서 시가 아니라 이학을 연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 송대 유학자와 시인의 경계는 이미 매우 분명하다. 그래서 Zhu 는 대답했다:? 시를 듣고, 야망이 있고, 마음속에 야망이 있고, 시를 말로 하는 사람들? (대답 양)? 그러나 고대 성선현은 도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물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미묘한 우여곡절이 있을 때는 글이나 자서전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 할 말이 없으면 멀지 않은가? 。 사실, 그는 시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시가 의미가 있어야 하고, 평범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그가 시 이론에서 이전 대리학자를 능가하는 곳이기도 하다.
-응?
주께서 이르시되, 네가 틈새에 있을 때, 촉감이 있다면, 말없이 할 수 없다면, 시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사실, 주씨는 어려서부터 우수한 문학의 훈도를 받았고, 높은 문학적 수양을 창조했다. 시인으로서, 일단 창작의 경지에 들어가면, 그는? 논리적 사고, 신, 물행보다 못하다? 사물과 사상이 순간적으로 융합되는 것이 더 많은데, 주를 포함한 대부분의 시인들이 자신의 시학을 뛰어넘어 높은 수준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동시대 시인에 비해 주의 시는 여전히 무게가 있다. 후세 사람들은 주의 시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책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고, 문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도가 대가이며, 시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고청진 () 은 모든 것을 쓸어버리고, 또 다른 주문공 () 이 있다. -응? 이중화는' 일진재시화' 에서 육유시의 시를 언급하면서 남송 때 육방옹이 산처럼 얕고 곧은 오솔길을 지었다고 말했다. 그는 재간이 넘치고 자급자족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범세호와 비교한다. 석호가 더 우아하고 맛도 없는 줄 몰랐지만, 동시에 그는 구애를 했지만, * * * 주만이 감당할 수 있었고, * * * 야와 결벽증은 남송 모두를 밀어냈다. -응? 오늘, 전종서 는 말했다:? 주자는 어려서부터 자기 이름을 딴 시인으로 대후방의 유명한 학자였다. -응? 서경남 선생이 말했듯이, 주의 시? 그의 생활, 친구, 도가 인격, 문화 심리상태를 가장 생동감 있게 반영했습니까? 연구할 만하다. 그래서 주리학을 연구하는 동시에 그의 시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