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공자가 동쪽으로 여행을 가다가 두 아이가 다투는 것을 보고 이유를 물었다.
한 아들은 "해가 뜨기 시작하면 사람이 친해지는 것 같은데, 그런데 해가 뜨면 사람은 멀어진다.”
이얼은 “새벽에 해가 뜨면 멀어지고, 한낮이면 가까워진다.
이얼은 “새벽에 뜨는 태양은 자동차 후드만큼 크고, 한낮에는 냄비만큼 크다. 멀리 있는 사람은 작고 가까운 사람은 크다고?”
이얼은 “창(창)이 아침에 시원하고 마치 같다”고 말했다. 한낮에 국물을 탐색하는데, 가까운 사람에게는 뜨겁지 않고 멀리 있는 사람에게는 얼마나 시원한가?”
공자는 결정할 수 없었다.
두 아이가 웃으며 말했다. "너희(周)에 대해 누가 zhì(지)를 아느냐?" 그래서 그는 그들에게 다툼의 이유를 물었습니다.
한 어린이는 "해가 처음 뜰 때는 사람과 더 가까워지고, 정오에는 사람과 멀어지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아이는 해가 처음 뜰 때는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고, 정오에는 사람과 가까워진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아이는 "해가 막 떴을 때는 마치 자동차 후드만큼 크고, 낮에는 접시처럼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에 멀리 있는 것은 작게 보이고,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보이는 것이 아닐까요?”
또 다른 어린이는 “정말 기분이 좋아요. 처음 해가 뜰 때는 시원하지만, 한낮에는 뜨거운 물에 손을 담그는 것만큼 뜨겁습니다. 가까이 갈수록 더 뜨겁게 느껴지고, 멀수록 시원하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겠지요. ?"
공자는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판단할 수 없다.
두 아이는 웃으며 말했다. "누가 당신이 지식이 많다고 했나요?"
읽기 : 공자께서 동쪽으로 여행하시다가 두 아이가 다투는 것을 보고 이유를 물었습니다.
한 아이는 "해가 뜨기 시작하면 사람이 더 가까워지는 것 같은데, 해가 한낮에 뜨면 사람이 더 가까워지는 것 같아요." ”
이얼은 “새벽에 해가 뜰 때는 멀고, 낮이 되면 가까워진다”고 말했다.
이얼은 "새벽에 뜨는 태양은 자동차 후드만큼 크고, 한낮의 태양은 냄비만큼 크다. 이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먼 것은 작고 가까운 것은 크다는 건가요?”
이얼은 “새벽에 뜨는 일출은 시원하고 시원하며 한낮은 탐험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건 가까운 게 아닌데 하나는 뜨겁고 하나는 차갑다.”
공자는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두 아이는 웃으며 말했다. “어느 것(슈)? )는 당신을 위한 것, 얼마나 알고 있나요?”
문장 소개: 공자는 동방으로 여행을 가다가 두 아이가 서로 다투는 것을 보았습니다. 공자는 동쪽으로 여행을 가다가 두 아이가 다투는 것을 보고 무슨 일로 다투는지 물었는데...
한 아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은 가깝지만 해가 뜨면 사람은 멀어진다."
한 아들은 해를 이용하여 나간다. 처음 뜰 때는 멀고, 정오가 되면 가까워진다. 두 아이는 각각 자신의 의견을 밝혔는데, 한 아이는 "해가 처음 뜰 때는 사람과 가까워지고, 정오에는 멀어진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처음 나올 때는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고, 정오가 되면 사람과 가까워진다.
이얼은 "새벽에는 사람만큼 크다. 자동차의 후드, 그리고 한 가운데에는 팬과 같은 것입니다. 먼 것이 작고 가까운 것이 큰 것은 아닙니다. "어?" 그는 다양한 시간에 태양의 크기 변화를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논쟁을 벌였습니다.
한 어린이는 "창(張)창이 시작될 때 해가 뜨는 것이 멋지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시원하고, 한낮은 국물을 탐험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가까운 사람에게는 뜨겁고, 멀리 있는 사람에게는 시원하지 않나요?"라는 느낌을 바탕으로 토론에 참여한 또 다른 어린이의 관점입니다. 서로 다른 시간에 태양이 몸에 비칠 때의 차가움과 뜨거움. 결론.
공자는 결정할 수 없었다.
두 아이는 웃으며 말했다. (zhì) for you (rū)?” 두 아이입니다. 공자는 성자가 다스리지 못함을 보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 누가 당신에게 지식이 있다고 말했습니까? 이 문장은 수사적인 질문 스타일을 채택하여 순진함과 귀여움을 보여줍니다. 관찰력이 뛰어나고 이성과 근거를 가지고 말하는 두 아이의 모습과 공자의 실용적인 태도가 돋보인다.
이 글은 <열자·당문>에서 선정됐다.
<열자>는 〈열자〉는 춘추전국시대 정(鄭) 출신의 열구(玉玉)가 쓴 작품이다. 엽자(전국시대 초기 정나라의 근위대원)와 엽자의 제자, 엽자의 후계자들이 전국시대 후기에 책을 불태우고 유교를 괴롭힌 일화이다.
"열자는 금지되었다. 한나라 초기에는 황로(黃老)가 존경을 받았고, 열자는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한나라의 무제는 오직 유교만 존중하고 수백개의 사상파를 폐위시켰으며, 열자는 한(汉) 성제(成帝)가 세상에 유언을 구하자, 유향(劉祖)이 내궁밀궁(密殿密殿)에 숨겨둔 열자팔장(實子八章)을 편찬하였다. "라고 나왔고, "리에자"가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리에자·탕원"은 _리에자_입니다.
주석에는 민담과 우화, 신화와 전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썼다고도 하지만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Liezi, Yu Kou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인 圄寇, 國寇이라고도 함)은 노자와 장자 다음으로 도교사상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 동시에 Zheng Mugong은 도시에서 동쪽으로 30 마일 떨어진 Putian Village 북쪽에 Liezi Temple이 있으며 그는 평온함과 무 활동을 옹호했습니다. 후한대 반고의 『의문지』 중 『도교』 부분은 『열자』 8권을 수록하고 있다. 『열자』는 기원전 450년에서 기원전 375년 사이에 집필된 중요한 도교 고전이다. 왕조 『의문지』에는 일찍 소실된 『열자』 8권이 수록되어 있는데, 현판의 『열자』 8권은 아마도 현대인들이 편찬한 사상적 내용과 언어사용의 관점에서 본 것으로 여겨진다. 책 전체에는 다양한 주제를 지닌 134개의 우화, 신화, 전설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 일부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Liezi는 평생을 도덕적 지식과 지식에 바쳤습니다. 관은자(Guan Yinzi), 호구자(Huqiuzi), 노상(Lao Shang), 지박고자(Zhibo Gaozi) 등은 40년 동안 명성과 부를 구하지 않고 조용히 도교를 실천하며 살았습니다. 그들은 연속적으로 20권의 책을 썼고, 10,000자 이상의 단어로 "Tian Rui", "Zhong Ni", "Tang Wen", "Yang Zhu", "Shuo Fu", "Huang Di"를 포함한 8개의 장을 썼습니다. , "주 무왕", "이명"이 오늘날 보존되어 있습니다. ** 첫 번째 책 "열자"는 분실되었으며 그 안에는 "황제의 여정", 『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옮기다』, 『해를 쫓는 과부』, 『하늘을 걱정하는 경악하는 사람들』 등 하나하나가 보석으로 가득 차 있어 읽기에 흥미롭고 의미가 깊다.
리에자는 개방적이고 부와 가난에 동요하지 않으며, 가족이 가난하기 때문에 종종 먹을 것이 부족하여 안색이 누렇게 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鄭)나라의 군주 자양(子陽)에게 학문이 뛰어나서 사람을 보내 음식 열 수레를 보내어 고맙다고 했지만 거절했습니다. 아내는 불평하며 말했습니다: 의로운 사람은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제 나는 종종 배가 고프지만 당신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A씨는 아내에게 말했다: 쯔양은 내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제부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도 나에게 음식을 준다. 1년 후, 정(鄭)나라에서 봉기가 일어나자 자양(紫陽)이 죽고 그의 일행 중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으며, 황실 도적들은 무사히 무사히 돌아갔으며 오늘날에도 정저우(鄭州) 사람들 사이에는 이런 류자(利子)의 유산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강희(康熙) 이 이야기는 32년 《정주(鄭州)기》에도 기록되어 있다.
열자는 고상하고 신비로우며 도교를 실천하고 바람을 다스리는 기술을 익히고 바람을 타고 자주 다녔다. 장자(莊子)의 《주이원유(朱源九)》는 바람을 타고 가는 광경을 “고요하고 열흘이면 어디든지 바람을 타고 돌아오느니라”고 묘사하고 있다. 죽은 나무가 다시 돋아나고 생기가 넘쳤는데, 당나라 현종 천보 원년(742년)에 이용기가 그에게 충서진인(忠許眞仁)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두 아이가 태양을 논하다>는 공자의 길을 이야기한 책인데, 그 중 한 아이는 정오에 태양이 사람에게 더 가깝다고 생각했다. 양측은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며 논쟁을 벌이지 못했다. 심지어 공자 같은 학식 있는 사람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두 아이의 비웃음을 샀다. , 그리고 공자의 실용적인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