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율서와 예서의 서예 감상;
어필예서 서예 1
해서체와 예서 서예 2
어필예서 서예 3
예서의 주요 필법 개요;
예서는 전서를 기초로 한다. 전서의 모양은 불규칙하고, 세로로 서 있는 원형이며, 예서의 모양은 평평한 정사각형으로 변한다. 이런 모양의 변화는 펜을 사용하는 다양화를 가져왔고, 점, 그림, 쓰기, 누르는 획은 모두 다르다. 네모난 펜은 둥글고, 원은 정사각형이고, 정사각형은 둥글고, 펜은 변했다. 예서를 배우려면 반드시 이런 획과 기법을 배우고 전통 기법을 진지하게 모사해야 한다. 당연히 예서의 필법은 예서의 구조, 선의 길이, 두께, 경사곡, 획의 산재, 호응, 밀도가 모두 글자의 자연 구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예서의 구조에도 이체자의 표기법 (예: 성필, 이동필 등) 이 있다. 이런 기법을 익히지 않으면 예서를 잘 쓰지 못한다. 전체 작품의 경우, 내용의 필요에 따라 문자의 배열과 크기가 변하므로, 문자의 자연 구조에 따라 수시로 조정해야 한다. 획을 적게 쓰면 기세가 크고, 획이 많으면 적당히 줄어든다. 작문의 필요에 따라 횡세자는 수직세로 써야 한다. 세로의 글자를 조합하면 가로세로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예서의 구도는 세로줄 간격이 짧고 행간 거리가 약간 길다. 어떤 글자는 간격이 크고, 행간은 작다. 어떤 절벽석각에도' 연군이 펼친 경사길에 돌을 새기는 것' 과 같은 빽빽한 배치가 있다. 풍부한 구도와 레이아웃 변화는 전적으로 스타일의 필요와 실제 환경에 따라 예술 가공을 한 결과이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예서를 배울 때 습득해야 할 기교들이다.
파도 펜, 일명 삼접필, 즉? 삼파 30 퍼센트? 크로스바 펜의 전형적인 펜, 속칭? 잠두연미? 。 예서 풍격이 평평하여 몇 획으로 나뉜다. 떠나지 않고, 보유하지 않고, 가지 않는 몇 개의 가로획은 한 파의 획이 되어 이 글자의 두드러진 획이 될 것이다. 만년필이 거꾸로 쪼그리고 앉아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천천히 펜을 획의 중간까지 들어 올린 후, 펜이 눌려질 때까지 천천히 누른 다음, 펜을 거두거나 앞으로 돌아올 때까지 제비처럼 몸을 돌려 집어 들었다.
이 파펜의 상황은 다르고, 위치가 다르고, 펜도 정확히 같지 않다. 펜 처럼? 누에머리? 다음 식사 후, 어떤 것은 정사각형으로 변한 만년필이 있다. 예를 들면? 무슨 일이야? 가로로 한 획을 긋다. 어떤 것은 둥근 펜입니다. 예를 들면? 싱? 글자의 시작 크로스바 펜; 어떤 정사각형에는 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 글자 아래 가로파 펜의 시작; 네모난 펜에 둥근 전선이 있는 것도 있는데, 예를 들면? 막 중간의 글자, 펜을 가로로 흔드는 필봉. 펜 수집가? 연미? 펜마다 모양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그래? ,? 싱? ,? 무슨 일이야? ,? 조? ,? 커튼? 갈까? 모든 한자는 서로 다른 획과 모양을 가지고 있다. 아침 비석? 주여? ,? 이봐? ,? 다음? ,? * * *? 파도펜의 펜도 다르다. 두 비석의 전반적인 스타일은 다르지만, 같은 비석의 문자 스타일은 같다. 각 판의 전체 스타일이 일관되며 웨이브 펜을 쓸 때 모양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 글자에는 획이 하나밖에 없고, 가로자가 많더라도 획이 하나만 있을 수 있다. 이것이 통상적으로 말하는 것입니까? 안비? 。 예를 들면? 풀어? ,? ,? 당신은 온라인입니까? ,? 문자? ,? 효도? ,? 가이? ,? 무거워요? 이런 식으로 모든 가로화는 중요한 위치에 있지만, 모든 가로화는 하나도 파도 획이 아니다.
파도획은 예서에서 가장 중요한 획으로, 그 필법과 풍부한 필법 형식을 예서가 먼저 연구해야 한다. 여기에 소개된 장전비의 파도필법은 예서비첩의 모든 파도필법을 포괄할 수는 없지만, 그 필법의 주요 법칙은 대표적이다. 예서 비석을 모사하는 편리함뿐만 아니라 예서 작품을 창작하고 자신의 예서 풍격을 탐구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한 글자의 자연구조의 필요와 문자의 레이아웃에서 고대인들이 파도 획을 쓸 때 어떻게 다양한 변화를 썼는지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