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중국 무술 루틴
중국 무술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넓은 바다와 같아서 가난한 졸업생도 그중에서 최고의 종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더 이상 쉽지 않습니다. 이 글을 구성한 목적은 무술 애호가들이 중국 무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무술의 신비한 특성으로 인해 모든 유파(복싱 유형)를 이 글에 요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누락은 불가피하다
스포츠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중국 올림픽대표팀의 무술공연팀이 유럽을 충격에 빠트리며 무술계 진출을 알렸다. 46년 후, 1982년 전국 우슈 작업 회의(National Wushu Work Conference)가 공식적으로 중국 우슈의 세계화를 촉구했습니다. 1990년에는 국제 우슈 연맹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어 우슈를 세계에 홍보하기 위한 조직적 보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문화교류든 대회든 무술의 발전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왔다. 1999년 6월, 국제우슈연맹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개인 협회 조직에 의해 공식적으로 승인되었으며, 우슈의 발전은 새로운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한동안 무술이 올림픽에 정식 종목으로 포함될 수 있을지가 공통 관심사가 됐다. 2001년 7월, 베이징이 올림픽 유치에 성공하면서 중국 무술이 올림픽의 일원이 될 수 있을지가 다시 한번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전례 없는 규모의 올림픽 운동은 현대 스포츠의 핵심이 되었으며 현대 스포츠의 발전 추세를 지배하고 있으며, 각국의 종합적인 힘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국제 무대입니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우슈가 기회를 잡고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는지 여부는 우슈의 국제 발전 추세 자체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스포츠 전략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필요성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무술 자체의 문화적 특성과 올림픽 정신과의 비교에서 출발하여, 무예 루틴이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는지, 어떻게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 분석하여 무예 루틴이 올림픽 정신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대 개발의 필요성.
1 무술 루틴의 전통적 특성
1.1 복잡성
전통 민족문화의 특성은 '자연스포츠'라는 형태의 무예를 탄생시켰다. ", 복잡성의 깊은 특성을 만듭니다. 중국 무술은 명나라 이후로 많은 유파와 복서를 형성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무술을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다채로운 것으로 묘사합니다. 복싱의 종류를 보면, 1986년 전국무술발굴통계와 편찬결과만 보면 '질서있는 기원, 명확한 복싱 원리, 독특한 스타일, 독립된 시스템'을 갖춘 복싱의 종류가 무려 129가지나 된다. 그 밖에도 수많은 작은 복싱 유형, 비슷한 유형의 복싱, 불완전한 루틴 및 기술 시스템이 있습니다. 동일한 복싱 유형의 기술 학교도 여러 개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볼 때 복싱형은 체력 단련과 성교육을 겸할 수 있으며 호신술과 오락(자기 오락 및 기타 오락 포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형태의 관점에서 볼 때, 발로 차기, 때리기, 던지기, 잡기, 찌르기 등의 공격 및 방어 동작으로 구성된 복싱 및 장비 루틴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의미를 지닌 대결적 경쟁 싸움과 주로 전문적인 집중 훈련을 위한 다양한 운동. 스타일과 학파에 있어서는 내외파, 남파, 북파, 무당파, 소림파뿐만 아니라 "태극종", "팔괘종", "성의종", "성의종"도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테고리에는 "도어", "레잉 도어", 롱 복싱 유형, 단거리 파이팅 유형 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 다양한 단단함과 부드러움, 다양한 격투 스타일을 지닌 이러한 복싱 루틴은 무술이 복잡한 형태와 내용, 다양한 스타일과 유파의 특징을 보이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황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중국은 각 가구의 개별적인 자연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산되고 고립된 소규모 농민 경제 생산 방식은 서로 다른 지역을 상대적으로 고립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전통적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제 제도는 사람들이 집단을 이루어 살아가게 하며 강한 결속력과 배타성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특수한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무예 기술은 한 가문이나 특정 지역에서만 전승되는 경우가 많아 지역적 특성을 지닌 복싱계와 유파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무예는 개인의 신체동작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수련자들의 신체적 조건, 동기, 목적, 문화적 소양 등이 다르기 때문에 공격과 방어의 동작도 달라야 하며 그에 따라 기술적인 스타일과 특징도 달라집니다. .
동시에 이음매 없는 전체에 익숙해진 전통적 사고방식은 자연스포츠인 무예를 다재다능하게 만들고, 예를 들어 한 가족의 마을이나 지역에서는 무예가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문화생활을 하며, 여가 시간에 무예를 실천하고, 축제 축제, 사찰 박람회, 박람회 및 기타 장소에서 축하하고 즐겁게 지내며, 무술 경기를 펼칩니다. 클랜 분쟁이 있을 때 무기를 사용하여 싸우는 것은 호신술의 수단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은 무술이 복잡하고 다양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1.2 내향성
중국 문화는 내향적인 문화입니다. 무술 루틴은 '도'의 정신을 구현하며, 수련 과정은 '몸과 마음의 훈련'을 강조하며, 동작 기술은 주로 내부와 외부의 전체적인 조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전문가는 움직이자마자 어떤 것이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중국 무술은 항상 '안과 밖의 통합'에 중점을 두었으며 서구 스포츠보다 더 내성적인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소위 "내부"는 주로 마음, 정신, 정신, 에너지 등과 같은 내부 심리적 특성을 의미합니다. 소위 "외부"는 주로 손, 눈, 몸, 발걸음과 같은 외부 신체적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 "외적으로는 근육, 뼈, 피부를 단련하고 내부적으로는 한 호흡을 단련한다"는 속담처럼 매우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Changquan에서는 "손, 눈, 신체 방법 및 단계"와 "정신, 에너지, 힘 및 공"의 네 가지 내부 및 외부 방법이 조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합니다. "마음과 정신의 조화, 마음과 에너지의 조화, 에너지와 힘의 조화 등은 모두 이러한 '내부와 외부의 통일성'과 전반적인 조화 요구 사항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무술 루틴의 내향성은 내면성, 의미, 우연, 직관을 중시하는 중국 민족의 문화적 사고 방식을 반영합니다. ". 그것은 가장 실용적이면서도 가장 이상적인 것입니다. 무술의 기술과 기술이 내포하는 의미는 "남에게서 남을 찾는 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반복 연습을 통해 본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천 번 펀치를 치면 신체 능력이 자연스러워진다'는 뜻이다. 무예는 다른 특정 외부 대회와 달라 정의하기 어렵다. 무술의 힘은 마음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인도하고 에너지를 사용하여 힘을 자극함으로써 달성됩니다. 손, 눈, 몸, 발걸음의 모양과 움직임은 내면의 본질, 에너지, 정신을 반영하며 내부와 외부는 서로 연결되고 통일된 전체입니다. 내면의 힘, 내면의 기, 내면의 예술적 개념은 너무나 훌륭하여 사람들이 끊임없이 숙고하고 감상하는 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이는 종종 실무자가 끝없이 감상할 수 있는 '평생 예술'이 됩니다.
무예 루틴의 내향적 특성 형성은 주로 중국 전통 철학인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한의학 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자연과 인간의 통일"은 형식과 정신의 통일, 내부와 외부의 통일, 주체와 객체의 통일 등과 같은 전통 중국 철학에 일련의 통일을 가져 왔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일치'는 중국 전통 철학에서 무술 수행의 지도 이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의학의 기본이론은 무술수련의 생리학적 기초이다. 예를 들어,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사람 몸의 '정기, 기운, 정신'은 삼보입니다. 성(精)이 많으면 기가 강하고, 기가 강하면 정신이 온전하며, 정신이 성하면 몸이 건강해진다. 그러므로 무예수련은 이 법칙을 따르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본질과 기, 정신의 변화를 촉진하며, '수련으로 기를 바꾸고, 기수련하여 정신을 바꾸고, 정신수행으로 공을 되돌린다'는 이론을 내세운다. 전통문화의 영향이 중국무술의 민족적 특성임을 알 수 있다.
1.3 경쟁력
유명 생물학자 다윈은 인간도 동물 중 하나로서 생존과 발전을 위해 경쟁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연자·춘추": "혈과 정신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경쟁할 마음을 가지고 있다." "회남자·도영": "경쟁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이러한 논의는 모두 경쟁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믿습니다. 싸움과 싸움에서 유래한 중국 무술은 자연히 경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자·칠법』에 기록된 『춘추대회』의 대행사, 『전륜·자동 서문』에서 사탕수수를 지팡이로 사용하는 펜웨이 장군과의 조비의 무술 대회, 심지어 『싸움의 고리』까지. " 현대의 모든 것은 사람들이 무술 대회에서 자신의 힘과 능력, 그리고 상대를 이기고자 하는 열망을 보여주는 것으로 진화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선진봉건문화의 두 기둥인 유교와 도교가 형성되기 이전에는 무예를 기본특징으로 하는 무예는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경쟁심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경쟁활동이었다. 『춘추』에는 대표적인 예가 있는데, 육희 원년, 여나라 아들 지유가 전장에서 유나의 군대를 격파하고 돌아오자 유나를 사로잡았다. 전쟁터에서의 승리 외에 또 다른 경쟁적 승리를 추구하려는 정신은 사람들의 경쟁적 성격의 발현이다.
이를 통해 무술은 기술적 기원, 문화적 사고방식, 윤리적 사고 측면에서 경쟁이 치열한 측면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유교와 도교가 성숙해짐에 따라, 특히 유교가 사회 정통성을 장악한 이후에는 사람들의 경쟁적 성격이 점진적으로 억압되면서 필연적으로 사회적 경쟁 정신이 점진적으로 위축될 것입니다.
로댕이 『예술철학』에서 지적했듯이, “영적인 측면에도 그 분위기가 있고, 그 변화가 이 예술의 출현을 결정한다.” 무술 루틴도 예외는 아닙니다. '도'의 수동성, 복종, 무위, '선'의 '무의식' 역시 무술에 또 다른 측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농업경제가 키워낸 평화문화는 인간사이의 화합,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충성과 용서의 원칙, 그리고 “부드럽고 예의 바르며 겸허하다”는 유교사상을 추구합니다. , 이는 모두 무술의 역할을 관통하고 표준화했습니다. 유교, 도교, 불교의 정점을 결합한 송명대의 성리학은 '부드러움을 중시하고 평온을 유지한다'는 사상을 크게 발전시켰다. 이때 속속 등장한 복권 제도는 다음과 같다. 분명히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더 이상 "부드러움 속의 단단함"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부드러움 속의 부드러움", "공평함"을 추구하는 "중간을 유지하는 것만 큼 좋지 않음", 절제력이 강조되었습니다. "그 이상", "고요함과 가벼움" "우슈는 "인의 예술"로 간주됩니다. 무술 루틴의 출현은 무술을 외부에서 내부로, "승리를 위한 경쟁"에서 "이성을 위한 논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인의(仁信)와 의로움(仁信)이 있으며, 그 경쟁력은 점점 성적전환의 경쟁으로 변해가고 있다.
송나라 이후 중국의 미술문화는 서민의 미적 문화로 발전해 왔으며, 이는 예술에 있어서 가장 전형적인 총체적 예술 개념에 반영되어 있다. 무술 루틴도 이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기술뿐만 아니라 훈련도 더욱 예술적이며, 특히 전반적인 예술적 개념, 정신, 매력 및 대비가 더욱 그렇습니다. 무술 루틴에서 우리는 각 동작, 펀치 및 킥의 기술과 기술에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힘, 조화, 정신, 리듬, 내용, 스타일, 구조 및 전체 세트로 표현되는 힘과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공들여 나열한 것. 전통 기법에서는 "싸움 상황에 자신을 두는 것"이라는 정신, 리듬, 스타일의 전반적인 예술적 개념을 무지개 같은 기세와 생생한 매력으로 구현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일종의 영웅적이고 불굴의 인내를 보여줍니다. 싸우는 정신과 정신. 소림무술에서는 “신체를 수직으로 하고 계단을 유지하며 손이 들어오고 나갈 때, 전진과 후퇴, 오르고 내리는 모든 것을 한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한숨에 주먹을 치고 살인적인 용기로 싸우라"( "소림 무술"). 무술이 창조한 전투에 대한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은 "운율을 뛰어넘는 것", "말을 넘어서는 의미"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매혹적이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Tang Yijie 선생은 중국 문화의 세 가지 주요 특징, 즉 첫째, 자연을 옹호하고, 둘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셋째, 인간 간의 조화(도덕 실천)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문화적 특성은 점차 무예의 경쟁력을 약화시켰고, 결국 무예는 오락과 경쟁으로 변질되었습니다.
2 우슈 루틴과 올림픽의 비교
2.1 우슈 루틴의 경쟁력과 올림픽의 경쟁력
“모든 역사와 문화는 언제나 일종의 "역사적, 문화적 토양에서 자랐습니다." 동양과 서양은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문화정신이 형성되는 방식과 영향력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올림픽 운동은 역사상 많은 원시 민족과 마찬가지로 고대 그리스에서도 오랫동안 "자연 선택, 적자 생존"의 자연스러운 경쟁적 성격을 이해해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는 “투쟁은 정의이며, 모든 것은 투쟁을 통해 생성되고 파괴된다”고 말했습니다. 프로타고라스는 "사람 사이에는 권력의 불균형이 존재한다. 오직 강한 자의 힘만이 정치적 권위의 기반을 형성하고 정치적 통치를 수행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한다. 소위 강자는 물론 사람을 말한다. 경쟁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한 사람." 동양과 다른 특별한 생태환경과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고대 그리스인의 경쟁정신은 더욱 강했다. 그리스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땅이 척박하고 대부분의 지역이 농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삼면이 바다에 접해 있고 교통이 편리하여 특히 항해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해상 상업, 무역, 대외 교류는 고대 그리스의 사회 생활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항해, 상업, 무역 등의 이러한 활동은 적극적이고 경쟁적이며 모험심이 강한 고대 그리스인의 품성을 길러주었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결과를 추구”하려는 고대 그리스인의 경쟁 정신을 직접적으로 강화시켰다. 올림픽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산물이며, 경쟁정신은 의심할 바 없이 올림픽 정신의 주요 내용 중 하나이다.
반면 고대 중국은 황하 유역에서 시작된 내륙 국가로, 예로부터 '농업'을 기반으로 하여 사람들이 살기에 적합했습니다. 이 땅은 그들의 일상생활에 만족했고, 남자들은 농사를 짓고 여자들은 길쌈을 하며 각자의 고향에 붙어 안쪽 우물에 정착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2천년 이상 지속된 중국의 봉건제도는 외부의 간섭에 의해 방해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중단되지 않은 판에서 출현하고 발전했으며, 뿌리깊게 자리 잡았다. 농업경제가 키워낸 평화통일문화는 안정을 추구하고 혼란을 두려워하며 경쟁과 위험부담, 개척을 옹호하지 않는 민족공동의 사고방식을 형성하였습니다. '무예보다 문학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인과 예절이라는 유교 사상에 대한 극단적인 존중, '자연의 원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개념은 점차 사람들의 경쟁심을 제한하고 표준화합니다. 한편, 전통문화환경의 영향으로 무예수행자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전통철학을 이용하여 무예를 규제하고 제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무예 고유의 외향적 경쟁정신을 내부로 전환시켜 다양한 경쟁심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구올림픽의 '더 빠르고, 더 높고, 더 강한' 경쟁정신과는 그 특성이 확연히 다른 것 같다.
이 차이는 올림픽 정신에 어긋난다고 할 수 있을까?
사실 경쟁도 경쟁의 한 형태는 아니다. 올림픽의 전반적인 정신을 옹호하고 역사의 발전과 함께 올림픽 스포츠 행사도 끊임없이 풍성해지며 세계에 속한 올림픽 가족을 구현합니다. 현대 올림픽에는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피겨 스케이팅, 리듬체조 등과 같은 소위 경쟁 스포츠도 있습니다. 무술 루틴은 이러한 이벤트와 유사합니다. 이는 예술뿐만 아니라 경쟁에서도 경쟁합니다. 체력과 예술의 완벽한 조합은 이러한 이벤트의 경쟁 난이도와 초점입니다. 이러한 이중 형태의 경쟁은 올림픽 정신의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레닌이 말했듯이 격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무술 루틴은 "국제 문화는 국적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폴란드인도, 유대인도, 러시아 문화도 순수함을 요구한 사람이 없습니다."
2.2 무술 루틴의 교육적 가치는 올림픽 정신을 반영합니다.
중국 무술과 올림픽 운동은 서로 다른 생활 환경으로 인해 각각 동양과 서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적인 의미가 표현되어 있다. 큰 차이가 있지만 모두 교육적, 문화적 가치가 있고 어느 정도 유사점을 보인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제도와 삶의 가치관은 고대 그리스 올림픽의 등장과 전통과 정신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고대 올림픽의 문화적, 심리적 동기가 되었다. 더욱이 고대 올림픽 경기 종목의 대부분은 그리스 교육 시스템의 스포츠 콘텐츠(달리기, 점프, 창 던지기 등)에서 유래했습니다. 올림픽의 교육적 가치는 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완전하고, 문학적, 군사적 능력을 갖추고, 건강한 신체와 풍부한 지식과 능력을 갖고, 개척적이고 진취적이며 실용적인 정신을 갖춘 청소년을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올림픽주의에서 문화는 경쟁 스포츠의 정신적 가치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아름다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하여 자신의 영역을 개선하도록 장려하는 교육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무술 루틴도 '신체 강화', '도덕적 품성 함양', '무예와 덕을 중시함'을 강조합니다. 고대 상(商)과 주(周)학파의 '사격과 싸움'은 전사 교육의 일부였으며 노예 소유자와 귀족의 자녀에게 건전한 인격을 함양하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전통 문화의 전반적인 분위기 속에서 무예 루틴은 철학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기술 교육에 있어 동양 윤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무예 윤리는 "기술을 배우기 전에, 예의를 먼저 익혀야 한다', '무예를 수련하기 전에 먼저 덕을 배워야 한다' 등의 무예윤리 연구를 통해 무예 수련자의 행동을 규제함으로써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멕시코의 안토니오 포글레이즈(Antonio Foglaze)의 연구에 따르면 세계인의 가치관 중 무술은 '교육과 문화'의 가치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잔인할 정도의 무술이 사람들의 도덕성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 되었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이는 풍부한 의미와 인본주의 정신을 지닌 무예 루틴이 독특한 문화적,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며, 평화와 우정을 옹호하는 올림픽 정신을 반영합니다.
올림픽에 참가하는 우슈 루틴에 대한 몇 가지 생각
Zhang Dainian 씨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한 국가의 문화가 더 높고 다른 문화와 접촉하지 않으면 쉽게 그러나 쇠퇴하더라도 그것을 정복할 수 있는 더 높은 문화가 없기 때문에 쉽게 망하지 않는다. 정복당하고 도태될 위험도 있다.”(장대년, 1996) 이는 민족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를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설명하는 예리한 말이다.
무예 루틴이 올림픽에 진입하게 되면서, 무예 역시 올림픽에 맞춰 발전하고 발전하는 동시에 민족적 특성과 스타일의 자주성을 계승하고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 사항이 논의됩니다.
3.1 무술 루틴의 경쟁적 성격
Wushu 루틴은 기술적 기원이나 문화적 사고 방식에 기반을 두든 고대 무술에서 유래되었으며 모두 본질적으로 경쟁적인 측면을 반영합니다.
경쟁력의 비교는 모든 스포츠가 올림픽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경쟁적인 무술 루틴이 발전함에 따라 경기장에서 높은 수준의 무예 루틴 참가자들의 수행 수준을 구별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여 1996년 무예 루틴 경기 규칙에는 어려운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실제 무예 정기대회 운영을 통해 장점과 단점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지정된 동작의 난이도가 무예 루틴 대회의 비교성과 차별성을 높이는 것이 장점이지만, 지정된 동작의 완성 여부에 따라 최종 점수가 어느 정도 결정된다는 점은 단점이다. 대회에서 지정된 동작의 중요한 역할로 인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투자되어야 하므로 리듬, 스타일, 신체 기술의 세심한 사용이 소홀하여 일상적인 훈련 수준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었습니다. 또한 대회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며, 심사의 어려움으로 인해 오판 및 누락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최근 국제우슈연맹이 제정한 국제무술규칙(논의안)에서는 '무술 지정난이도'를 '난이도'로 바꾸고, 각 종목에서 선수들의 동작점수를 일상 훈련의 난이도가 변경됩니다. 합계에 가산점이 부여되어 평가의 조작성과 단순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동작을 루틴으로 정리하여 전반적인 수행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무술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어려운 동작의 주요 단점 중 하나입니다. 문제에서는 어려운 동작을 조합 동작의 형태로 연습하고 루틴과 독립적으로 경쟁 및 평가하며 점수를 루틴 점수에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얻는다는 제안을 시도할 것입니다. 참고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조 경기 대회에서 마루 운동, 도마, 수평 철봉 및 평행봉은 구조적으로 이러한 전체 및 조합 관계와 유사합니다. 이는 무술 수련 기술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동작의 배열, 신체 기술의 사용, 본질, 에너지 및 정신의 구현 및 전체 리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데 더 유리한 개발 공간을 제공할 것입니다. 루틴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무술은 경쟁의 감시 가능성도 비교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2 무술 루틴의 예술성
무술의 예술성은 예술적 개념, 정신, 매력 및 대조에 반영됩니다. 연공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빠르고 고요해야 하며, 기복이 있고, 나뭇잎처럼 가볍고, 쇠처럼 무겁고, 바람처럼 빠르고, 독수리처럼 느려야 합니다. 무예의 특징인 예술성은 무예의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너무 추구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경쟁력이 경쟁력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무예의 예술적 규모를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달려 있다. 즉, 루틴의 내용과 구조는 내용 선택에 있어 '장식'을 버리고 '정신과 매력'을 채택해야 하며, 공격 및 방어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무술의 본질적 특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요 목적.
어려움 중 하나는 무술 루틴의 예술적 내용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새 규정 논의안에는 안무 예술성 평가 기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무예 루틴의 예술성 범위를 구체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일상적인 안무는 군사적 의미를 가져야 합니다. 무예 수행수준에 대한 평가기준에 대한 통일화를 위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3.3 무술 루틴의 내향성
예술과 판단의 주관성은 무술 루틴의 내향성뿐만 아니라 다양성, 유연성 및 절충적 특성에 기인합니다. 첫째, 청중, 실무자, 심사위원의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예대회에서는 기량, 협응력, 스타일 등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 주관적 의도와 경험적 판단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루틴의 기술적 평가에 대한 정량화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주제이다. 현대 무술의 발전은 형태적으로 점차 올림픽 운동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특히 경기 심사의 운영은 표준화되어 있으나 전통 무술 루틴의 내향적 요인으로 인해 연습 수준의 채점 습관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를 기반으로 한 평가"가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정신, 리듬, 스타일 및 기타 측면의 표현력에 대한 채점 자체가 더 복잡하므로 이 측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수준을 나누어 규모를 파악하고 면밀히 조사하여 훈련 수준의 채점을 정량화하도록 노력하여 증거에 기초하고 합법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과학적 표준화를 제고한다.
3.4 무술 루틴의 복잡성과 경기 시스템 개선
베이징의 2008년 올림픽 유치를 기회로 무예 루틴이 세계적으로 승격될 것이다. 세계 스포츠의 숲, 중국 무술의 문화적 풍요를 인류와 함께 나누는 것이 현대 무술인의 사명입니다. 그러나 수천년에 걸쳐 많은 무술 유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기술 스타일, 훈련 목표와 기능의 다양성, 전통 문화의 특성이 파생되어 무술의 발전과 외삽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명하다.
선택된 무술 루틴이 올림픽에 진출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생각은 이성적이고 선구적이어야 합니다. 올림픽 경기 내용에 대한 제한과 무술의 전반적인 내용이 광범위하다는 점은 모순적이고 통일된 두 가지 측면이다. 반대는 부분과 전체가 분리될 수 없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올림픽을 앞두고 우리는 이미 형성된 많은 기술과 전통을 변화시켜야 하며, 통일성은 부분과 전체 사이의 유기적인 연결에 있습니다. 전체는 부분의 삶의 기반이고 부분은 전체에 의존해야 하며, 전체 존재의 가치는 부분을 통해 반영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슈의 올림픽 참가의 광범위한 의의가 "표면으로 이어지는 지점"에 있다는 것을 더욱 알 수 있습니다. 우슈 루틴의 거대한 기술 및 이론 시스템 중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는 부분은 항상 우슈는 경쟁적인 무술 루틴의 근본적인 원천이자 문화적 원동력이며, 다른 어떤 스포츠와도 비교할 수 없는 심오하고 강력한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을 계승하고 보호하는 일을 잘 하셨습니다. 구체적인 실천에서는 대회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전통 무예 종목의 다형식, 보다 높은 수준의 대회 시스템을 구축하고, 민속 전통 무예 문화 교류 활동과 전통 행사 대회를 선수권 대회 형태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전자의 목적은 소통과 대중화에 있으며, 후자의 목적은 대회와 전통행사가 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수준을 높이고 높은 수준의 경쟁적 전문대회 시스템과 적절하게 결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매년 우수한 무술 루틴 선수들의 순위 목록을 작성하고, 전국 우슈 전통 루틴 이벤트 선수권 대회를 공식 대회의 포인트 이벤트로 등록하고, "세계 전통 우슈 루틴 이벤트 선수권 대회"와 "국제 전통 우슈 루틴 이벤트 선수권 대회"를 시작합니다. 개인전'을 글로벌 대회로 개최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에서 무술 루틴이 전통에서 현대로 변모하는 것은 승화와 승화의 과정이다. 무예 루틴의 발전 과정에서 고유한 스타일과 문화적 고유성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현대 문화의 유익한 요소를 흡수하고 통합하는 것도 필연적으로 필요합니다. 중국 무술, 특히 경쟁적인 무술 루틴이 곧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발전 요구에 맞게 무예 루틴을 개혁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불가피한 통합입니다. 스포츠 문화. 이는 근대역사시기 무예루틴의 본래적 전통적 특성을 발전시키고 승화시키는 것이며, 이는 삶의 활력을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방법이기도 하다.
무술 발전에 관한 연구
리진1 오지홍1 정샤오친2 주린1
(1. 인민해방군 체육연구소, 광저우 510500, 광동, 제1저자, 석사, 2. 광동공안대학)
요약: 1940년대 후반은 중화민족 발전사에서 신구가 교체되는 시기였으며, 무술 역시 마찬가지였다. 현대무술에서 현대무술로의 역사를 시작하며 새로운 발전의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현대무술은 1911년 이후 구중국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신중국의 탄생은 중국무술을 새로운 역사적 궤도에 올려 놓았고, 무술은 시대의 큰 변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신중국 건국과 함께 시작된 현대무예는 당과 정부의 큰 관심 속에 50여년의 세월을 거쳐 급속도로 발전해왔지만 동시에 많은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문제도 안고 있다. 등장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와 학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해 왔습니다. 연구 주제는 주로 무술 관련 용어 문제, 무술 발전에 따른 문화적 문제, 무술의 대중화 및 홍보 문제, 무술의 시장화 문제 등이다.
키워드: 무술 발전의 시장화
1940년대 후반은 중화민족 발전사에서 신구로의 전환기였으며, 우슈도 변모를 시작했다. 현대무술에서 현대무술로의 역사적 전환은 새로운 발전의 시기에 들어섰습니다.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현대무술은 1911년 이후 구중국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신중국의 탄생은 중국무술을 새로운 역사적 궤도에 올려 놓았고, 무술은 시대의 큰 변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신중국 건국과 함께 시작된 현대무예는 당과 정부의 큰 관심 속에 50여년의 세월을 거쳐 급속도로 발전해왔지만 동시에 많은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문제도 안고 있다. 등장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와 학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많은 연구 활동을 했으며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연구 주제는 주로 무술 관련 용어 문제, 무술 발전에 따른 문화적 문제, 무술의 대중화 및 홍보 문제, 무술의 시장화 문제 등이다.
1 무술 관련 용어의 문제점
무예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이전에는 거의 볼 수 없었던 많은 학문 용어들이 이론 연구에서 자주 등장하는 결과이다. 무술 분야 로고 개발.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많은 기사가 특정 용어에 대해 편향된 이해를 가지고 있거나 관점의 논리적 해리를 가져 용어 사용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도 인지했습니다. 상하이 스포츠 연구소의 박사 과정 학생인 Zhou Weiliang은 이를 4가지 연구 수준으로 분류하고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1.1 역사적 관점에서 본 '고대 우슈', '현대 우슈', '현대 우슈'
이 세 가지 용어는 실제로 중국 우슈 문제의 역사 단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자체 개발 규칙과 성능 특성이 있습니다. 무예사의 시대구분은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무예의 움직임 진화 특성을 주된 기초이자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고대 무술이란 1911년 이전의 무술을 말하며, 태극권, 음양오행, 오행의 이론적 틀을 토대로 무술 이론 체계를 형성했다. 무술은 1911년부터 1949년까지의 무예를 말한다. 원래는 주로 농촌 지역에서 전승되다가 점차 도시로 확산되다가 학교에 도입되어 이를 정리하고 연구하기 위해 현대 스포츠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무술의 과학화를 위한 시대의 슬로건;
현대 무술은 1949년 이후의 무술을 말한다. 오늘날 무술은 신중국 스포츠 산업의 일부가 되었다.
1. 2 기능적 목적에서 파생된 '경쟁무예', '피트니스무술', '무술(실용)무예'
경쟁무예는 개인 또는 집단 퍼포먼스 스포츠 기능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훈련 및 경쟁 활동의 과정으로 매우 실용적인 색채가 강합니다.
피트니스 무술은 무술 활동의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체력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안된 개념적 용어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무술 수련은 일반적으로 개인 훈련에 초점을 맞춰 자발적으로 수행되지만 집단 형태로도 수행됩니다. 경쟁무술이나 격투기에 비해 무예수련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 자율성, 무작위성, 관심도가 높고, 조직운영 형태도 매우 느슨하다. 어떤 시합 방법이 가끔 사용되더라도 이 방법의 목적은 단순히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홍보하고 대중화하는 것입니다.
무술(실용) 무술은 무술 수련의 목적을 말합니다. 무예수련의 수단 실용무예를 출발점과 가치로 삼는 무예수련방법. 경쟁무술에 비해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공격과 방어의 실용성을 강조한 표현이다.
1. 3 '군무술', '민속무술'과 '대중(사회)무술', '전문단체(경쟁)무예', '교무무술'을 무술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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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무술은 중국 무술의 형성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여전히 뚜렷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용상 복싱은 군사무술에 있어서 '예측불허의 전투'를 위한 기술로 간주되며, 무술에 등장하는 이색무기 중 다수는 군대에서 지위가 없는 경우가 많다. 살상 방법에 있어서 무예는 형성 규율을 바탕으로 협동적인 집단 행위를 하는 반면, 무술은 대개 저강도의 단독 싸움이며, 또한 다른 전통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더욱 다채로워진다.
민속무술은 전통적인 사회형태에 있는 폭넓은 하층민이 행하는 다양한 무술활동을 말하며, 무술에 해당하는 개념적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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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사회)무예는 학교무예나 전문팀(경쟁)무예에 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무예 활동이다.
학교무예란 학생들의 체력과 무술 지식 및 기술 습득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 스포츠의 목표와 과제를 중심으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방식으로 학교에서 수행되는 무예 수련 및 교육 과정을 말합니다. , 스포츠 기술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프로단체무예란 운동능력 향상과 승점 및 메달 경쟁을 목적으로 전문단체가 계획적으로 조직하여 실시하는 무예 수련 및 대회를 말한다.
1.4 문화사회학적 의미에서의 '전통 우슈'와 '현대 우슈'
전통 우슈는 역사적 시공간적 배경 속에서 무술의 형성과 발전을 말한다. 루틴, 산수, 공파 운동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현재도 보급되고 있는 신체활동 방법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정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전통무술에 상응하는 것이 현대무예이다. '현대'라는 용어는 역사적 시대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사회학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전통무술과 현대무예는 일반적인 개념이 아니며, 명백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내용이 십자형, 평행형, 중첩형 관계로 결합되어 주관적인 중국 무술 문화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2 무술 발전의 문화적 문제
무술은 중화민족의 전통스포츠일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통철학의 신비는 중화민족의 수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으며 강한 동양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21세기는 동서양 문화의 교차와 통합의 시대가 될 것이며, 문화의 영향력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크고 심오해지며, 주변 민족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세계. 무예는 민족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러한 문화적 변화 속에서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고 충돌하게 될 것이다. 현재 무술의 발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