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색이 빌려 본색이 없다. 비록 귀가 가득하지만, 이 말은 명말 청초 사상가, 시인 강재시어에서 나온 것이다. 차용은 시가 언어와 이미지를 통해 표현한 아름다움과 색채를 말하며, 본색은 시가 묘사한 현실 세계의 색채를 가리킨다. 왕부의 견해에 따르면, 시는 교묘한 이미지와 생동감 있는 언어를 통해 색채를 표현할 수 있지만, 이 색채는 표면적이고 장식적이며 현실 세계의 생동감과 생명력이 결여되어 있다.
이 말은 왕부의 시가 창작에 대한 깊은 견해를 반영한다. 그는 시가 표면의 장식을 뛰어넘어 진실한 느낌과 체험에 깊이 들어가 생생한 묘사와 이미지를 통해 현실 세계의 색채와 아름다움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는 단지 글과 화려한 기교일 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 대한 느낌과 이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의 표현이어야 한다.
이 말은 또한 왕부의 문학 비평에 대한 독립적 견해를 반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시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은 표면의 색채와 장식뿐만 아니라 감정과 사상을 진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독자의 사상과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강재시" 의 특징:
1. 정경융합을 장려하는 창작수법: 왕부지는' 강재시화' 에서 시가 정경이 어우러져야 하고, 정경이 융합되고, 의경이 심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의 이미지가 감정과 풍경의 결합을 통해 표현되어야 하며 독자들이 자연의 아름다움과 시인의 감정적 세계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시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강재시화' 에서 왕부지는 시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며 국민의 고난과 사회적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시가 선명한 시대적 특징과 인민성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현실 사회에 관심과 반영을 통해 독자의 노래와 반성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3. 혁신과 개성을 제창하다: 왕부지는' 강재시화' 에서 시의 혁신과 개성을 제창한다. 그는 시가 독특한 개성과 풍격을 가지고 기계의 모방과 전통에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시인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색다른 이미지와 스타일을 만들어 시를 독립자족하는 예술 표현 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