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유교, 행유법, 일, 일, 일, 밤,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장재는 송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관설의 창시자이자 지도자이자 북송의 유명한 교육자이다. 서른여덟 살, 시험에 합격한 진사. 그는 세 차례 벼슬을 하고 두 차례 입금을 받았지만, 그의 주요 활동은 강의와 저서였다. 장재 열다섯 살 때, 아버지가 복주에서 돌아가셨을 때, 온 가족이 관을 개봉하여 미안 현 무후사에 갔다. 예 후, 장재 제사: "말은 가르침이 있고, 행동은 법이 있고, 날은 약속이 있고, 밤에는 소득이 있고, 이자는 기르고, 즉 저축한다."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법행이 하나가 된다" 는 것은 네가 말하는 모든 것이 교육적이어야 하고, 행동에는 규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낮에 할 수 있는 것은 밤에 할 수 있는 것이다.' 라는 말은 매일 연습하고 밤에 당신의 업적을 명상해야 한다는 뜻이다. 휴식지지, 순간적 존재' 란 몸과 기질을 휴식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한순간 나쁜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휴식명언) 장재의' 6 행' 은 나중에 그가 학생을 교육하는 규범이 되었다. 스물한 살 때, 그는' 호국 구조' 를 적고 연안에 도착해 범중엄을 만나 서하 수복의 잃어버린 땅을 스스로 처리할 생각을 제시했다. 서른여덟 살, 베이징 시험에서 진사 () 할 때 경성 소국사 () 에 호피 () 를 설치하여 이경 () 을 말하고 재상 문언보 () 의 인정을 받았다. 마흔여섯 살 때 문언보는 해직되어 장안으로 옮겨져 서북방무를 정돈하고 장재를 장안 사찰학 (서북 최고학부) 으로 초청했다. 47 세 때 왕락도 (서북 최고교육관, 즉' 경') 는 다시 한 번 강의를 요청했다. 그의 강의를 듣는 사람은 모두, 치안, 등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 사제들에게 실용적 지식을 많이 배우고 과거제문 (항목) 을 적게 남기고, 사제가 사회의 실제 문제를 연구하고,'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세우다' 는 구호를 제시했다. 나중에 이 네 마디 말은 관설학파의 취지가 되었다. 49 세 때 무협 대저 장삼복의 초청에 응하여 무공 녹야각에서 강의하였다. 50 세에 종신은 그를 불러 치국의 길을 물었다. 그는' 3 대 점진' (하상주 복원) 을 치국의 길로 삼았다. 핵심은 덕치국, 교육 위주로' 숭문서원'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다. 나중에 형 장영과 왕안석의 변법상의 격렬한 충돌로 그는 사직하여 고향으로 돌아갔다. 51 세의 장재는 횡수로로 돌아와 횡수로 서원을 설립했다. 그는 강의를 하면서 책을 쓰면서 "돌이켜 보고 아래로 읽어라" 고 말했다. 당시 관중 () 과 서북 () 의 선인들이 횡수로 () 의 장재문 앞에 모였는데, 장재사상 (교육사상 포함) 의 성숙기였다. 정몽',' 횡수로 일설',' 설우이동' 등의 작품들은 모두 이 시기에 완성되었다. 장재의 중요한 강의 활동과 저서 상황을 보면 그의 사제 관계와 활동 범위, 특히 사직을 하고 횡수로 강의하는 저서가 완전한 교육사상을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나는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그의 교육 사상을 소개할 것이다. 첫째, 교육의 목적과 역할 북송 이전의 유가는' 인성론' 으로 자신의 교육 임무와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간성에 대한 연구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공자는 "성격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고 제안했다. 맹자는' 성선론' 을 창설했다. 군웅자는' 성악론' 을 창설했다. 동중수는 사람의 본성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하나는 성인의 본성 (지혜가 매우 높은 사람' 자주'), 두 번째는 싸움의 본성 (성현이나 지혜가 뛰어난 사람의 본성' 자주'), 세 번째는 일반인의 본성 (자주) 이다. 북송 시대가 되자 장재의 인간성관은 상술한 유학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의 가장 큰 공헌은 인간성을' 천지의 성' 과' 성품의 성' 으로 나누는 것이다. 그는 천지의 성본이 선하다고 생각하는데, 관건은' 성정' 의 전환에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양은 성품에 따라, 선은 하늘과 땅의 성에 어긋난다. 사람은 강유하고, 재능은 없고, 편파적이다. 클릭합니다 한 사람이 태어났을 때 부모님이 그에게 좋은 골육을 주셨지만, 태어난 후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그는' 기질' 으로 돌아섰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은 성질이 급하기 쉽고, 어떤 사람은 온화하기 쉽고, 어떤 사람은 재능이 있고, 어떤 사람은 얕거나 둔하다. 이들은 서로 다른 수준의 사회 환경과 교육에 의해 형성된 기질 편차이며, 이를 위해서는' 반대', 즉 교육을 통해 변화를 바로잡는 기질이 필요하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변성성' 은 바로 우리가 오늘 제창한 자질교육이다. 장재는 자질교육을 통해 군자 (신앙을 말하는 사람), 성인 (위대한 지혜를 가진 사람), 성인 (위대한 지혜를 가진 사람) 의 최고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기질' 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장재에는 두 가지 주장이 있다. 첫째, 좋은 환경이 있어야 한다. 그는 "자애로운 마음, 자연의 마음, 건강한 몸" 이라고 썼습니다. " 。 학문은 반드시 성인처럼, 사람을 알고 하늘을 모르는 줄 알고, 현을 구하고 성성을 추구하지 않는 것도 진나라와 한 이래 문인의 큰 결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좋은 환경에서 사람은 항상 선생님과 좋은 친구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고, 반드시 성현이 된다는 뜻이다. 만약 그들이 이런 스타일을 자주 발전시킨다면, 그들은 초능력과 슈퍼지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학풍은 성현의 조예만을 요구하는데, 이것이 가장 큰 폐단이다. 장재의' 변성성' 은 청년 학생을 교육하는 데 여전히 현실적인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둘째, "예의를 갖춰야 한다." 그는' 유림외사' 에서 "과거에 한 일을 말끔히 없애고 자신의 행동을 예의 바르게 하면 기질이 좋아진다" 고 지적했다. 그는 학생으로서 먼저 과거의 자유롭고 털털한 습관에서 벗어나 예의와 행동을 자신의 자질 향상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삼아 해박한 지식과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와 함께 장재는 예의규범을 집행하는 데 앞장서서 학생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심지어 미혼 소녀들이 제사, 장례식 등 사회활동에 참가해 예의규범의 절차를 이해시켜' 도덕풍조 향상' 과 사회 풍조를 바꾸는 목적을 달성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가 제시한' 지례 자연' 이라는 구호는 관중 지역에서 큰 영향을 미쳐 당시 관중의 풍속을 크게 개선했다. 둘째, 실천에 중점을 둔 교학 경험과 방법 장재의 교학 방법 이론과 실천은' 예기' 에서 언급한 공맹후 유가의 교학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학 실천 경험과 결합하여 창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점이 있다: (1) 학생들이 자신의 자원봉사자를 세워 학습에 흥미를 북돋우도록 독려한다. 그는 "큰 뜻은 사람을 화나게 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성질") "저는 문인에 관심이 있습니다. 제나라의 미악을 고려하지 않고 제 야망만 봅니다! 사람은 이길 수 없고, 환자는 용감해서는 안 된다. " ("경학의 굴") "큰 것이 아니라 작은 것이 아니라, 쉽게 들어갈 수 없다는 뜻을 세웠다. 흥미가 없으면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다. " 이 몇 단락의 말은 선생님에게 먼저 학생들에게 포부를 세우라고 요구하라는 뜻이다. 원대한 포부가 있으면, 그들은 주동적인 학습의 정신을 자극할 수 있다. 동시에, 교사는 학생의 실제 기질을 이해하고, 적당한 나이와 적당한 시간에 적당한 교육을 해야 한다. 학생이 야망이 있고 공부에 흥미가 있다면 결국 성인이 될 것이다. (주) 그는 학생 자원봉사자가 너무 적고 진한 이후의 학풍에 반대하고 있다. 그가 학자에게 최고 경지에 도달하도록 요구한 것은 학생을 지연시키는 큰 폐단이다. 그는 학생을 등산에 비유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 사람들이 공부하고 있다면 산기슭에 올라야만 가정을 이룰 수 있다. 그들이 가파른 산맥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반드시 확고하게 성큼성큼 전진해야 한다. " 공부는 등산과 같다. 산꼭대기에 다다르려고 할 때, 가장 어렵고 험난한 산봉우리를 오를 결심과 끈기와 용기가 있어야 한다. 결국 정상에 도달한다 (오늘의 해석). (2) 교수법에는 일정한 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교육 내용에는 선후난과 선후난의 순서가 있어야 한다. 교사는 교학에서 점진적이고 점진적인 원칙을 관철해야 하며, 반면에, 그들은 학생의 개별 요구에 따라 교육을 해야 한다.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 "고소를 당하지 않고 가르치지만 절도를 당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물로 그들에게 석두 던지면, 그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 즉, 만약 당신이 적성에 따라 가르치지 않는다면, 마치 물이 깔린 밭처럼, 석두 들은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곳으로 흘러가게 된다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가르치는 마음' 을 키우는 데 매우 신경을 써야 한다. 장재는 자신의 교학 실천 경험을 통해 교학 내용의 난이도를 학생의' 기질미악 (자질차이)' 과 통일시켜 교학 과정의 유익한 경험을 총결하여 오늘날의 인민교사들이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3) 학생들이 탐구 방법을 사용하도록 장려하십시오. 그는' 정몽정편' 에서 "홍종, 홍종 같은 선생님은 한 번도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없지만, 그들은 문을 두드리며 소리가 났다" 고 지적했다. "이는 학생 문제를 잘 처리하는 교사가 학생 문제의 크기에 따라 만족스러운 답을 제시해야 하고, 또한 태연자약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는 또한 "성인은 아는 것이 없고, 묻는 것만 안다" 고 말했다. 그의 뜻은 성인이라도 질문하기 전에는 머리가 텅 비어 있고 편견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질문을 한 후에야 일의 진상을 알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자신의 태도와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해 학생들의 질문을 대해야 한다. 이런 질문 방식은 바로 우리가 오늘 교육학의 생환을 강화해야 할 것이 아닌가? (4)' 배우고 우조시, 배워도 소용없다' 고 강조한 그는 "의혹을 모르는 사람은 집행이 불편할 뿐, 집행에는 의혹이 있을 것이다. 반드시 불합리한 의혹이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의심하고 의심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고, 의심하고 고지식하다. " ("경학동") 은 "독서에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 문제가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니 열심히 공부하라고 강요할 수 있다. 이런 난제들이 해결되면, 너는 수확이 있고 진보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 어려운 문제가 많을수록 얻는 지식이 많을수록 진보가 빨라진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의리에 대해 의심이 있다면, 너는 새로운 관념을 얻기 위해 낡은 관념에서 벗어날 것이다. 마음속으로 들은 말은 독서 노트에 이름을 붙일 수 있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잊을 수 있다. "친구와 함께 돕는 것이 더 필요하다." 대평원에서 공부하다' 는 것은' 독서인은 책을 많이 읽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허황되고, 주관주의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야만 경험을 얻고, 수확을 거둘 수 있다' 는 것이다. 한편 장재는 항상' 쓸모 있는 것보다 가치 있는' 문제 해결의 실학 스타일을 제창해 학생들이 높은 담학교에서 나와 실천 속에서 단련하도록 독려해 왔다. 그는 먼저' 실천' 을 제창하고' 공담' 과' 과거 유언' 을 반대하며, 학생들이 천문학, 지리, 생물, 이경, 의학, 병법, 광전 등의 자연 과학을 중시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그 자신도 이와 관련하여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다. 이는 장재의 교육사상과 학술적 관점이 당시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선진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5) 그는 "가르침과 덕의 결합" 을 주장했다. 그는 교사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어야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사람을 반복해서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자신을 더욱 향상시키고 본문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는 과정이다. 둘째,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자주 걱정하기 때문에, 교사들을 더욱 엄격하게 요구할 것이다. 예를 들어, 38 세에 베이징에서 호랑이 가죽을 세워 "쉽다" 고 말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저녁에는 정호와 정이형제가 그를 보러 왔고, 장재와 이정은 중의 문제를 토론했다. 그들은 자신이 이 방면에서 2 코스보다 못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 날, 그들은 듣는 학생들에게 말했다. "이도를 보는 것이 이정을 보는 것보다 낫다. 나는 그에게서 배울 수 있다." 그래서 그는 카드 테이블에서 물러났는데, 이는 그가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겸허하게 자신의 천성을 키울 수 있고, 주견이 없다. 셋째, 엄밀한 실학작풍과 화목한 사제 관계 장재들이 횡도서원에서 강의한다. 그의 제자는 곧 진사서원에 들어갈 학자, 리프트, 그리고 치안, 지사, 판사, 수재 등과 같은 중소관원들이 많다. 그의 학생은 나이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는 항상 유교 윤리로 자신을 요구하며, 기질이 강직하고 덕행이 엄격하다는 느낌을 주며 소박하고 근심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나중에 장재가 강의하는 곳을' 이명서원' 이라고 불렀는데, 이 네 마디 (어록) 는 관설의 취지가 되었고, 나중에는 가로수서원의 좌우명이 되었다. 그래서 그가 길러낸 학생은 현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그 제자 노대균애는 "명 및 병제는 바른 길이 옳다고 생각하고, 반드시 해야 한다. 입고되면 바로 실시할 수 있다" ("송원학안") 고 말했다. 사도를 강조하는 유세웅과 이복은 모두 군사를 알고, 모두 정병이다. 유세웅은 일찍이 김인 전쟁에 대한 공로를 세웠다. 이부는 조정의 군사적 오류와 당시 사회에서' 월식' 에 대한 미신을 바로잡았고,' 월식론' 을 전문적으로 써서 판별했다. 그의 제자 장순민은 그의 선생님 장재를 추모한 적이 있다. "관중에 가로수 선생이라는 학자가 있다. 그의 문에 오르자마자 그는 자신이 말하고 하는 모든 것을 알았다. 학업을 마친 후, 10 년 동안 변하지 않는 비판은 늘 곁에 있는 것 같다. " 장재와 제자의 관계는 진지하고 엄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사 장재전" 은 "하루 종일 한 방에 앉아, 간단히 좌우를 편집하고, 다 읽고, 돌이켜 보고,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한밤중에 일어나 촛불과 책을 들고 앉아 있다" 고 기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우리는 의식걱정 없이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고, 기질을 바꾸는 방법을 이야기할 때마다 학생들은 성인과 같다. 그의 제자 여대림은 이렇게 평가했다. "왕선생은 성품이 강직하고, 현량하고, 정결하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태어나 오래되고 친밀하다." 주씨는 "독서인은 가로수로처럼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고 칭찬했다. "수로가 가장 긴밀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니 정말 대단하다." 아무도 만나지 않기 때문에 \ "hengqu 는 인간 본성, 밤 수면 을 가르칩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잠을 잘 수 없다. " 장재와 제자는 화목하게 지내며 끊임없이 권고하고, 솔선수범하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며, 학생과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며, 한 세대의 종사가 될 만하다. 실학의 본보기가 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