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경' 은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구조가 간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장의 특징은 왕왕 첫 문장이 단정하고, 압운이 엄격하며, 리듬감이 풍부하다. 동시에, 그 표현이 직접적이고 간결하기 때문에 내용이 생활에 가깝고, 사상감정이 진지하고 소박하며, 강한 감화력과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2.' 시경' 은 서정적 자의를 중시하며 사물에 대한 묘사를 통해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는 데 능하다. 경물 묘사, 서사, 서정, 의론의 결합은 작품의 의경을 생동감 있고 심오하게 하며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3.' 시경' 에 사용된 비유, 상징, 암시 등 수사법은 시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하며 시의 함축성과 모호성을 높인다. 예를 들어,' 관화' 에서 관란한 비둘기가 강주에 있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이 시는 비유의 수사 수법으로 사랑의 아름다움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4.' 시경' 은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와 교육 기능도 갖추고 있다. 당시의 사회풍속, 습관, 도덕관념을 반영해 생생한 묘사를 통해 근면, 성실, 선함을 고무시켜 도덕의 본보기가 되었다.
5.' 시경' 은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스타일, 풍부하고 다채로운 수사법, 서정적 표현법,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와 교육 기능으로 중국 문학사의 고전이 되었다.
노래 책에서 몇 가지 일반적인 수사학 장치:
1. 비유: 비유는' 시경' 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사법 중 하나이다. 한 사물을 다른 사물과 비교함으로써 감정과 사상은 더욱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관화' 에서 관란한 비둘기가 강주에 있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꿩비둘기 울음소리를 그리운 소리에 비유한다.
2. 환유: 환유는 일종의 수사수법으로, 한 물건과 관련된 것을 빌려 다른 것을 대신한다. 예를 들어 관화 남쪽에 나무가 있어 쉴 수 없다. 한강에는 불가능을 추구하려는 여자가 있다. 나무로 나무를 빌리고, 파도녀로 여자를 빌리다.
3. 배비: 배비는 의미가 같거나 비슷한 단어로 문장의 리듬감과 강도를 높이는 수사 수법이다. 예를 들어,' 옷을 입지 않았다' 에서 나는 군인이다. 아들과 함께 간다! 내 창을 수리하고, 내 아들과 적이 되라! 내 창과 창을 고치고 내 아들과 함께 일해! 우리의 흉벽을 복구하고, 우리 아들과 함께 우리나라를 지켜라! 수양' 과' 아들' 산문에 대한 끊임없는 활용을 통해 시의 기세와 감화력을 증강시켰다.
4. 이중성: 이중성은 구조가 같지만 의미가 반대인 단어나 문장으로 문장의 미감과 리듬감을 증강시키는 수사 수법이다. 예를 들어,' 관화' 의 들쭉날쭉한 부추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따진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가 한 쌍의 부부와 한 쌍의 부부를 데리고 그녀에게 왔다. 들쭉날쭉하고 좌우, 완곡한 언약, 하프 등 이중어를 사용하여 시를 더욱 깔끔하고 아름답게 한다.
5. 과장: 과장은 사물의 이미지 특징을 과장하거나 축소함으로써 감정과 사상을 표현하는 일종의 수사 수법이다. 예를 들어, 대명의 용기 양양, 대종 양양. 용기가 펄럭이고 종소리가 울리는 등 과장된 단어의 운용을 통해 위풍당당한 스승의 이미지 특징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