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는 맹의 시를 경어로 평가하고 담백하지 않다.

청대 시인 심덕잠에 의해' 싱거우면서도 싱겁지 않다' 는 평가를 받은 것은 당대 시인 맹호연이었다.

맹호연은 당대에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그의 시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였다. 청초 시인 심덕잠은 맹호연의 시를 평가한 적이 있다. 이 평가는 비교적 정확하다고 말해야 한다. 특히' 정적' 자는 맹호연시의 특색을 가장 잘 반영한다.

전해 내려오는 300 여 편의 시 중 많은 것들이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풍경을 쓰든 감정을 쓰든, 독보적이고, 풍격이 전원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작품은 생활에 더 가깝고, 동시에 담담하고 조용한 환경도 독자들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스타일 소스:

맹호연은 마흔 살도 안 되어 고향에 산다. 평일에, 그는 단지 공부일 뿐, 한가한 나머지, 시를 쓰고 소일거리를 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밋밋한 마음가짐으로 그의 작품은 숭고한 경지를 갖게 되었다.

고대에 독서인은 자연히 누군가가 그들의 학문을 감상할 수 있기를 바랐다. 맹호연 초기에는 긴박감을 크게 나타내지 못했지만, 아마 공부로 인해 큰 산에서 나가면 반드시 자신의 인생 이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나 현실은 종종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맹호연은 고향을 떠나 장안으로 가서 기회를 찾았을 때 곳곳에서 벽에 부딪쳤다. 이 일은 그에 대한 타격도 매우 커서, 그의 이후 작품들은 모두 담담한 근심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