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n yuan 의 논어의 원문과 번역

Yan yuan 의 공자의 논어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논어 안연, 원문.

Yan yuan 은 ren 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keji 는 ren 이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종공은 임에게 물었다. 자가 말했다. "나가서 귀한 손님을 만나 백성을 대제사처럼 만들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종공은 말했다: "용인 민감하지 않다, 나와 이야기해주세요. 클릭합니다 사마우가 인자에게 묻자, 자가 말했다. "인자한 자, 말의 유죄도." 고 말했다: "그 말은 거짓이다. 그가 인자하다고 하면 충분해? " 아들은 말했다: "왜 어렵습니까? 클릭합니다

시마 소는 신사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신사입니까?" 아들이 말했다: "만약 스스로 반성한 후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왜 두려움을 느끼는가?" 사마우는 슬프게 말했다. "모두들 형제가 있는데, 나는 오히려 고독해서 늙어간다." 샤자이는 "상인이 들은 바가 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고 말했다. 군자는 공손하고 공손하며, 남에게 깍듯이 공경하고, 형제는 천하에 널리 퍼져 있다. 왜 군자는 형제가 없는가? "

공자의 아들 장문명은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그 속에 잠겨 있다면, 너는 그것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할 수 없다면 이미 잘 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그 속에 잠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게다가 아직 멀었다. ""

자공은 정치를 물었고, 자는 말했다. "식족, 병족, 민신." 자공은 말했다: "나는 가야 해, 어느 것이 먼저야? 클릭합니다 그는 "군대에 가라" 고 말했다. 자공이 말했다. "만약 당신이 떠나야 한다면, 어느 것이 먼저 올까요?" 고 말했다: "가서 먹어라. 예로부터 죽음이 있었고, 백성은 믿음이 없었다. "

가시 쳉 (echinocheng) 은 말했다: "그것은 신사의 질 일뿐입니다. 왜 써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죄송합니다, 주인은 군자를 말합니다! 나는 너와 말할 수 없다. 문자의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호랑이 표범의 족쇄는 역시 개 양의 족쇄이다. "

애공이 물었다. "만약 한 해 동안 네가 배고프다면, 충분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만약 당신이 옳다면, "무섭나요?" 라고 말하세요. " 왕위: "둘째, 저는 아직 부족합니다. 그럼 얼마나 철저한가요?" 그는 "민족아, 군이야, 부족한가? 인민이 부족하면, 너는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장자가 숭덕에게 그의 의혹을 묻자 공자는 "주신, 동의, 경덕" 이라고 말했다. 애욕생, 악욕사; 태어나고 또 죽고 싶어 곤혹스럽다. 진정성은 풍부하지 않고, 오직 다를 뿐이다. ""

제경공이 공자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그에게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이라고 말했다. 공 (gong) 은 "좋아! 군은 군도 신하도 없고, 아버지도 아버지도 없고, 아들도 자식이 없다고 믿는다. 좁쌀이 있지만 나도 먹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한 단락의 말, 어떻게 감옥을 깨뜨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루즈는 승낙하지 않았다.

아들이 말했다: "내가 소송을 들었을 때, 나는 여전히 혼자였다. 소송을 제기하지도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장자가 정치를 묻자, 자는 말했다. "지칠 줄 모르고 살고, 충실하게 한다."

아들이 말했다: "문학에 박학하고, 약속으로 예의를 갖추면 남편의 복이 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비 성인 악; 소인은 정반대다. "

강자가 공자 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그에게 "정치가는 정의롭다" 고 말했다. 잘 생긴 아들이 옳아, 누가 감히 틀렸어? 클릭합니다

지 캉코 도난, 공자 에게 물었다.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네가 나를 원하지 않으면 훔치지 않을 거야."

지 캉지 (Ji kangzi) 는 공자 정치에 다음과 같이 물었다. 뭐? "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벼슬하는 사람은 왜 아들을 죽이려고 합니까? 아이는 좋아야 하고, 인민은 좋아야 한다. 군자의 덕풍, 소인의 덕초, 풀위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될 것이다. "

장자가 물었다. "한 학자가 어떻게 이렇게 성취할 수 있지?" 아들은 말했다: "소위 지존자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장은 그에게 말했다. "시골에서 냄새를 맡아야 하지만, 너는 반드시 집에서 냄새를 맡아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냄새, 비 시계. 관대한 자는 솔직하고 정직하며, 언행을 살피고, 다음 사람을 고려한다. 본비다에서 너는 반드시 집에 도착해야 한다. 남편은 인색을 색으로 하고, 반대로 그 길로 가는 것을 듣고 의심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너는 반드시 주에서 냄새를 맡고, 집에서 냄새를 맡아야 한다. 클릭합니다

번희는 춤추는 공 밑에서 헤엄쳐 다니며 "존덕, 수덕, 의혹 분별을 감히 묻는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잘 물어봐! 먼저 얻은 후에 얻은 것이지, 도덕을 숭상하지 않는가? 그 악을 공격하고, 악이 없으면 그 사람을 공격하지 않고, 필수가 아니다. 왕조의 노여움은 그 몸을 잊고, 그 친척을 잊는다면, 어찌 미혹되지 않겠는가? "

Q. 르네, 아들은 말했다: "사랑. 클릭합니다 지식에 대해 묻자 공자는 "사람을 안다" 고 말했다. 늦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자 공자는 "억울한 거짓 사건을 제기하면 억울한 거짓 사건을 바로잡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팬 늦게 후퇴, 여름 보라색 을 보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도 스승으로부터 제 고향을 알고 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어쨌든 혼란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

여름 보라색 말했다: "당신은 얼마나 부자입니까! 천하를 순득하여 대중을 택하고, 주고, 인자하지 않은 자는 멀리 떨어져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탕은 천하를 얻었고, 대중을 택하여 행했고, 이윤에게 은혜를 베풀고, 인자하지 않은 자는 멀리 떨어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자공은 친구에게 물었다. 자는 말했다: "계획을 세우고 그 일을 잘 하라. 멈출 수 없다면,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말로 친구를 사귀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다" 고 말했다.

2. 논어 번역과 안원.

안연은 어떻게 착하냐고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을 억제하고, 모든 것은 예의의 요구에 따라 한다. 이것이 바로 인자이다. 일단 이렇게 하면, 세상 만물은 모두 인자할 것이다. 자비의 실행은 완전히 자기 자신에 있지만, 여전히 다른 사람에게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Yan yuan 은 말했다: "실례합니다, 자비의 입구.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예의를 모르는 사람을 읽지 말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을 알아듣지 말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을 말하지 말고, 예의를 모르는 사람이 되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어리 석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당신이 말하는 것을한다. 클릭합니다

종공은 어떻게 선을 행하느냐고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사업을 나가면 귀빈을 접대하는 것과 같고, 호령은 중대한 희생을 하는 것과 같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제후의 법정에서 아무도 원망하지 않았다. 아무도 (자신) 청박사의 봉지에 있는 것을 싫어하지 않는다. 중궁이 말했다. "내가 멍청하긴 하지만 네가 말한 대로 할게. ""

사마우가 어떻게 착하냐고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인자한 자는 말을 신중히 한다. 사마우가 말했다. "자세히 말해 봐, 이게 인인가? 공자는 "이 일을 하기가 어렵다. 마음대로 말해도 될까요? ""

사마우가 어떻게 군자가 되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사마우가 말했다. "서두르지 마세요.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래야 군자라고 할 수 있어요?" 아들은 말했다: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면, 무슨 걱정이냐? 클릭합니다

시마 소는 슬프게도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형제가 있습니다, 나는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샤자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는 말을 들었다 군자는 자기가 한 일을 진지하게 대하고, 잘못을 범하지 않고, 남을 존중하고, 예의의 규정에 부합한다면,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그의 형제이다. 군자는 왜 형제가 없는가? ""

장자가 무엇을 하느냐고 묻는 것이 현명하다. 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현명하게 물을 적시는 물건처럼 은밀히 악을 건드릴 수 있고, 살가죽의 아픔처럼 직접 악행을 비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은밀히 악담을 부추기고 직접 중상해서는 안 된다. 예지력을 가질 수 있다. ""

자공은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느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식량과 무기가 충분하고 백성은 통치자를 신뢰한다." 자공이 말했다. "만약 당신이 하나를 빼야 한다면, 당신은 먼저 세 가지 중 어느 것을 제거해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군비를 제외 하 고." " 자공이 말했다. "만약 한 항목을 빼야 한다면, 이 두 가지 중 어느 것을 빼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오곡을 제외하고. 예로부터 사람은 늘 죽는다. 만약 국민들이 통치자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국가는 존재할 수 없다. "

척추 쳉 (Zicheng) 은 "신사는 좋은 품질만 있으면 된다. 당신은 그 피상적인 의식으로 무엇을 하기를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선생님, 당신은 군자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하는데, 아쉽습니다. 말 한 마디가 이미 나왔으니, 말을 따라잡기 어렵다. 에센스는 문채와 같고, 문채는 에센스와 같고, 양자는 똑같이 중요하다. 털을 뽑은 범표범은 털을 뽑은 개 양가죽과 같다. "

루애공은 당신에게 "기근이 발생하면 국가가 돈을 쓰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어떻게 합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왜 철저한 법률을 시행하지 않고, 단지 10 분의 1 의 토지세를 징수하는가?" 라고 대답한다면, " 애공은 말했다: 나는 지금 10 분의 2 를 그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어떻게 하면 철저한 법률을 관철할 수 있을까? 만약 당신이 말한다면, "만약 국민들이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부족할 수 있습니까?" " 만약 인민 소비가 부족하다면, 너는 어떻게 충분하니? ""

장자는 어떻게 도덕적 수양 수준을 향상시키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중신, 자신의 사상을 의리에 맞추는 것은 도덕적 수양의 수준을 높이는 것" 이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당신은 그가 살기를 바라며, 당신이 그를 미워한다면, 당신은 그가 즉시 죽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혼란입니다. (시에서 말했듯이:' 가난한 사람과 부자를 사랑하지 않아도 새롭고 낡은 것을 싫어한다.' ♫ ""

제경공은 공자에게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된다." Qijinggong 는 말했다, "잘 말했다! 군은 군과 같지 않고, 신하는 신하와 같지 않고, 아버지는 아버지 같지 않고, 아들은 아들 같지 않다. 먹을 것이 있지만 먹을 수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공자는 "일방적인 고백만 들으면 사건을 판단할 수 있다. 아마 중인일 뿐이다" 고 말했다. 루즈는 여태껏 식언을 한 적이 없다.

공자는 "나는 소송 사건을 심리하는데, 다른 사람과 같다" 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소송의 상황이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장자는 정치 사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관직은 해이해서는 안 되고, 말은 믿을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선을 성취하지만, 다른 사람의 악을 조장하지 않는다. 소인은 정반대다. "

강자는 공자에게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느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정치는 의로움이다. 너 자신이 앞장서서 바른 길을 걷는데, 누가 감히 바른 길로 가지 않겠는가? "

지 캉지 (Ji kangzi) 는 도난에 대해 걱정하고 공자에게 무엇을해야하는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돈을 탐내지 않으면, 도둑이 있어도 아무도 훔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강자는 공자에게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느냐고 물었고, "무도한 사람을 죽이고, 도리가 없는 사람을 완성하는 것은 어떠한가?"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정치가, 어디에서 살인 수단이 필요한가? 클릭합니다 -응? 네가 좋은 일을 하고 싶다면, 국민들은 본받을 것이다. 재위자의 덕은 바람과 같고, 천하의 인덕은 풀과 같다. 바람이 풀 위에 불면 풀은 반드시 떨어질 것이다. ""

장자가 물었다. "한 학자가 어떻게 이해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장자가 대답했다. "군주의 조정에서 의사의 봉지는 모두 명망이 있어야 한다." 공자는 "이것은 허명일 뿐 이해력이 아니다. 달이란 품질적으로 성실해야 하고, 의리를 지켜야 하며, 남의 말을 잘 읽고, 남의 눈치를 살피고, 항상 다른 사람에 대한 겸손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군주의 법정과 의사의 봉지에서 모두 접할 수 있다. 허명이 있는 사람은 겉모습만 인척할 뿐, 행동은 인인을 거스르고, 인척한 자는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러나 그는 군주의 법정과 의사의 봉지에서 반드시 명성이 있을 것이다. ""

번지연은 공자와 함께 점프대 아래를 거닐며 말했다. "내가 어떻게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자신의 사념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까? 혼동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잘 물어봐! 먼저 노력하면 나중에 소득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품성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닌가? 자신의 사념을 검토한 적이 있습니까? 일시적인 분노로 자신의 안위를 잊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연루되기도 했다. 이것은 시청각을 혼동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번지연은 무엇이 인자한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사랑." 팬 치 (fan zhi) 는 지혜가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말했다: "사람들을 이해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번희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아들은 말했다: "그 옳고 그름을 택하여 그 악을 쫓아내고, 악을 바로잡을 수 있게 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번지가 퇴출했을 때, 그는 하자를 만나 말했다. "방금 선생님을 만나 지혜가 무엇인지 물었다. 그는' 올바른 사람을 선택하고 악한 사람을 쫓아내면 악이 시정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

하자가 말했다. "이 말이 얼마나 심오한가! 천하에 순응하다. 그는 인파에서 도망쳐 도도를 선택했기 때문에 무정한 사람이 소외되었다. 당득천하 () 는 대중 중에서 현임능 () 을 선발하고, 인위현 () 을 맡기고, 무정한 자는 이화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자공은 친구를 어떻게 대하느냐고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충언으로 인도하다. 듣지 않으면 자신에게 치욕을 가져오는 것을 듣지 않는 것이다. 클릭합니다 증자는 "군자는 문장 () 와 지식 () 을 친구로 삼고, 친구 () 로 그 수인 () 을 돕는다" 고 말했다.

분별하고 감상하다

이 기사는 자비와 정치라는 두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화제는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공자는 인인의 개념을 천명할 때 치국의 현실 문제를 논술하고, 정치를 논술할 때 인인의 개념에 따라 정치 원칙을 확립하고, 응당한 정치적 자질을 규정하여 유가의 인정학설을 위한 사상 기초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