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장: 심원숭이는 여러 장애물 속에서 달을 보기 위해 옆문을 뚫고 나갔다. 당승과 그의 제자들은 평정산을 떠나 서쪽으로 계속 갔다. 무지국의 국사(國寺)로, 그 사찰에 머물기를 원했다.
사찰의 승려들은 그들을 떠도는 승려라고 괴롭혀 받아들이기를 거부했고, 당승은 오공의 위력을 발휘하며 겁을 주어 승려들을 급히 맞이하게 했다. 네 명의 스승과 견습생은 밤에 절에 머물며 달을 바라보며 경전을 이야기했습니다. 세 명의 견습생은 휴식을 취하고 밤에는 당승만이 경전을 읽게 했습니다.
추가 정보:
창작 배경:
정관 원년(627), 당 태종 25세. Xuanzang 스님은 도보 학습 여행으로 Tianzhu (인도)를 여행했습니다. 장안을 출발해 중앙아시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을 거쳐 수많은 고난과 난관을 겪으며 마침내 인도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2년 넘게 공부하며 대규모 불경토론회에서 기조연설자로 참여해 호평을 받았다. 정관 19년(645년) 삼장법사가 장안으로 돌아와 불경 657권을 가져와 화제를 모았다. 나중에 현장의 서역 여행에 대한 구술을 그의 제자인 변기가 편찬하여 <당서역기> 12권으로 편찬하였다.
명나라 『서유기』의 저자 오승근은 명나라 중후기를 거치며 효종홍지, 오종정덕, 석종가경, 무종룡경, 그리고 심종완리.
명나라 중후기의 사회적 상황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와는 매우 달랐다. 정치적으로는 계급 모순, 민족 모순, 지배계급 내부 모순이 컸다. 이념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더욱 심화되고 첨예해지며, 인간성 해방사상이 고조되고, 시민문학이 더욱 왕성하게 발전하고, 소설과 드라마 창작이 전면적인 번영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싹이 경제적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