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진 현학자 곽상 소개 및 곽상이' 장자주' 에서의' 개인주의' 사상을 소개하다.

곽향은 낙양 (오늘 하남 낙양) 에서 태어났다. 서진 현학자, 관직 ~ 황문시랑, 교사 주부. 좋은 노인은 노장하고 말을 잘한다. 책이 아니라' 장자주' 가 있다. "유묵의 흔적이 비열하고 도학의 말이 가득하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다. 봉건 중국에서는 장자의 표준 주석이 되었다. 사실' 장자' 의 주석이 아니라 오리지널 철학 저작이다.

《사기》는 《김열전 50 곡》의 원문을 기록하였다

구오 시앙, 단어 법사, 매우 재능 있고, 라오 주앙 (Lao Zhuang) 에 능숙하며, 웅변을 잘 할 수 있습니다. 왕언, 치우, 구름마다 말했다. "마치 강을 따라 물을 붓는 것처럼 들리는데, 그것을 다 가져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현에서 전화가 왔어요. 싫어요. 나는 늘 은둔하여 문학 이론으로 스스로 즐겁게 지낸다. 국군 사제 후, 황문시랑에 약간 가다. 동해 왕악은 모 사단의 주책으로 이끌려 친위를 보기도 했기 때문에 무대 안팎으로 훈제를 받아 결국 떠나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영가는 임종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는 12 편의 비문을 썼다. 우선, \ "장자 \" 에 주석을 단 수십 명은 그 목적을 추궁할 수 없다. 자수는 낡은 주석 외에 공연이 흥미진진하고 영향이 크지만, 그의 두 작품인' 가을물' 과' 지악' 은 완성되지 않았다. 수자는 나이가 어리고 뜻은 흩어져 있지만 크게 다르다. 가는 선처럼, 의리가 세상에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 주를 훔쳤지만, 가을물, 지락 두 편, 말굽 한 편, 나머지 편들은 막 요점을 적었다. 나중에 의미가 달라져서 오늘 방향이 생겼고 곽의' 장' 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종합적인 개요

"진서 곽상전" 에 따르면 그는 "재능 있고, 노장하고, 말솜씨가 좋다", "세설 신어 문학" 은 "재능이 있다" 며 웅변적인 유명인 배와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사회에서 위망이 높다. "사람은 짠 사람은 왕필이 아시아라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당시 몇몇 유명 인사들은 그를 매우 숭배했다. 치우 왕언 () 이 늘 말하듯이, "마치 강에 물을 붓는 것처럼 들리니, 그것을 다 가져갈 수 없다." " 곽상은 초창기에 주현에 소환되지 않고 집에 살면서 "문론으로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 뒤 * * * 사제 서까래, 황문시랑으로 전근하다. 동해왕 사마월 () 이 안안 () 을 모집하여 모 사단 주부로 임명되어 깊은 감사와 중용을 받았다. 집권 내외 흡연' 은 일부 유명인들에 의해 경멸과 비판을 받았다.

곽상은' 장' 에 대한 해석이 명확하다.' 장자평천하, 그래서 글씨표' ('산목주'). 즉, 장자학설의 내용은 본질적으로' 내성외왕의 길' ('장자 서순') (④) 이고, 주앙을 해석하는 방식은' 귀환하여 남겨라' ('소요유주' 주) (③) 즉 표현수단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것은 왕필의' 득의망사' 이론의 발전과 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성과: 독립과 현명' 국상과 위진 현학' 은 도가 발전의 단계이다. 항목과 곽의 철학 중 하나는' 개인화' 이고, 하나는' 현명' 이다. 전자는 선진도가의 자기발전이론을 계승하고, 후자는 정신경지를 탐구하는데, 이 두 가지가 바로 도가 철학의 주제 중 하나이다. 그것은 선진 () 에서 동진 () 까지 도교관념의 진화와 발전을 구현했다.

위진 현학은 말과 P 왕필에서 곽상까지 여러 차례 변혁을 겪었지만, 매우 현실적인 문제가 관통되었다. 바로' 명교' 와' 자연' 의 관계였다. 형이상학 이론 형식의 변화는 바로 이 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되는 것이다.

"명교" 는 봉건등급제도와 도덕규범을 가리키며, "자연" 은 인간의 소위 원초상태나 자연본성, 그리고 세상 만물의 자연본성과 상태를 가리킨다.

화화, 왕필 등' 무위치치',' 아랑곳하지 않는다' 는 사람들이 자연무위, 명교, 자연 기반 관점을 제시하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명교를 인도하여 자연으로 돌아가길 바란다.

정쟁의 복잡한 원인으로 그들은 자연 위주의 사상을 부각시키고' 자연이 명교를 초월하게 하라' 는 구호를 내세워 명교의 규범에 어느 정도 충격을 주었다.

서진 () 은 유명인 P' 귀족 자제' 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자연 그대로' 호화롭고 방탕한 생활을 하고 있다.

낙광은 이런 상황을 비판했다. 그는 "유명한 종교에는 천국이 있는데, 왜 나일우가 되어야 하는가?" 라고 말했다.

배Q 는' 존재숭배' 를 저술하며, 이론적으로 무본을 비판하고, 유망, 부정무위, 존명교, 자연을 배척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항수는 이론적으로 명교와 자연을 더욱 조화시켰지만, 곽향은 그의 걸작으로 대신했다.

중심 이론 곽상의' 개별화 이론' 은 중심 이론이다.

그 조작의 원칙은 위압적이고, 왕도, 교묘하며, 자신의 본래의 심리에 적응하기 위해 임의로 자르는 것이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어느 날,' 내가 내 인원을 파견해도 나는 하늘에 관심이 있다' 는 결과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암시했지만, 그것을 알지 못했다.

곽상은 유교와 자연 대립, 인의와 같은 도덕규범이 인간성에 있다는 이론에 찬성하지 않고 "인의는 인정이다" 고 말했다. 인간성의 자연 발휘도 반드시 유교 사상에 부합해야 한다. 표면적으로 볼 때, 외력을 이용한 유교 규범은 실제로 자신의 자연체 안에 존재한다. \ "소와 말 착용 가을, 운명 고체 때. 인연이라면 보내온 사람이 천도에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 곽상도 만물이 모두 그 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은 그 구분이 있다." 복숭아나무를 다듬는 것이 가장 금기시된다. 과도한 손질은 종종 그들의 발육을 방해할 수 있다. 반면에 이나무는 정반대다. 가지와 잎을 가지런히 다듬을수록 열매가 더 튼튼하게 자란다.

다음날' 제각기 그 성질이 있다' 는 결과는 어른이 그 말을 믿을 필요가 없고, 행동은 결실을 맺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암시하며, 의만 있으면 된다.

유교 교육은 완전히 인간성에 부합하고, 천지 만물은 독립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물도 통일의 근원이나 공통의 기초가 없고, 어떤 사물 사이에는 자금이나 전환 관계가 없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얻은 자는 외부에서 얻은 것이 아니라, 적응이 되지 않아 독립이 된다." "만물이 모여서 하루 종일 모이지만, 모두 유일하다." 곽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은 외력을 이용하여 성격을 키워야 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힘에만 의지해야 하며, 그 말을 믿지 않고 그 일을 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방식으로 성장하다. 사물의 본질을 인정하면 잘못된 처분을 피할 수 있다.' 소를 죽이고 뿔을 잡는 것' 은 경중을 거꾸로 한 결과이다. "만물은 모두 그 성을 가지고 있다" 고, 사람도 마찬가지인가?

사흘간의' 정의는 자연스럽다',' 자연의 고통','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를 거쳐, 이는 그가 서민에게 예의를 차릴 수 없고 의사로서 처벌을 받을 수 없다는 심리적 명제였다.

곽상도 만물이 모두 그 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은 그 구분이 있다." 모든 고저 등급은' 타고난' 과' 자연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본성 속에 산다' 면 명교의 질서는 자연히 안정될 것이다. 그래서 불교와 자연은 모순되지 않는다. 그는' 유망' 과' 무위' 를 완전히 대립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고, 사람들이' 무위' 를' 산 속 아치' 로 이해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무위' 란 사실' 각자 그 성을 사용하고 비밀을 밝히지 않는다' 는 것이다. "자발적이기 때문에 무위라고 합니다." 자연에 순응하면 자연 범위 내의 모든 활동이' 무위' 라는 것이다.

형이상학 적 온톨로지 형이상학 적 온톨로지는 자연이나 객관적인 세계의 존재를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영적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체론의 문제는 정신 영역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반적으로, 형이상학 본체론은 그 경지론의 이론적 기초이며, 경지론은 그것의 완성이다. 그러나 곽상의' 개별화' 론은 형이상학 본체론을 부정했다. 그는 동중슈의 천인목적론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왕필이' 없음' 에 기반한 본체론을 부정했다. 동시에, 그는 페이밍의 숭물론에도 찬성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는 인간 존재의 본체론을 건립할 것인가? 그의 본체는 무엇입니까? 이것이 바로 곽상의' 독론' 이 대답하고 싶은 질문이다.

왕필은 자연을 바탕으로' 무위 통치' 와' 어쨌든' 의 체계를 세웠다.

배Q 는' 명교' 를 바탕으로 한' 숭만물론' 을 제시했다.

곽상이 노장에 대한 애착을 논하다.

수리는 본명 교가 자연일 수도 있고, 자연은 명교의 의미일 수도 있는데, 이는' 개인주의' 의 이론 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본질이자 목적이다.

곽상 보기에 유가는 유가이고, 유가는 자연이고, 자연은 유가이며, 다른 모든 것은' 귀천을 가리지 않는다',' 존재론을 주장하다',' 본체론' 이 전복되었다. 수단을 가리지 않고 백성의 입을 견제하고, 장자의 곽에 대한 독존을 은밀히 바꾸다.

만물은 스스로 태어난다. 이것이 바로 항주에서 말하는' 개인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것은 창조주에 의해 창조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존재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 항목은 필기에서 이렇게 말한다. "사람은 타고난 것이다. 비록 모양은 7 피트이고 오상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은 단지 몸일 뿐이지만 천지를 들어 모신한다. 그러므로, 세계의 모든 것은 주인에게서는 하루도 상대방 없이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무것도 없다면, 살아있는 사람은 살 이유가 없다. 도리를 따지지 않으면 인생의 종점을 얻을 수 없다. " ("대사부", "아는 사람 일 ..." 주의)

모든 것은 다른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것은 여전히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상국주는 말했다: "천하가 화목하지 않고, 각자 그 일을 원하고, 그 일을 반대한다." 그러나, 우리가 입술이가 서로 의존할 때, 우리의 입술은 그렇지 않고, 우리의 입술이가 죽을 때, 우리의 이빨은 차갑다. 그러므로 자신의 일을 잘 하는 것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된다. 반대로 상대방을 떠날 수 없다. "("가을물 ""공덕관으로 ... "참고) 곽의의 주석에 따르면 사물 사이의 관계는 두 국제 동맹과 같다. 각 군대는 자기 나라를 위해 싸우고 있지만, 두 군대는 서로 지지한다. 한 군대의 승패는 반드시 동맹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주 만물은 우주 전체를 그 존재의 필수 조건으로 필요로 하는데, 그것의 존재는 하나의 구체적인 사물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어떤 조건이 충족될 때, 어떤 경우에는 어떤 일이 반드시 발생할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것이 창조주나 누군가에 의해 창조된 것은 아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물은 특정 사물이 아니라 일반 조건에 의해 생겨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예를 들어, 사회주의는 특정 경제 조건의 산물이지, 그렇지 않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사물은 자기가 낳은 것이지, 다른 사물이 낳은 것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모든 것은 그 자신일 수밖에 없다. 항목은 메모에서 말했다: "고인의 목숨은 틀려서는 안 된다. 태어난 모든 것은 거짓이 아니다. 하늘과 땅이 크지만,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만난 것은 모두 그것에 적합하다. 그래서 내가 만족하지 않는 것은 모두 만족할 수 있고, 내가 만족하는 것은 만족할 수 없다. 나는 만족할 수 없다. 안 해도 되고, 해도 돼요. 그래서 돈을 주고 사세요. " ("덕숭부" "생사 ..." 주의)

이 원칙은 사회 현상 분야에도 적용된다. 국가 주석은 말했다: "일은 천리에 지나지 않는다. 천국 도, 자연 도. 혼란의 성패 ... 인간의 본성. " ("대종사") "내가 천도비인간이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어? 참고)' 자연귀' 는 일정한 조건과 환경의 산물이라는 뜻이다. 주앙 지 티안 윤 (Zhuangzi Tianyun) 은 성인 세계의 혼란에 대해 이야기하고 "백 세대의 흐름을 이어받아 현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그 폐해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세계는 모두 듣는다" 고 논평했다. 성인지식의 흔적은 천하가 아니라 천하에 혼란이 있을 것이다. " ("하늘의 뜻", "사람의 각종 농작물, 천하가 귀에 가득하다 ..." 주의)

곽상의' 개인화론' 은 생사와 부귀를 강조하고 사물 간의 상호 지지와 전환 관계를 부인한다. 그는 모든 사물이 자족하고, 사물의 독특성은 그 성격과 운명에 의해 결정되며, 그들이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곽상은 만물이 모두' 단독' 과' * * * 함께',' 하루 떠날 수 없다' 는 현상을 설명해야 해 그의' 단독' 론은 결국 하나의 정론에 빠졌다.

곽상' 기복례' 곽상은 기복례에서 출발해 만물의' 독립과 발' 을 강조했다. 서로 다른 이미지를 생각하는 사물은' 제각기 일리가 있다' 면 실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는 장자의 상대주의와 궤변론을 더욱 발전시켰다. 곽상은 모든 사물의' 유일성' 을' 이유 없음' 으로 귀결시켜' 유일성' 의 이유에 대해 완전히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인식론에서 그는' 제한된 자연으로 무한한 지식을 구하고, 편안하고 졸리지 않는다' 며' 모르는 것이 자연에 숨어 있다' 는 신비주의를 고수하는 완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결과 및 후기 곽상은' 개인화론' 에 대한 논리적 논증이 상당히 정교하다. 그는 당시 지주계급이 통일도교와 자연학설의 모순을 조화시키는 요구를 기본적으로 만족시켰다. 곽상의 형이상학 이론은 이미 완벽했지만 현실은 그가 지정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고 국가가 사라지고 사회가 불안하다. 개인화 이론도 얽매여 있다.

무중생' 에 반대하며 특히 왕필은' 없음' 이 천지 만물의 P 변화를 통제하는 * * * 같은 본체로' O 무중생',' 생물화 불가' 를 주장하고 있다. 그런 다음 "하향식, 상향식" 과 "자체" 를 명확하게 지적합니다. "자만", "자존감" 등등. 개별화 이론은' 만물의 자연' 을 충분히 긍정하고, 창조주를 반대하며,' 무중생' 과 같은 관념을 부정하는 데는 합리적인 요소가 있다. 그러나 동시에, 개별화 이론은' 없음' 이' 예' 를 생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예' 도' 예' 를 생산할 수 없고,' 사물은 따로 창조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는 것을, 한편으로는 곽상이' 사물' 을 구별한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그는 또 모든' 자아생성' 과' 유일성' 의 존재를 영원한 절대성, 즉' 아무것도 바꿀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바꿀 수 없는 것' 으로 과장했다. " 이것은 남편이 하나의 물건으로 있는 문제이다. 변화무쌍하지만 반드시 무가치한 것은 아니다. ""

많은 논평가들이 말했듯이 곽상은 유교도를 하나로 융합한 현학학자로,' 안에서 가다' 는 것은 유교를 하나로 융합하는 것이다. 그 주요 특징은 개인 이론에 집단정신을 포함하고, 개인 정신 분야에 도덕적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모순인 것 같다.' 현명경지' 는 옳고 그름을 초월하는 정신의 경지이고 윤리에는 옳고 그름, 선악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론을 윤리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그는 큰 타협을 하고, 노장의 자연무위설을 수정하며, 사회윤리관계를 반영하는 인의를 중요한 존재 방식으로 삼았다. \ "자비, 자연스럽게 인간의 본성, 하지만 귀. 인심을 두려워하는 자는 참으로 근심하다. " (Zhuangzi 병렬 엄지 메모) Renyi 는 자성입니까? 그는 말하지도 않고 말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그가 유가의 인의를 성학설로 받아들였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렇듯' 현명경지' 는 사실 도덕경지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합현동' 의 절대적인 의미에서 초도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곽상의' 선장자서' 는 현학 체계의 총강으로 볼 수 있다. 그가 현학의 화제로 돌아가 천인합에 초점을 맞추고, 내성외왕을 서술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러나 곽상은 왕필과는 달리 응우옌 지강과 배 Q 의 도전을 받아들여 그들의 문제에 대해 초월적인 시각으로 명교를 재해석하고, 또 명교의 관점으로 초월을 설명하고, 결국' 신기가 현명만을 독점한다' 는 명제를 제시했다. "신기" 라는 단어는 "노자" 제 29 장에서 나온 것이다. "천하신기는 할 수 없다" 는 말은 국가 정치를 가리킨다. 곽상은 신기와 현명을 연결시켜 응우엔, 지강이 정신경지를 추구해야 하는 질문에 대답했을 뿐만 아니라 페이밍이 명교를 지키는 실천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새로운 종합을 형성했다. 그래서 곽상현학의 주제는' 신기가 현명의 경지에 홀로 있다' 는 명제에 집중되어 있다.

소위 선언의 경지란 바로 전체의 조화이다. 만약 국가 정치가 이런 상태에 처해 있다면, 사람들이 동경하는 정상적인 봉건 질서가 실현될 것이다. 하지만 곽향의 생활 시대에는 이런 화합 상태가 존재하지 않았고,' 팔왕의 혼란' 은 이런 조화를 깨뜨렸다. 곽향의 관점에서 볼 때, 대권을 쥐고 풍파를 일으키는 팔대천왕은 모두' 만족할 줄 모르는 조급한 세대' 였으며, 당시의 현실 위기를 이데올로기 원인으로 귀결시켰다. 그는 자신의 현학으로 그들의 사상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경멸을 퍼뜨린다',' 득의양양하게 잊고',' 먼지와 귀신의 극' 을 더욱 발전시켜 국가 정치를 원래의 조화로 돌려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로써 곽상의 형이상학 체계는 대략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그는' 위에 창조물이 없다, 아래에 창조물이 있다' 는 이론으로 자연과 사회 사이에 원시적인 조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둘째, 그는 여러 방면에서 이런 조화를 파괴하는 원인을 탐구했다. 마지막으로 현실에서 어떻게 초월할 수 있는 인생철학을 제시하여 사람들의 잘못된 사상을 바로잡고 자연과 사회의 원래 조화를 회복하였다.

표면적으로 볼 때, 원시적인 조화는 사물이 자급자족하고 자족하며, 자신의 본성에 따라 독립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모든 구체적인 사물의 자기행동에는 천연적인 상호 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런' 상비, 상비' 관계는 온 세상을 보편적인 연계가 있는 통일된 전체로 만들어 현명, 즉 개인의 조화가 전체의 조화를 이루게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조화는 통치자의 의사결정 실수와 성품상의 남용권에 의해 파괴됐다. 마치 기적 지강과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곽상은' 자연을 명교를 초월하게 하라' 는 관점에서 문제를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명교와 자연의 결합을 바탕으로 군주독재와 명교를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폐단의 원인을 탐구하고 있다. 곽상은 어떻게 화합으로 돌아갈 것인가에 대해' 신기가 현명의 경지에서 격리된다' 고 생각하여 명교가 자연에 순응하게 하고, 각종 관계가 가장 완벽한 조화 상태에 처해 있다고 생각한다. 전략적 수단은 군이 주로 무위로 다스리고,' 자신의 일을 위해',' 무심코 천하를 지불한다' 는 것이지,' 마음으로 천하를 제압하다',' 스스로 천하를 다스리다' 가 아니다.

곽상 () 의 주요 저서, 전세 () 에서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장자주 ()' 이다. 이 책은 줄곧 전해져 중국 고대 장자의 표준 주석이 되었다. 그것은 형이상학 발전의 세 번째 단계를 대표하는 마지막 체계이다. 곽상주' 장자' 는 문학사의 공안이다. 유의경은' 세설신어' 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자수자, 문학가, 대림 칠현 중 하나, 황문시랑. 그는 노장학에 대해 많이 배우지 못하고' 장자 은해' 라는 책을 한 권 써서 장자의 호기심을 발명하여 장자의 정수를 얻었다. 당시 사람들은 장주가 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아들은 젊었고, 보호할 수 없었고, 그의 정의는 산산조각이 났다. 곽향은 수죽의 전세를 보지 않고 자기가 필기를 했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곽의' 장자주' 는 천하를 풍미했지만, 자수한' 원주' 는 오히려 무명이다. 장점씨의' 장자주' 는 자수한' 장자주' 를 인용한 적이 있다. 곽이 여기에 있는 모든 것은 지시를 준 것과 똑같지만, 단지 몇 마디를 약간 변경했을 뿐, 자기 소유에 따라 자수를 언급하지 않았다.

곽상은 무중생의 사상에 반대하며 천지 만물은 모두 독립적으로 변하고 만물은 통일의 기초가 없다고 생각한다. 명초와 자연의 관계에서, 그는 양자를 조화시켰고, 명조가 인간성에 부합되고, 인간성도 명초와 맞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곽상은 고금 장학 제 1 종사로 칭송받고 있지만, 이 판' 장자주' 는 도가의 원리를 발굴하는 데 지울 수 없지만, 유감스럽게도 한 유생은' 장' 을 주석할 때 항상 공자의 입장을 따랐다. 문장 중 유교 사상에 대한 많은 명백한 비판이 모두 그 예봉을 드러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그는 봉건사회 등급제도의 합리성을 논증하기 위해 사회에 여러 가지 물건이 있고, 사람은 천성적으로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능력이 있는 사람이 어떤 사업을 하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인간성에 부합한다.

노자' 와' 수서 경제지' 에는' 논어' 두 권이 실려 있다. 곽상이 쓴' 논어' 1 볼륨도 녹음해 죽었다. 양대 황칸' 소의론' 은 곽향주 9 조, 청대 마국한' 한월산방 분실집' 은 한 편 잃어버린 것이 있다. 그 뜻을 살피고' 장자주' 와 상호 발명하여 곽상 사상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도장' 에는 환의' 도덕경 스파' 에서 곽상이 노인에 대한 주석이 있고, P 이림' 도덕경선집' 에는 곽상의 일부 주석이 있어 전문이 이미 없어졌다. "사기 당본기" 는 5 권의 집합이고, "수서" 는 두 권으로 세계 각지에서 전해지고 있다. 여전히 \ "구오 \" 오권, 지금은 이미 실전되었다.

진서' 에서 곽상은 12 편의 비문을 썼고,' 문선' 에서 유' 분별명론' 은 곽상이 한 권의 논명서를 썼다고 언급했다. 당리산주는 "곽은 천명 자신, 길흉자신을 썼다" 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곽의 내용일 것이다. 《논기념비》는 12 점이 있다. 곽상 철학 사상의 특징과 기본 경향에 대해 학계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곽상 철학 사상의 특징은' 존실론을 숭상하는 것' 이라는 관점이다. 또 다른 관점은' 개별화 이론' 이다. 곽상 철학의 기본 경향은 유물주의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고, 기본적으로 유심주의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진일보한 분석을 거쳐 각각 주관적 유심주의나 객관적 유심주의의 다른 결론을 얻어냈다. 이러한 차이는 곽상 철학 사상의 복잡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