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중국 최초의 시집.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3 1 1 시를 수집했습니다. 그중 6 곡은 성시이고, 제목만 있고, 내용이 없고, 현존시 305 곡이다. 전국 시대가 되다. 예붕악이 나쁘고 악보가 많이 손실되어 남아 있는 가사가' 시경' 에 편입되었다. 진나라를' 시' 라고 부르거나 정수를' 시 300' 이라고 부른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었는데, 본명은' 시경 ()' 으로 알려졌으며, 줄곧 지금까지도 사용되어 왔다.
한대' 시경' 편찬에 관한 세 가지 의견이 있다: ① 행인이 시를 따며 말했다. "한수 예술사 문학사" 에는 "고대 관원들이 시를 받고, 군관 풍속을 보고, 득실을 알고, 스스로 바로잡는다" 고 실려 있다. 시경' 305 편의 운계, 운율, 시는 기본적으로 같지만, 시간이 길고 지역이 넓다. 고대 교통이 불편하고 언어가 각기 다른 상황에서 목적이 있는 수집 정리를 거치지 않고 이런 시집을 만들어 내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래서 시집은 믿을 만하다고 합니다. ② 공자는 시론을 삭제한다. "사기 공자 세가가" 는 "고대인 시 3 천여 수, 공자가 그 무게에 가서 의리에 적용할 수 있는 시 ... 350 수는 모두 공자가 부른 것이다. "당대공, 송대 주, 명대 주이존, 청대 위원은 모두 회의적이다. 《시경》은 기원전 6 세기에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쓰여졌다. 기원전 544 년, 오공자계찰은 노국관락에 갔고, 루가 그를 위해 연주한 관악시순은 오늘의' 시경' 과 거의 일치했다. 당시 시가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때 공자는 겨우 8 살이었다. 따라서 현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삭제 시가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공자가' 논어' 에서 말한 바와 같이, "나는 산둥 때부터 내가 마땅히 받아야 할 곳에서 즐겁고 우아하며 노래를 부를 것이다. "공자가 이 시를 정말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춘추말년이 되자 새로운 소리가 떠오르고 고악이 전해지고,' 시 300' 에는 노래와 시만 전해져 오늘 본 시집이 되었다. (3) 시 이론. 주대에는 사서 기록고증이 있고, 관원과 관원은 아름다움을 찬양하거나 풍자하는 시사를 증정하였다. 당시 천제는' 청정',' 그 풍속의 미악을 시험하기 위해 수백 명의 제후들에게 시를 바치라고 명령했기 때문이다.
국어 주유: "천자가 정치를 듣고 관신이 제장에게 시를 바치게 하고. 그들에게 배우고,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들에게 암송하다." 이는 주로 민정을 반영하고, 정치적 득실을 살피며, 결국 자신의 통치를 수호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한서 문사' 에서 말한 것이다. "군은 이렇게 속속을 고려하고 득실을 알고 스스로 옳다고 생각한다."
주씨는' 시전' 에서도' 시' 는' 제후가 천자에게 받은 공물' 이라고 말했다. 또한, \ "한서 식화물지 \", \ "예기 지식 희망 \", \ "오늘 유 \" 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스타일 분류' 시경' 에는 음악에 들어온 모든 가사가 기재되어 있다. 시경' 의 스타일은 음악의 성격에 따라 나뉘어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① 바람. 다른 지역의 지방 음악으로, 대부분 민요이다. 바람' 이란 시는,, 이, 연, 위, 왕, 정, 치, 위, 당, 진, 진, 치, 조, 이 등 15 개 지역에서 수집한 민요이다 *** 160 편. 대부분 민요입니다. 2 우아함. 조정의 음악은 주조가 직접 관할하는 지역의 음악이며, 대부분 귀족의 작품, 이른바 야락이다. "야" 시는 궁정 연회나 궁정 회의에서 나오는 음악 노래이다. 음악에 따라' 다야' 3 1 1,' 소야' 74 곡, * * * 105 곡으로 나뉜다. 소수의 우아한 민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귀족 문인의 작품이다. 송가 3 개. 그것들은 사당에 제사를 지내는 음악 노래와 서사시로, 대부분 조상의 공적을 찬양한다. 송시는 주송시 3 1 첫, 송로시 4 곡, 상송시 5 곡, * * 시 40 곡으로 나뉜다. 모두 귀족 문인의 작품이다. 시간상으로 볼 때,' 주송' 과' 야' 는 대부분 서주 초년에 생겨났다. "다야" 의 작은 부분과 "소야" 의 대부분은 서주 말기부터 동이동 시기까지 생겨났다. 국풍',' 송로',' 상송' 은 대부분 춘추시대에 생겨났다. 사상예술의 가치로 볼 때, 3 짱 () 는 2 아 () 보다 못하며, 2 아 () 는 15 국풍 () 보다 못하다.
시경' 의 사상 내용은 중국 주대의 사회생활을 전면적으로 보여 주며, 중국 노예 사회가 성성황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 면모를 실감나게 반영하고 있다. 이들 시 중 일부는, 공류, 미안, 황이, 대명 등이다. "다야" 에는 후직의 탄생부터 멸망에 이르는 주부족의 기원, 발전, 건립이 기록되어 있다.
풍위설서'' 풍위법단' 등 일부 시는 냉소적인 필치로 노예주의 탐욕과 노고에 대한 기생의 본질을 생생하게 드러내며 사람들이 반항하고 이상생활을 갈망하는 목소리를 불러 노예제 붕괴 시기 노예의 각성을 보여준다. 어떤 시들은' 호', 환봉의' 동산', 성당의' 어비',' 채위' 등이다. , 남편의 향수병과 전쟁에 대한 슬픔을 적어 라. 복무중인 왕봉 신사' 와' 풍위버시' 가 향수를 자아냈다. 서주의 불합리한 병역제도와 전쟁 부역이 백성들에게 가져온 끝없는 고통과 재앙을 여러 각도에서 반영했다. "주남귀뚜라미" 와 같은 일부 시가는 여성이 차앞아들을 채집하는 노동 과정을 완벽하게 묘사한다. "7 월의 바람" 은 노예의 일 년 사계절의 노동생활을 묘사한다. 소야에는 양이 없다' 는 것은 노예의 방목 생활을 반영한다.
젊은 남녀의 사랑 생활을 표현한 시사도 적지 않다.' 진풍 겸' 와 같은 남녀간의 환상적인 추구를 보여준다. 정안' 과' 최고봉 정녀' 는 남녀 간의 농담을 표현했다. 왕봉채가는 남녀 간의 고통스러운 상사병을 보여준다. 풍위파파야' 와' 조남탁미우' 는 남녀 간의 상호증여를 보여준다. 풍암 백주와 정풍 장군 종자는 부모의 간섭과 여론이 청년 남녀에게 가져온 고통을 반영했다. 또' 곡봉, 곡봉' 과' 풍위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도 아내를 버리는 슬픔을 표현하고, 남자의 배은망덕을 분노하며 계급사회에서 여성의 비참한 운명을 반영한다.
예술적 성취와 그 영향' 이주 관순대사' 는 "대사가 가르치는 여섯 편의 시: 악봉, 악부, 악필, 악흥, 낙아, 낙송" 이라고 말했다. 모시서 중 여섯 편의 시는 여섯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바람, 야, 짱 등은 스타일의 분류를 말한다. 푸, 비, 흥이 표현 수법에 있다. 푸, 비, 흥에 대해 송대 주는' 시전' 에서 비교적 정확한 해석을 했다.' 푸, 주는 일, 직언한다. 비교,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하십시오. 네가 흥분하면 먼저 네가 중얼거리는 다른 말을 해라. " 예를 들어' 7 월의 바람' 과' 무모한 풍위' 는 모두 시이다. 전자는 노예가 봄갈이, 채상, 방직, 논간 사냥, 술, 저장, 겨울을 준비하는 모든 노동생활을 묘사하며 계급의 대립과 노예의 비분을 표현했다. 후자는 버림받은 아내의 비참한 경험과 연애에서 결혼까지 자기 보호로 버림받은 자기 보호를 되새기며 버림받은 아내의 슬픔과 결심을 표현했다. 또' 풍위설서' 와' 최고봉 신태' 는 모두 구상적이다. 전자는 착취자를 탐욕스러운 쥐에 비유한다. 후자는 비도덕적이고 뻔뻔한 위를 두꺼비에 비유한다. 둘 다 큰 풍자적 의미를 담고 있다. 또 관란과 법단, 둘 다 통속적인 스타일이다. 전자는 새 한 마리의 비둘기의' 끄기' 울음소리를 유행시켜 남녀의 정을 생각나게 한다. 후자는 노예의' 당당하고 당당한' 벌목 소리로 시작하여 노예주 계급의 불노동과 연결되어 있다. 《시경》에서 부 (), 비 (), 흥 () 의 수법은 종종 번갈아 사용하며, 부비 (), 비 (), 흥 (), 흥비 () 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풍위 자술' 은 부체이지만, 시에서는' 오디, 잎이 무성하고, 뽕나무가 없다' 는 것은 분명히' 번창하고, 비교한다' 는 것이다. 또' 풍위설인' 과 같이 장강의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는 매우 상세하지만, 그중에서도' 연약하고, 피부가 응결되고, 이가 코뿔소 같고, 붕수미' 는 장강의 자연미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데, 분명히' 주는 것과 비교' 이다. 부, 비, 흥수법의 성공적인 운용은' 시경' 민가의 향토적 정취가 강한 중요한 원인이다.
《시경》은 주로 네 글자와 잡자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적으로 장과 문장을 반복하는 형식으로 서정적 효과를 강화하는 경우가 많다. 각 장은 몇 글자만 고치지만, 우여곡절과 변화무쌍한 예술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언어에서, 우리는 종종 이중음 운율, 겹이, 접속사로 사물을 묘사하고, 소리를 모방하며, 빈약해 보인다. "적은 것은 항상 많고, 상황은 매우 분명하다. 클릭합니다 또한' 시경' 에는 운율, 격문 운율, 끝 운율, 중간 운율 등이 있다. 현대시의 운율 규칙은 거의 모두 시경 안에 있다.
《시경》은 중국 현실주의 문학의 빛나는 출발점이다. 그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상예술 성과가 비교적 높아서 중국과 세계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중국시의 우수한 전통을 창조하여 후세 문학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시경》의 영향은 이미 중국의 국경을 넘어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일본, 한국, 베트남 등은 일찌감치' 시경' 중국어판을 도입했다. 18 세기부터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및 러시아어 버전이 등장했습니다. 시경' 의 음악노래는 처음에는 각종 의식의 일환으로 오락을 하고 사회와 정치 문제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결국' 시경' 은 귀족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는 문화 교재가 되었고,' 시경' 을 배우는 것은 귀족 민중에게 꼭 필요한 문화적 소양이 되었다. 이런 교육은 한편으로는 언어를 미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외교적인 상황에서는' 시경' 의 시구를 인용해 뜻을 우여곡절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복염석' 이라고 불리는데, 그 구체적인 상황은' 좌전' 에 기재되어 있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 "백 \" 시 \ "300 곡, 정치 를 가르치고, 도달 할 수 없다; 어디에나 있지만 혼자 즐길 수는 없습니다. 많은 것들이 있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시경》을 배우는 것이 상류 사회와 상류 사회에 진출할 준비가 된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한편,' 시경' 의 교육도 정치적 도덕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예기 석문' 은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시교' 를 통해 사람은' 부드럽고 돈후하다' 고 말한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의 말이 기록되어 있는데, 시를 배우면 "군원사군, 군사아버지" 즉 군과 어른을 모시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 공자의 의견에 따르면 (당시 상류사회의 일반인들의 의견일 것임) "시 300 수. 한마디로, 사상은 무죄다. " 이것은' 시경' 의 모든 작품 (혹은 적어도 전체적으로) 이 당시 사회가 인정한 도덕 원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 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주목할 만한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공자의 학설로 볼 때 당시' 시경' 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는 상당히 광범위했다. 암흑통치를 비난하고 남녀의 사랑을 표현하는 시가는 일정 한도를 넘지 않는 한' 순진' 즉 정당한 감정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경' 은 단순한 시집이 아니다. 주대의 문화 축적일 뿐만 아니라 귀족들이 매일 읊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래서 민요가 많지만 사회가 인정한 정치도덕 원칙과 직접적으로 정면으로 충돌하는 내용도 포함할 수 없을 것 같다.
《시경》을 포함한 모든 유가 경전은 진나라에서 불타버렸다. 그러나 \ "노래 책 \" 이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학자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한대에 전해졌다. 한초 \ "시경 \" 을 가르치는 * * * 네 파벌, 즉 치치치치원 북소리, 육배, 안의한영, 조의 모형, 약칭 치씨, 육씨, 네 곳 (처음 두 집은 국명으로, 다음 두 집은 성으로) 이 있다. 제나라, 루, 한 세 곳의 경학은 공식적으로 인정한 학파이고, 모의시는 고문경학에 속하며 민간 학파이다. 그러나 동한 이후 마오시는 나날이 번영하여 공식적인 인정을 받았다. 처음 세 파는 점차 쇠퇴하여 남송에 이르러 완전히 실전되었다. 우리가 오늘 본 시경은 모시파의 전기이다.
[이 단락 편집] "시경" 의 "육의 의미"
시경' 의' 육의' 는 격조, 고아함, 짱, 부, 비, 영을 가리킨다. 처음 세 개는 내용이고 마지막 세 개는 기술이다.
바람, 야, 부의 구분은 음악의 차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람' 에는 15 편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부분 황하 유역의 민요로' 15 국풍' *** 160 편이다.
야분 (74 편) 과 다야 (3 1 편) 는 궁중 음악 노래로 *** 105 편이 있다.
송송은' 주송' (3 1),' 송로' (4),' 상송' (5) 을 포함해 사당 제사에 사용된 40 곡의 음악노래와 무용가였다.
"바람" 은 음조를 의미한다. 그것은' 왕기'-주조가 직접 통치하는 지역에 상대적이다. 지방색을 띤 음악으로 고대인들은' 진강',' 풍위',' 정강' 이라고 불렀는데, 우리가 지금 말하는 산시강, 산시강, 하남강처럼.
국봉 국봉 국봉 고국봉 풍국봉
국풍 위풍 국풍 당풍 국풍 기봉 국풍 진국풍 아침풍 국풍 기봉 부풍.
야' 는' 왕적' 의 음악으로 이 일대의 주나라 사람들이' 하' 라고 부른다. 고대에는 늘 "야" 와 "협객" 을 사용했다. 우아함도' 정'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당시 왕희의 음악은 정음-전범 음악으로 여겨졌다. 주대인은 정씨를 야락이라고 주장하는데, 청대 사람들이 곤곡을 야부라고 부르는 것처럼 존칭의 뜻을 지니고 있다. 주 《시전》은 "야자는 의롭고 가수는 즐겁다. 그의 문장 크기는 차이가 있지만 선비의 찬반 관점은 차이가 있다. 오늘의 시련으로 소야와 연연의 기쁨이다. 우아하고, 회의에 참가하는 기쁨이며, 규율을 지키는 말이다. ...... 다른 단어와 다른 음절. 따라서 크기와 우아함의 차이는 그 내용에 있다.
송송' 은 사당을 제사하는 데 쓰이는 음악이다. 모시서' 는 "가수의 아름다움과 덕에 대한 묘사는 그 공덕의 신을 고발한다" 고 말했다. "이것이 송가의 의미와 목적이다. 왕 Guowei 는 말했다: "짱 소리는 우아한 것보다 느립니다. "이것은 그의 음악의 특징이다.
주 《시전》에 따르면 "복" 은 "복, 복, 복, 복, 복, 복, 복, 복, 주" 를 의미한다. 즉, 푸는 직설적인 서사이다. 가장 기본적인 표현입니다. 예를 들면, "생사가 관대하다." 라고 아들이 말했다. 아들의 손을 잡고, 아들과 함께 해로하는 것은 바로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다.
주씨의' 비' 에 대한 해석은' 한 것을 다른 것과 비교' 즉 비유이다. 《시경》에는 비유를 사용하는 곳이 많고 수법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꿈' 은 뽕나무가 무성한 것에서 시들어가는 변화에 이르기까지 사랑의 흥망을 비유한다. 호명' 은' 타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는 비유로 성현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석인' 에서 미인수의 비유, 미인피의 비유, 미인치의 비유 등은' 시경' 에서' 비' 를 잘 활용한 사례다.
"푸" 와 "비" 는 모든 시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 수단이고, "흥" 은 "시경" 과 중국시 중 특유의 수단이다. "흥" 자의 본의는 "기" 이기 때문에 흔히 "기흥" 이라고 불리며, 시에서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분위기를 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시경' 의' 흥' 자, 주씨는' 먼저 그의 물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격창하다',' 즉 다른 것을 노래로 삼아 길을 깔았다' 고 설명했다. 그것은 종종 시 또는 장의 시작 부분에 쓰인다. 때때로 한 편의 시 속의 한 마디가 더 재미있어 보일 때, 그것이 문장이나 단락의 시작 부분에 사용되는지 아닌지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예를 들어, 펑웨이의 자기 보호에서' 뽕잎이 떨어지기 전에 무성하다' 는 것은 번영을 의미한다. 가장 원시적인' 흥' 에 관한 것은 단지 시작일 뿐, 아래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관계로, 근거 없는 표류와 연상을 보여준다. 진풍의' 아침바람' 처럼, 서두의' 아침바람' 과 뒤편의' 군자, 진금 걱정' 사이에 의미 있는 관계를 찾기는 어렵다. 이 경우 시간 차이로 인해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이 상황은 분명히 존재한다. 현대 민요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이런' 흥' 을 볼 수 있다.
또한' 흥' 은 비유, 상징, 대비와 같은 더 의미 있는 용법이 있다. 하지만' 흥' 은 원래 사상적 이유 없는 래프팅과 연상에서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더 진실한 의미가 있더라도 그렇게 고지식한 것이 아니라 미묘한 것이다. 예를 들어 관관 소설의 시작 부분에 있는' 관관 비둘기는 하천에 있다' 는 시인은 원래 아래의' 조숙녀님, 군자 호호' 를 끌어내는 데 사용되었지만 관문의 조화는 남녀 간의 구애나 남녀 간의 화목한 사랑을 비유하는 데도 쓰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비유의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 또' 복숭아꽃' 이라는 시는' 복숭아꽃이 피는 복숭아꽃' 으로 시작해 봄날의 복숭아꽃이 피는 아름다운 분위기를 묘사한다. 사실주의 펜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신부의 미모에 대한 은유로 이해될 수도 있고, 결혼식을 부각시키는 따뜻한 분위기라고 할 수도 있다. 흥' 은 이처럼 함축적이고 자유롭게 운용하는 수법이기 때문에 후세는 시가 함축적이고 완곡한 매력을 좋아하는 시인들이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 자신의 묘수와 혁신은 중국 고전시의 특별한 맛을 이루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