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강 아래 외로운 단상,
눈물이 비교적 적은 가운데.
서북쪽 장안에서 멀리 바라보니,
무수히 많은 산들이 동정하고 있다.
푸른 언덕은 덮을 수 없고,
비는 동쪽으로 흐른다.
생강은 밤에 걱정하고,
산속의 자고새 소리.
작가의 배경
신치지(1140-1207)는 남송 시대의 작사가이다. 그는 제남(현 산둥성) 출신으로 21세 때 금나라에 대항하는 봉기에 참여했고, 이후 군대를 이끌고 남쪽으로 돌아왔으나 거듭된 타격을 입고 우울증에 걸렸다. 그의 시는 대부분 나라를 위해 봉사할 방법이 없고 야망을 이루기 어려운 현실에 대한 슬픔과 분노를 담고 있습니다. 그는 소시(蘇轼)와 함께 '소신(蘇信)'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졌습니다.
해설
보살야만: 시의 이름입니다.
치공: 장시성 완안현의 남서쪽에 있다.
피싱 드럼 테라스 :장시성 간저우시 남서부에 있습니다.
청강은 간저우를 거쳐 북동쪽으로 흘러 포양호로 들어가는 간장강을 말합니다.
장안: 한나라와 당나라의 수도로, 오늘날 시안시에 있습니다. 여기서는 북송 왕조의 수도였던 비안징(현 허난성 카이펑)을 가리킵니다.
유감:안타깝습니다.
걱정:슬프다.
파트리지:새의 이름. 이 새의 울음소리는 "형님 없이는 갈 수 없다"와 같다고 합니다.
고대 시의 현대적 번역
피싱드럼 테라스에서 흐르는 간강의 물속에서 얼마나 많은 행인들이 눈물을 흘렸을까? 북서쪽 장안을 올려다보지만 안타깝게도 무수히 많은 푸른 언덕만 보입니다. 하지만 그 푸른 언덕들이 어떻게 강을 막고, 광활한 강은 마침내 동쪽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강이 어스름해질 무렵, 깊은 산속에서 들려오는 자고새 소리가 들리니 슬픔이 가득했다.
명문장 감상 - "푸른 언덕이 강을 가릴 수는 없지만, 결국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신치제의 평생 소망은 북쪽의 중앙 평원을 개척하고 장강 남쪽의 대송 왕조의 통일을 회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지도자의 재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것을 발휘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언제 어디서나 보고 듣는 모든 사물과 이미지가 나라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야망과 슬픔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건원 3년(1129년), 금나라 군사가 남쪽으로 침입하여 장시를 직접 점령했습니다. 여룡 황후는 배를 버리고 장저우에 상륙했습니다. 47년 후, 신치제는 자오커우를 지나면서 과거 금나라 병사들의 폐허와 백성들의 고통을 떠올리며 슬픔에 잠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중앙 평원은 아직 복구되지 않았고 그가 고개를 들면 푸른 언덕에 시야가 가려졌지만 거대한 강은 많은 장애물을 뚫고 앞으로 돌진했습니다. 이것은 실제 장면일 뿐만 아니라 그의 불굴의 의지에 대한 은유이기도 하며, 최종 승리에 대한 자신감을 강화합니다. 하지만 남쪽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섰고, "형에게 갈 수 없다"는 자고새의 울음소리가 그를 더욱 걱정하게 했습니다. 시 전체가 우여곡절이 있어 아름답고, 직유 기법을 잘 사용했으며, 산천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의 글은 곳곳에 기쁨이 있습니다.
신치(1140-1207) 남송 시대 작사가. 유안(柳安). 리청(현 산둥성 지난)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났을 당시 산둥성은 유목민들이 점령하고 있었습니다. 스물한 살의 나이에 반진군에 합류한 그는 곧 남송 왕조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후베이성, 장시성, 후난성, 푸젠성, 저장성 동부를 여행했습니다. 재임 기간 동안 그는 망명자 모집, 군대 훈련, 농업 보상, 부패 척결, 민생 안정에 관심을 기울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진나라에 맞서 싸울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매진십주》와 《9주》의 주석에서 당시의 정치, 군사 상황을 자세히 분석하고 유목민의 힘을 과장하고 타협과 항복을 주장하는 오류를 강력하게 반박했습니다. 그는 중앙 평원을 회복하기 위해 전투 준비를 강화하고 사기를 진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의 반진 제안은 채택되지 않았고 그는 주요 평화 세력에 의해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관직을 떠나 장시성 상라오와 납산에서 살았습니다. 그는 말년에 이곳을 자주 이용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그의 시는 민족 단결의 애국적 열정을 회복하고, 이루지 못한 야망의 슬픔과 분노를 쏟아내고, 남송 상층 지배 집단의 굴욕적인 항복을 폭로하고 비판하며, 조국과 산을 미화한 작품도 많이 있습니다. 예술적 스타일은 다양하며 대담함이 주요 특징입니다. 그의 열정, 관대함, 강인한 필치로 인해 그는 소시와 함께 '소신'으로 불렸습니다. "나쁘다고요?" 첸통푸에게 "음악을 듣지 마세요?"라는 강한 말을 건넵니다. "징커우 구 베이팅 화이구", "수룡이 숨겨져 있습니까? 덩 건강 상신관, 보살 남자? 장시 자오커우 벽 유명 예약. 그러나 일부 작품에서는 야망을 실현하지 못한 데서 오는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지아허의 짧은 문장"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신자허 시일기"를 편찬했습니다.
신치지는 "내 인생의 자부심"입니다. 그의 성실함 때문에 자만하고, 그의 업적 때문에 자신감"("판카이자쉬안 서문"). 루유와 마찬가지로 그는 남방 횡단 이후 북방 원정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또한 북방원정의 대의를 사람 중심의 사고로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그는 "복국은 오직 조상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백성을 위해서였다. 또한 주님과 현명하고 용감한 세상 사람들도 사적인 존재라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홉 가지 토론") 그는 또한 양측의 실제 상황에 따라 군사적 비전이 될 수 있으며, "하루는 너무 서둘러 조작 할 수없고, 둘째 날은 첫 번째 재판에 적합하며, 사흘은 나라를 구할 수있는 제국의 적의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홉 가지 토론)
신치지는 체계적이고 명확한 문학적 주장을 남기지는 않았지만 일부 텍스트에서 그의 문학적 경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는 "현재와 과거 사이에는 수천 가지 증오가 있습니다. 헤어져야 할까요? 강물은 폭풍이 아니며, 지구상에 가기 어려운 곳은 없다"라고 말했다. (파트리지 스카이)는 문학의 정서적 역할을 중시하는 동시에 문학이 의미 있는 사회적 내용을 반영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또한 "시는 비참하다"(파트리지 스카이), "시는 생명이 있고 해와 달은 새로운 직업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워터 튠)라는 시구를 통해 그가 글쓰기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나는 예뻐지는 데는 관심이 있지만 영리해질 생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린장셴)은 그가 특히 대담한 스타일을 좋아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또한 타오위안밍의 침묵 속에 담긴 오만함에 깊이 감탄했습니다. 이러한 미적 관심은 그의 말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