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기록 산문으로, 총 * * * 20 편으로 학습, 정치, 바촉, 입인, 공야장, 영업, 촉 2, 태백, 자한, 샹당을 포함한다.
공자가 죽은 후,' 논어' 는 그의 제자가 수집하여 정리했다. 그중에는 공자의 언론과 제자의 자답이 있는데, 이것은 유교 사상이 의존하는 고전이다.
공자 (기원전 5565438 년+기원전 0-479 년) 의 이름은 중니이다. 그 아버지 공고, 일명 슈는 읍읍 (이 산둥 곡부 동남) 에서 도살자로 일한 적이 있으며 귀족 계급 하층의' 사제' 였다. 그의 어머니의 성은 얀 () 이고, 이름은 청 () 이다. 공자는 세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17 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공자는 젊었을 때 창고 (위원) 와 소와 양 (농민) 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였다. 나중에 공자는'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에 정통했다.
공자의 정치적 주장은 "의식" 과 "자비" 의 이론이다. 그는 춘추대변화의 시대에 살았고, 그는 정치와 형벌로 사람들에게 복종을 강요하는 것을 반대했다. 그가 말한' 의식' 은 일종의 정치 질서이고, 그가 말한' 인' 은 가장 높은 도덕 기준이다. 물론 이런 인의례의는 위, 아래, 위, 아래, 아래로 나눌 수 있다. 격동의 춘추시대에는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기 위해 실력과 이익에 치중하기 때문에 공자의' 인' 의 정치적 주장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공자도 중용되지 않았다. 공자와 그의 제자는 14 년 주위를 돌아다녔고, 기원전 484 년 (11 년) 에 루로 돌아왔다. 이때 공자는 이미 68 세이며 백발이 성성하다. 그러나 공자는 만년에 고서' 육경' 을 정리하는 데 정력을 쏟았다.
기원전 479 년에 공자는 72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논어', 20 편 492 절, 총 12700 자로 편성했다. 공자논어' 는 공자의 만년 학생이 참가한 죽음을 기록하며 공자의 생애, 사상, 학설에 대한 중요한 자료, 특히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담고 있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교육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는 그의 정치, 철학, 심리학의 관점에서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이 인과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덕치국' 을 제창하며 인간의 가치 향상과 노예 요구 해방의 시대적 특징을 구현했다. 따라서 공자의 도덕관은 시대의 조류에 부합하며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이른바' 의식' 이라고 부르는 핵심은' 정명' 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이주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존중과 입맞춤이다. 친경 원칙을 관철하기 위해 공자는' 정명'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 ("논어 루즈") 따라서 공자는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논어 안연") 을 "정명" 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시했다. 즉, 군은 주로 군의 길, 신하의 길, 아버지의 길, 아들의 길에 순응한다. 등급이 삼엄한 노예 사회에서 상하 관계는' 의식' 으로 유지된다. 그래서 공자는 자신의 이름으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과 일을 비판했다. 예를 들어, 그는 노의사기를 비판했다. "조당 춤 8 수는 참을 수 없고, 익히면 참을 수 없다?" " ("논어 팔촉") 노삼환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용' 시를 불렀고, 시 중 황제는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고, 황제는 잠자코 있었다. 이것도 공자가 비판한 것이다.
공자의 도덕 사상의 범주는 주로' 인' 이다. 공자는' 인' 을 제창하는데,' 논어' 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인자한 애인' 입니다. 둘째, "keji fuli ren"; 셋째,' 인자한 자도'. 곽모로는' 10 비판서' 에서 공자가 이른바 인자라고 부르는 것은 분명히 노예 해방의 조류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미 발견한 것이다. 공자는' 인' 을 주장하고 맹자는' 의' 를 중시한다. 따라서 공자의' 살신성인' ('논어 위령공') 과 그의 후계자인 맹자의' 사신취의 의리' ('맹자 고자상') 는 숭고한 이상과 자애심으로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중국 최초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를 제창하는 교육자이다. 루즈와 유론에 대한 그의 다른 교육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루즈가 물었다. "스벤이 뭘 했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당신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공 시화 (공 xihua) 는 "나는 문사에게 모든 것을 행하라고 다시 물었다. 아들은' 부형' 이 있다고 말했다.
물어 봐, 아들이 말했다:' 예' 입니다. 빨강도 어리둥절하니 감히 물어봐라. ""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나도 사람이기 때문에 퇴출한다. ""
루즈와 유란은 공자에게 같은 질문을 했다. 그들은 좋은 생각을 듣고 바로 해야 하는가? 공자는 사람마다 다른 답을 주었다. 그는 루즈에게 말했다: 우리 아버지와 형이 집에 있으니 먼저 그들에게 물어봐야 한다. 너는 어떻게 즉시 그것을 할 수 있니? 하지만 특히, 즉시 해야 합니다. 옆에 서 있는 궁희화는 납득할 수 없어 공자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공자는 다음과 같이 일깨워 주었다. "두려운 일이니, 그를 격려해야 한다. 루즈는 경솔하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억제했다.
공자가 재목으로 가르치는 교학사상은 중국 교육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교사가 학생이 학습에서 자주 범하는 네 가지 심리적 표현, 즉 광범위하고 정교하지 않고, 지식이 좁고, 너무 배우기 쉽고, 어려움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의 심리적 특징을 알아야 돕고 고칠 수 있다. 학생들의 심리적 차이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필연성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교과에서도 공자는 교사와 학생이 서로 배우고, 서로 토론하고, 서로 계발하여 서로 배우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권의' 논어' 는 사실 그들의 선생님과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토론한 기록이다. 루즈, 안회, 자공, 샤퍼와 같은 것들이죠.
솔직하고 무모한 루즈는 공자에 대한 사랑에서 종종 그를 비판한다. 공자도 루즈를 배려하고 아끼며 그의 비판을 받아들였다. 일부 학생들이 루즈를 존중하지 않을 때 공자는 그들에게 루즈의 지식은 좋지만 깊지는 않다고 말했다. 안회는 공자가 가장 득의양양한 학생이지만, 안회가 공자를 비판한 적이 없기 때문에, 공자는 안회도 나를 도와준 사람이 아니며, 그도 나를 미워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자공은 공자어학부의 고재생으로 공자에게 시를 자주 요구한다. 한번은 자공이' 시경 풍위치 자랑' 이라는 글을 인용해' 시경' 에서' 의론이 정밀하다면, 연마의 낭랑함처럼' 라고 말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
("논어 학습") "시경" 에서 "뼈, 뿔, 상아, 옥처럼 배우고, 헤아려 보고,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는 뜻이다. 공자는 기쁘게 말했다: 나에게 줘, 나는 지금 너와' 시경' 을 토론할 수 있어. 여름보라색은 젊은 세대의 공자 중의 선두주자로 문학보다 낫다. 한번은 샤자시가' 시경 풍위' 의 시 한 구절을 인용해 공자에게 가르침을 구한 적이 있다.' 교묘하게 웃는 미목망은 늘 화사하다고 생각한다. \ "아무것도? 클릭합니다 ('논어 팔주문' 은' 시경' 을 뜻한다. 보조개가 있는 얼굴은 정말 예쁘다. 흑백이 뚜렷한 눈은 정말 사랑스럽다. 흰 바탕에 꽃이 그려져 있다. 이 시들은 무슨 뜻입니까? 공자 는 대답했다:
먼저 흰색 바탕이 있고, 그 다음에 꽃을 그린다. 하자색은 "그럼 예악은 인의후 생겨난 건가요?" 라고 더 밝혔다. 공자는 기뻐하며 말했다. "상보, 너는 정말 나의 영감의 원천이다. 이제 나는 너와 이 시를 더 토론할 수 있게 되었다. 공자는 감히 그보다 44 살 어린 하자색이 공부에서 자신을 고무시켰다는 것을 인정하여 공자가 교육받은 사람들에게서 배울 용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정신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유가 사상은 후에 봉건 지주 계급의 정통학설이 되었고,' 논어' 는 유가 사상의 주요 고전이 되었다. 남송 철학자 주씨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4 책으로 합쳤다. 명나라와 청 왕조는 제국 시험에서 8 개 논문의 제목이 4 권의 책에서 선택되어야하며 "성자의 말" 을 대신해야한다고 규정했다. 지금 당시 모든 독서인들은' 논어' 를' 성서' 로 여기고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