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문장에서 발췌하다

공자의 논어에서 발췌한 문장은 다음과 같다.

1. 아들이 말했다: "시학은 시학보다 못하다, 그렇지 않니?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쩡 닫아 (Zeng zi) 은 "신중한 끝, 추격, 민덕 두꺼운 남자! 클릭합니다

부모의 장례를 정성껏 치르고 선인에게 경건하게 제사를 지내면 일반인의 도덕 풍습을 순순하게 만들 수 있다.

4.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이 그 곳에 살고, 별들이 곳곳에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위안. 한마디로 공자는'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

6.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7.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8.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10. 공자가 노씨네 집에 전화를 걸었다. "바촉이 법정에서 춤을 추는데 어찌 참을 수 있겠는가? 왜 안돼? 클릭합니다

1 1.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한 군주가 그의 신하들을 예의 바르게 만들었고, 그의 신하들은 모두 그에게 충실했다."

12. 자는 "듣기는 저녁으로 죽는다" 고 말했다

13.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정의, 소인의 이익."

14. "아들이 말했다: 현사치연 참조, 자기 반성하지 않는다."

15. 아들이 말했다: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잘 헤엄쳐야 한다."

부모가 건재하여 멀리 가지 않다. 만약 그들이 먼 길을 가고 싶다면, 그들은 그들에게 어디로 가야 하는지 말해야 한다. "방" 은 "일정한 장소, 방향, 더 중요한 것은" 방법 "을 의미한다. 부모가 건강할 때 외출할 때, 부모에게 당신의 장소가 안전하다는 것을 알리십시오. 부모의 몸이 보살핌을 필요로 하고 외출이 필요하다면, "안배" 방법 ""부모를 잘 보살펴라 ","방법이 있다 ","효도를 다해야 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무섭다. "

17. 자는 "덕은 외롭지 않다.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도덕적인 사람은 외롭지 않다. 꼭 뜻이 맞는 사람이 동반해야 한다.

18. 재영은 낮에 잠을 잔다.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19. 자는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를' 문' 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20. 아들은 말했다: "10 호실의 도시, 충실한 사람들이 있어야합니다, 산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2 1. 아들이 말했다: "좋아! 또한 돌아왔다. 음식 한 숟가락, 음료 한 숟가락, 더러운 골목에 있습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야! 물러나다. "

22.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 위에 비싼, 또한 그것을 논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이하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

24.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알고 귀신을 멀리하는 의미를 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는 "현자는 물을 사랑하고 현자는 산을 사랑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총명한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