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설신어' 는 남북조 시대 (420-58 1) 가 위진 일화를 묘사한 필기소설이다. 세설신어' 는 유송종실 임천왕 (403-444) 이 조직한 무리와 리앙의 주석으로 이뤄졌다. 한나라가' 세설' 을 쓴 유향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본명' 세설' 으로 불리며, 이후 유상수, 일명' 세설 편안한' 과 다르다. 송대 이후 오늘로 개명되었다. 원서 8 권, 유효 주서 10 권, 이 전서 3 권, 분덕, 말 등 36 과. 한말부터 유송 시대까지의 명사와 귀족의 일화를 기술하며, 주로 의론인의 이야기, 현학을 논하는 이야기, 매끄러운 이야기로 표현된다. 《수서경제지》는 그것을 소설에 수록하였다. & lt& lt "송서 류도귀전 >"; 유의경은' 성본이 단순하다',' 희문의를 좋아하다',' 집문사가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고 불린다. 이 책에 기재된 개별 사실은 정확하지 않지만 당시 귀족 가정의 사상 풍모를 반영하고 사회, 정치, 사상, 문학, 언어 등의 방면의 사료를 보존하여 매우 가치가 있다.
《설영》의 원문:
셰안은 추운 눈 오는 날 가족 모임을 열고 아들과 조카에게 시를 설명했다. 갑자기 큰 눈이 내리자 궁은 흔쾌히 말했다. "눈은 어떻게 생겼지?" " 후얼형은 "소금을 뿌린 공기차는 ③ 과 비슷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형과 딸은 "버들개지가 바람 때문이 아니라면. 클릭합니다 제국의 수호자는 하하 웃었다. 그녀는 셰안의 딸, 셰안의 딸, 좌익왕이 응한 장군의 아내이다.
(1). 곧, 곧. (2) 눈이 갑자기 내렸다. 3. 차이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4. 닮지 않은 것 같아요. ⑤ 곱셈 계수.
어느 추운 눈날에 셰 박사는 가족을 모아 아들 조카들과 함께 시와 논문을 이야기했다. 갑자기 눈이 많이 내리자 선생님은 기뻐하며 말했다. "이 큰 눈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 그의 형의 큰아들 후이가 말했다. "이것은 거의 공중에 소금을 뿌리는 것과 같다." 그 동생의 딸인 도운은 "버들개지가 바람에 흩날리는 게 낫다" 고 말했다. 한 선생님이 즐겁게 웃었다. 도운은 사의의 딸이고, 사의는 교사의 맏형이며, 좌장군 왕응의 아내이기도 하다.
진태추와 우의시대의 원문:
진태추는 친구를 만났고, 약속 시간은 정오였다. 정오가 지나도 친구가 도착하지 않았다. 진태추는 더 이상 그가 떠나기를 기다리지 않았다. 진태추는 떠난 후 친구가 도착했다. 방원 7 세, 문 밖에서 놀다. 천태추의 친구가 방원 한테 물었다. "네 아버지가 계시니? 클릭합니다 -응? 혜원이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너를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네가 도착하기 전에 이미 떠나셨다." 친구는 화가났다: "비인간적 인!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과 동행하고, 다른 사람과 동행하다. "방원," 만약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정오에 만나지 않는다면, 당신은 믿음을 잃을 것입니다. 너의 아버지를 꾸짖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 친구가 부끄러워서 차에서 내려 당기고 싶은 손을 내리자, 원방두도 차 문으로 들어갔다.
천태추와 친구는 점심에 같이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다. 약속한 시간이 지났는데, 그의 친구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는데, 진태추는 친구를 기다리지 않고 떠났다. 그가 떠난 후에야 그의 친구들이 왔다. 진태추의 아들 진원방은 당시 겨우 일곱 살이었고, 그의 집 밖에서 게임을 했다. 손님이 그에게 물었다: "당신 아버지는 집에 계십니까? 클릭합니다 첸 위안 팡 (Chen Yuanfang) 은 "아버지는 오랫동안 너를 기다렸지 만 너는 오지 않고 떠났다" 고 대답했다. 손님은 화가 나서 "사람이 아니야! 클릭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과 함께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지만 그들을 버리고 떠났다. "진원방이 말했다." 당신과 우리 아버지는 정오까지 만나기로 약속했는데, 정오까지 만나지 않았다는 것은 신용이 없다는 뜻입니다. "아들에게 아버지를 욕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그 손님은 부끄러워서 차에서 나와 방원 손을 잡으려고 했다. 방원 집에 가서 그를 상대하지 않았다.
현재 인민교육출판사 중학교 1 학년 국어 교재에 뽑혔다.
[이 단락 편집] 세설 신어 소개
덕행 1 위, 언론 2 위.
정치는 제 3 문학이고 제 4 이다.
설립자 5 위, 당당 6 위.
일곱 번째를 배우고 여덟 번째를 부러워하다.
해초를 맛보는 제 9 조 규칙은 제 10 조 규칙이다
11 을 실현하여 12 를 축복하다
아낌없이 열세 번째, 열네 번째
15 일부터 16 일까지입니다.
과거를 애도하다, 열일곱 번째, 열여덟 번째.
현원 제 19 차 수술로 제 20 차 해결.
조이의 제 1 리 () 제 2 사단.
스물세 번째 생일, 스물 네 살 자랑
25 를 조정하고 26 을 경멸하다.
가짜 제 27 회, 제 28 회 면제
검소한 29 일, 30 을 낭비하다.
31 번째 위험은 32 번째입니다.
나는 특히 33 과 34 의 잘못을 후회한다.
곤혹과 익사 35 세 원수 36
세설신어' 는 주로 사람들의 생활, 사상, 통치계급을 묘사하며 위진 문인의 사상과 사적, 상류사회의 생활을 반영하며 기록이 상당히 풍부하고 진실하다. 이런 묘사는 독자들이 당시 문인들이 처한 시대와 정치사회 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른바 위진 풍채라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세설신어' 는 비교, 비유, 과장, 묘사의 문학 수법으로, 회자된 어구를 많이 보존하고 책에 무한한 광채를 더했다.
미덕 1 위
1. 진중거가 학자로서 목소리를 내고, 세인을 모범으로 삼아 버스에 올라 선병사로 등용하고, 세상을 명확히 하려는 포부가 있다. 장유의 현,
에, 그들은 먼저 보고 싶어, 쑤 유자 에게 물었다. 주숙백: "군정 부군이 먼저 성전에 들어갔다. 클릭합니다 첸 말했다, "우
왕식의 업무능력, 좌석은 결코 따뜻하지 않다. 내 예의, 왜 안돼! ""
2. 주자가 장운을 들어 말했다. "달이 황촉도를 보지 못했을 때, 나의 인색한 마음은 이미 회생했다."
3. 곽은 여남건원에 갔고 차는 멈추지 않았고 멍에는 멈추지 않았다. 황숙의 학위는 쌀날의 편지이다.
사람들이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을 때, 종림은 이렇게 말했다. "멍멍 아저씨는 백만 헥타르처럼 악독하다. 맑지 않고, 교란이 탁하지 않고, 기구가 깊고 넓다.
측정하기 어렵다. ""
4. 이원리의 스타일은 아름답고 자기 중심적이며, 그는 세상을 가르치는 옳고 그름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싶어한다. 낙후된 것은 진급이 있다.
홀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용문에 있다고 생각한다.
5. 이원리는 순촉 (), 종 () 을 탄식하며 말했다. "순군은 알 수 없고, 종군은 덕에서 나올 수 있다."
6. 천태추는 가난하고 하인이 없어 방원 가 차를 몰게 하고, 계방은 지팡이를 잡고, 장문은 아직 작다.
차 안에 있어요. 도착했을 때, 순은 자숙을 응문시키고, 자명은 술을 마셨고, 나머지 육룡은 밥을 먹었다. 문도 작다면 그의 무릎 앞에 앉아 있다.
유태사주가 연주하며 말했다. "실물 동유."
7. 어떤 손님이 진에게 물었다. "치우네 집에서 군자가 되는 게 뭐가 좋을까?" 지 팡 는 말했다:
"우리 집은 계수나무처럼 태산에서 태어났고, 만 여천의 높이가 있고, 사고의 깊이가 있다. 바닥이 이슬에 더러워졌습니다.
밑부분이 깊은 샘에 촉촉하다. 내가 스리랑카에 있을 때 계수나무는 태산의 높이와 깊은 샘의 깊이와 공덕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
8. 진원방의 아들 상문은 재능이 있고, 그는 계방자를 효도한다. 그는 아버지의 장점과 단점을 토론했고, 그는 그들과 논쟁할 수 없었다.
치우, 치우는 말했다: "방원 동생 어려움, 계방 동생 어려움. 클릭합니다
9. 견주백은 멀리서 그의 친구의 병을 보고, 도둑공군에 합당하다. 친구가 말했다: "나는 오늘 죽었다, 내 아들은 갈 수있다! 클릭합니다
거인은 "멀리서 서로를 바라보다" 고 말했다. "아들이 나에게 가라고 했는데, 나는 생존의 의의를 잃었다. Xunjubo 가 한 악입니까? 클릭합니다 도둑이 왔을 때, 그를 불렀다.
큰아버지는 말했다: "대군이 도착하니, 한 군이 텅 비었다. 너는 어떻게 감히 혼자 멈출 수 있니? 클릭합니다 거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친구가 아플 때,
나는 차마 부탁할 수 없고, 차라리 친구를 위해 목숨을 바칠 것이다. 도둑은 서로 말했다. "우리 같은 무의미한 사람들은 의로운 나라에 들어갔다. ""
그리고 반군이 돌아와 일군이 전승을 거두었다.
10. 화신은 그의 아이들과 잘 지낸다. 비록 그는 그의 예비 방에 있지만, 그는 규칙을 엄격히 준수한다. 진원방 형제의 사랑의 방식. 하지만
두 번째 문에서 두 사람은 조화와 행복의 궤적을 잃지 않았다.
1 1. 관녕과 화신동산에서 괭이를 할 때 땅에는 금 한 조각, 괭이, 기와석처럼, 중국인들은 그것을 잡고 던졌다.
하나. 나도 짝꿍이 책을 읽는 맛을 본 적이 있는데, 현관 입구를 지나가는 사람들은 차라리 예전처럼 책을 읽고 그 폐서들을 읽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차라리 자리를 찾아 앉아서 말했다:
"아들은 내 친구가 아니야! 클릭합니다
12. 왕랑은 매번 지식으로 화신을 밀었다. 신랍날, 음료 시음창, 왕도 배운다. 누군가 장화에게 물었다
이에 대해 장월은 "중국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뼈대에 불과하기 때문에 더 멀리 갈 수 있을 것 같다" 고 말했다.
13 랭은 말했다: "다행스럽게도 여전히 넓다.
왜 안돼? \ "도둑 추격 후, 왕은 자신의 백성을 버리고 싶어 한다. 신은 말했다: "그래서 나는 의심을 품었다. 그래서 나는 의심한다. 이미 받아들여졌다
교묘하게 자멸하는 것이니, 황급히 악을 버리는 것이 낫다. "그것은 이전과 같이 보존됩니다. 세계는 이것으로 중국과 국왕의 공과를 판정한다.
14. 왕비상의 어머니 주부인은 진실하다. 집에 자두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아주 좋은 열매가 맺혀 있고, 어머니는 줄곧 보존하고 있다. 시간과 비
갑자기 항목이 나무를 안고 울었다. 상서로운 맛은 다른 침대에서 자고, 어머니는 어둠으로 향했다. 값어치가 상서로워 아무것도 없다. 둘 다 있습니다.
지모는 매우 슬퍼서 무릎을 꿇기 전에 죽음을 빌었다. 어머니는 사랑이 자기 아들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15. 진문왕은 응우옌사종이라고 조심스러워 매번 그와 이야기할 때마다 말이 깊어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16. 왕: "저는 지강강과 20 년 동안 함께 살았고, 그의 기쁨을 본 적이 없습니다."
17. 왕룽과 호호가 동시에 대상을 당하는 것을 효도라고 한다. 왕계골침대, 울며 선물을 구하다. 황제 는 말했다
Liu zhongxiong 은 말했다: "각 지방의 왕은 계산되지 않습니까? 근심과 청력을 상실하게 한다. " 종웅이 말했다. "비록 그가 초조함에도 불구하고.
선물을 준비하면 공기가 파괴되지 않는다. 왕 룽 은 선물을 준비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의 뼈를 애도하고 파괴했다. 나는 효와 핑안, 왕룽이 효로 죽었다. 폐하
너는 너의 번거로움을 걱정해서는 안 되고, 너의 번거로움을 걱정해야 한다. ""
18. 왕희량과 왕조, 이 나라의 가까운 친척은 당시 가치가 있었다. 배궁종은 이 두 나라에 수백만 달러의 임대료를 요구하여 동정을 표했다.
중간 테이블의 가난한 사람. 또는 조롱: "왜 좋은 곳을 기쁘게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배는 말했다: "손실을 보충하는 것은 천국입니다.
네. ""
19. 왕: "태생명 보전이 시작돼 사임하지 않는다." 그것의 경우, 청원은 중심에 있을 것이다.
그의 말에는 숨겨진 미덕이 없다. ""
왕안풍은 매우 어렵다고 느꼈다. 페링은 그것을 끊고 말했다. "만약 과일이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면, 나는 돌진할 것이다."
성에 대한 조롱은 반드시 파괴될 것이다. ""
2 1. 왕룽의 아버지 흉노에는 이름이 있는데 관직은 량주 도사였다. 혼합 공, 구군에 오래 살고, 의리가 있고, 덕을 품고 있다.
요금은 수백만 달러에 달할 것이지만, 나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22. 리우 타오 정말 제자 맛, 바람 왕 6 월 오백 천으로 구속 한 다음 zhonglang 에 종사 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때
영원히.
23. 왕과 후무노는 모두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사람, 혹은 모두 적나라한 사람이다. 악광은 웃으며 말했다. "이름
가르치는 것은 즐거움이 있는데, 나이어는 무슨 물건이냐? ""
24.Xi 공성 영가는 그의 생명을 잃고 마을에서 매우 가난하다. 마을 사람들은 공적인 명예와 미덕으로 유명하며, 그들은 이 점을 선전한다. 수컷은 항상 그의 형제를 업고 있다.
자밀과 외감 주역 두 아이가 먹는다. 마을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모두는 배고프고 졸려요. 우리는 당신의 현자로 귀를 돕고 싶지만, 우리는 두렵습니다."
너는 둘 다 가질 수 없다. \ "대중과 독식, 볼이 필요하고, 두 아들을 토한다. 합병 후,
강을 건너다. 공졸, 그 날개는 단현이고, 뒤이어 벼슬을 그만두고 돌아온다. 그는 궁종의 침대 옆에 앉았고, 그의 심장은 박동을 멈춘 지 이미 3 년이 되었다.
25. 낙양에서 구룽 (Gurong) 은 초대를 맛볼 때 학교를 그만 두었 기 때문에 불타는 욕망이 있다고 느꼈다. 함께 앉아서 비웃다.
용도는 말했다: "하루 종일 고수하는 것이 있는데, 그 맛을 모르는 자는? 클릭합니다 강을 마구 건너면 위기마다 항상 한 사람이 있다.
유행은 왜 그런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26. 조광록은 외롭고, 사람됨이 효도하다. 그는 늘 그의 어머니에게 밥을 짓는다. 왕평비는 그 미명을 듣고 두 여종을 데리고 왔다.
지불, zhonglang 장군 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놀다가 "노예의 가치는 하녀의 두 배이다" 고 말한다 Zu yun: "baili 시는 왜 가볍습니까? 클릭합니다
오해? ""
27. 주진은 임천현으로 돌아가 수도로 돌아갔지만, 그는 그곳에 도착하지 않았다. 그는 청계주에 살고 재상 왕은 보고 있다. 악하 때 폭력이 발생했을 때.
비가 올 때 배는 작고 새어 앉을 곳이 거의 없다. 왕악: "호유청, 너 어떻게 이 고비를 넘겼니!"
오흥군으로 기용된 것이다.
28. 등우는 피신하기 시작했고, 아들을 버리고 제자가 되었다. 나는 강을 건너 다리를 뜯고 작은 아내와 결혼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첩 은 이유 를 듣고, 북쪽 사람들이 혼란 했다, 나는 부모의 이름을 생각, 조카 입니다. 너는 너의 미덕과 언행으로 유명하다.
무고한, 나는 그 평생이 싫어서 더 이상 첩이 없다.
29. 왕장옥은 말을 잘 듣고 효도한다. 승상은 기쁨에 능하고 경건하다. 길다
유와 총리의 언어는 항상 신중함으로 끝난다. 총리가 대만으로 돌아가 여행하면 차 뒤로 보내질 것이다. 항과 조 부인이 합병되었다
하나의 상자로 삼다. 상옥이 죽자 총리는 대만으로 돌아와 버스에 올라 대만 입구까지 울었다. 조 부인은 매우 어색해서 차마 열 수가 없었다.
30. 환은 늘 심인을 시중드는 사람을 시중들며 말했다. "이 사람은 집명과 명성도 있고 조상과도 관련이 있다.
친한 친구, 말하는 것은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
△ 유의경 (403-444) 남조 펑성 (오늘 장쑤 서주) 사람. 그는 경주도사로 문학을 좋아한다. 세설신어' 는 그가 조직한 사람들이 편찬한 것이다. 원래 무제 동생 유도련의 아들, 연호 남군공, 13? 그의 숙부 임천왕 유도귀에게 입양된 후 임천왕으로 봉하였다. 유의경은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했고 매우 똑똑했다. 그는 송무제와 송문제의 신뢰를 얻어 예우를 받았다.
《세설신어》는 노트 소설집이다. 이 책은 한위에서 동진신사까지 언론과 일화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문인들의 사상, 생활, 풍조도 반영했다. 그리고 그 언어는 간결하고 글이 생동감 있어 출간 이후 문인 묵객들의 사랑과 중시를 받아왔다. 연극과 소설, 예를 들면 관한경의 잡극' 옥경대', 나관중의' 삼국연의' 등이 있다.
물론, 리우 Yiqing 당시 양주에 있었기 때문에, 많은 현지 인물 이야기와 민간 전설을 들었기 때문에,' 세설 신어' 에서도 당시 양주에서 일어난 몇 가지 이야기를 기록했다. 우리가 잘 아는 성어' 괴이한 일' 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전건무 장군 양주 도지사 은호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는 한 마디도 하지 않고 매일 손가락으로만 공중에서 그림을 쓴다. 양주의 관원은 그의 획을 따라 몰래 관찰했는데, 그가 쓴 것은 단지' 이상한' 단어일 뿐이다. 모두들 이제야 그가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억울함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애석하게도' 세설' 이라는 책이 막 쓰여졌는데, 유의경은 병으로 양주를 떠났고, 귀경한 지 얼마 되지 않아 465,438+0 을 일기로 일찍 세상을 떠났다. 송문제는 깊은 슬픔을 느꼈고, 시호는 그가' 강왕' 이라고 불렀다.
[편집본 단락] "세설 신어주" 에 대하여
《세설신어》학파 주석은 모두 4 권이다. 중화서국, 2007 년 5 월, 제 2 판 인쇄. 좋은 제본, 종이 및 인쇄.
양용은 196 1 연도부터 1968 년까지 8 년 동안' 세설 신어' 에 관한 240 여 가지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1969 년 9 월 홍콩 대중서점에서 출판했습니다. 1990 년 9 월 양용씨는 홍콩 중문대학교에서 은퇴했다. 그는 끊임없이' 세설신어' 신작 100 여 부를 요구하며, 8 년 동안 다시 쓰고, 옛 작품을 수백 부 수정하며, 3 만여자를 늘렸다. 이번에 중화서국에서 다시 인쇄했는데, 양용선생은 더 잘하려고 노력하여 거의 백 곳의 잘못을 바로잡았다. 이 책에는 관련 도표, 왕조류가' 세설신어' 인명표에 대한 주석,' 세설신어' 이명부,' 세설신어' 인명색인이 첨부되어 독자들의 사용에 큰 편의를 제공했다. 세계에서 새로운 말을 하는 가장 상세한 책이기도 하다.
"세설 신어 초건" 제 2 판 서문
독서인은 왕왕 모든 것을 알고, 말은 다 한다. 사람들은' 8 배 친구' 로 세대를 친구로 하는 두 형제, 두 아들이 어른들을 서로 만날 때의 예의를 표현한다. 팔배: 원래 고대 형제자매가 어른과 만나는 예의를 가리키며 본덕만 남긴다. 선제 이후 김문 박사는 장과 문장을 배웠다. 그는 자신의 장구를 가지고 있어, 세치된 가법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장절과 문장을 배우는 것에 싫증과 부끄러움을 느껴서' 재학' 이 탄생했다. 재학' 이라는 단어는 장문의 반의어이자 장문의 폐단에서 출발한 것이다. 광무초 즉위한 건무 2 년 (기원 26 년) 에 최초로 나타났다. 후한서. 송홍전은 말했다: "(광무제) 홍동백을 시험해 보고, 홍은 환담 일국을 추천하여 배우러 간다." 챕터 문장으로 거의 가득 찬 사람들은 큰 어려움에 대처할 수 없지만,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이 이 일에 대해서만 국가에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묻는 것은 의미가 없다. 또 다른 책인' 왕충전' 은 "내 친구는 같은 군 셰이무를 통해 추천을 받았고, 숙종특은 버스 징표를 불러 병을 앓았다" 고 말했다. 왕충은 광무건무 3 년 (기원 27 년) 에서 태어나 영원 3 년 (9 1 년) 으로 65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심지어 그 이전에도 지식을 아는 의식은 서한 말년에 이미 있었다. 당시 도가 사상은 이미 죽었고, 도가 () 와 자연 () 의 싸움이 시작되었다. 후한서 왕충전' 은 사승서의 말을 인용한다. "나는 네가 배운 것이 아니라 재능이 가득한 것을 추천한다. 전생에 몽크와 손충, 홍송이 이른바' 공부와 우측시' 라고 불렀지만 천재와 공부와 우측사의 결합이었다. 따라서 역사상 소위' 재학' 이라고 하는 사람은 모두 천재, 재학, 학문학, 즉 학문학이라는 뜻이다. 환담과 왕충의 천재는 뭉크, 손청 등이다. 그러나 그들의 학습 과정은 어떻게 후한서와 비슷합니까? 그러나 Xi 는 저속한 유교를 파괴하지 않으므로 많이 볼 수 있다. 클릭합니다 환담은 고문경학의 학자로, 장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학문이 있고 식견이 있는 사람이다. 이는 김문 박사가 장문의 학문이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한 것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다른 책 \ "왕충전 \" 은 \ "후한 외로움, 효는 마을에서 부르고, 이후 수도에 가서 책을 너무 많이 읽고, 반 비아 오 을 배운다. 그는 서술에 능하지만, 하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처음에는 이상하다면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 나는 저속한 유가가 글을 남겼지만 진리를 잃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문을 닫고 명상하고 교수형을 축하하는 의식이다. 집집마다 벽에 모두 자신의 칼펜이 있는데, 85 편의' 논형' 을 썼는데, 2 만여자. 그들은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저속함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다. "그럼 왕의 학문이 환담에 가깝고 학술조예가 너무 환담인 것 같아요." "공문의", "자맹" 과 같은 작품은 유가를 공포에 떨게 한다. 충격적이고 전례가 없다. 왕충이 학자라면 사상계의 진승과 광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로 세풍이 급변하고, 장문의 학문이 세상과 소외되고, 유학의 풍조가 점점 쇠퇴하고 있다. 지제 초 국자감원은 장구를 양성하는 성지였으나 지금은 이미 있다. 양태후의 취지는 "장군이 아들을 학교에 보내야 하고, 매년 시골에서 밥을 먹고 달을 쏘는 것이 정상이다" 고 말했다. 당연히 유학은 3 만여 명의 학생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장구는 점점 소홀해지고, 대부분 화려하고 실속이 없고, 유교의 바람은 쇠퇴를 가린다. \ "후아 허위 는 학습 을 의미한다. 이때 외척, 환관, 조신 간의 투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사람들은 잇달아 현실 정치에 투신했다. O 사람들은' 8 배 친구' 로 세대를 친구로 하는 두 형제, 두 아들이 어른들을 서로 만날 때의 예의를 표현한다. 팔배: 원래 고대 가족 친구 형제가 어른을 만나는 예의를 가리켰어요. 치국 투쟁에서 그들은 조신과 연합하여 서로 칭찬하며 한쪽이 되었다. "당사 구전" 은 "환환을 잡는 귀신 사이" 라고 말했다. "천하의 유명인을 호칭으로 삼군, 팔미남, 팔인, 팔셰프를 포함한다." 이것이 바로 문인 분당의 현실이다. 그래서, "황제 분노, 군 제거, 당원 체포; 당원들이 그들을 처벌한 이상, 그들은 유명한 좋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늘 앉아서 죽기를 기다린다. " ("당의 이런 소박한 교만은 바로 응우옌의 귀여움이다. 요컨대 편집자는 많은 재미있는 일화를 수집하여 정리했지만 태도는 객관적이고 너그럽다.
세설신어' 는 위진 역사를 연구하는 절호의 보조 재료이다. 그중에는 위진 명사 활동에 대한 생동감 있는 묘사가 있다. 예를 들면 말투가 청려하고, 품평화제, 각종 성격 특징 (예: 생활의 안일함, 출신 명문, 소박하고 도도하며, 생활을 추구하고, 취미가 넓다. 전서를 보면 위진 몇 대 선인들의 집단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이 인물들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 상류사회의 패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세설 신어》의 예술적 성취가 매우 높다. 노신 선생은 그의 예술적 특징을 "글자가 깊고 냉엄하며 숭고하고 소박하며 아름답다" ("중국 소설 사략") 로 요약한 적이 있다. 세설신어' 와 유효의 주석은 각종 인물 1500 여 명을 포함해 위진 시대의 주요 인물, 황제, 장군, 은둔자, 스님을 포함한다. 인물에 대한 묘사는 외모, 학식, 심리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인물의 특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독특한 방식으로 독특한 인물의 독특한 성격을 써서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전하게 한다. 예를 들면' 검소':' 왕룽은 좋은 매실을 가지고 있어, 사람이 그 씨를 얻을까 봐, 끊임없이 그 핵을 뚫는다. " 16 글자만으로 왕종의 탐욕과 인색한 본성을 썼다. 또' 유림외사' 는 구옹이 군중 속에서 바둑을 두었을 때 아들을 잃었다는 비보를 기록하였다. 그는 실제로 자신의 슬픔을 억제했다. "그의 태도는 여전하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이성을 잃었다. 발톱으로 손을 두드리면 피가 더러워질 것이다. " 한 가지 디테일이 구 용의 개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세설신어' 는 인물에 대한 묘사가 유연하고 다양하며, 일부는 여러 사람이 같은 환경에서 서로 다른 표현을 통해 대조를 이룬다. 예를 들어' 유림외사' 에서 셰안과 손주는 바다를 건널 때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맞은 것으로 묘사되었다. 셰안은 "근심 걱정 없어 보인다", "평온해 보인다", "손주오 등은", "앉을 수 없다", "앉을 수 없다", "사안이 위험에 직면했을 때의 관대함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또 인물의 주요 특징을 잡고 만화식 과장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면' 분노' 에서 왕경이 계란을 먹는 어리석음을 생생하게 묘사해 참을 수 없다.
\ "왕 Lantian 참을성이 없습니다. 만약 네가 계란을 먹고 젓가락으로 찌르면, 너는 펄펄 뛰면서 계란을 바닥에 던질 것이다. 만약 닭이 흙에서 돌아가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것은 여전히 이빨로 땅으로 내려갈 것이지만, 이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매우 보기 흉하다. 그것은 땅으로 돌아와서 입에 물고 있다. 물린다면 토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개인화된 구어로 인물의 표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왕도가 감상하는' 미지자리' 와 같이 하충좌라고 부르며, "자, 자, 이건 너의 복종이다!" 라고 말한다. 왕 감독의 호충에 대한 기량을 형상적으로 묘사하였다.
세설신어' 의 언어는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함축적이다. 후응린 (명대) 이' 소실산방필집' 권 13 권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진 () 이 그 말을 읽으면 매혹적이지만 고풍스럽고 신비로워 보이는데, 정말 무궁무진하다" 고 말했다. 이 책에는 널리 사용되는 성어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그는 나의 형제, 이를 쑤시는 것, 이상한 일, 치정 등이다.
《세설신어》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것을 모방하는 소설이 끊임없이 등장할 뿐만 아니라, 많은 연극과 소설도 그것을 기초로 한다.
개요' 내용은 원흥배 편집장의' 중국문학사' 제 2 권 (고등교육출판사, 1999 판) 에서 발췌한 것이다.
멋진 단락
우리 교재는' 세설 신어' 의 몇 가지 이야기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시시각각',' 진태추',' 우의시기' 등이다. 위에 열거하여 그 중 일부를 분석하였으며, 아래에 유명한 이야기를 발췌하여 독자를 대접하였다.
화희와 왕랑은 모두 배를 타고 피난을 갔는데, 그 중 한 명은 붙이려 했으나 붙이기가 어려웠다. 랭은 말했다: "다행스럽게도 여전히 넓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도둑이 쫓은 후, 왕은 그 사람을 버리고 싶어 한다. 신은 말했다: "그래서 나는 의심을 품었다. 그래서 나는 의심한다. 이미 받아들였으니, 차라리 황급히 악을 버리고 갈까? " 그래서 나는 예전처럼 내 목숨을 구했다. 세계는 이것으로 중국과 국왕의 공과를 판정한다. (미덕)
울충과 종혜는 평판이 좋지 않다. 13 일, 위문제는 그의 아버지 종에게 "차아들을 보내도 된다" 고 들었다. 그래서 안녕히 계세요. 옥의 얼굴은 땀으로 가득 찼고, 황제는 말했다. "당신의 얼굴은 왜 땀입니까?" " 우가 그에게 말했다. "나는 전쟁이 두렵고 땀이 풀처럼 난다." 질의 응답 링크: "왜 땀을 흘리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떨어라, 너는 땀을 흘릴 엄두가 나지 않는다." (연설)
울충한 형이 아직 아이였을 때, 그는 아버지가 낮에 잠을 잘 때 당직을 서는데, 그가 약과 술을 훔쳤기 때문이다. 그의 아버지는 그것을 느끼고 그를 보게 했다. 술을 마시기 전에 먼저 경배하고, 경배하지 않으면 마신다. 그런 다음 우우에게 왜 경배하느냐고 묻자 우우가 말했다. "술은 예의니, 나는 감히 경배할 수가 없다." 그는 또 왜 경배하지 않느냐고 묻자 "도둑질은 음란하기 때문에 나는 경배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연설)
왕 룽 (Wang Rong) 은 7 세이며 다른 아이들과 함께 수영하려고합니다. 길가 자두나무의 많은 나뭇가지를 보다. 아이들은 다투어 빼앗으려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에게 물었다. "길가에 나무가 있는데 씨앗이 많아서 자두가 쓰일 거야." 라고 대답했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믿어라. (대범하다)
그는 jingkou 교사, 경찰이 책 과 총리 왕 에 차례, 사위 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승상은 편지 한 통을 보내왔다. "너는 동사랑방에 가서 아무거나 골라도 된다." 돌아 왔을 때, 흰색은 말했다: "왕가의 주강, 또한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편을 찾는다는 말을 듣자마자 짜고 신중했다. 만약 그가 냄새를 맡지 않았다면, 오직 이치로만이 침대에 엎드렸다. " Xi gongyun: "이것은 좋다! 클릭합니다 한 여자와 결혼했기 때문에 방문하기가 쉽다. (대범하다)
당시 왕우군은 "구름처럼 우쭐거리고, 민첩함은 용처럼 민첩하다" 고 말했다. (허용 오차)
왕자와 자수정은 모두 병이 위중하고 자수정은 먼저 죽었다. Ziyou 는 좌우를 물었다. "왜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까? 이것은 이미 잃어버렸다! " 말만 하면 어렵지 않다. 그리고 소옥이 조문하러 와서 울지 않았다. 소정은 피아노 연주에 능해서 영상으로 들어가 피아노를 들고 연주하기 시작했다. 현이 잘 조절되지 않아, 그는 땅에 구름 한 송이를 던졌다. "자수정! 자수정! 모두가 죽었어요. " 장기간 복상으로, 그 달에 병으로 죽었다. (애도)
리우 lingheng 음주, 또는 집에서 옷을 벗고, 모든 사람들이 조롱 했다. 링 말했다: "나는 하늘과 땅을 건물로, 방을 옷으로 삼는다. 왜 나한테 들어왔어? " (임생)
오위가 전쟁에 나갔을 때, 그는 방향을 잃었고 군대도 목이 말랐다. 그래서 그가 말하길, "당신 앞에 큰 멜린, 라오 아들, 시큼하고 달콤하여 갈증을 풀 수 있습니다." 군인 은 전면 소스 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 의 입, 그것을 들었다. (거짓)
왕 youjun 열 살 때, 장군은 그것을 매우 좋아해서 그의 텐트에서 잤다. 장군은 먼저 맛보았는데, 우군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잠시 후, qianfeng 이 와서, 심사 사람들은 계정에 youjun 을 잊고, 일을 논의, 그는 반대 음모를 했다. 유준작은 그의 말을 듣고, 살 도리가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머리 위의 더러운 침구를 뱉어 잠을 자게 했다. 타운은 말했다: 일이 이미 절반이나 되었는데, 측은 우군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항목은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그것을 제거해야한다! 클릭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 네가 토하고 토하는 것을 보았는데, 편지가 잠을 자다니, 전부 너에게 주었다. 나는 그가 똑똑하다고 말한다. (거짓)
왕 쌍은 인색하다. 그는 아들로부터 시집가고, 홑옷으로 시집가고, 나중에는 더욱 담당한다. (검소)
딸은 배에게 잘 어울리고, 이미 수만 원을 빌렸다. 여자는 돌아가고, 용색은 말하지 않는다. 돈을 갚는 것은 여자에게 일종의 해탈이다. (검소)
Shichong 과 왕 하오는 화려한 싸움, 가난한 아름다움 장식 옷을 위해 경쟁합니다. 한무제, 케이의 조카가 케이를 도왔다. 2 피트 높이의 산호나무를 시험해 보세요. 가지가 많고 잎이 무성하여 위태로운 것을 돕고 곤경에 처하면 천하에 둘도 없다. 케이는 존중의 상징이다. 그것을 존중하고, 철로 치고, 손으로 깨뜨리다. 케이는 자신을 위해 괴로웠지만, 그녀는 이것이 자신의 보물이라고 생각했고, 그녀의 표정은 매우 엄숙했다. Chongyue 는 말했다: "나의 증오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오늘 너에게 돌려줄 것이다. " 나는 주변에 산호나무를 취하라고 명령했다, 이것은 3 피트와 4 피트 길이이다. 그들은 비길 데 없는 사람들이며, 예닐곱 명의 걸출한 사람들이 있다. 케이는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낭비)
세설신어' 는 매우 짧은 책으로, 대부분 재미있는 작은 이야기이지만, 문장 대부분이 당시 말한 것이고, 어떤 용법은 전해지지 않았고, 우리는 고서에서도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읽기에 약간의 장애물이 있을 것이다. 유씨의' 고대 노트' 와' 세설 신어 노트' (중화서국, 1983 판) 와 같은 노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 두 노트는 학생들에게 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세설 신어' 라는 주석도 있다. , 중화서국, 1998 판) 과' 세설 신어선주' (장지 등). ,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7 판) 등. 주의사항은 비교적 상세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언어문자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위진 선인들의 내면 세계와 정신적 취지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약간의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노신의 문장' 위진 풍채와 문장 약주의 관계' 도 볼 수 있다. 노신은 위진 선비와 그 마음가짐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글은 연설원고이므로 비교적 이해하기 쉽다.
사실' 세설신어' 는 문어문어문인데, 아주 얕을 뿐, 안의 실어는 일반 중국어 사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중학생에게 특별히 적합한 고대 중국어 사전이 있다면, 조사해 보면 비교적 빠를 것이고, 사직이나 사원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