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촉도난사상 평론.
첫째, 이백의 작품 속의 이미지는 왕왕 개성화되어 강렬한 주관적 감정을 지니고 있다. 아름다운 대자연에 직면하여 그는 냉막 보는 것이 아니라 열정적으로 감탄했다. "육룡은 이 높은 기준을 되돌아보고, 격동이 있고, 우여곡절이 있다. 황학은 날 줄 모르니 발톱만 쓰는 원숭이를 불쌍히 여겨라. " 이곳의 시인은' 육룡이 뒤돌아보다' 는 산에서 산의' 높음' 과' 위험' 을 써서 황학이 건너지 않고 유인원 근심 등반이 이면에서 두드러졌다. 시인이 구체적으로 묘사해도 현실이 섞여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상상력과 과장의 결합은 촉도의 난해함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이렇게 험준한 산봉우리에 직면하여 황학이나 원숭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가장 높은 절벽은 천국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고, 마른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서 고개를 숙인다. 천 개의 폭포와 연이어 1 만 개의 계곡을 통해 회전하는 석두 천둥소리를 보낸다. " 시인은 마치 고명한 카메라맨과 같다. 먼저 산이 기복이 있고, 산이 하늘과 맞닿아 있고, 거꾸로 걸려 있는 마송클로즈업, 또 한 조의 빠른 박자, 급류, 폭포, 절벽, 바위가 빠르게 스쳐 지나가고, 폭포가 내 귓가에 있는 바위에 부딪쳐 어안이 벙벙하고 눈이 어지럽다. 현실을 잊게 하고, 저자를 따라 촉도를 거닐며, 촉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느끼고, 자신의 마음을 시인의 박자에 따라 뛰게 한다. 둘째, 이백시의 이미지는 종종 현실을 초월한다. 그는 생활 과정에 대한 상세하고 진실한 묘사를 거의하지 않고, 광대한 공간에서 질주하며 역사, 신화, 환상, 자연의 풍경을 꿰뚫어보고, 관련이 없어 보이는 많은 화면을 포착하여 감동적인 화면을 형성하며, 기복을 보이고 있다. 촉도난' 에서 시인은 고사부터 시작해' 오정개산' 의 신화' 이 삽입됐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 시대에 비집고 들어왔다.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있어 아미산을 통과할 수 있다. 산사태로 병사들이 죽고, 사다리가 갈고리를 쌓는다. " 역사 전설에 따르면 시인은 촉국이 봉쇄된 긴 세월과 촉도의 통하지 않는 것을 과장된 필묵으로 적었다. 그런 다음 저자는' 오정산' 의 신화' 지진에 의해 깨졌고, 용감한 사람이 실종되고, 사다리와 돌더미가 연결되어 있다' 고 인용했다. 촉도의 난이도를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오래된 촉도에 신기한 색채를 더했다. 이 시들 중에서 시인의 사상은 자유롭고 공허하다. 그는 광대한 공간에서 질주하며 역사의 조류와 신화 전설을 꿰뚫어 독특한 교묘한 생각으로 짜릿한 화면을 만들었다. 촉도는 구체적으로 쓰지는 못했지만, 천사다리와 석스택 고리가 서로 맞물려 산속의 우여곡절이 어렴풋이 보인다. "우리는 이 서쪽으로 가는 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전방의 무서운 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있는지 알고 싶다. 오래된 숲에 둘러싸인 새들의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수컷은 부드럽게 회전하여 암컷을 따라갔다. 야월, 그리고 우리 이곳의 빈 첨산,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 이 절에서 시인은 뻐꾸기를 중심 이미지로 선택했지만, 오래된 숲, 달, 산맥과 같은 다른 이미지들은 모두 그것을 위해서만 봉사하는 것 같다. 이 이미지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 시인의 작품 속 풍경에 강한 주관적 감정을 갖게 하며, 매우 심원한 의경을 표현하며 촉도에 공허하고 황량하며 고독한 환경 분위기를 연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한 절벽에 거꾸로 걸려 있는' 마른소나무',' 쓰촨',' 우물 뒤집기',' 삼천고목', 정글 속을 날아다니며' 집에 가는 게 낫다' 는 뻐꾸기 새들이 모두 우리에게 몰입감을 느끼게 하고, 이미지의 미적 기능이 충분히 발휘된다. 열정적인 시인을 따라가자. 현실 생활에서 심미 상황에 이르기까지 기분도 변동과 소동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