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당나라

어렸을 때 옛말을 들었다. "당시 300 수를 외우면 쓸 줄 몰라도 외울 수 있다." -응? 당시에 대한 추앙을 볼 수 있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왕조와 문학 장르를 하나의 왕조라고 불렀는데, 이는 역대 당시를 인정한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고시는 역사가 매우 유구하여,' 시경'' 초사' 부터 원명청까지 이어졌다. 이렇게 긴 시가 역사상 어느 단계의 시가 가장 좋습니까? 당시야! 당시는 시의 시라고 할 수 있다.

역대 시의 성과는 당시와 가장 가깝다. 송대 시인은 당시를 매우 높이 평가했다.

북송 왕조의 3 대 시인 중 한 명인 왕안석이 말했다.

두두는 두보를 가리키는데, 그는 세상의 모든 좋은 문장을 썼다. 그는 또 천하가 통용하는 언어, 유행하는 좋은 문장, 모두 롯데에 의해 소진됐고 롯데는 백주이라고 덧붙였다.

왕안석은 청아하고 아름다운 시는 모두 두보가 쓴 것이고, 통속적인 시는 모두 백거이가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큰 시인으로서, 그는 당나라의 시인이 정말 위대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거의 모든 좋은 문장이 다 쓰여졌다.

북송 초년, 왕성이라는 시인이 있었는데, 유명하지만 왕안석보다 못하다. 그해 왕옥성은 개봉에서 비교적 외진 산시 상주로 강등되어 합의관이 되었다. 그의 집에는 작은 마당이 하나 있는데, 마당에는 복숭아나무 한 그루와 살구나무 한 그루가 있다. 봄이 왔다. 복숭아나무에 꽃이 피었을 때, 어느 날 아침 일어나, 큰 바람이 밤새 불어서 복숭아나무 살구나무의 가지를 부러뜨렸다. 나뭇가지에는 여전히 꽃이 만발했고, 새는 그 위에서 노래를 불렀다.

왕 yuya 느낌 머리, 시를 썼다:

복숭아와 살구 두 개가 울타리를 비춰 상주 부사의 집을 장식하고 있다.

왜 봄바람이 참을 수 없는지, 꾀꼬리가 가지와 잎꽃을 날려 버린다.

울타리 옆에 복숭아나무 두 그루와 살구나무가 비스듬히 자라고 있다. 저는 상주의 사절이자 소관입니다. 집은 이미 가난합니다. 이 복숭아나무와 살구나무가 있으면 봄의 기운이 좀 더 많아진다. 왜 봄바람이 나를 허락하지 않고, 일부러 복숭아꽃과 살구꽃을 날려 버리고, 또 나뭇가지를 날려 버리는가? ! ) 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이 좋은 시라고 말해야 한다. 첫째, 그가 쓴 풍경은 매우 드물다. 나뭇가지가 바람에 떨어지고, 가지 끝의 꽃이 여전히 만개하고 있다. 둘째, 이 시의 구상은 비교적 이상하다. 바람은 무의식적이지만, 그는 봄바람이 일부러 나를 괴롭히고, 나를 용납하지 않고, 일부러 긁어냈다고 말했다.

며칠 후, 왕우연의 아들 왕가우가 말했다. 아버지, 당신이 며칠 전에 쓴 이 시는 두보의 시에서 훔친 것 같습니다. 왕이 말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 완전히 내가 직접 만든 것이다.

아들은 두보 시집 한 권을 꺼내 아버지에게 보여 주었다. 과연 두보는 청두 초당에서' 절문이 범람하다' 라는 시를 썼다.

손수 심은 복숭아는 주인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낡은 벽은 역시 집이다.

봄바람이 서로 속이는 것처럼 나뭇가지와 꽃이 밤에 불어 떨어진다.

우리 집에서 심은 복숭아나무 이나무도 주인이 없는 것도 아니다. 야생은 항상 일반인을 가리킨다. 우리집 벽은 매우 낮고 짧다. 결국 이것은 나의 집이니, 다른 사람은 마음대로 침범해서는 안 된다. 봄바람이 나를 괴롭혔고, 밤에는 바람이 밤새 불어서 내 나무의 모든 나뭇가지를 날려 버렸고, 위에는 꽃이 피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두 시를 한 번 봅시다. 그들의 주제, 내용, 문장은 모두 매우 가깝다. 문제는 왕우연이 두보의 시를 모사하지 않고 직접 풍경을 보고 직접 창작했다는 것이다. 아들은 두보를 베꼈다고 말했다. 왕 Yucheng 화가 되지 않았지만, 매우 행복, 기쁨 희망. 그는 내 시가 이렇게 잘 쓰여질 줄은 몰랐는데 두보가 쓴 것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 줍니까? 왕안석이 말한 바와 같이, 천하제일의 좋은 언어는 이미 노두에 의해 소진되었다. 당대의 시인은 두보, 백거이, 이백, 왕위, 이상인 등이 있다. 그렇게 많은 좋은 시인이 있어서 그렇게 많은 좋은 시를 썼다. 그들은 고대인의 일생에서 볼 수 있는 광경과 희로애락을 거의 다 썼고, 모두 잘 썼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왕안석은 이런 감탄을 할 것이다.

노신 선생도 비슷한 말을 했다. 그가 친구 양계운에게 쓴 편지에서 그는 당시를 이렇게 평가했다. 나는 모든 좋은 시가 당나라에 완성되었다고 생각했다. 손오공의 재간이 없으면 더 이상 시를 쓸 필요가 없다. Wen Yiduo 는 사람들이 당나라시라고 말했고, 나는 거꾸로 말하고 싶다. 당나라시, 당나라시였다. 당나라의 특징은 시입니다. 이것은 시의 시대입니다.

왜 그럴까요?

요약하자면 당대의 사회 전체가 시를 중시하고, 시를 좋아하며, 시를 추앙한다. 당나라에서 사회적 지위가 가장 높은 사람은 시인이다.

우리는 두 가지 각도에서 이 문제를 볼 수 있다.

먼저 상층 통치계급을 보다. 당나라에는 과거제도가 있었다. 과거제도는 중국 고대의 매우 교묘한 정치 설계라고 말해야 한다. 영국인들은 중국에 과거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천 년 전 중국에는 문관 시험제도가 있었고, 인재를 선발하여 시험에 합격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당대에는 여러 가지 과거시험이 있는데, 가장 많은 것은 명정과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진사과라고 한다. 당시 사람들은 가장 중시했고, 조정은 가장 중시했다. 우선, 그것은 진사이다, 명정이 아니다. 당시 30 세의 명정, 50 세의 진사 () 라는 말이 있었다.

만약 한 사람이 명경을 시험하고, 계속 시험을 보고, 30 세에 마침내 합격하면, 사람들은 이 사람이 못났다고 말하고, 30 세에 합격해서, 그래서 30 대 명경이라고 부른다.

진사를 시험하기 어렵다. 그는 줄곧 시험을 보고 있다. 50 세에 그는 마침내 진사에 합격했다. 사람들은 그가 대단하다고 말한다. 그는 겨우 50 세인데 이렇게 젊은 나이에 진사에 합격하여 50 대 진사로 불린다.

당대의 시험 진사 () 는 주로 시사 () 를 시험하여 시 () 를 한 수 쓰고, 시 () 를 한 수 썼는데, 그중에서도 시가 특히 중요하다. 당나라 때, 한 사람이 진사에 합격할 수 있는지 여부는 너의 시가 어떻게 쓰여졌는지 보자. 당시 사회 전체의 독서인들이 시험에 응시하려면 시를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해야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사회 전체가 시를 중시하여 이런 풍조를 형성하였다.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당나라에는 행권이라는 명사가 있다. 고대인들이 쓴 작품과 책은 우리처럼 하나씩 제본된 것이 아니다. 고대인들은 종이를 말아서 중간에 끈으로 묶고, 두루마리라고 불렀다. 우리가 지금 말하는 것은 사실 고어의 연속이다.

두루마리란 무엇입니까? 행은 배달이고, 행은 이 권을 보내는 것이다. 당대의 진사 시험은 송대 이후의 진사 시험과 다르다. 송대 이래 진사 시험은 평생의 시험지였다. 시험지를 보내면 누군가가 다시 한 번 베껴 쓴 후 고쳐줄 것이다. 그래서 신문을 읽는 사람은 누가 쓴 것인지 모른다. 당나라 는 없습니다. 시험지에 썼다. 이것은 누구의 시험지입니까? 수험생이 합격할 수 있는지 여부는 수험생이 시험 전에 유명한지, 추천이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재상, 공주 등 지위가 있는 사람이 시험관에게 추천한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식으로 수험생은 시험장에 시를 잘 쓰는 것 외에 평소에 일련의 일을 해야 하는데, 바로 시험지이다. 자신의 작품을 말아서 각지의 관계자들에게 보내서 먼저 보고 추천해 달라고 하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당대의 문풍은 시 창작에 큰 추진 작용을 하였다.

왕위가 진사를 시험하기 전에 공주집에 가서 비파를 연주한다고 한다. 왕위는 음악을 잘하는데, 공주는 듣자마자 잘 연주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시가 잘 쓰여졌다고 말한다. 공주는 또 그의 시를 보고 기분이 좋아서 바로 추천했다. 공주는 이 젊은이가 올해 꼭 합격해야 한다고 했는데, 역시 그해에 합격했다.

당대의 시험 진사는 시재를 시험해야 한다. 한 사람이 시를 쓸 줄 모르면 벼슬길에서 뭔가를 하기 어렵다. 이런 과거제도는 시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당나라에서는 최고 통치자부터 황제와 장군까지 시를 좋아했다. 조정에서는 시 시합이 자주 열린다.

1 년, 당중종은 장안 쿤밍지 앞에서 시 대회를 열어 채색루를 지었다. 황제, 황후, 판사는 채위층에 앉아 있고, 백관은 아래층에 있다. 모든 사람이 시 한 수를 써서 참가했다. 다 쓴 후에 제출해 주세요. 잠시 후, 누가 평론하지 않으면, 너의 시를 오색찬란한 빌딩에서 내던져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그 종이를 보았는데, 눈송이처럼 가지각색의 빌딩에서 내려왔다. 아래 사람이 데리러 가야 한다. 그들이 이것이 이사인 것을 보았을 때, 접어서 네가 목록을 저버렸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것은 장삼의 것이다. 그것도 치워라. 단시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시를 가지고 있다.

결국 두 사람만이 받지 못했다. 하나는 심전기, 하나는 송이다. 그들의 작품은 여전히 칠채빌딩에서 마지막 PK 라운드에 들어갔다. 이 두 시인은 당시 함께 이름을 올렸다: 심송. 잠시 후 종이 한 장이 날아가자 모두들 뛰어가서 보러 갔다. 심전계 소속으로 송문지가 상을 받아 1 위를 차지했다.

재판장은 상관완아, 매우 재능 있는 여사, 무측천이 그녀를 매우 높이 평가한다. 심사가 끝난 후, 상관완아는 왜 이 두 사람의 시가 결국' 송 문지' 에 뽑혔는지에 대해 논평했다.

상관완아는 앞의 시 두 수가 비슷하고, 수준은 상하를 가리지 않지만, 두 시의 끝에서 심전기는 "나는 가난한 신하다. 부끄러워 보인다" 고 말했다. 이 두 문장은 문장이 끝났고, 의미도 끝났다. 송의 결론은 보름달을 걱정하지 않고 야명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시는 다 썼지만 그 의미는 끝나지 않았다. 아직 여운이 남아 있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낫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심전기는 심복을 들었다.

또 한 번은 무측천이 백 명의 문무백관을 이끌고 낙양에 왔다. 낙양용문에서 시 시합이 열렸다. 모두들 시를 쓰고, 무측천은 직접 고른다. 무측천은 짜증이 나서 답안지를 몰수하고 1 등을 했다. 동방추라는 시인이 있는데, 그의 시는 매우 좋다. 우 Zetian 즉시 그에게 금포 를 보상 하기 위해 주문, 기쁨을 만났다. 금포 한 벌은 얼마의 가치가 없을 수도 있지만, 황제가 하사한 것이다. 동방구는 대중 앞에서 금포를 입으니 불명예스럽다.

잠시 후, 송의 작품이 제출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고, 무측천은 보고 더 잘 썼다. 무측천은 동방추를 명령했다. "금포를 벗고 송을 입게 해주세요." 이런 자리에서 최고 상을 받는 것은 당신에게 큰 영광입니다. 사회 풍조, 심지어 사회 전체가 시인에 대한 글쓰기는 모두 거대한 추진과 촉진이다.

황제에게 남겨 두는 것은 민정을 보는 것이 어떠한가? 사실도 마찬가지다.

깃발의 벽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깃발정이란 호텔과 술집입니다. 오래된 호텔 밖에는 나무로 된 간판이 있거나' 식당' 이라는 글자가 적힌 깃발이 있다. 벽을 그리는 것은 바로 벽에 표를 그리는 것이다. 이를 페인트 벽이라고 한다.

성당 시대에는 세 명의 유명한 시인이 있었는데, 한 명은 왕창령, 한 명은 고시, 한 명은 왕환이었다. 어느 날 그들은 장안에서 만나 함께 한 호텔에 가서 술을 마셨다. 술을 마시면서 시를 이야기하다. 잠시 후 한 무리의 가수가 와서 호텔 반대편에 앉았다. 세 시인은 평소에 우리 모두 자신의 시가 잘 쓰여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는 너에게 복종하기를 거절하고, 너도 나에게 복종하기를 거부한다. 오늘 마침 한 무리의 가수, 당나라의 가수가 있었다. 그들이 부르는 유행가는 모두 유명한 당시이다.

세 시인은 "오늘 우리 들어 보자. 이 가수들이 부르는 누구의 작품이 많은데, 그의 시가 더 좋고 더 유명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역시 가수들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첫 가수가 일어서서 노래를 불렀다.

추운 비, 오야, 초산이 손님을 평명하게 보냈다.

친구들, 낙양의 친구가 나를 초대한다면; 그냥 내가 빙심 오코라고 해, 신앙을 고수해!

왕창령이 부용여관에서 신건과 헤어진 사진이다. 왕장령은 듣고 기뻐하며 손을 뻗어 뒷벽에 표시를 했다. 그는 그림을 그리면서 나의 절구를 부르고 있다고 말했다.

잠시 후, 두 번째 가수가 일어서서 다섯 글자 노래를 불렀다.

그저께 나는 눈물을 머금고 옷을 벗기고 너의 책을 보았다.

야간 플랫폼은 얼마나 외로운가요? 여전히 구름 같다.

이것은 고적한 오언고시 중 처음 네 문장으로 독립적으로 쓸 수 있다. 고준이는 듣고도 기뻤고, 뒤에 있는 벽에 선을 그어 절문을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반가움, 반가움, 반가움, 반가움, 반가움, 반가움)

세 번째 가수가 일어서서 일곱 마디 절구를 불렀다.

빗자루가 금궁을 열면 단팬이 잠시 배회할 것이다.

예쁜 얼굴은 까마귀가 예쁘지 않고 소양전의 그림자도 가져올 수 있다.

왕창령의 또 다른 시' 장신추시' 입니다. 왕장령이 더 즐거워요. 돌이켜 보면, 그는 또 시 한 수, 절구 두 수를 그렸다.

이 때, 왕창의 치아와 고사는 왕너구리의 얼굴을 보고 웃었고, 왕너구리의 얼굴은 참을 수 없었다. 그는 너무 기뻐하지 말라고 말했다. 방금 부른 세 가수는 모두 예쁘지 않고, 시도 보통이다. 봐라, 가장 예쁜 것은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그녀는 나중에 노래를 부를 줄 안다. 그래도 너의 시라면 나는 패배를 인정한다.

잠시 후, 네 번째 가수가 일어서서 노래를 불렀다.

황하는 흰 구름 위에 멀리 있는데, 고성, 만 보산이다.

왜 강동생은 버드나무에 대해 불평합니까? 봄바람은 옥문에 미치지 못한다.

그것은 왕 zhihuan 의 \ "Liangzhou 단어 \" 입니다, 왕 Huan 의 매우 행복, 정말 그를 옳다고 말했다. 그들 셋은 모두 웃었다.

저기 가수들이 웃음소리를 들었는데, 그 중 한 명이 달려와서 물었습니다. 신사 숙녀 여러분, 왜 이렇게 기뻐하세요? 네가 방금 부른 시는 모두 우리 세 사람이 쓴 것이다. 가수는 말했다: 나는 태산을 정말로 모른다, 그래서 요정은 좌우에 있다. 그래서 가수들은 모두 다가와 세 시인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며 함께 술을 마시라고 초대했다.

이 이야기는 성당 시대에 시가 사회에서 가장 유행하는 노래로 국민의 보편적인 환영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백거이는 위대한 시인이자 인기 있는 시인이다. 그의 시는 글을 모르는 노부인조차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백거이의 시는 사회에서 수용도가 높고 아속적인 상을 받는다.

1 년, 백거이는 장안에서 강서구강으로 강등되었는데, 당시 강주라고 불렸다. 강주에 도착한 후' 비파행' 을 썼다. 하관당하는 것이 그에게 좋은 일이 된 것 같다.

강주에 도착한 후 백거이는 자신의 친한 친구 원직에게 편지 한 통을 썼다. 그는 이번에 장안에서 강주로 강등하여 3,4 천리를 걸으며 많은 시골 초등학교와 일부 절을 지나갔다고 말했다. 벽과 기둥에서는 내가 쓴 시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가는 길에 나는 남녀들, 농민, 승려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종종 나의 시를 암송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나는 매우 기쁘다.

백거이의 시는 또한 가장 열광적인 독자 중 한 명으로, 한 사람이 그를 매우 숭배한다. 그 남자의 성은 갈이라 이름은 고증할 수 없다. 갈은 문신을 좋아한다. 그의 문신은 용이나 백호가 아니다. 그는 온몸을 가슴에서 등, 팔에서 허벅지까지 백거이의 시로 가득 찼는데, 30 여 곡이 있었다. 네가 그에게 백거이의 시 한 수를 물으면, 그는 바로 너에게 그의 몸에 있는 곳을 알려줄 수 있다. 그가 이렇게 왔다갔다하면 모두들 백거이의 시를 볼 수 있다. 마치 흐르는 시판 같다.

중당 시대에도 또 다른 이야기가 있었다. 이 사 () 라는 시인이 있는데, 당연히 백거이 유명하지 않았고 당시 유명한 시인이기도 하다. 한번은 여행을 하다가 가시란사라는 곳을 지나가다가 오늘 안후이성 안칭시의 남서쪽에 있었다. 이곳은 만구진 부근에 있는 작은 마을로 창장 근처에 있다. 그는 정란사에서 시 한 수를 썼다. 처음 두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혼의 비, 강변의 마을에서, 그린 우드 행상인은 밤에야 알게 되었다.

황혼에 이슬비가 내리기 시작했는데, 우리가 강변의 한 마을에 도착했을 때, 갑자기 한 무리의 사람들이 와서 그들의 진로를 가로막고 망명자였다. 당시 리는 비구니 암자를 촬영해서 머물고 싶었다. 배가 해안에 닿기 전에, 그녀는 한 무리의 강도들에 의해 가로막혀 그에게 남아서 노비를 사달라고 했다. 비구니 암자가 말하기를, 이것은 이사 선생이다. 강도가 그가 이사와 시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물었다: 당신은 정말로 시를 쓰는 이사입니까? 나는 너에 대해 많이 들었다. 이왕이면 나는 너를 빼앗지 않겠다. 나를 위해 노래 한 곡을 써 주세요. 그래서, 리 그녀는 시를 썼고, 마지막 두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그의 이름과 성을 피할 필요가 없다, 지금은 천하의 반왕이다.

앞으로 1 년 동안 나도 익명을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지금 세계 인구의 절반이 너처럼 어디를 가도 너 같은 사람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설명은 앞으로 성을 숨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강도가 많지만 너는 괜찮다.

강도는 이 사가 쓴 시를 받았을 때 매우 기뻤다. 그는 그의 물건과 돈을 빼앗지 않고 이사에 많은 물건을 보냈다. 너는 위대한 시인이다. 이것은 나의 작은 선물이다. 기념품으로 받아 주세요.

당대에 이르러 사회 전체가 시를 추앙하고, 시의 가치를 이해하고, 시인을 존중한다. 그래서 이런 큰 환경에서, 모두가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당시는 어렵고 좋지 않다.

(미완료)

모룡봉, 남자, 1949 년 4 월 장쑤 무석, 남경대 문학원 교수, 박사생 멘토, 남경대 인문학사회과학 고위 교수에서 태어났다. 1984 10 난징 대학교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신중국 최초의 문학박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