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동치창은 주로 만력시대에 살고 있는데, 명말 개성해방사조가 전국을 휩쓸었을 때이다. 이비의' 동심설' 에서 공안삼원의' 성령설' 에 이르기까지 중학교 복고 복고의 경직된 도덕관념에 반대하며 인간의 주체의식의 선전과 개성의 두드러진 모습을 강하게 표현한 것은 전통철학 체계와 도덕관념에 대한 깊은 충격과 숙청이다.
이런 관념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문예계는 낭만주의의 회오리 바람을 일으켰다. 서예계에서 이런 낭만주의 서예 스타일의 대표 인물은 서웨이와 왕두로, 그들은 고당 도끼의 수직초서를 잘 쓴다. 서풍은 광란하고,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며, 강렬한 시각적 충격을 주며, 때로는 패션이 되었다. 하지만 이때 동치창은 매우 냉정하고 보수적이었고, 그의 서예는 여전히 온화하고 우아하며, 시대를 위해 움직이지 않고, 마치 전통의 수호자 이미지와도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는 공안파와 같은 철학적 사고 기반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공안파처럼 전통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중 가장 우수한 유산의 정수를 흡수하고 발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는 김의 운율, 당의 법, 송의 뜻을 잘 결합하여 모방과 창조를 유기적으로 결합했다. 이 문예사조가 치열한 시대에 그는 복고풍과 복고 사이에 교묘하게 자신의 예술세계를 건설하고 선종사상으로 자신의 예술적 이상을 완성했다.
-응?
그의 많은 작품들은 모두 고풍스러운 것이지만, 고대인을 강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를 새로운 것으로,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