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은 과장의 운용에도 창의적이다.' 백발 3 천 피트, 근심은 긴 수염과 같다', 백발을 자랑하여 근심의 깊이를 자랑한다. 예를 들어, "명리가 존재한다면 한수도 서북으로 흘러가야 한다" 며 명리가 존재할 수 없다고 자랑한다. 한수는 서북으로 흐를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창오산 붕괴, 죽상 눈물은 꺼질 수 있다", "창오산이 무너지지 않고, 물이 꺼지지 않고, 아황녀영이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고 자랑한다." 이백은 위대하고 적극적인 낭만주의자이기 때문에, 그는 사물의 미추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그의 거대하고 강렬한 사상 감정을 과장하지 않고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 바로 그가 묘사된 대상에 대해 위대하고 강렬한 사상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과장된 공연은 비로소' 흠잡을 데 없는'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느끼게 한다.
하지만 그가 달성할 수 없었던 것은 신화, 판타지, 과장과 같은 로맨틱한 표현 수법을 아름답게 결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촉도난',' 꿈속에서 천목산에 오르다',' 북방에서 유행하는 단어',' 송별' 에서 그는 이러한 표현 수법을 다양한 정도로 융합했다. 이 작품들은 그가 이런 표현 수법을 채택해 무한한 판타지 경지와 장엄하고 다채로운 이미지장을 열어 시인의 적극적인 낭만주의 정신과 주제를 더욱 잘 표현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촉도난' 에서 그는 이런 표현 수법을 채택했기 때문에 시인의 호방한 열정과 촉도의 숭고하고 위험한 현실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꿈속에서 승천하는 천목산' 에서 시인과 달관 귀인이 헤어지는 반항정신이 충분히 드러날 수 있다. 부량음' 에서만 시인이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은 후의 비분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인기 북방' 과' 재회' 에서 여자를 그리워하는 깊은 원한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곳으로 갈 것이다. 이 작품들에서 그는 대담하고 열정적이며 과장된 언어를 구사하며, 신화, 과감한 환상에 의지하여 거대한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현실에 영감을 주는 아름다운 이상과 욕망, 그리고 강한 사랑과 증오를 표현하여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결합된 걸작이 될 수 있다.
이백은 한위 이래 고대시의 우량한 전통을 비판적으로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굴원에 이어 민간 시를 진지하게 다방면으로 참고할 수 있는 또 다른 위대한 시인이다. 예술적으로, 그가 이런 계승과 학습에서 이룬 두드러진 업적은 바로 시 언어에서 두드러진 성과로, 그의 생동감 있고, 선명하고, 화려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풍격을 형성하는데, 특히 자연어에서는 후세 시인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그의 언어 풍격의 형성은 우선 민간시에 대한 그의 지칠 줄 모르는 연구에 달려 있다. 그의 900 여 편의 시 중 악부시는 140 여 곡을 차지했다. 그는 거의 모든 악부고시를 사용했고, 자주 혁신했다. 특히 육조 때 악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서곡' 과' 자야가' 가 있었다. 민간 시가의 영향으로 그의' 자정 오가',' 장정' 등의 작품은 민가 언어의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운 특징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서정적 언지' 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백은 굴원에 이어 또 한 명의 위대한 적극적 낭만주의 시인으로, 그의 업적은 중국 고전시 발전사에서 낭만주의 예술의 정점에 이르렀다. 그의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낭만주의 시는 정신적으로든 표현수법적으로든 당나라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한유는 이미 높은 평가를 내렸다. "두리 문장, 불길이 길다." 당대 이후의 많은 작가들, 예를 들면 송대의 수시, 육유, 명대의 고계, 청대의 자진은 모두 다른 정도로 그의 영향을 받아 다른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나라에서 혁명 현실주의와 혁명 낭만주의의 결합을 사회주의 예술 방법으로 제창하는 오늘날, 우리는 우리 사회주의 문예의 발전에 유리하도록 이백의 시사가부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할 필요가 있음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