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재료-도교와 형이상학

"기원 온톨로지" 구축-수와 당나라의 현학에 의한 도교의 계승과 건설에 관하여

이 글은 주로 불도협의 관점에서 수당 시대에 현학이 도교에 대한 건설을 강조하며 도교의 세 번째 발전, 수당 시대에는 원시 도교의 기원에서 위진 현학본체론으로의 진화, 도교의 도학과 반대되는 불교중관의 도입 이후 도교의' 본원-본체' 이론의 기본 입장을 고수했다.

키워드: 도교, 불교, 불교, 숭본질관, 반본질주의' 본원본체론'

도가사상이 선진도가 위진 현학에 이어 세 번째 발전으로 당창론의 현학에 대한 중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시기 도가 철학의 주류를 대표한다. 현재의 학술 지식에서 수와 당나라 시대의 현학에 대한 강조는 진나라 도교와 위진 현학과 다르다. 불교에 대한' 무유무' 의 이중 배척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서 물어야 할 것은 도교가 진나라 원시 도교의 기원에서 위진 현학의 본체로 바뀌었고, 도교와 완전히 대립하는 반본질주의 불교가 수당에 전해진 후, 수당 시대의 현학에 대한 중시가 도가사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하나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도교 이론은 진나라 원시 도교에서 위진 현학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이론적 맥락, 즉 숭본론을 관통하고 있다. 진나라 도가의' 본원' 은 위진 현학의' 본체' 와 다르지만 도가는' 덕경' 이후 만물에 대한' 본원' 의 탐구와 추궁을 포기한 적이 없다는 것은 도가의 독특한 점이다. 그렇다면, 탕은 반대 반본질주의 불교관을 참고한 후 도가 사상' 숭본' 의 기본 입장을 포기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아마도 우리는 이 문제를 탐구하기 위한 시작으로 원시 도교의 도가학설로 돌아가야 할지도 모른다.

도교는 도교의 기초이며, 도교의 모든 이론은 이를 기초로 한다. 원시 도교도교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도교의 불규칙성을 반복해서 강조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덕경' 은' 없음' 으로 설명했다.

세상 만물은 태어나고, 만물은 생기지만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1]

보이지 않는 경우, 그 쉬운; 당신이 그것을 듣는다면, 그것은 Xi 라고 불립니다. 싸우면 위라고 합니다. 이 세 가지를 탓할 수 없으니, 혼동해 보자. 위는 돈을 내지 않고, 아래는 숨길 수 없고, 밧줄은 이름을 부를 수 없고, 없는 것으로 돌아간다. 그것은 모양도 없고 이미지도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황홀함을 의미한다. 그것의 머리를 보지 못하고 사라졌다. [2]

그러나 헤겔이 철학사 강의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런' 없음' 은 보편적인' 절대 대립하는 공허한' 없음' 이 아니라 구체적인' 있음' 과' 없음' 이원대립의 불확실성을 초월한다.

중국의 도가와 불가에서 보면 만물의 절대원칙, 본원, 마지막, 최고는' 없음' 으로 세상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이곳의 통일이 완전히 임의적이고 자유롭기 때문에' 없음' 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이런' 없음' 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없음' 이나' 없음' 이 아니라 모든 개념과 현상, 즉 단순하고, 자진하고, 비정규적이고, 추상적인 동일성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이런' 없음' 도 긍정, 즉 우리가 말하는 본질이다. [3]

원시 도교의 도 ("없음") 는 헤겔이 말한 것처럼 추상적인 "본질" 이 되지는 않았지만, 단지 "근원" 일 뿐, 이 "도" 의 진일보한 본질은 위진 현학에 의해 완성되었다. 그러나' 도덕경' 이' 오도' 에 대한 반복적인 강조에서 최소한' 도' 의 이런 잠변묵화, 시청각화의' 무형' 과' 코끼리 없는 것' 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장자 이후' 도덕경' 의 이런' 없음' 은 반복적으로 구체적인 공백으로 오독되어 보편적인' 예' 와 반대되는 것으로 오독되었다. 이에 따라' 장자' 에서' 무물' 에 의문을 제기했고,' 장자 지북투어' 는 말했다.

야오 광 (Yao guang) 이 물었다: "무슨 일이 있습니까, 주인님? 아무것도 없나요? 클릭합니다 빛요는 물어볼 수 없지만, 누가 그 모습을 보느냐, 그러나 텅 비었다. 온종일 외면하고, 듣지도 않고, 듣지도 않고, 이를 위해 싸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야오 광 (Yao guang) 은 말했다: "어떻게 그렇게 멀리 갈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주고, 줄 수 없는 것은 주는 것이다. 아무것도 없는데, 우리가 어떻게 여기에 올 수 있단 말인가! ""

장자의 관점에서 볼 때, 소위' 없음' 은' 있음' 과 반대되는 보통' 없음' 에 불과하며, 무위의 최고 경지에 이르지 못하여' 없음' 으로' 없음' 을 더욱 부정한다. 위진 현학에서도' 허무함' 의 아쉬움이 발견되었다. 호소의 \ "진서 왕필전 \" 에서 왕필이 \ "도덕경 \" 에서 \ "없음 \" 에 대한 의문을 기록했다.

당시 배정은 부장이었고, 관상은 약하지 않았다. 처음에는 다른 것을 보고, 필에게 물었다. "남편 없는 경우, 모든 일이 성실하다. 그러나, 성인 내키지 단어, 라오 어 손자의 응용 프로그램은 거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바이 는 말했다: "성자 없음, 없음, 훈련 할 수 없다, 그래서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노인도 사람이기 때문에 늘 부족하다고 한다. "

이를 바탕으로 왕필은 자신의 최고 본체를' 무상' 이라고 부르는데, 이' 무상' 은' 없음' 보다 높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표현의 불규칙성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장자' 의' 없음' 에서 왕필의' 전혀 없음' 에 이르기까지 도가 사상은 정체된 이론적 경로를 따라 도로 불확실성을 높이려고 노력해 왔다. 끝이 없어 보이는 추방이 정체되는 이 길에서, 수당 시대의 두터운 현학은 불교에서 이중추방, 쌍무의 도입으로 인해 더욱 철저해졌던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초기 당나라 사상가 쳉 \ "도덕적 고전 \" 에서 말했다:

욕망이 있는 사람은 소유에만 머물러 있다. 욕망이 없는 사람은 무물에 빠져서 "일현" 이라고 하는 것은 두 방망이를 보내기 위한 것이고, 사자가 이 현현에 남아 있는 것을 두려워하기 위해서이다. 오늘' 일현' 이라고 하면 후병을 제외하고는' 일현' 이라고 한다. 결과는 정체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체하지도 않기 때문에, 보내온 것이기 때문에 신비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4]

초당성의 이융부터 만당 5 대 두광정에 이르기까지 이런 이중부정이 극치로 활용됐다. 이러한 현학 저서에서 의미 패턴은' 비 ... 범 ...' 과' 아니오 ...' 와 같은 의미적 패턴이다. 현학에 대한 수당, 바로 이런 완곡해 보이는 이중발이중거부의 운용으로' 도' 를 더욱 막힘 없이 할 수 있다. 수당현학의 이중발쌍거부에서' 도' 는 존재뿐만 아니라 음양, 강유, 인과, 인연, 결말 등 모든 것의 이원대립을 뛰어넘기 때문이다.

도는 진짜와 빈, 비어 있지 않고, 비어 있지 않고 비어 있지 않고, 불법과 불법, 무형과 비물질, 비인간과 비인간, 비인과 비과, 시종일관, 끝이 아니지만, 모든 것이 근본이다. [5]

도는 사물, 비음비 양, 비유비 강건함, 보편적이고 연결되지 않은 것이다. 코끼리가 많아야 하지만 좌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자는 말했다. "남편도가 시작되기 전에 인장이 있어요." [6]

덕이 정체라는 것을 아는 것이지, 원인이 아니라 정밀하지 않다. [7]

수당중현학의 설명에 따르면 위진 현학 숭배는 당연히 정체되어 있고, 왕필 등의 귀무는' 예' 에 대한 부정이지만' 예' 의 장애물에 빠지므로 이' 예' 도 단호히 거절해야 한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장자' 의' 없음' 에 대한 오해와' 도덕경' 에 대한' 도무' 에 대한 오해와 마찬가지로, 수당현학의' 없음' 도 역사상 왕필의' 무상무' 를 오해했다는 점이다. 바로 이런 오해에 근거하여, 수당 () 은 현학을 중시하고,' 유무 ()' 로 왕필 () 의' 무상무 ()' 를 더 거부할 수 있다. 하지만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현학에 대한 중시가 이런 부정론에서 어느 정도 길을 걷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중도가 여전히 견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존재하지 않는다' 는 중도도 보내야 하기 때문에 현학에 대한 중시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수당 () 은 비정규적인' 도 ()' 의 전파에서 현학을 강조하고' 유무 ()' 의 이중송법을 채택했는데, 이런 방법은 불교의 중파에서 유래되었다. 불교의 중관은 인연성 공허의 교리, 즉 중관적 의미에서' 유무' 는 만물의 공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순법사가 말한 바와 같이, "도관중관은 이진이다. 인연은 공허하다. 모든 법이 자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인연법이니, 근거가 있어야 한다. 중관설에 따르면, 나와 본원은 서로 보완적이며, 서로 깊은 관계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자연의 공성은 본원의 근원이므로, 이를 형상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엄숙히 지적해야 한다. 이것은 현학이나 감독의 차이에 대한 착각이지, 본원의 진실이 아니다. " [8] 이에 따라 불교반본질주의가 도입된 후 수당 현학의' 도식' 이 이런' 유무' 에 빠졌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대답은' 아니오' 또는' 비고', 심지어' 없음' 또는' 비고', 중도에 대한 이중거부는 도의 공성이 아니라 반대로 만물의 최고본체로서의 실존이기 때문이다. "도덕경" 에서 말했듯이:

지존도는 미묘하고, 몸은 오색이 아니며, 눈으로 볼 수 없다. 그래서 동등하고 무색하며, 소리 없고, 보이지 않는. 지존도는 무색이지만 실효될 수 있다. 만약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은 우주, 즉 단관이 된다. 오늘과 내일, 색깔이 다르고, 소리가 다르고, 모양이 다르다. 그래서 소위 삼위일체라고 합니다. [9]

도는 무색, 침묵, 무형이지만,' 없음' 은 우주를 얻지 못한다. 다만 도의 미묘한 현묘함 때문에 일반인의 이목은 느낄 수 없다. 그러므로 절대 도를 허무로 여겨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판단에 빠질 것이다. 그리고 수당 시대의 두터운 현학은 초월을 초월한 가장 높은 본체로서의 존재를 거듭 긍정했다.

현학을 강조하는 방식은 난해함, 본원에서 흔적, 제목이다. [10]

황홀한 속에는 이미지가 있고, 황홀한 속에는 무언가가 있다. 진실이 없으면 반드시 진실이 있고, 매우 현묘하고 심오하다. 일원으로 썰고, 삼상이 열리고, 만물이 생기가 넘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1 1]

도는 사물, 비음비 양, 비유비 강건함, 보편적이고 연결되지 않은 것이다. 코끼리가 많아야 하지만 좌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자는 말했다. "남편도가 시작되기 전에 인장이 있어요." [12]

수당현학에서 불교의 중관 개념은 반야공관의 본뜻을 상실한 것이 분명하지만, 단지 가장 높은 진실체의 수식어일 뿐, 이런 목적은' 도' 를 가리키는 비정규적인 쌍해쌍반으로' 도' 의 존재를 증명한다. 이런 사고의 결과는 분명히 불교 개념의 반본질주의와 상충된다. 따라서, 수당이 불교의 쌍발법을 참고한 후, 선진도가 () 와 위진 현학 () 이후 도교의 기본 입장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전대의 도가 사상과는 다르다. 수당 시대의 두터운 현학이 불교의 쌍발법을 차용했기 때문에 그 이론적 틀은 더욱 정교하고 조화롭게 변했다.

둘;이;2

앞서 언급했듯이, 수당 시대 불교가 중현학을 도입한 것은 결코 매우 전복적인 패러다임 혁명이 아니다. 반대로, 수당 시대의 현학의 진일보한 발전은 도본의 존재를 더욱 확실하게 증명해 주었기 때문에, 이런 변화는 여전히 도가 사상 발전에서 숭본론의 기본 논리를 따르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다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수당이 현학을 강조하는 이른바 도본이 무슨 뜻입니까? 즉, 진나라의' 본원' 에서 위진 현학의' 본체' 로 진화한 후, 수당 시대의 두터운 현학은 어떤 모습으로 도가의' 도본론' 을 계승하고 건설할 것인가?

우선 위진 현학이' 덕경' 의' 도' 를 본원론에서 실체론으로 추상화한 후, 수당현학은 위진 현학의 추상적인 본체론을 한층 더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수당 () 은 현학을 매우 중시하여 불교의 쌍파법을 차용했을 뿐만 아니라, 도의 불규칙화 (이 점은 전편에서 이미 상세히 논술한 것) 를 더욱 추진하고, 직접 도를 이치와 동일시하였다. 정은 수당 시대에 가장 빈번했던 현학 학자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 도는 도리이고, 무위의 묘리, 자연의 정리, 진리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도, 허전묘리, 중생정성. [13]

진리는 막히지 않고, 사물은 임의로 교환하고, 만물은 동반하므로, 또한 칭찬한다. [14]

도리는 글과 이미지 외에 소리 밖에서 가르친다. 도리는 영원히 도이지만, 가르치는 것도 유명해질 수 있다. [15]

그 뒤를 이은 이융도 도의 추상성에 따라 이를' 리' 와 동일시한다. (도)' 허극의 리체' 는 둘로 나눌 수 없고, 상하로는 극진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16] 그리고 후대의 당현종과 두광정은 모두 이' 진리' 이론을 따른다.

남편이 이치에 맞고 현종 현오가 있다. 그는 거짓된 진술을 하고 도리를 따랐지만 결국 계약을 하고 말을 잊어서 진실을 알고 논쟁을 잊었다. [17]

만물의 심오한 이치는 물리적 차이, 자연, 심지어 한 가지라는 것이다. [18]

위의 인용문에서 볼 수 있듯이 현학을 강조하는' 리' 의 본질은 비어 있고 원활하며 선험적 말에는 규정이 없다. 맹자가' 도덕경의의' 에서 정리한 바와 같다. 도리를 따지는 사람들은 도리가 아무것도 아니다. " [19]' 이성' 의 이런 비정규성 때문에 어디에나 있을 수 있다. 말했듯이: "이치는 일을 피하지 않고, 가르침은 일반적으로 편파적이지 않다." [20] 수당이 현학을 강조하는' 진론' 에서 도물은 진원시도교처럼 모자와 같은 혈육의 몸일 수 없다.' 참' 은 더 이상 만물의 최고 생화학의 원천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불교의 도입으로 위진 시대 도교와 사물의 관계는 현학보다 훨씬 정교하고 조화롭다. 소위' 원적' 이론에서, 원본은 흔적보다 높으며, 원적, 원적, 원적, 원적, 원적, 원적, 유일하기 때문이다. 이 이론을 사용하여 도본과 만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분명히 가장 적합한' 이치' 로 현가문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저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름과 흔적. 현학을 강조하는 방식은 난해함, 본원에서 흔적, 제목이다. [2 1]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아름답다. 카디프 는, 즉, 냄새 를 볼 수 있습니다, ​​잠재적 인 드롭 트랙을 타고 해야 복잡한 요약 루트, 즉 무명 위상 이 없습니다. [22]

장자 서서' 에서 그는 심지어' 장자' 를 내외편으로 나누어' 내부' 이치를 따져 외강행까지 했다. [23]' 정' 원작에 대한 재사용은 수당현학이 사물과의 관계를 묘사하는 고정적인 용법이 된 것 같다. 예를 들어, 이영재의' 도덕진리노트' 에서도 "원칙을 따르면 아름다운 책에 얽매여 풍습에 따라 먼지와 함께 떨어지게 된다" 고 말했다. [24] [25] 수당중현학의 이론 지식에서' 흔적' 은 명백하다.' 흔적' 과' 뿌리' 를 비교하는 의미는 묘체의 정밀함이 모든 보이는 것의' 흔적' 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당 () 시대에 도를 이치와 동일시하는 것은 결코 무의미한 언어 게임이 아니다. 그 의미는 도로서의 이성의 불규칙성과 보편성이 생화학의 기초인 도의 근원에서 벗어나 만물의 최고 실체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수당 시대 중현학의' 도본론' 이 원시 도교의' 본론' 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웨이진 현학 온톨로지를 계속 답습하면서 어느 정도 이론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의미다. 이 이치는 만물의 최고 실체로서 더 이상 중현학자들이 비난하는 위진 현학처럼' 예' 나' 예' 의 감금에 빠지지 않기 때문이다. 여정이 말했듯이' 이치, 정체, 정체 없음, 정체 없음' 이다. " [26] 그것은 어떤' 있음' 이나' 없음' 의 편협함을 대체하고 만물의 가장 높은 본체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당 시대에 현학을 강조한' 리' 가 소위' 예' 와' 없음' 의 금지를 넘어선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만물의 최고 본체로 존재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해야 한다. 당현학은 침체를 깨고 장애물을 타파하겠다고 거듭 주장했지만, 혁명처럼 보이는 이런 구호는 최고본체 (도 또는 리) 즉 선진 이래' 도덕경' 에 대한 전면적인 전복을 가져오지 않았다. 수당 시대에 현학을 중시하는 또 다른 의미는, 수당 시대가 현학 이전의 도교를 중시한다면 수당 시대에 현학을 중시한 후 소위 지혜의 해방이 도교 수선 이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도가 이치에 맞기 때문에 수련은 생활이 이렇게 간단할 뿐만 아니라 도가 수련이론에 없어서는 안 될 방식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수당이 현학을 중시하는' 리' 는 위진 현학의 본질주의를 따라 전진한 것이다. 위진 현학이 도를 추상화하고 본질화하는 것과는 달리, 선진도가의' 도덕경' 에서 만물의' 어머니' 의 가장 높은 본원-도는 유동적이고 생명력이 있는 생생한 이미지이며, 이' 도' 는 만물의 생화의 원천으로서 만물과 혈육이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위진 현학이 도를 본체로 추상화하기 때문에, 이 길은 만물의 근본으로, 이런 순수한 개념의 형태상 표상에서 다소 쭈글하고 공허해 보인다. 그렇다면 위진 현학의 본질주의를 따라 발전한 수당은 현학을 중시하고, 결국' 현학과 현학' 으로 도가학설을 생명이 없는, 쭈글한, 텅 빈 껍데기로 추상화하는가? 다행히도 도기학설의 도입으로 수당 시대의 두터운 현학은 우리에게 정반대의 답을 남겼다.

"도덕경" 에는 "헌신정신이 부드러움으로 이어진다" 는 표현이 있지만, 노인은 더 이상 발전하지 않았다. 대조적으로, Zhuangzi 는 가스에 훨씬 관심이 있습니다. 장자' 에서' 기' 는 일반적인 비유성 물질일 뿐만 아니라 음양의 차이이기도 하다. "가을물" 처럼, "천지에서 자형으로 음양으로 고통받는다" 고 말했다. " 그는' 천명' 에서 "음양네 가족도 화가 난다" 고 말했다. "가스를 풀고 음양을 기르다." 또한, Zhuangzi 는 가스를 모든 것의 원천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물의 아름다움은 환상이고, 악은 악취가 나고, 반대는 환상이고, 반대는 악취가 난다. 그래서 만병 통치약이므로 성인은 소중합니다. [27]

그 시작은 무생이고, 비제자는 무생이고, 비제자는 무생이고, 비제자는 무생이다. 잡망플루오렌 사이, 가스화, 기화는 유형화, 기형과 생명이 된다. [28]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함께 모였다. 모이면 태어나고, 흩어지면 죽는다. [29]

장자의 관점에서 볼 때, 만물에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것이 가스에서 전환된다. 인생시에 모여서 죽을 때 흩어지다. 그는 심지어 "전 세계가 다 있다" 고 생각했다. " "일대종사" 에서 장자는 "복극은 도를 얻고, 모친을 공략한다" 고 말했다. 장자' 에서 기와도의 관계를 밝히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지만, 기와도를 동일시하는 것은 현학을 강조하는 수당 시대부터 시작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정은 당현학 중신 중 가장 확고한' 진실' 의 옹호자이지만, 길의 도학 이론조차도 통로 정신설을 포기한 적이 없다. "노자" 는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을까?" 그는 "전문적이고 정확하며 전문화되어 있다" 고 말했다. 。 통, 도. 에, 또한. 부드럽고, 또한. 오로지 오로지 정성을 다하기 위해서, 아기처럼 부드럽다는 욕망. \ "[30] 여기, 쳉 분명히 타오 와 동일 했다; 노자' 에서' 도는 사물이지만 꿈일 뿐, 꿈일 뿐, 그 안에는 이미지가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그는 말했다:

황홀한 속에는 이미지가 있고, 황홀한 속에는 무언가가 있다. 안에 있는 것은 신이고, 기묘한 것은 이름이다. 무가치한 것은 아니지만 매우 훌륭하다. 안에 이미지가 하나 있는데, 하나의 이미지이다. 이미지가 아니지만 색상이 아니라 색상입니다. 그래서, (지금) 여러 가지 변화가 있기 때문에 물건이 아니라 사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이다. [3 1]

비록 길의 도는 존재하지 않고, 이미지가 없고, 색채가 없지만, 결코 공허한 원칙이 아니다. 이는 묘리와 이경이라고 불리는 이 도에도 여전히 만물의 생화본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현종은' 도덕경' 의 어주에서 만물의 생화학의 원천으로 불린다. "사람은 그것을 도의 아들로 알고, 충동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도를 깨끗하게 지키고, 먼지를 물들지 않고, 정신을 기르며, 헤어지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32] 나중에 두광정은 아예 "도무, 탁종, 건곤의 조상, 하늘과 땅을 포함해서" 라고 말했다. 도는 무형이기 때문에 이름을 지을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모양이 진짜 모양이다. 이미지가 없는 이미지야말로 진상이다. 선천적으로 늙지 않고, 보이지 않고, 자명하며, 자립하는 것 같지 않고, 무위로 자성하기 때문에 큰길이다. " [33]

당현학의 무게는 원기를 만물의 원천으로 여길 뿐만 아니라,' 기' 를' 큰길' 운행을 추진하는 힘이나 힘과 동일시한다. 이런' 기' 의 의미는 사마성진의' 도기론' 에서 충분히 발전했다. 설득의 본질에 대하여, 그는 말했다:

남편에게 화가 나서 말이 많지 않다. 몇 가지 트릭, 약간의 사용, 하나의 삶, 그래서 혼합 요소가 너무 쉽습니다. 카디프 도로 의 충격 도 응축 된다. 돌격하여 그것을 응결시켜 만든 것은 별개의 일이므로 천지는 태극으로 나뉜다. 그것은 형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든 것이 그것과 같다. 모든 것이 정신에 시달리고 있다. [34]

사마성진은 기가 도의 미세한 핵심과 힘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기가 도의 핵심과 힘으로 움직이면 도도도 일종의 동력이 되어, 도가 가스의 추진으로 태극을 낳고, 그로 인해 천지 만물을 생화학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가스가 만물의 물질이든 만물의 동력이든, 당현학의 두터운 가운데 상당한 중시를 받았다. "도" 와 "기" 는 일치하는데, 이것은 이론적 근거가 있다. 그래서 탕은 현학을 강조하면서' 도덕경' 이라는 기서의 생화학 이용을 포기한 적이 없다. 이에 따라 위진 현학의 순수한 개념에 대한 현학 추천에서 말라버린' 도' 가 수당의 도기론에서 다시 활성화되고 흐르기 시작했다. 어느 정도까지, 이것은 사실입니다.

황홀한 속에는 이미지가 있고, 황홀한 속에는 무언가가 있다. 진실이 없으면 반드시 진실이 있고, 매우 현묘하고 심오하다. 일원으로 썰고, 삼상이 열리고, 만물이 생기가 넘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35]

도로 포장, 거리 는 두 악기 로 나누어, 두 악기 는 세 재능, 세 가지 요소 로 나누어, 모든 것이 된다. [36] 도동, 충화의 기운이 생성된다. 생성 방법이 있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37]

그러나 현학에 대한 탕의 중시는 결국 원시 도교와는 다르다. 왜냐하면' 도' 가 생화학의 원천이라는 의미는 도의 전체 내용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당당의 현학에 대한 중시는 위진 현학본체론 이후 다시 제기된 것이다. 즉, 당현학도학에서 본원론과 본체론이 동시에 공존한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수와 당나라 시대의 형이상학에 대한 강조는 진나라 도교와 웨이와 진 왕조의 형이상학이 없었던 이론적 딜레마를 만날 수밖에 없다. 즉, 이 두 도교는 누가 더 높습니까? 아니면 둘 다 똑같이 중요합니까? 현학을 강조하는 입장에 서서 본적론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가장 멋진 책 중 하나는 몸이 독특하며, 이 책에서 따라야 할 흔적이 있어 생기발랄하다. 원기에서 음양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양기가 승천하여 음기가 가라앉았다. 둘째, 화가 치밀어 오르고, 화가 나다. 삼재, 만물이 태어났다. [38]

길에서 도는 생화학 만물에서 원기와 동일할 수 있지만, 결국 거슬러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생화학 기능은' 이성' 의 도서와 비교하면 말로 넘쳐나는 상태로만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본원과 흔적에 대한 이런 판단에서 진이론과 도기 이론의 구분은 자명하다. 현학 거장 두광정은' 덕경 광성인의 의미' 에서 이 점에 대해 더욱 분명하게 설명했다.

생화학 분야 중 하나는 2 기 안에 있고, 음양도 도에 있다. 둘째, 두 가스를 제외하고, 멋진 도메인, 아니 멋진; 세 번째 묘한 경지는 묘외, 응집되어 물건으로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네 가지 묘미, 즉 도역이 있어 부유하거나 가난하지 않다. [39]

당현학은 도기설을 배척하지는 않지만, 당현학은' 있다' 고 보이는 도기설을 현실의 경지로 끌어올리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원설이나 사분설로 도기설과 진이론을 결합하는 것은 비교적 편리한 방법이며, 이런 현학 입장에 세워진 조화는 수당도교를 현학을 중심으로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여기서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할 것은 선진도가의' 본원론' 에서 위진 현학의' 본질론' 까지, 마지막으로 수당현학의' 본원-본체론' 에 이르기까지 도가사상의 기본 입장은 결코 버림받은 적이 없고, 도가사상의 이 기본 입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불교, 특히 중학교 사상 반본질주의의 기본 정신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참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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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자 사십 장"

[2] "노자 제 14 장"

[3] 하린, 왕대경 번역' 철학사 및 중국철학 강연록', 13 1 페이지, 베이징: 비즈니스인서관 1995.

[4] 도덕진리는 선덕이 편찬한 것으로,' 도장' 권 1, 권 13, 36 1 페이지를 인용한다.

[5] P.24 63 국제경 4 권,' 도행품'.

[6]' 도덕진리' 권 4,' 도장' 권 XI, 775 면.

[7] 「도장」 권 14, 338 면.

[8] 윤순:' 오늘의 중관' 199-200 페이지, 타이베이: 정문출판사, 1992 개정판 1.

[9]' 도덕진리' 권 4,' 도가문집' 권 13, 407 면.

[10]' 도덕진리' 권 1,' 도장' 권 13, 360 면.

[1 1] 선덕편' 도장' 권 12 권 13 권 457 면.

[12] 「도덕의 진리」 제 4 권, 「티베트」 권 XI, 775 면.

[13] 맹저' 도덕경의권' 제 502 면' 도학 10 종 책', 청두: 파촉서국, 200 1.

[14]' 장자 천지' 가 소홀했고, 곽경범' 장자 집해' 권 2, 405 면.

[15]' 도덕경의서' 권에서는 367 면에 10 종의 도교 서적을 정리했다.

[16] 유덕편' 도장' 제 3 권 제 13 권 358 면.

[17]' 위서 도덕경' 권 8,' 도장' 권 11, 793 면.

[18] 도덕의 진리는 광범하고,' 도장' 제 1 권 제 14 권 제 31/kloc-

[19] 도장 24 권, 804 면.

[20] \ "장자 지북투어 \" 스파 스, 곽경범 \ "장자집사 \" 볼륨 3, 75 1 페이지.

[2 1]' 도덕경의서' 권에서' 10 가지 도술편찬' 은 376 면에 있다.

[22] \ "도덕경 의소 \" 권, 샤오 \ "도열 \" 페이지 403.

[23] 곽경범이 쓴' 장자집사' 제 1 권, 6 페이지.

[24] 「도덕진리노트」, 「도장」 제 14 권, 380 면.

[25]' 도덕해탈진경' 제 1 권,' 도장' XI 권, 750 면.

[26] 「도덕경 의서」 권, 「도교 10 종 책」 377 면.

[27] "장자 지북여행".

[28] "장자 지락".

[29] "장자 지북여행".

[30]' 도덕경 의서' 권,' 도교 10 종 책' 394 면.

[3 1]' 도덕경의서' 권에서는 4 18 면에 10 종의 도교 서적을 정리하여 교정하였다.

[32]' 도덕해탈진경' 권 7,' 도장' 권 XI, 789 면.

[33] \ "노자는 상경경 \" 주, \ "도장 \" 권 17, 183 면.

[34] 「도장」 권 18, 447 면.

[35] \ "도덕경 \" 선덕편, 볼륨 12, \ "도장 \" 볼륨 13, 457 페이지.

[36]' 태상노군이 줄곧 조용하고 담담하다고 한다',' 도장' 권 17, 184 면.

[37] 「제국도덕진리노트」 권 1, 「도장」 권 XI, 페이지 7 17.

[38]' 도덕진리' 권 12,' 도가문집' 권 13, 457 면.

[39]' 도덕경 광현인의' 권 21,' 도장' 권 14, 4 15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