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템과 조상 숭배"
토템 숭배는 원시 사회의 가장 초기의 종교 신앙 형태 중 하나이다. 토템은 원래 인디언어 토템의 음역이었는데, 이는' 동족' 이나' 그의 동족' 을 의미한다. 원시 씨족이나 부족 집단에서도 표시와 상징의 의미가 있다. 토템 마크는 북미 인디언 부족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나중에 오스트레일리아, 태평양 섬 및 많은 원시 부족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중국의 토템 문화는 다채롭고 역사가 유구하다. 고고학 자료든 민족지 자료든 대량의 토템 유물을 발견하거나 보존하였다. 씨족공사 시절 원시인들은 혼란스러운 동물의 세계에서 나와 점차 자신의 혈연 관계를 깨닫고, 자연히 뿌리를 추적하고, 자신의 조상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었다. 원시인들은 서로 다른 씨족이 서로 다른 구체적 사물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데, 한 동물이나 식물은 씨족과 친연관계나 기타 특수한 관계가 있으며, 각 씨족은 모두 하나의 동물에서 기원한다. 따라서 이 동물은 자신의 토템으로 간주되고 신성불가침으로 간주되며, 본족의 상징과 보호신으로 보호되거나 본족의 휘장과 이름으로 숭배된다. 자연 숭배의 토템 숭배와 동물 숭배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토템 숭배는 개별 현상에서 전면적인 일반화로 발전하는 것은 인간의 사고의 진보이자 원시 종교 신앙에 대한 중요한 돌파구이다. 자연 숭배는 특정 자연 현상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이며, 토템은 특정 동물, 식물 또는 기타 자연물에 대한 의도적인 숭배이다. 토템 숭배는 자연 숭배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당시 사람들은 자연에서 오는 각종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었고, 자연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은 여전히 낮았다. 그들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을 때, 단지 몇몇 동물들이 그들에게 갈망하는 생활 자료의 출처를 제공했을 뿐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 동물들은 무형중에 인류와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물론, 원시 주민들의 사냥 활동에서 일부 야생 동물 공격과 위협을 받을 때 사람들이 그것을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또 다른 특별한 관계가 생겨났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 경우, 인간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초자연적인 신에게 의지함으로써 동물을 토템으로 숭배하는 현상을 만들어 낼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토템 신앙은 모계 씨족 제도의 발전 시기에 성행하여 모계 씨족 사회와 동시에 생겨났다. 흔히 말하는 토템 시대는 모계 시대와 맞먹는다. 원시 씨족 시대에 인류는 모두 토템 숭배가 있었다. 산해경' 에 따르면 동물 숭배는 중국 원시 사회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산해경' 은 중국 신화 전설과 민족학 연구의 보고로 대량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신화 전설과 민족학의 관점에서 볼 때, 대부분 원시 사회씨족이나 부족의 분포, 시대, 사회 발전 단계, 신앙, 토템 숭배를 반영한다. 산해경' 은 춘추말년부터 한초까지 기록되었지만 신화 기록 시간은 신화 발생 시간과 같지 않다. 산해경' 에는 토템 숭배에 관한 터무니없는 이미지가 많이 있다. 묘사에서 전설의 인물과 신을 동물이나 동물과 관련시키는 것은 선사 시대 종교 토템 숭배를 연구하는 중요한 측면이다. 산해경' 의 일부 기록은 사람과 동물의 밀접한 관계에 집중되어 있다. 반인반수의 신들은 토템에서 진화한 토템신일 수 있으며, 생산성 저하 기간 동안 공포와 신비가 지배하는 동물에 대한 환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당시 사람과 동물 사이의 친밀한 감정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중국에 있는 수천 마리의 동물 중 소수의 흔한 동물만이 신화되고 숭배되는데, 이것이 바로 원시 주민들이 의존하는 대상이다. 오제사기' 에는 야생 동물 이름을 딴 여섯 개의 씨족이 기재되어 있다. 《좌공 17 년》에도 춘추시대의 사람들이 있다. 안자는 그의 조상이 소호라고 말했고, 소호는' 새관' 이라고 불렸다. 사실, 이 새들은 각각 일족을 대표한다. "산해경 해외 북경": "그는 인대, 왼손 청사, 오른손 황사입니다." 해외 동경: "그는 검고, 양손에 각각 뱀 한 마리, 왼쪽 귀에 청사 한 마리, 오른쪽 귀에 붉은 뱀 한 마리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뱀은 토템이다. Feuerbach 는 말했다: "동물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입니다. 사람은 동물에 의존해야만 사람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생명과 존재가 의존하는 것은 인류에게 모두 신이다. 그래서 토템 숭배는 자연 숭배와 조상 숭배를 결합한 원시 종교인 것 같다. 그것은 자연 숭배의 몇 가지 특징과 조상 숭배의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토템 숭배는 최초의 종교 형식이 아니라 초기 종교 형태 중 하나일 뿐이다. 토템 신앙은 일찍이 중국과 전 세계에 오랜 역사적시기가 존재했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어느 정도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경제문화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민족지 재료에서는 동물을 토템으로 하는 현상이 매우 보편적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한 조사에 따르면 704 종의 토템 중 동물 토템은 약 650 종이다. 민족지 자료에 따르면 도자기에 약 80% 의 동물 이미지가 씨족 신앙의 토템 표지이다. 따라서 도자기 예술도 토템 신앙의 상징이다. 중국 고대에는 풍부한 신화 전설이 있었다. 신화 들은 종교에 속하지 않지만, 신화 속 인물들은 대부분 토템 숭배의 내용에 따라 만들어졌다. 중국의 고서에서 많은 기록을 찾을 수 있다. 좌전' 에서 황제는 운규를 따르고, 얼굴은 화칙을 따르고, * * * 공은 수칙을 따르고, 태호는 용칙을 따르고, 소호는 새칙을 따른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황제족이 구름을 토템으로, 안지족은 불을 토템으로, 공사족은 물을 토템으로, 태호족은 용을 토템으로, 소호족은 새를 토템으로 삼는다는 것을 말해준다. 고대 중국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신화 전설은 대부분 원시 종교의 산물이며, 신화 속 인물들은 대부분 토템 숭배와 인류가 자연을 정복하는 이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신화 역시 깊은 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국 원시 사회의 토템 숭배는 모계 씨족 사회에서 기원하며 사냥 시기와 초기 축산업 시기에 성행하기 때문에 모계 씨족 사회를 토템 사회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 단계에서 인류는 채집과 사냥으로 허기를 채운 적이 있기 때문에 채집과 사냥의 대상은 인류의 생존에 없어서는 안 될 물질적 조건이 되었다. 그것은 외부 객관적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반영한다. 이러한 인식은 종종 어떤 동물을 좋아하거나 인간에게 유익한 동물에 대한 특별한 감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토템 숭배는 씨족 제도 자체의 산물이며, 경제적 이유로 사회 자각 행위로 바뀌었다. 고고학적 발견은 원시 사회가 동물을 신으로 숭배하는 것이 원시 종교의 보편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하지만 지역마다, 시기마다 원시인의 자연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숭배하는 동물도 다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중국 황하 유역 양사오 문화의 일부 씨족, 대문구 문화의 일부 씨족, 장강 유역 하무도 문화의 일부 씨족들은 모두 어떤 동물을 상징하는 토템 숭배가 있다고 한다. 채도기에 반영된 동물문양은 물고기 무늬, 개구리 무늬, 사슴무늬, 새무늬, 충초무늬, 도마뱀무늬 등이 많다. 재료의 부족으로 인해 어떤 기호가 반드시 토템 기호여야 한다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대표적인 재료들 중 일부는 토템 숭배와 큰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토템 숭배는 사회 이데올로기의 표현이다. 처음에는 토템 동물을 먹을 수 있었다. 나중에 토템동물은 금식했고, 씨족 중의 한 토템은 특별한 표지, 금기, 제사식을 가져야 했다. 일반적으로 토템 숭배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각 씨족은 자신이 특정 동식물과 혈연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혈연 관계가 있는 동식물을 자신의 조상으로 직접 취급합니다. 둘째, 본 씨족의 토템동물은 특히 존경을 받아 살생식을 금지하지만, 다른 씨족은 사냥을 할 수 있다. 또한 이 씨족은 토템에 대한 제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상용품에서는 심지어 신체장식, 거처, 묘지 등에서도 토템으로 표시해 특정 씨족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고고학 자료에서 원시 토템의 유적을 찾을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