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형: 이 두 시는 모두 서정적입니다.
(2) 중점 파악: 전개의 중점은 경물과 감정이어야 한다. 경치는 양, 연기, 새벽, 추위, 살구, 봄이다. 사랑은 봄에 대한 사랑과 칭찬이다.
(3) 명시적 피쳐: 다시 쓰기 확장 피쳐에는 명시적 피쳐와 암시적 피쳐가 포함됩니다. 암시적 피쳐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두 시의 명백한 요소는' 양, 연, 쇼, 추위, 살구, 봄' 이고, 숨겨진 요소는' 빛' 과' 소란' 이다. 즉 전개된 문장은' 한광' 과' 봄' 을 분명하게 표현해야 한다.
(4) 의경 감상:' 소한이 담뱃불 밖에서 가볍다' 는 것은 은은하고 미묘한 경지를 보여준다. "봄소란" 은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봄기운이 완연하다.
(5) 언어 파악: 멋이 있고 시적이거나 밋밋한 언어가 필요합니다.
(6) 합리적인 상상력:' 봄은 시끄럽다' 와 같은 경물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면 벌, 나비, 꽃새의 구체적인 그림을 합리적으로 상상해야 한다. < P > 봄비가 내린 아침, 강 양안의 버드나무가 안개 속에 뒤덮여 미풍이 불어와 약간의 한기를 띠고 있다. 붉은 살구꽃 한 송이가 눈에 띄어 노을처럼 밝게 피었고, 가지에는 꿀벌이 가득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즐거운 노래를 부르고 있다. 둘째, 경물 묘사가 합리적이다. 예 2 는 "내가 어떻게 운하를 이렇게 맑게 하여 근원에 생수가 생기게 할 수 있는가" 를 81 자 미만의 글자로 펼칠 수 있었다. < P > 이러한 확장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는 분석 유형, 중점 파악, 언어 파악, 합리적인 연상이다.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십시오.
(1) 분석형: 이 두 시는 경리적 풍격에 속한다.
(2) 중점 파악: 전개의 중점은' 경' 과' 리' 다. "정적" 은 방당의 맑은 물, 근원의 생수이다. 도리는 끊임없는 보충과 단련을 해야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
(3) 언어 파악: 주제의 언어는 토론의 언어다.
(4) 합리적인 연상: 원시는 단지 비유일 뿐이다. 그것을 더 잘 전개하기 위해서, 우리는 일거수일투족을 들 수 있어야 한다. < P > 생수 주입이 없는데 이렇게 맑은 연못물이 어디 있어요? 마찬가지로,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사상의 주입이 없다면, 원래의 사상은 단지 고인물이 될 수 있을 뿐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세상에 직면하여,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여 우리의 사상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셋째, 서술문 토론례 3 은' 봉황이 노봉황보다 분명하다' 를 91 자 미만의 문자로 전개했다. < P > 이러한 확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설명, 이해, 계발이다.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십시오:
(1) 설명: 시의 의미를 설명하십시오.
(2) 이해: 시에 함축된 이치를 드러내다.
(3) 계시: 우리에게 시를 쓰는 계시. < P > 신입생 병아리의 울음소리는 늙은 병아리의 울음소리보다 더 맑고 달콤하다. 이 소리의 우월성은 당연히 새끼의 젊음과 생기에서 비롯되며, 더 중요한 것은 그 전승과 학습에 있다. 자연계의 이런 현상은 우리가 발전의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열심히 공부하고, 감히 뛰어넘도록 고무시킨다. < P > 요컨대, 명시 명문의 확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요소를 정의하고, 요점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재료 선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종 수사와 표현 방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고, 글씨를 깔끔하게 (문장 부호 포함) 쓰며, 글자 수의 제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이런 질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다. < P > 공고연습
1. 류영의 명구' 버드나무 기슭 샤오풍의 그믐달' 으로 합리적인 연상과 상상을 하며 51 자 미만의 말을 쓴다.
2.' 나는 풍양강에서 손님을 보내고, 단풍과 등심초는 가을에 부스럭거리는 소리' 를 111 단어 이상의 단락으로 확장했다. < P > 참고 답안 < P > 1.A. 한 차례 얽힌 달이 한 강의 가을물에 출렁이고, 기슭에 몇 그루의 버드나무가 혼자서 늦가을의 찬바람을 견디고 있다. 바람에 흩날리는 것은 황류엽뿐 아니라, 남을 위한 약간의 눈물까지 남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 P > B. 가을 아침 바람이 너무 시원해서 시인은 벌벌 떨었다. 양안의 버드나무는 어두컴컴한 아침 햇살 속에서 희미하게 구별할 수 있다. 고개를 들어 바라보니, 지평선이 차가운 달의 갈고리처럼 휘어졌다.
2. 황혼은 이미 흩어졌고, 하늘에는 그믐달이 걸려 있었다. 그믐달 옆에 옅은 구름 몇 송이가 떠 있는데, 그것들은 층층이 흔들리지 않는 안개 장벽처럼 강물 위의 밥 짓는 연기와 연결되어 있다. 강변에 가을바람이 몰아치자 시든 단풍이 흩날리며 물 위에 떠다니며 흘러내렸다. 시든 꽃 몇 송이가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바람이 지나간 후 나뭇가지가 벌거숭이로 고독한 해안을 지탱하고 있다.